나는 20년 이상을 대구 서구(비산동, 평리동)에서 살았다. 과거의 서구를 색으로 표현하면, ‘칙칙한 회색이다. 사실 무색에 가깝다. 서구는 대구에서 가장 낙후된 구역이다. 그래서 빛나고 화려한 구석이라고 전혀 찾아볼 수 없는 행정구역이다. 문화생활을 즐기려면 수성구와 중구에 가야 하는데, 확실히 서구가 다른 행정구역에 비해 아파트와 문화생활 공간의 수가 적다. 최근 서구에 아파트가 많이 들어서고 있다. 예전 서구의 모습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다. 그러나 아파트가 많이 생겼다고 해서 서구는 낙후 지역이라는 지긋지긋한 꼬리표를 금방 떼지 못할 것이다. 아파트가 많이 들어선다고 해서 구민의 삶의 질이 높아지는 건 아니다.


품질 좋은 원두커피를 마시고, 수제 디저트를 사서 먹는 것은 입이 즐거워지는 문화’를 즐기는 일이. 몇 년 전만 해도 서구에 구민의 입을 즐겁게 해주는 카페나 디저트 전문 가게가 없었다. 원두커피 한 잔 마시거나 마카롱을 먹으려면 번화가(중구 동성로)에 가야 했다.

 

내 집에서 멀지 않은 곳에 수제 마카롱을 파는 가게가 있다. 정말 지금 생각해도 믿기지 않는다. 5분 정도 걸으면 마카롱을 먹을 수 있다니. 내가 서구에 오래 살면서 첫 번째로 가장 놀라웠던 일이 서구에 동네 책방(담담 책방)이 생겼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을 때이고, 그 두 번째로 놀라웠던 일은 동네에 생긴 디저트 카페를 처음 알았을 때다.







 

 





 

마카롱과 그 밖의 디저트를 파는 카페 이름은 카페 클리어(Cafe Clear)’. 카페 건물이 상당히 튄다. 분홍색 건물인 데다가 카페 내부도 온통 분홍색으로 채워져 있다. 눈에 확 띄는 카페라서 그런지 건물 전체가 시내에 있다가 갑자기 서구에 뚝 떨어져 생긴 것 같은 느낌이 들 정도다. 카페 근처에 지나가면 흘끗 쳐다보지 않을 수가 없다. 특히 밤이 되면 카페 클리어는 더욱 빛이 난다






 



 



건물 1층이 카페, 2층은 대여가 가능한 공간, 3층은 공방이자 카페 사장의 개인 작업실이다. 건물에도 이름이 있다. 이름은 ‘18˚(18)’. ‘18˚는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반듯한 사각형 형태의 건물이 아니라 사다리꼴 형태다. 카페 사장의 말에 따르면 건물에서 살짝 기울어진 부분의 각도가 18˚에 거의 가깝다고 한다. 그리고 18˚‘18로 읽을 수 있다. 사람에게 안정감을 주는 최적 온도가 18라고 한다.

 

마카롱이라 하면 작은 햄버거처럼 생긴 것이 가장 먼저 떠올린다. 그런데 카페 클리어의 수제 마카롱은 흔한 형태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카페 사장이 손재주가 좋아서 코크(Coque, 마카롱의 과자 부분, ‘꼬끄라고 부르기도 한다)를 아기자기하게 꾸미면서 만든다. 카페 사장이 정성과 노력을 들여 만든 마카롱의 비주얼을 보면 먹기 아깝다. 그렇지만 나는 그걸 하루에 세 개나 먹는다. 다 먹는데 10분도 채 안 걸린다. 나는 ‘13 마카롱을 해야 만족감을 느낀다. 한 개, 두 개만 먹어도 성이 차지 않는다.

