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플을 접속하면 궁금한 것이 많고,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되는 점이 너무 많습니다. 정말 따지고 싶습니다. 이쯤 되면 저는 ‘알라딘 오지랖퍼’ 같습니다. 북플의 문제점에 관심 없는 분이라면 다른 회원분들의 글을 읽었으면 좋겠습니다.

 


 
첫 번째 궁금한 점. 북플이 알려주는 ‘활동이 많은 회원들’의 기준이 뭘까요?

 

북플은 틈만 나면 ‘활동이 많은 회원들’이 누구 있는지 알려줍니다. 그리고 ‘좋은 글’을 받아보고 싶다면 친구 신청을 하라고 권합니다. 저는 이게 뜨면 삭제합니다. 이미 저는 하루에 ‘좋은 글’ 수십 편 이상 많이 읽고 있으니까요. 저는 북플 공지에 소개된 회원들이 얼마나 많이 활동하는지 궁금해서 한 번 확인해본 적이 있습니다. 친구 관계는 아니지만, ‘화재의 서재글’이 자주 오르는 회원뿐만 아니라 생소한 닉네임의 회원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처음 보는 회원의 북플에 들어가 봤는데 글이 한 편도 없었습니다. 글은 없고, ‘읽고 싶은 책’, ‘읽고 있는 책’, ‘읽은 책’ 소개만 잔뜩 있었습니다. 이 회원의 서재 블로그에 들어가 봤습니다. 당연히 ‘마이리뷰’와 ‘마이페이퍼’ 수가 ‘0’입니다. 글이 없는 회원을 ‘투명 회원’ 혹은 ‘유령 회원’이라고 부릅니다. 다른 회원의 글을 보는 일이 편한 회원이 있을 겁니다. 그분들이 글 한 편 안 쓴다는 이유로 게으르다고 따지는 것은 아닙니다. 저도 알라딘 서재를 만든 지 얼마 안 되었을 때 유령 회원처럼 활동했습니다. 처음엔 제 글이 다른 회원들에게 노출되는 상황이 낯설었습니다. 알라딘 서재가 제 생애 첫 블로그였거든요.

 

아무튼 본론으로 돌아가자면, 북플이 생각하는 ‘활동이 많은 회원들’의 기준이 이해되지 않습니다. ‘읽고 싶은 책’, ‘읽고 있는 책’, ‘읽은 책’을 입력하는 것은 개인을 위한 사소한 활동에 불과합니다. 아무리 입력된 책들이 공개된다고 해서 이게 다른 회원들과 교류하는 의미의 ‘활동’과 거리가 멉니다. 제가 생각하는 ‘활동이 많은 회원’은 생각날 때마다 쓰고 싶은 글을 남기고, 가끔 다른 회원들의 글을 읽으면서 댓글을 남기는 분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서재지수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가 없군요. 글 한 편 남기지 않은데도 서재지수 상위권에 있는 회원이 있습니다. 그 회원의 북플에 보면 ‘읽고 싶은 책’, ‘읽고 있는 책’, ‘읽은 책’ 기록이 많습니다. 하루에 책 입력을 많이 하면, 서재지수가 많이 오르는 건가요? 저보다 꾸준히 글을 남기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와 ‘친구’ 관계가 아니더라도 조용히 글을 남기시는 분들 몇몇 알고 있습니다. 비록 댓글 하나 없는 조용한 서재지만, 저는 이런 분이야말로 ‘활동이 많은 회원’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서재지수를 많이 받아야 하고, 하루마다 순위가 달라지는 ‘서재의 달인’ 상위권에 있어도 큰 문제는 없다고 봅니다. 그런데 가끔 ‘서재글 0편’ 회원이 ‘서재의 달인’에, 그것도 중상위권에 포함된 경우가 있습니다. 글을 작성하지 않고, 북플만 열심히 활동하면 ‘서재지수’가 향상되는지 내일 서재지기님에게 물어보려고 합니다.

 

 

 

두 번째 궁금한 점. 별점 평가 없이 ‘읽은 책’ 회원 입력이 많아지는 현상이 과연 좋은 걸까요?

 

어떤 책을 검색하면 ‘읽고 싶어요’, ‘읽고 있어요’, ‘읽었어요’ 회원이 누구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별점평가를 하지 않아도 북플로 ‘읽었어요’를 입력 가능합니다. 이건 정말 획기적인 시스템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책에 ‘읽었어요’ 회원 수가 많다고 해서 그 책이 사람들이 많이 사고 읽는 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누구나 아시다시피 책이 좋은 건지 나쁜 건지 알아보려면 직접 서점에 가서 눈으로 확인하거나 아니면 그 책을 읽은 분이 남긴 독자서평을 봐야 합니다. 모 알라딘 회원님은 알라딘 서재는 ‘좋아요’ 수 조작이 가능하다고 말한 적이 있었습니다.‘읽었어요’ 회원 수도 조작이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책을 팔기 위해서 출판사 직원들이 인터넷 서점 회원 계정을 만들어 100자평을 남기는 일이 많았습니다. 일명 ‘서평 알바’라고 합니다. 이제는 무식하게 글을 남기지 않아도 됩니다. 출판사 직원은 북플 계정을 만들어 자사 해당 도서에 ‘읽었어요’를 입력합니다. 서평이 없는 책에 ‘읽었어요’ 회원 수가 꽤 많이 있으면, 이 책을 고르려는 독자는 ‘읽었어요’ 회원 수가 책에 대한 다른 독자들의 관심이 반영되었다고 믿습니다. 책을 읽지 않아도 ‘읽었어요’ 책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어떤 회원은 아직 나오지도 않는 예약판매 도서를 ‘읽었어요’라고 입력했더군요. 당연히 그분의 별점 평가는 없었습니다. 그분은 저와 ‘친구 관계’였는데, 하루에 20권 이상의 책에 ‘읽었어요’를 누르는 모습을 보고 크게 실망했습니다. 바로 친구 관계를 끊었습니다.

