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는 이런 사람이예요!

 
게으름뱅이의 극치입니다. 수학, 물리를 좋아합니다. 다양성보다 보편성을 추구합니다. (공백제외 39자)

 추가 ; 나이가 들어 머리가 나빠지면서 물리, 수학의 새로운 지식의 흡수에 한계를 느끼고, 철학, 사회과학, 역사, 예술, 심리학 등의 잡독을 하고 있지만, 독서의 아킬레스건은 문학 분야입니다. 나이는 40대를 넘었고 제헌절에 아버지가 되었습니다.

•  내 인생 최고의 책 5권 신/구간, 분야 관계없이 5권의 제목을 꼽아주세요.

 
와 유사한 책의 추천을 알라디너 바람구두님의 이벤트에서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수학사>, <인간학으로서의 수학>
,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 <수학의 약점>, <엘러건트 유니버스>, <부분과 전체>, <엔트로피>, <카오스>, <빈서판>, <게놈>, <인간 본성에 대하여>, <도덕의 정치>, <도덕경> 등 그래도 골라야 한다면...

1. 수학사

 


 
꼭 이 책이 아니어도 되었을런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수학의 매력에 한 참 빠져 있을 때, 이 책을 수학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주었던 책입니다. 읽는 구절구절 밀려오는 감동으로 밤잠을 설친 책입니다. (경문사의 책들은 할인이 없다.)


2. 엘러건트 유니버스


 이 책이 인생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없지만 물리학의 최근 지식을 망라한 베스트 셀러입니다. 과학책이 베스트 셀러가 되기는 어렵다는 우리나라의 현실을 고려하면 이 책이 얼마나 잘 쓰여진 책인지 알 수 있습니다.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야 미안하다.)

 

 

3. 엔트로피


 이 책은 내용도 내용이지만 삶에 대한 철학을 가르쳐 준 책입니다. 왜 사람이 늙는지, 왜 국가가 망하는지에 대한 과학을 바탕으로 한 철학적 답변을 주었고 가장 중요한 삶의 가치관을 주었다는 점에서 최고의 책입니다. (<카오스>야 미안하다.)

 



4. 빈 서판


 이 책을 볼 때마다 <엘러건트 유니버스>가 생각납니다. <엘러건트 유니버스>가 물리학의 꽃과 같은 책이라면 <빈 서판>은 인지 심리학 분야의 꽃과 같은 책입니다. (<인간 본성에 대하여> 중에서 고민하다가 선택됨.)



5. 도덕경

 
여러 도덕경에 관한 책 중 가장 마지막에 구입한 책입니다. 오강남씨 쓴 이 책도 좋은 책이지만 제가 최고라고 고른 책은 <도덕경> 그 자체를 이야기한 것입니다.




 cf ; 성경을 넣어야 하나 말아야 되나 고민했는데, ‘하나님 말씀으로’가 아닌 ‘인간의 역사서’로서의 책으로도 충분히 최고의 책이나 오해의 여지가 있어 번외로 추천합니다.



댓글(2) 먼댓글(1)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서평단에 대한 단상
    from 내가 사귀는 이들, 翰林山房에서 2008-12-02 10:05 
    * 알라딘 서평단에 관한 단상  서평단에 선발되어 좋은 책을 공짜로 받아 볼 수 있는 것도 좋지만 보다 좋은 점은 서평을 비교할 수 있는 것입니다. 즉 사람들의 생각의 차이, 느낌을 차이를 실감나게 보여줍니다. 처음 이것을 느낀 것은 <아빠 빠빠>라는 책을 통해서인데, 이 책을 읽을 당시 제가 미혼의 이유도 있겠지만, 큰 감동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Smila’(지금은 활동은 안 하심.)님의 리뷰를 읽을 때 책을 읽을 때
 
 
내마음은 언제나 2008-10-22 16:09   좋아요 0 | URL
넣지 않았던 선택이 탁월했습니다.
이원복책에서 나왔지만. 가장 비과학적인 책이죠.

마립간 2008-10-26 14:32   좋아요 0 | URL
<자연의 수학적 본성>, <중용>, <삼국지>도 이야기 했어야 했는데...
내마음은 언제나 님 ; 댓글 감사합니다. 교회에서도 '성경'을 과학적이라고 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