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잔혹한 어머니의 날 1~2 - 전2권 타우누스 시리즈
넬레 노이하우스 지음, 김진아 옮김 / 북로드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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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우스갯소리로 소설이 잘 안 팔린다고 한다. 워낙 현실에서 비현실적인 소설같은 일이 많이 벌어져서 굳이 상상력의 산물인 소설을 읽을 필요가 없다나. 이말이 그럴싸하게 느껴지는 것은 말 그대로 실제로 일어나는 일들이 기괴하고 생각도 못한 것들이 많기 때문이다. 많은 스릴러 소설에서 단골로 봐왔던 연쇄살인사건 같은 경우 최근에 우리나라에서도 수십년동안 잡지 못했던 범인을 검거하는 일이 있었다. 알려진 것보다 더 잔인하고 더 악랄한 범죄를 많이 저질러서 입이 딱 벌어졌었다.

 

하지만 그런 사건은 사실 많은 것은 아니고 실제적으로 공포스러운 것은 우리 일상에서 쉽게 마주치거나 겪게 되는 상황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이다. 이것은 어떻게 벗어날래야 날 수도 없고 사회 구조적인 면에서 일어날 수도 있는 문제여서 어떻게 보면 더 무서운 느낌까지 드는 것이다.

 

독일의 유명 미스터리 스릴러 작가 넬레 노이하우스가 새로운 신작으로 돌아왔다. 바로 전작보다 2년이 흘러서 나왔는데 사실 기억이 가물가물해져가고 있는데 딱 맞게 출간이 된거 같다. 이른바 타우누스 시리즈. 이 시리즈는 사건 자체는 피가 흥건한 살인 사건이지만 내용을 보면 상상도 못한 흉악범의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주위에서 볼 수 있는, 그리고 우리가 쳐해있는 현실속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배경으로 하는 경우가 많아서 더 사실적이고 가깝게 느껴지는 이야기가 많다.

 

이번에 나온 책도 제목부터가 뭔가 가정에서 일어나는 듯한 이야기다. 어느 동네에 남성시체가 발견되는걸로 전개된다. 죽은 사람은 그 동네에서 오래 산 그리고 나이가 여든인 한 노인. 이웃과 단절된 채 홀로 오랫 동안 살아왔고 부인은 실종이 된 상태. 전형적인 고독사라고 볼 수 있는 사건이었다.

 

하지만 일은 그렇게 간단치가 않았는것이 노인에게 반려견이 있었다고 해서 찾아보니 집 뒤 창고에서 굶어죽기 직전의 상태로 발견이 된 것이다. 그 상황부터가 뭔가 으스스해질려고 하는데 결정적으로 반려견이 있었던 장소에서 사람의 뼈조각들이 발견이 된 것이다. 이들의 신원을 밝혀보니 오래전에 실종했던 사람들이었고 그동안 못찾았었는데 여기에 숨겨져 있었던 것이다. 단순히 거기가 무덤은 아니었을꺼고 분명 살인 사건, 그것도 연쇄 살인 사건이 일어난 것이다.

 

그렇다면 죽은 노인과 그들은 무슨 관계가 있을까. 조사가 더 진행되자 그동안 알지 못했던 사실들이 속속 드러나게 된다. 우선 이 노인은 고아들을 입양해서 키웠는데 이 과정에 학대가 있었고이것이 사건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실종이 일어난 것은 어머니의 날 전후라고 하는거 보면 이 가정에 큰 문제가 있었음을 알 수가 있다. 그러면 누가 연쇄 살인범일까. 학대당한 아이들중에 한명일까. 아니면 노인 자신이 살인범일까. 이야기가 전개되면서 실체는 드러나고 생각 못한 피해자가 더 늘어나면서 사건의 규모는 더 커지게 되고 진실을 찾기 위한 험난한 과정이 이어진다.

 

이야기는 정말 흡입력있다. 이 작가의 글쓰기는 나중에 알고보면 별거 아닌거 같아도 사건을 풀어가는 과정이 상당히 긴장감있고 짜임새가 있다. 아주 긴박하고 속도 빠르게 진행되는건 아니고 차근차근 전개가 되어서 어떨땐 좀 지루할때도 있지만 모든 사건은 이런식으로 낱낱이 파고들어야 풀리는 법이다. 진도는 좀 느려도 확실한 느낌을 줬었는데 이번책에는 여전히 진도가 느린듯했지만 의외로 속도가 빠르게 느껴지면서 몰입감있게 이야기가 이어진다. 탄탄한 구성과 함께 바른 속도감이 느껴져서 책 두권의 분량이었지만 한번에 쭉 읽을 수밖에 없었다.

