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인원의 노래 <영어선생님>에서
영어선생님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상큼하고 맑은 목소리로.
"너희에게 소중한 건 사랑과 작은 평화와 진실이라고."

고등학교 2학년 땐가 3학년 때 영어선생님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지치고 허스키한 목소리로.
"적성? 그런 건 천재나 예술가들한테 있는 거지.
일반인들은 다 비슷하다구. 그러니까 과 따지지 말고 좋은 대학을 가!"

S국립대 농대를 나온 (신입사원 때) 입사동기 K가 딱 이런 경우다.
전공을 선택한 이유는? 그 과가 S국립대의 "커트라인"이었기 때문에.
하지만 자신의 선택에 후회는 없단다.
K는 "썩어도 준치"라는 속담의 신봉자이므로.

"남성적 매력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 남자를 노력하면 좋아할 수 있을까?"
나의 "우매한" 질문에 결혼한 친구들은 간만에 폭소를 터뜨렸다.
한 친구는 너무 웃은 나머지 눈물을 글썽거리기까지 했다.

"야...니가 지금 20살이냐? 내가 못 살아. 음하하하.
결혼하면 말이야... 남성적 매력? 그런 거 6개월이면 다 없어져. 싹~
그냥...착하고 능력있는 남자가 최고야. 정신 차려라~"

친구들의 충고를 듣고 있으니 고등학교 때 영어선생님 말씀이 떠올랐다.

"적성? 그런 건 천재나 예술가들한테 있는 거지."
"남성적 매력? 그런 거 6개월이면 다 없어져. 싹~"

결혼한 친구들, 선배들은 이렇게 말한다.
결혼하고 얼마 안있어 남편은 남자에서 가족으로 변한다고.
남녀간의 격렬한 화학반응은 곧 사라지고 마는 부질없는 거라고.
그러니 착하고 능력 있는 남자를 선택하면 된다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건,
내가 좋아하는 남자가 아니라 나를 좋아하는 남자를 선택해야 된다고!

그래서... 노력해 본 적이 있다.
주위에서 너무도 괜찮다며 이구동성으로 외치는 남자와
잘해 보려고, 그 남자를 좋아해 보려고.

착하고, 성실하고, 합리적이고, 검소하고, 정직하고....
수많은 덕목을 갖춘 남자였다.

그뿐이랴?
전문직이고, 억대연봉자이며, 상당한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는
그야말로 두루두루 조건을 갖춘 남자였다.

문제는....그 남자를 만나면
너.무.도 지루하다는 것,
자꾸 하품이 난다는 것,
빨리 집에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는 것,
가끔 말을 하다 답답해서 사이다라도 한잔 마시고 싶다는 것.

내가 힘들어 하자 주위에서는 더 맹렬하게 응원을 했다.
"그러다 갑자기 좋아질지도 몰라!"

하지만....노력한다고 될 일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 남자가 하는 말보다
옆 테이블에서 들리는 얘기가 귀에 쏙쏙 들어올 때,
너무 할말이 없어서 아침에 읽은 신문기사 얘기를 할 때,
자꾸 주위가 산만해지며 카페의 인테리어까지 찬찬히 뜯어보게 될 때,
이런 생각이 들었다. 미안하지만 어쩔 수 없음.

확실히 "아니다"라는 생각이 든 사건이 있었다.
그 남자랑 저녁을 먹으러 갔는데
TV에서 일일 연속극을 하고 있었다.
난 그 드라마를 한 번도 본 적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슬쩍 슬쩍 TV를 곁눈질하며 밥을 먹었다.
재미도 없었는데 이상하게 자꾸 눈이 갔다.
나중에는 아예 고개를 돌려서 TV를 봤다.

그러다...생각했다. 내가 지금 뭘 하고 있는 거지?
어떻게 나 같은 수다장이가 고개를 돌려 TV를 보며 밥을 먹고 있는 거지?

