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카 와일드 작품선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22
오스카 와일드 지음, 정영목 옮김 / 민음사 / 200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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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카 와일드 인생의 후반은 기구했습니다. 사람 하나 잘못 만나 질질 끌려다닌 것 같아요. 물론 더 복잡하고 다양한 이야기가 있겠습니다만, 그의 연인(과연 이런 게 연인인지?) 알프레드 더글러스 경이 이 작가의 외로움을 얼마나 잘 이용해먹었는지는 겉으로 드러난 몇 가지 이야기만으로 충분히 추측 가능합니다.

오스카 와일드는 유미주의란 말과 짝으로 다니는 사람이지만, 그보단 이 작가가 가진 유머감각, 그리고 그것이 어떻게 당대 사회의 통찰과 풍자로 이어지는지 등이 먼저 보였습니다. 빅토리아 시대에, 그 빅토리아 시대에 그가 휘두른 옷들, 그런 외관으로 자신이 유미주의자임을 알렸다고 하나 정작 작품 속에서 보여준 ‘미’는 다분히 박애주의적이고 헌신적이며 정신적이었다는 점, 스물일곱에 펴낸 첫 시집의 제목이 <시집>이었다는 것까지, 책 날개에 적힌 작가소개 한줄 한줄이 제겐 즐거움이었습니다.

이 작품선에는 행복한 왕자, 아서 셰빌 경의 범죄, 비밀 없는 스핑크스, 캔터빌의 유령, 모범적인 백만장자, 이렇게 5편의 단편소설과 살로메, 진지해지는 것의 중요성 2편의 희곡이 실려 있습니다. 이 중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단연 <살로메>입니다. 유미주의 이런 건 관심사가 아닙니다. 감동받은 것은 살로메 캐릭터예요. 세상에, 상대 요카난이 어떤 정신을 가진 사람인지, 성격은 어떤지, 어쩌다 자기 양아버지 헤로데가 그를 가둬놨는지 하나도 관심 없습니다. 오직 이 여성이 관심 있는 것은 그의 육체. 흰 피부, 검은 머리, 붉은 입술. 세상 모든 미사여구는 요카난의 몸을 찬미하는데 동원되고 살로메의 욕망 추구는 집요합니다. 이런 캐릭터를 처음 봤어요. 정념 하나로 불타는 여성을. 이것은 당대에 먹이는 큰 한 방이라고 여겨졌기에 속시원함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인간의 한 단면을, 어쩌면 에로스적 사랑의 또렷한 특징이기도 한 단면을 살로메는 보여줍니다. 상대를 죽여서 무력화시킨 다음 완벽하게 소유하는 것입니다. 네크로필리아 이면에 있는 심리라고도 보이지만,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상대를 내 뜻대로 하고 싶은 건 숨기고 싶은 어두운 측면이지요. 그런 점에서 이 작품은 사실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알레고리라고 해도 좋겠지요. 또한 구성의 수미상관-헤로데가 결국 살로메에게 가하는-은 이 짧은 극에 큰 리듬을 갖게 합니다. 왜 이제서야 읽었을까요... -_-?




* 오브리 비어즐리의 삽화도 함께 실려 있습니다.

* <진지해지는 것의 중요성>은 유튜브에서 볼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WoOjUMkRuQ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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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보적 어떻게 해보겠다고 옛날에 읽은 책도 ‘읽었어요’로 올리고 있습니다. 그럼 뭐한다요 걷기가 안 되는데... ㅠㅗㅜ (처음에 걸음 수 설정할 때 100보 넣은 후, 5,000보가 최저치란 거 알고 좌절한 1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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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rus 2019-09-17 11:4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5000걸음이 생각보다 많지 않아요. 마음잡고 1시간 반에서 2시간 정도 집중해서 걸으면 충분히 5000걸음 달성할 수 있어요. ^^

조그만 메모수첩 2019-09-19 03:04   좋아요 0 | URL
날씨가 선선해졌으니 이제 하루 한 시간 반은 걷기든 뭐든 투자를 해야 할텐데 천성이 몸 움직이기 싫어하는 인간이라 큰일 났습니다 ㅠㅠ 그치만 건강 최고지요 그럼요
 
김약국의 딸들 - 박경리 장편소설
박경리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1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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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한말, 통영엔 약국을 하는 김봉제와 그의 동생 김봉룡이 살고 있었습니다. 동생은 형과 달리 난폭한 성격이었지요. 그의 전실은 봉룡의 매에 골병이 들어 죽은 것으로 추정되고, 후실로 들어온 숙정은 그 아름다움으로 소문이 자자합니다. 비극은 숙정을 홀로 사모하던 송욱이 상사에 못 이겨 숙정의 집에 나타나면서 시작됩니다. 송욱을 본 봉룡은 숙정을 심하게 때리고 도망간 송욱을 쫓아 칼로 베어죽입니다. 숙정은 어린 아들 성수를 두고 비상을 먹고 자살하고, 봉룡은 도망칩니다.