 

주문한 마카롱 세 개를 그 자리에서 순식간에 먹지만, 마카롱을 먹으면서 느낀 점을 고작 문장 한두 줄로 표현하고 싶지 않다. 마카롱 만드는 일이 꽤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잘 알기에 마카롱 사진 한 장 올려서 맛있어서 좋아요라고 간단히 쓰는 건 노동의 가치를 존중하려는 내 성격상 용납이 안 된다. 카페 사장은 마카롱을 만드는 일이 즐겁고 행복하다고 했다. 그리고 그걸 맛있게 먹는 손님의 모습을 보면 뿌듯하다고 했다. 그분은 눈과 입을 즐겁게 해주는 마카롱과 디저트를 어떻게 하면 잘 만들지 매일 고민하고, 그 생각들을 나를 포함한 손님들에게 밝힌다. 나는 마카롱을 어떻게 만드는지 잘 모르지만, 마카롱을 잘 만들고 싶은 카페 사장의 진심이 느껴진다

















 

* 한스 이저맨 따뜻한 인간의 탄생: 체온의 진화사(머스트리드북, 2021)

 

 


진화를 단편적으로 이해한 사람들은 강한 자가 성공적으로 진화해서 살아남는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따뜻한 인간의 탄생상대방에게 체온을 줄 수 있는 따뜻한 자가 진화와 생존에 유리했다고 주장한다. 《따뜻한 인간의 탄생》은 인류 진화의 원동력을 새로운 관점으로 보고 있다. 그 원동력은 타인과 접촉해 온기를 나누면서 따뜻한 체온을 유지하려는 인간의 본능이다. 이 책에 게젤리그(gezellig)’라는 용어가 나온다게젤리그는 네덜란드어로 아늑하다라는 뜻이다.


따뜻한 분위기가 느껴지는 공간은 사람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주며 그 공간 안에 있는 상대방에게 친근감을 느끼도록 해준다카페 클리어’는 게젤리그라는 단어가 어울리는 공간이다. 따뜻한 커피 한 잔을 주면서 손님과 대화를 나누는 카페 사장의 친화력은 내가 카페 클리어에 자주 가게 만드는 매력이다.


나는 항상 카페 클리어에 가면 책을 읽는다. 이곳에 혼자 책 읽는 손님은 나 뿐이다. 카페 내부 공간이 넓지 않아서 다른 좌석에 앉은 손님들이 대화하는 소리와 스피커에 나오는 음악 소리가 크게 들린다. 카페 사장은 흥이 많은 쾌활한 분(요즘 말로 하면 텐션이 높은 사람이다)이라서 자신이 고른 음악에 맞춰 콧노래를 부른다그렇지만 나는 주변의 소음에 신경 쓰지 않는다. 소음은 독서의 집중력을 방해하지만, 너무 집중하면서 생기는 졸음을 막아주기도 한다(여러 곳의 카페에 가본 경험을 통해서 알게 된,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이다). 카페 내부에 조용한 분위기가 지속하면 졸음이 오고, 집중력이 떨어진다. 예전에 손님 한 명도 없는 조용한 카페를 선호했는데, 지금은 생각이 달라졌다. 카페에 손님들이 많이 있을수록 좋다. 그러면 아늑한 온기를 제대로 느껴질 수 있다.

















* 아쿠쓰 다카시 어서오세요, 책 읽는 가게입니다(앨리스, 2021)

 

 


 

사실 카페를 운영하는 사람은 책 읽는 손님을 좋아하지 않는다. 이런 손님은 음료 한 잔만 주문하고 몇 시간을 오래 앉아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 사람은 카페에 혼자 책 읽는 손님이 타인의 눈치에 신경 쓰지 않고 자기 일에 집중할 줄 아는 성격이라고 생각한다. 꼭 그렇지만 않다. 어서오세요, 책 읽는 가게입니다의 저자는 카페에서 혼자 책 읽는 손님은 기본적으로 여리고 연약하며 섬세하고 순진한 존재(99)’라고 말한다1인 손님은 자신을 못마땅하게 여기는 카페 사장의 눈치를 볼 정도로 소심하다.


나는 카페에 가서 책을 읽거나 글을 쓰면 음료는 두 잔 이상 주문한다음료를 마시지 않고, 일하면 허전하다내가 생각하기에 1인 손님을 배려해주는 사장의 친절함에 보답하는 방법은 음료를 한 잔 더 주문하거나, 디저트를 또 주문하는 것이다.