나의 취미는 농담 따먹기, 나의 특기는 술 마시며 장시간 떠들기.
처음 만난 사람들과도 유쾌하게 잘 떠드는 내가
택시 기사 아저씨, 비행기 옆에 앉은 사람과도 잘 얘기하는 내가
아직도 가끔 "개그"를 해 보라는 권유를 받는 내가
도대체 뭘 하고 있는 거지?

아닌 건 아닌 거다.
주위에서 다 맞다고 해도 내가 아니면 아닌 거다.

그 남자에게 미안하다.
또 그런 어리석은 노력을 했던 내가 어처구니 없이 느껴진다.

적성이란 것도 있고,
느낌이란 것도 있다.

기왕 늦은 거.....끝까지 소신 지원!

댓글(23)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늘빵 2006-12-03 23: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끝까지 소신지원. 화이팅!

mannerist 2006-12-03 23: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 일찍 주무시잖구 심란한 결심을 하시다니. 히힛. 과장님 일찍 주무세요.
페이퍼 끄적거린 걸로 엑셀 양식 설계해놓은 거 다이어리에 넣고 나서 이대로 개노가다 칠 생각을 하니 잠이 안 와요 잠이 안 와. 매너놈 내일부터 죽었다고 복창해야되지 싶어요 ㅜㅜ 써글 BSC. 쿨럭;;;;

p. s. 블랙벨트 만쉐이~

클리오 2006-12-03 23: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결혼하면 남자가 가족으로 변하는 건 맞는 것 같지만, 가족도 꼴보기 싫어도 살아야 되는 사람도 있고, 너무 말이 잘통해 집에서 자꾸 보고싶은 가족도 있는법이잖아요. 말이 안통하는 사람이면 평생, 가슴이 너무 답답할 거 같아요...

2006-12-04 00:1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6-12-04 00: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늘빵 2006-12-04 00: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클리오님 말씀에 한표. 남자가 가족으로 변모하는건 어쩔 수 없는 일이지만, 가족이면서도 남자로 보일 수 있는 가능성은 왜 배제하는지. 그럴바에야 결혼을 하지 말고 남자와 동거를 하면 함께 살면서 '남자'도 유지될 거 같아요.

바람돌이 2006-12-04 00: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친구들 말 다 맞아요. 착하고 능력있는 남자! 이건 기본이죠. 뭐 능력에 억대연봉까지 갖다댈건 없구요. 먹고 살수만 있으면 되죠. (억대 연봉은 먹고 살기라고 표현하기엔 한참 나갔구요.) 하지만 친구들 말에 딱 한가지가 빠졌군요. 같이 있으면 즐거운 남자 말예요. 이건 양보 못할 조건이죠. 평생을 나하고 얘기하며 살아야 하는 사람인데 같이 있으면 너무 심심하다는건 영 아니예요. 그런 의미에서 수선님의 소신지원에 지지를 보냅니다. 곧 성공하실거예요. ^^

다락방 2006-12-04 08: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닌 건 아닌 거라는 님의 말씀에 아주 가슴깊이 공감하며 소신지원에 한표.
아, 그러니깐 저는 이런 글을 읽어야 했다니깐요.

깐따삐야 2006-12-04 08: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결혼하고 얼마 안있어 남편은 남자에서 가족으로 변한다고... 이 구절에서 '가족'을 '가죽'으로 읽는 실수를. 근데 과히 이상하지 않았다는. ㅋㅋ~

조선인 2006-12-04 09: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수다떨 수 있는 남자는 정말 중요해요. 아주 아주 중요해요. 각자 바람피고 살 게 아니라면 말이죠.