 

사건을 해결하는 주인공 보덴슈타인과 피아는 전보다 더 완숙한 수사 능력을 보여준다. 피아가 책 속에서 나이가 오십이 되었다는 표현이 나오는데 벌써? 라는 생각이 들게 했다. 하긴 시리즈가이번이 9번째니까 세월이 흐르긴 했다. 세월이 흐른 만큼 두 콤비의 꼼꼼함과 세밀함은 더 정밀해진거 같고 복잡하고 눈에 띄지 않는 사건도 하나씩 하나씩 잘 접근하는 것이 잘 느껴졌던 책이었다.

 

우리로 치면 '어버이날'에 일어난 살인 사건을 다루는 이야기인데 홀로 죽은 노인 문제나 버려지는 아이들 그리고 그 속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들은 이미 우리 주위에서도 심심치않게 벌어지는 일들이다. 이런 가까운 사회적 현실을 배경으로 사이코패스적인 '악'의 모습을 적절하게 배합을 해서 더 소름끼치는 실제적 공포감을 느끼게 한 작품이란 느낌을 받았다. 사회 구조의 모순이 계속되는 한 또 이런식의 악인은 어디에서든 나타나지 않을까. 오랫만에 책읽기의 재미를 느끼게 해준 매력있는 책이었다. 역시 넬레 노이하우스는 넬레 노이하우스구나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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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트리스 1 - 깨어남 에프 그래픽 컬렉션
마저리 류 지음, 사나 타케다 그림, 심연희 옮김 / f(에프)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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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그래픽 노블이란 장르에 대해서 출간이 많아지면서 익숙해지고 있다. 그래픽 노블은 미국에서 많이 출간되는 책인데 만화스타일이면서 대사가 많은 장르를 말한다. 그런데 그림이 단순한것이 아니라 세밀하면서 이야기에 맞게 그려진다. 그리고 대사도 짧은 것이 아니라 이야기하듯이 많은 양을 실어서 어떻게 보면 그림이 있는 소설 같은 형식을 보이고 있는 장르다. 그래서 그림이 있기에 좀 더 직관적으로 내용을 파악할 수 있고 긴 내용이 들어가기에 더 풍성한 이야기 구조를 가진다고 볼 수 있는데 최근 많은 그래픽 노블이 영상화되는 것을 보면 상상력을 더 자극하는 형식인거 같다.

 

이번에 나온 책 '몬스트리스'는 기본의 문법에 비슷한 판타지형식인거 같으면서도 새로운 내용의 이야기인데 무엇보다 그림이 참 대단한 느낌을 준다. 이 책이 받은 상이 참 많은데 판타지쪽과 만화쪽 모두에 수상 내역이 있는거보면 범상치 않음을 알 수가 있다. 사실 이런저런 상을 받았다는 것을 몰라도 화려하면서도 살아있는 듯한 그림이 눈을 사로잡는다.

 

그런데 책은 역시 그 내용이 좋아야 한다는 점에서 이 책이 가지는 미덕을 알 수 있다. 바로 흡입력있게 전개되는 내용이 아주 흥미로운 것이다. 여러 종족이 나온다는 것은 판타지장르에서 흔히 보는 구조이긴 하다. 하지만 그 내용이 흔히 보이는건 아니다. 이 책 특유의 독특한 설정이 눈에 띈다.

 

우선 인간. 그리고 짐승의 형태를 띄고 있으면서 마법을 부릴줄 아는 무서운 존재인 고대종족. 인간과 의사소통이 가능한 고양이족. 공포와 파괴의 두려움의 존재인 옛 신들. 그리고 책의 주인공겪인 인간과 고대종족의 혼혈인 아카릭. 이 다섯 종족이 중심이면서 마녀족이 따로 독립되어 있으면서 이야기의 긴장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책은 마이카 하프 울프라는 소녀가 경매에서 팔릴려고 하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마이카는 아카닉이다. 바로 혼혈족. 그렇게 노예로 팔릴려고 하는 찰라 쿠마에아 즉 마녀에게 끌려가게 된다. 원래 마이카의 일족은 마녀에 의해서 죽임을 당했고 거기서 살아남은 마이카가 온갖 어려움을 겪고 노예로 전락한 상황에서도 끝내 복수를 한다는 이야기가 기본 뼈대다. 1권에서는 마이카가 복수를 위해서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가 전개하다가 끝난다. 아마 본격적인 이야기는 2권 이후에 이어지지 않을까 싶다.