아늑한 온기가 느껴지는 카페는 번창해야 한다그런 카페가 되려면 카페 사장은 손님들과 어울릴 줄 아는 친화력이 있어야 한다. 인간적인 온기를 느낀 손님은 음료와 디저트를 더 주문해야 한다. 카페를 진심으로 소중하게 여기는 단골손님은 일방적으로 서비스받기를 원해선 안 된다. 또 자신을 VIP로 착각해서 사장에게 서비스 그 이상을 요구해서도 안 된다게젤리그가 있는 카페가 단순히 손님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사람들의 온기를 서로 주고받는 동등한 관계가 있어야 생기는 소중한 곳이다.





위에 있는 사진 세 장은 카페 클리어블로그(https://blog.naver.com/pandp486) 에서 가져왔다. 나머지 두 장의 사진은 필자가 찍었다. 이 글은 특정 가게를 홍보하기 위해서 쓴 글이 아니다작년 8월 29일에 처음 카페 클리어에 갔는데, 그날부터 지금까지(어제도 방문했고, 그곳에서 두 시간동안 이 글을 썼다) 매일 카페에 드나들면서 느낀 좋은 감정들을 한데 모은 글이다카페 사장은 손님이 주문한 디저트를 사진으로 찍는 것을 좋아한다. 그 사진에 내가 주문한 디저트도 포함되어 있다. 그 사진들을 이 글에 넣고 싶었지만, 홍보성 짙은 글로 오해받기 싫어서 제외했다.




댓글(23)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얄라알라 2022-01-24 22:0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나중에 cyrus님께서 내시는 책에, 이 까페 클리어의 사진이나 까페 이름이 ˝thanks to˝하며 올라갈지 모르겠네요^^ 저도 프랜차이즈 대형 커피숍에서는 시간 마다 주문하지 않아도 작은 까페에서는 반듯이 따블로 주문해요^^ 그래야 다음에 또 맘 편히 갈 수 있으니까요

cyrus 2022-01-25 20:39   좋아요 2 | URL
클리어가 제겐 정말 소중한 곳이에요. 클리어 사장님이 단골을 잘 대해주셔요. 제가 자주 카페에 가서 책을 읽으니까 사장님 눈에는 제가 특이하면서도 흥미로워 보였던 거죠. 제가 오래 앉아도 눈치 주지 않아요. ^^

2022-01-24 22: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1-25 20: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psyche 2022-01-24 23:3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와 카페가 정말 예뻐요. 맘에 쏙 드는 카페 찾기 쉽지 않은데 걸어서 5분 거리에 그런 곳이 있다니 부럽습니다. 거기에 1일 3 마카롱이라니 더욱 부럽네요!

cyrus 2022-01-25 20:41   좋아요 2 | URL
카페에 너무 자주 가서 혈당 올라갈까 봐 걱정입니다.. ^^;;

그레이스 2022-01-24 23:3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마카롱색이네요♡

cyrus 2022-01-25 20:42   좋아요 2 | URL
카페 사장님이 핑크색을 정말 좋아하시더라고요. 건물 전체에 본인 취향을 듬뿍 넣어 꾸몄어요. ^^

페넬로페 2022-01-24 23:5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카페 클리어의 분위기가 따뜻하고 좋네요.
저런 곳에서 진한 커피에 마카롱 먹으면 더 맛있을 것 같아요. 요즘은 워낙 카페에서 책 읽고 공부하는 사람이 많아 오히려 대화 나누기가 더 조심스러워요~~
최근에 제가 자주 가는 책 발전소가 폐업해 아쉬워요~~맘에 드는 카페가 생각보다는 많지 않더라고요^^

cyrus 2022-01-25 20:48   좋아요 3 | URL
클리어 내부가 좁아요. 처음에 혼자 책 읽었을 때 대화하는 손님들 눈치를 봤어요.. ㅎㅎㅎ 클리어 사장님의 관심과 보호(?) 덕분에 지금은 편안하게 제 할 일 합니다. ^^