글샘 2006-12-04 10: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옛말 그른 게 하나도 없어요. 똑똑한 여자랑 결혼하면 피곤하다. ㅋㅋ
근데... 그 말은 예전에 여자들을 억압해서 무식하게 만들었던 시절의 이야기죠.
요즘은 남자들이 여자들보다 멍청해서... 결혼하면, 남자만 피곤한 게 아니라, 같이 피곤하죠.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아닐까... 하고 생각해 보면 어떨까 합니다. 평생 제일 좋은 친구를 옆에 두는 결혼이라면, 쌍수를 들고 환영하고 싶네요.

kleinsusun 2006-12-04 12: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프님, 네...홧팅!^^

매너, BSC가 뭐지? 음......몰겠네. ㅋㅋ 요즘 바쁜가봐?
난 수욜부터 대만 출장이야. 아.....따뜻한 나라로 간당. 랄랄라~♬

클리오님, 네..... 마주 앉아 있는데 할말이 없다는 거, 넘 힘들었어요!!!
만나는 횟수가 많아진다고 해서 할말이 시간에 비례해 많아질 것 같지 않았어요.ㅠ

아프님....결혼한 친구들을 보면 말이예요..자신들의 경험이 미래의 모든 사람들에게도 적용된다! 는 이상한 확신이 있어요. 왜 그럴까요?

kleinsusun 2006-12-04 12: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바람돌이님, 격려 감사합니당^^ 네.....같이 있으면 심심한거... 아무 재미가 없는거... 아닌 건 아닌거죠!!! 좋은 사람이랑 있으면 항상 시간이 넘 빨리 가는게 아쉽잖아요.^^

다락방님,우리 같이 힘 내요! 아무리 힘들어도, 아무리 배고파도 아닌 건 아닌 거예요!!!^^

깐띠삐야님, "가죽" 음하하하. 결혼하면 남자가 가죽 쇼파처럼 편하게만 느껴진다? 나름 말이 되는데요.ㅋㅋ

조선인님, 그죠그죠?^^ 제가 얼마나 수다장인데요, 말을 못하니깐 넘 답답했어요.

반달님, 평생 제일 좋은 친구를 옆에 두는 결혼! 와......정말 생각만 해도 행복해지는.... 오직...기도할 뿐!^^

moonnight 2006-12-04 12: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아요. 아닌 건 아닌거죠. 주변에서 아무리 맞다 그래도. 수선님의 소신지원 축하드립니다. 잘하셨어요. 아무리 오래 같이 있어도 자꾸만 더 할 얘기가 생겨서 집에 못 가는, 그런 분을 만나셔야지요. ^^

2006-12-04 13: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냐 2006-12-04 17: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당연한 결론임다. 소신은 계속 이어져야만 함다. 글구 콩깍지의 법칙을 감안해서라도, 그 순간만이라도...짝은 섹스어필해야만 함다.

kleinsusun 2006-12-04 19: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달밤님, 좋아하는 사람과 술 한잔하며 떠들다 보면 어느새......12시가 되잖아요! 한두시간 밖에 안된 것 같은데!!! 다음날 출근해야 한단 생각 땜에 어쩔 수 없이 헤어지지만 넘 아쉽고 금방 또 보고 싶은 마음. 적어도 요런 생각은 들어야겠죠?^^

마냐님, 격려해 주셔서 감사함다!^^
"섹스 어필" 맞아요, 필요해요, 간절히!

아영엄마 2006-12-04 20: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부부 사이가 심심하면 사는 게 재미없죠~ 울 남편도 저같이 십년이 지나도록 재미있게 재롱 떨어주는-뭐 말은 잘 안 듣긴 합니다만- 사람을 만났으니 행복하게 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므훗~ ^^*

비연 2006-12-05 00: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동감동감...^^ 같이 재밌게 얘기하는 데 집중할 수 없는 사이라면 어떻게 사나요..

2006-12-05 12: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kleinsusun 2006-12-05 12: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영엄마님, 부러부러!^^ 아.....저도 재롱을 떨고 시퍼요!

비연님, 네.... 맨날 신문기사 얘기를 할 수는 없잖아요 ㅋㅋ

속삭이신님, 보여요!^^

2006-12-05 14: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6-12-05 15:4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