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을 보면 생각이 넘 많아질 것 같아서
머릿 속이 복잡해 지는 게 살짝꿍 두려워서
영화를 볼까 말까 망설였었다.
결국... <밀양>에 대한 욕망은 두려움을 이겼고
현충일 오후에 <밀양>을 봤다.
아니나 다를까...
영화를 보는 내~내 술이 땡겼고,
극장에서 나와 허름한 술집으로 직행했다.
그리고는....마셔 버렸다.
( 그래도... 다이어트에 대한 강박 또는 죄책감으로
안주는 손두부를 시켰다. )
<밀양>은 정말...파괴력이 큰 영화다.
영화일기를 쓰려고 했으나,
머리를 빙빙 도는 생각들과 이미지가 넘 많아 포기해 버렸다.
<씨네21>에서 평론가 허문영과 이창동의 두번째 대담을 읽었다.
이창동이 한 말을 읽을 때 마다 소름이 돋게 공감을 했고,
허문영이 한 말을 읽을 때 마다 짜증이 났다.
가끔 평론가들을 보면 참을 수 없이 짜증이 날 때가 있다.
영화를 재미 없게 보려고 환장한 것 같기도 하고,
머릿 속에 있는 이론을 어떻게든 다 써먹어 보려고 들이 미는 것 같기도 하고,
쌩뚱 맞은 이데올로기 얘기를 할 때는 무섭기도 하다.
허문영이 말했다.
이 영화는 가부장의 부재와 그 복원의 실패에 관한 이야기로 읽힐 가능성이 있다.
밀양이 죽은 남편의 고향이라는 것도 그렇고.
종찬이 가부장의 자리를 원하지만, 그 역할 수행에는 실패한다.
신애가 찾는 하나님은 또 다른 가부장일 수도 있다.
가부장의 부재와 복원이라.... 헉!
허문영은 마초일까?
아니면 텍스트가 해석될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얘기하는 걸까?
아니면 이창동의 "아니다"라는 대답을 이끌어 내기 위해
소크라테스처럼 산파술을 쓴걸까?
신애가 남편의 고향인 밀양으로 내려간 건
가부장의 부재를 복원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영화 속 대사
"난 여기가 좋아. 날 아는 사람이 아무도 없는 여기가." 대로
남편의 배신, 주위 사람들의 동정, 초라한 자신의 모습을
인정하지 않고 ,
거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새로운 곳에서 자신을 "리모델링" 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너무도 남편을 사랑해서 남편의 고향에 살러온 순애보적인 여자로,
(동생에게 조차 그렇게 보이기를 원한다!)
은행 이자 얼마 되지도 않는데 좋은 땅 사서 집이나 지으려는 돈 많은 여자로,
그 누구에게도 불쌍해 보이지 않는
사랑했던 기억과 놀고 있는 돈이 넘쳐나는 행복한 여자로.
그런 신애의 발버둥치는 모습에 안스러움을 느꼈고,
그런 신애의 자기방어에 어지러울 만큼 감정이입이 됐고,
그런 신애의 모습에 너무나 술이 땡겼고,
그래서......마셨다.
다이어트가 끝날 때까지는 코미디만 봐야 겠다.
p.s) 영화를 보면서.....종찬 같은 남친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