 

내용은 아주 흥미롭다. 인간과 다른 종족들이 뚜렷히 대비되면서 혼혈족 소녀에 신비한 능력이 있고 그것을 탐낸 마녀의 등장등이 이야기를 더 풍부하게 한다. 아쉬운것은 익숙하지 않은 개념이라서 책을 한번에 보고 이해가 잘 안된다는 점이다. 각 장마다 여러 용어나 내용을 설명한 부분이 있지만 작가 특유의 세계관에 낯선 사람들은 두 번 정도 읽어야 감이 잡힐듯 싶다.

 

강렬하면서도 화려하고 그 속에 무궁한 이야기가 전개되는 신비스런 판타지 그림 이야기. 후속 시리즈가 궁금해지는 그래픽 노블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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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징비록 - 역사가 던지는 뼈아픈 경고장
박종인 지음 / 와이즈맵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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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란한 역사를 자랑하던 우리나라가 수백년동안 호시탐탐 노리던 일본에게 나라를 뺏기는 치욕을 당하고 광복이 된지 이제 반세기가 조금 지났다. 대륙의 중국이나 한때 세계 최강국이었던 몽골에게도 수십년을 버티면서 결코 굴하지 않았던 그 나라가 아니던가. 그것에 비하면 별로 저항다운 저항도 못해보고 나라가 망하고 말았다. 당시 조선은 일제가 아니라고 해도 망해가고 있었기에 그런 저항도 못했던 것이다. 이제와서 그것을 원통하게 여긴들 뭐하겠는가. 이제는 다시 그런 굴욕을 겪지 않기 위해 어떻게 왜 그렇게 나라가 망하게 되었는지를 알아야 할 것이다. 그래야 다시는 그런일을 겪지 않기 때문이다.

 

사실 우리나라 교육이 문제점이 한두가지가 아니지만 그중에 하나가 역사를 제대로 가르치지 않는 것이다. 너무 시험위주로 공부하다보니 역사 자체에 대한 흥미가 떨어진다. 그리고 역사가 긴 만큼 배울꺼가 많아서 왕조사 위주로 짧게 짧게 외우는거밖에 안한다. 그러니 맥락도 모르고 뜻도 모르고 역사에서 배우는것도 적다. 배우는 시간은 짧고 5000년의 역사를 알려고 하니 벌어지는 일이다. 그러니 우리 역사에 멋진면이 있는것도 잘 모르고 반대로 망국의 역사도 잘 모른다. 개인적으로 조선망국사랑 독립운동사를 독립된 교과로 해서 자세히 다루었음 좋겠다. 실패를 알아야 그것을 대비하고 또 독립운동이 어떤건가를 알아야 그 어려움을 알수 있지 않겠는가.

 

이 책은 그중에서 왜 조선이 망해서 지금까지도 그 영향하에 있는가에 대한 고찰로 조선이 혁신하지 못하고 있을때 다른 나라는 어떻게 발전했는가를 이야기한다. 한마디로 우리가 어떤 이유로 뒤쳐지고 일본은 어떻게 발전을 해서 우리를 침략하게 되었는가를 이야기한다. 실패의 역사를 알자고 하는건데 지은이는 우리가 서양이나 일본과 격차가 생기게 된 기점을 1453년으로 보고 있다. 그때를 기준으로 우리는 망국의 길로 나아갔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1453년 서양에서는 오스만제국이 동로마제국의 콘스탄티노플에 입성한 해이다. 그리고 혁명적인 사고인 지동설이 발표가 되었고 일본에서는 서양에서 철포를 들여오게 된다. 그리고 운명의 조선은 그때 서원이 세워진다. 서양이나 일본은 혁신적인 발명이나 이론이 정립이 되는데 조선은 성리학의 세계로 더 빠져들어가게 된다. 지은이는 이 차이가 결국 1910년의 치욕을 겪게 되는 기준이 된다고 이야기한다. 좀 비약하는 면이 있긴 하지만 일리가 있는 말이다. 이때 이후로 서양은 지리상의 발견을 하면서 국부를 키우게 되고 일본은 비록 제한적이긴 하지만 서양문물을 자기화하면서 국력을 키워나가는데 조선은 공리공론적인 이론에만 치우치게 된다는 말이다.