 

 

 

세 번째 궁금한 점. ‘친구 관계’를 먼저 끊은 회원이 다시 ‘친구 요청’을 하는 이유가 뭘까요?

 

‘A’라는 닉네임의 회원이 저에게 먼저 ‘친구 요청’을 했습니다. 받아줬습니다. 그런데 며칠 지난 뒤에 A 회원이 친구 관계를 끊은 사실을 알았습니다. 이런 경우면, A 회원은 ‘친구’ 목록에서 ‘팔로잉’ 목록으로 옮겨집니다. 그러면 저는 A 회원의 ‘팔로워’가 됩니다. 종종 이런 회원이 있습니다. 무슨 이유인지 몰라도 상대방이 먼저 친구 관계를 끊으면 저도 미련 없이 ‘팔로잉’을 해제합니다. 제 글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읽기가 싫어서 친구 관계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이 쓰는 글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좋아요’를 안 눌러도 됩니다. 이미 ‘좋아요’를 누른 상대방의 글을  시간이 지나서 다시 읽으면 글의 허점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좋아요’를 취소하면 됩니다. 저는 늘 그렇게 해왔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친구 관계’를 먼저 해제한 회원이 다시 ‘친구 요청’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생기면 저는 난감합니다. 물론, 실수로 잘못 눌러서 ‘친구 관계’가 해제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분의 사정을 저는 알 수 없습니다. 실수로 잘못 눌렀다고 해도 저로서는 그분이 제 글이 보기 싫어서 친구 관계를 해제했다고 생각하면서 그냥 넘어갑니다. 그리고 제 북플 계정에 ‘팔로워’를 하면 ‘친구’ 수락하지 않습니다.  

 

예전에도 말했지만, 제 글의 분량은 깁니다. 북플에서 보기 불편합니다. A1 용지 한 장 반을 채우는 글을 스마트폰으로 들여다보면 시력이 나빠집니다. 그래서 제 글은 대충 봐도 괜찮습니다. 만약에 노래가 있는 동영상이 있는 글이 있으면, 그냥 노래만 듣고 가셔도 됩니다. 하지만 글을 안 읽을 거면서 ‘친구 요청’하거나, 글 안 읽고 무조건 ‘좋아요’ 누르는 분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제 글을 보는 일에 아까운 시간 낭비하지 마시고, 저보다 서재 활동을 열심히 하는 분들의 글을 읽거나 아니면 책을 읽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27)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오거서 2016-06-14 19: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첫 번째와 두 번째는 저도 궁금하고 의아한 생각이 들더군요. 좀더 유심히 관찰해봐야겠어요. ^^

cyrus 2016-06-14 19:05   좋아요 0 | URL
제가 사소한 것을 너무 꼼꼼하게 보는 성격이라서 북플에 글을 읽다 보면 저로서는 이해가 안 되는 점을 자주 봅니다. 북플이 무조건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시스템 자체 평가 점수를 매긴다면 60, 70점을 주고 싶습니다. ^^

syo 2016-06-14 19: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항상 북플의 발전을 위해 힘쓰시는 사이러스님의 노고ㅠㅠ 잘 읽었습니다.

별점 시스템에 관한 사이러스님의 생각에는 동의하기 힘듭니다.

전 얼마전까지 제가 읽은 책에 별 다섯개와 별 한개를 제외하고는 별점을 안 매겼어요. 개인적으로 정말 이 책은 추천하거나 절대 이 책은 안 읽었으면 좋겠다는 말 말고는 할 수 있는 말이없었습니다. 2개 3개 4개는 너무 자의적이고, 심지어 내가 같은 책을 다시 읽어도 달라질 수 있는 건데, 강력추천과 강력비추를 제외한 별점들이 다른 분들께 객관적인 척도가 될 수 있을까요? 물론 리뷰를 동반한 별점이라면 다르겠지만 그냥 별점만 띡 매기는 것은 자기에게는 유용한 기록일지 몰라도 다른 이들에게 크게 도움이 안된다고 봐요.