프레이야 2022-01-25 00:0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색감이 특이한 디저트카페군요. 웨스앤더슨이 떠오르는 색감입니다. 마카롱 만들기가 진짜 어렵다고 들었어요. 저라면 세 개 오 분 안에 흡입 가능합니다 ㅎㅎ 대구 가게 되면 가보고 싶은 카페입니다. 찜! 홍보면 뭐 어때요 ㅎㅎ 그정도 장인정신으로 만드는, 좋은 곳 소개하는 건데요. 책도 다른 뭐도 다 홍보성 아닌가요 그렇게 보면. ㅎㅎ 하여튼 너무 올바른 사이러스님. ^^ 오랜만의 페이퍼 반가워서 아우성입니다.

cyrus 2022-01-25 20:49   좋아요 3 | URL
클리어에 오게 되면 디저트와 음료는 제가 사겠습니다. ^^
클리어를 처음 알기 전에 편의점에 파는 마카롱을 사 먹었어요. 그렇지만 이제는 디저트를 먹고 싶으면 무조건 클리어에 갑니다.

바람돌이 2022-01-25 02:4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사다리꼴의 건물이 멋지네요. 카페 내부는 너무나도 분홍분홍하여 저라면 책은 안읽힐듯요. 저는 마카롱은 한번에 한 개 이상은 못먹으므로(너무 달아서요.) 커피가 맛있다면 가보고싶은 카페입니다. 마카롱은 눈으로 즐기고요. ^^
옛날 프랑스에서는 디저트로 마카롱을 내놓는게 부의 상징이었대요. 왜냐하면 이게 설탕과 우유로 머랭을 쳐야 하는데 그게 장난아니게 힘든 일이거든요. 그래서 마카롱을 내놓는건 우리집에는 머랭만 치는 하녀가 있다는, 그래서 진짜 하인들이 많다는 표시였다죠? ㅎㅎ

cyrus 2022-01-25 20:53   좋아요 3 | URL
그죠? 처음 클리어에 갔을 때 분홍색이 너무 강렬하게 느껴졌어요. 그때 손님이 저 혼자였는데 책 읽고 있으니 뻘쭘했어요. ^^;;

새파랑 2022-01-25 06:5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카페가 예뻐서 책이 안읽힐거 같은데요? ㅋ 저도 그래서 눈치안보게 프렌차이즈 카페로 주로 가게 되더라구요.

cyrus 2022-01-25 20:56   좋아요 4 | URL
제가 분홍을 좋아하는 사실을 클리어에 가게 되면서 처음 알았어요. 클리어 같은 곳에서 혼자 책 읽고, 공부하는 손님을 본 적이 없어요. ^^;;

살리에르 2022-01-25 22:2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좀 있으면 서대구역이 완공되는데 여러 시설들도 들어오면 서구도 색깔있는 지역이 될껍니다..^^

cyrus 2022-02-01 04:28   좋아요 1 | URL
네, 눈에 띄는 변화가 있겠죠? ^^

mini74 2022-01-25 23:2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아는 서구가 맞나요 ? ㅎㅎ 넘 예쁩니다. 따뜻한 자가 진화와 생존에 유리하다는 주장 맞는 거 같아요. 그러나 저는 수족냉증 ㅠㅠ

cyrus 2022-02-01 04:30   좋아요 1 | URL
저도 수족냉증 있어요. 그래서 책 읽거나 글 쓸 때 집보다는 따뜻한 도서관이나 카페에 가요. 난방비를 아껴야해서 보일러를 계속 켤 수 없어요.. ㅠㅠ

조그만 메모수첩 2022-04-10 20: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카페 클리어, 조만간 방문 ‘미션 클리어’(죄송합니다…) 해야겠어요. 너무나 제 취향이예요!!

cyrus 2022-04-11 20:44   좋아요 1 | URL
메모수첩님이 대구에 사시죠? 시간 있으면 주말에 클리어에 오세요. 사진 찍기 아주 좋은 곳이랍니다. 제가 토요일에 그곳에서 일해요.. ㅎㅎㅎ 일요일은 독서모임이나 특별한 약속이 없는 이상 클리어에 죽치고 앉아 있어요.. ^^;; 방문하고 싶으면 저에게 미리 알려주세요.

조그만 메모수첩 2022-04-12 12: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사합니다 ㅎㅎ 최해성책장 완전 기대 중이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