 

지은이는 조선 세종때의 눈부신 과학 발전을 소개하면서 그것이 어떻게 축소가 되고 결국에는 사라져버리는가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그때 만든 기구가 수백년동안 방치되다가 그 운용법을 잃어버려서 작동하는 법을 모르는 상태가 되는것도 있었는데 참 한심할 뿐이었다. 기술이란것이 갈수록 좋아져야 하는데 어찌 수백년전의 기술에도 못미칠수가 있을까.

 

이에 반해서 서양은 차츰차츰 기술을 발달하게 되어서 나중에 산업혁명으로 단숨에 동양을 앞서게 되었고 조금씩 서양 기술을 들여오던 일본은 조총을 대량생산, 실제 전투에서도 씀으로써 기존의 전쟁 양상 자체를 바꿔버렸다. 그것을 바탕으로 임진왜란을 일으켰던 것이다.

 

임진왜란을 승리로 이끈것을 보면 그때까지도 우리에게 어느정도의 자산이 있었다고 생각이 든다. 이순신 장군의 거북선을 비롯해서 여러 신식 무기들을 보면 확실히 그때는 과거의 전통이 있었고 그런 전체적인 역량이 전쟁을 승리로 이끈 원동력이 되었던 것이다. 하지만 그때뿐, 말싸움만 하다가 병자호란이 일어났고 어쨌든 평화시대가 도래했지만 더욱 더 성리학 위주의 나라가 되면서 시대를 타지 못했던 것이 결국 망국의 길로 들어서게 되었다싶다.

 

책은 여러가지 면에서 서양 및 일본과 당시 조선을 비교하면서 인식이나 제도면에서 하나씩 뒤쳐진것이 수년이 쌓여서 뒤쳐지게 되는 과정을 잘 이야기하고 있다. 이런 것은 교과서에 나오지 않기에 이런일이 있었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다음에 이런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대비할수있으니까.

 

책은 흥미롭게 잘 쓰여졌지만 이 책만 읽으면 안될꺼 같다. 분명 우리역사에는 자랑할만한 일도 많고 승리의 일도 있다. 그렇지 않다면 그 오랜 세월을 나라로 유지하지 못했을 것이다. 우리의 찬란한 역사도 알면서 이 책의 내용처럼 우리의 못한 점을 안다면 균형있게 역사를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지은이는 지금 이 시대를 구한말과 비슷하다면서 일본과의 현상황에 대해서 우리의 잘못인양 비판하고 있는데 비록 그 부분은 책에서 한 문장밖에 안되지만 그 주장에는 전혀 동의할 수 없다. 현재의 상황을 만든 것은 분명 일본 잘못이고 우리가 이 시점에서 어떻게 대응하는가는 여러가지가 있을수 있는데 지금 대응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무엇보다 우리의 지정학적 위치가 예나 지금이나 열강들에게 둘러쌓여서 어려움을 겪을 상황이기에 어떤 정권 탓을 할 수는 없다. 게다가 지금 우리의 국력은 구한말이 아니다. 그때보다 훨씬 쎄진 국력이다. 물론 섬세하게 운용해야겠지만 지나친 패배주의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책에서 은근하게 그런 느낌을 받았는데 지은이가 그만큼 우리나라를 걱정하고 현재의 어려운 상황을 생각해서 쓴 글이라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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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언 자이언트 아트북 : The art of 아이언 자이언트
라민 자헤드 지음, 브래드 버드 서문 / 아르누보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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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언 자이언트는 비록 로봇이 나오는 상상만화이긴 하지만 상상력을 뛰어넘는 따뜻함과 휴머니즘이 잘 배합되어서 우리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내용입니다. 이번에 새롭게 아트북이 나와서 영화의 감성을 잘 느낄수있게 되어서 좋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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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콜릿 하트 드래곤
스테파니 버지스 지음, 김지현 옮김 / 베리타스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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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콜렛과 드래곤이라는 소재를 가지고 이렇게 멋진 성장이야기를 만들어내다니 대단하네요. 판타지 이야기지만 현실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어서 더 깊이있게 이야기에 빠져드는거 같아요
˝본 리뷰는 출판사 경품 이벤트 응모용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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