성수는 큰아버지 김봉제의 집에서 자라고, 아들이 없는 집안이라 봉제의 후사를 잇습니다. 그리고 한실 출신의 탁분시와 혼인하여 아들을 낳았으나 그 아기는 얼마 안 있어 세상을 떠나고, 딸 다섯을 더 낳습니다. 이 다섯이 ‘김약국의 딸들’입니다.

부러울 것 없는 유복한 집안이라, 한실댁은 서먹한 남편과의 관계 빼고는 크게 힘들지 않습니다.

“한실댁은 그 많은 딸들을 하늘만 같이 생각하고 있었다. 그는 딸을 기를 때 큰딸 용숙은 샘이 많고 만사가 칠칠하여 대가집 맞며느리가 될 거라고 했다. 둘째 딸 용빈은 영민하고 훤칠하여 뉘 집 아들자식과 바꿀까보냐 싶었다. 셋째 딸 용란은 옷고름 한 짝 달아입지 못하는 말괄량이지만 달나라 항아 같이 어여쁘니 으레 남들이 다 시중들 것이요, 남편 사랑을 독차지하리라 생각하였다. 넷째 딸 용옥은 딸 중에서 제일 인물이 떨어지지만 손끝이 야물고, 말이 적고 심정이 고와서 없는 살림이라도 알뜰이 꾸며 나갈 것이니 걱정없다고 했다. 막내둥이 용혜는 어리광꾼이요, 엄마 옆이 아니면 잠을 못 잔다. 그러나 연한 배 같이 상냥하고 귀염성스러워 어느 집 막내며느리가 되어 호강할 것라는 것이다.”

신일숙의 <아르미안의 네 딸들>엔 걸핏하면 나오는 문장이 있습니다. 운명이란 언제나 예측불허, 그리하여 생은 그 의미를 갖는다. 다섯 딸들의 운명도 역시 예측불허, 그리하여 생은 그 고통을 갖습니다.

박경리는 사람 혼을 쏙 빼놓는 재미있는 이야기꾼이자 그 서사 사이사이에 인물들의 운명을 직조한 시공간에 관한 통찰을 잘 저며놓는 작가입니다. 여느 문학 작품이 그러지 않겠느냐만 이 작가는 그 도가 탁월하지요. 또한 인물의 입체성은 독자가 그들의 삶과 나란히 갈 수 있게 합니다. 감정이입의 폭도 크고, 생활묘사가 주는 생생한 현실감도 만만치 않지요.

인물의 삶을 휘두르는 건 가부장제입니다. 저항하면 저항하는 대로, 순응하면 순응하는 대로, 타고난 정체성을 누르고 제도에 자신을 끼워넣거나 빠져나오려는 그들의 삶은 처절하기 짝이 없습니다. 영혼과 함께 받은 생물로서의 본능과 욕망을 드러내는 순간 사회가 그들에게 내리는 철퇴는 야만스럽고, 그것을 숨기고 살아가는 이들은 서서히 자신을 잃고 소멸합니다. 마지막 장면도 그렇습니다. 비극의 현장인 통영을 떠나는 인물들을 두고, 책에 실린 작품해설은 ‘끝없는 죽음의 위협 속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견디고 버티게 하는 한 줄기 빛’을 제공한다고 이야기하지만 인물들을 압박한 제도는 사라지지 않았는데 어디서 빛을 찾을 수 있을까요? “봄이 멀지 않았는데, 바람은 살을 에일 듯 차다.”라는 마지막 문장은 앞으로 인물에게 닥칠 수난을 예고해주는 것 아닌가 합니다.

끝을 희망적으로 해석하는데 드는 거부감엔 이유가 하나 더 있습니다. 결국 통영을 빠져나가는 이들은, 이를테면 ‘살아남은’ 것인데, 타자들의 폭력에 의해 죽음을 맞이한 다른 인물들을 이렇게 ‘하나 남은 희망’을 위해 소모해도 되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박경리 소설엔 서브플롯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유난히 서러운 사연을 품은 경우가 많습니다. 지석원이나 옥화 등의 삶에 대해 독자가 품은 아픈 마음이 아직 여물지도 않았는걸요.

따라서 ‘견디고 버티게 하는 한 줄기 빛’ 혹은 ‘비극의 극복 가능성’이란 말보다 비극에 저항하고 욕망에 떳떳한 여성의 가능성에 대한 언급이 더 낫지 않나 싶습니다.

작품이 출간된 것은 1962년. 7년 후, 박경리는 세상에 <토지>를 내놓기 시작합니다. 서막이었던 거지요.




*어휘풀이를 각주 처리 하지 않고 뒤에 부록으로 실은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심지어 별표 해놓고 뜻이 없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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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국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61
가와바타 야스나리 지음, 유숙자 옮김 / 민음사 / 200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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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뭐라고 설국을, The ‘설국’을 까겠습니까. 그냥 문학적 소양이 일천한 주제에 수준에 너무 넘치는 작품을 만났다는 것뿐이겠지요.

우선(자세를 중전마마 앉음새로 바꾸며),
줄거리가 싫습니다. 이런 서정소설은 줄거리는 거들 뿐 작가가 민감하게 더없이 예민하게 드러낸 이미지의 아름다움 그리고 그를 통한 상상에 그 가치가 있음을 모르는 바는 아닙니다.

하지만 생래적으로 이런 이야기가 싫습니다. 금수저 기혼 남성 시마무라는 아내와 아이를 두고 겨울마다 온천에 와서 다른 여자와 지냅니다. 고마코는 사랑과 우정 사이 어딘가에 있는 남자를 위해 게이샤가 되지요. 돈을 위해 밤새 노래하고 술마시며 건강은 위태로워 보이는데 시마무라는 그것을 열기라고 여기고 고마코의 생명력에 감동을 받으면서도 동시에 허무의 눈으로 그를 바라봅니다. 그러면서 순진무구한 유코에게 눈 돌리고 그럼 그 와중에 성장이라도 있던가 아니죠 애초에 허무에 물든 인물에게 성장은 뭔 성장이겠습니까.

시마무라는 서사를 이끌어가는 캐릭터라기보다, 작가 자신이 어느 외진 겨울 나라에서 느낀 섬세한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해 선택한 매개체라는 것은 알겠습니다. 이 이야기는 상징일 수도 있고 시대상황을 고려해서 읽어야 하기도 하겠지요. 아 근데 싫다고요....

특히 이거 못 견디겠습니다. 고마코는 왜 나를 좋아하지? 고마코가 진짜 날 좋아하는구낭 >_< (왜긴 왜야 너같이 놀고 먹는 애가 부러우니까 그렇지) 한쪽에선 관능미 넘치고 열정적인 여자가 나 좋아해주고 또 한쪽에선 순수하고 티없는 소녀가 나 좋아해주고.. 하지만 난 차가운 도쿄 남자 내 여자에게조차 따뜻할 수 없...으아악 ㅠ

그 유명한 국경의 긴 터널 운운 첫문장도, 워낙 많이 주워 들어 신선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었구요.

그래도 문장은 아름다워 밑줄 쫙쫙 그어가며 읽었습니다. 두 부분만 인용해볼까요.

“‘정말이야’ 하고 눈을 감자, 그 열이 머리에 온통 퍼져 시마무라는 생생하게 살아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고마코의 거친 호흡과 함께 현실이 전해져 왔다. 그것은 마치 그리운 회한을 닮아, 다만 이제 편안하게 어떤 복수를 기다리는 마음 같았다.”

“자신이 하는 일로 스스로를 냉소한다는 것은 어리광을 부리는 즐거움이기도 하리라. 바로 이런 데서 그의 슬픈 몽환의 세계가 태어나는 것인지도 모른다.”

그리고 후반부 고마코와 함께 보는 은하수 묘사 장면은 제가 이제까지 읽은 소설 문장 중 가장 아름다웠지 않나 싶습니다. 여러 번 읽었어요. 또한 작품 전체에 흐르는 정갈함은 세상 정갈함이 아니예요. 딱 일본 전통음식 혹은 주택의 비어 있는 정갈함. 그 사이로 눈이 내리듯 살짝씩 움직이는, 인물들의 유려한 심리 변화. 무심하게 흘리는 고마코의 살림솜씨는 다시 작품 전체의 군더더기 없는 가지런함으로 흡수되고.. 잠깐 쓰다보니까 저 이 작품 좋아하는군요?? 설마..

어쨌든, 작품에 대한 저의 분노와는 달리 작가는 좋아졌습니다. <이즈의 무희>부터 <잠자는 미녀>까지 다 닦아 읽으려구요. #반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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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니데이 2019-09-12 13:5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조그만메모수첩님, 추석연휴 잘 보내고 계신가요.
명절을 맞아 인사왔습니다.
가족과 함께 즐겁고 좋은 추석명절 보내세요.^^

조그만 메모수첩 2019-09-13 00:01   좋아요 1 | URL
다정하기도 하시죠 ^ㅁ^ 감사합니다!!
 

열린책들 교보 이관이 시작되었습니다.
어떤 느낌이냐 하면
...
......
엄빠 돈 벌러 멀리 가서 엄청 나를 안 반가워하는 친척집에서 눈치 보며 밥 한 끼 얻어 먹는 느낌이랄까요 ㅠ 더부살이의 서러움? 아직 북잼앱이 작동 중이니 그걸로 마지막 순간(....)까지 읽으려구요. 삐뚤삐뚤한 형광펜을 제가 얼마나 좋아했는데 말이죠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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