만약 제가 출판사에서 일하고 알바를 고용해 읽었어요를 누르게 하는 식으로 조작을 할 마음을 품었다면 당연히 3개 4개 혹은 5개의 별점을 주라고 시킬텐데요. 왜 읽었어요만 누르고 별점은 안매기게 할거라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해요.

cyrus 2016-06-14 20:19   좋아요 1 | URL
별점을 매기지 않는 회원의 선택을 일방적으로 나쁘게 보는 제 주장이 문제점이 있어 보입니다. 다른 분들의 의견을 더 듣고나서 반대 의견이 더 나오면 두 번째 의견을 삭제해야겠습니다. 솔직한 의견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

syo님 말씀처럼 별점을 주는 동시에 `읽었어요` 수를 올릴 수 있겠죠. 저는 별점 없이도 `읽었어요` 수를 높여서 조작이 가능하다고 단순하게 생각했습니다. 사실 너무 개인적인 의견이라서 두 번째 의견을 쓸까 말까 고민했습니다. 의견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면 회원 간의 갈등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까요. 제가 별점을 주지 않는 회원을 부정적으로 보는 이유가 예전 알라딘 서재에 대한 향수가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북플 시스템을 거부하는 심리 반응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저는 알라딘 서재와 북플이 조화롭게 운영되는 분위기를 바라는데, 제 눈에는 알라딘은 북플 홍보에만 열을 올리는 느낌이 듭니다. 옛날을 선호하는 제 입장이 `알라딘 보수주의자` 같군요. ㅎㅎㅎ

302moon 2016-06-14 20: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북플에서 읽고 댓글 달기 위해 서재로 달려왔습니다. (북플에서 댓글 달기는, 저는 불편해서요.)
제가 종종 글을 읽고 ‘좋아요’ 누른다는 걸 알리려고요.(;) 단 한 편이라도 글은 끝까지 읽습니다.:)

cyrus 2016-06-15 13:01   좋아요 0 | URL
저도 북플에서 댓글 달 때 조금 불편합니다. 긴 글을 스마트폰으로 읽으면 눈이 금방 피로감을 느껴요. 정독하지는 않지만, 스마트폰으로 글을 보는 것보다는 컴퓨터로 글을 봐야 집중력이 생겨요.

무해한모리군 2016-06-14 21: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실수로 좋아요를 취소해본적은 있지만 친구를 끊기는 어려울거 같은데 미스테리네요 ㅡㅡ 저는 딱히 별의견이 없어 댓글을 달기 어려운글도 잘읽었다는 뜻으로 좋아요를 누릅니다.

cyrus 2016-06-15 13:03   좋아요 1 | URL
상대방의 글이 정말 좋은데, 이 느낌을 표현할 방법이 없어서 그냥 ‘좋아요’만 누릅니다. 맨날 ‘OOO님의 글. 좋았습니다. 잘 읽었습니다’라는 말을 자주 댓글에 남기면 성의 없는 것처럼 느껴져요.

수이 2016-06-14 21:1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별점 매기는 건 좀 달리 생각해_ 아는 알라디너도 별점은 정말 주관적이다 싶어서 거의 매기지 않는다 하시더라고_ 나도 읽은 책에 정말 크나큰 애정을 갖고 있지 않으면 아예 별점 건너뛰고_

읽은 책이었는데 어떤 분의 북플에 그 책 이야기가 나오면 나도 좋아요_ 누르고 그러다보면 어떤 날에는 읽은 책 일고여덟 권이었던 적도 있어서 그런 거에도 좀 무심한 편_

북플 시스템이 궁금해서 나도 한번 그냥 막 좋아요_ 눌러봤더니 그날 서재지수인가 그거 1위 한 적 있음. 아 완전 개판이다_ 그날 깨달았어. 알라딘 계속 욕 먹지 않으려면 시스템 개편 좀 해봐야할 터인데 말야_

2016-06-14 21:51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6-06-15 13:07   좋아요 0 | URL
알라딘 제도의 허점 때문에 회원만 불이익을 받아요. 알라딘 제도에 문제 제기를 하는 건데 선량한 회원은 ‘내가 서재 활동을 하는 것에 문제가 있구나’하는 식으로 생각하는 것 같아요. 이러면 알라딘 제도의 문제점을 알면서도 속 시원하게 지적하기가 어려워요. 괜히 회원들 간의 오해를 빚고, 갈등으로 번질 수도 있으니까요.

양철나무꾼 2016-06-14 22:0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전 정말 궁금한게 서재 방문자 수는 딸랑 2명 3명인데 좋아요 수는 열몇개씩 되는건 어쩐 일이랍니까?
그리고 저 같은 경우는 별점은 후한 편입니다. 그리고 별점을 세개 미만으로 줘야한다 싶으면 그냥 페이퍼로 돌려 버리게 됩니다. 뭐 제가 주는 별점이 영향력을 미친다 싶어서가 아니라, 그냥 나무에 대한 예우 차원이랄까 그런 걸루다가요.
그리고 전 댓글 다는데 인색한 대신, 직장에서 댓글을 달려다 보면 호흡이 이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걍 좋아요로 잘 읽었습니다 정도로 느낌 표현을 해요. 그 정도로 치어 업 정도는 삶의활력소라고 생각하거든요. 근데 님의 말씀을 듣고 보니 이 모두가 서재 지수에 뭔기 반영되는가 보군요?

cyrus 2016-06-15 13:13   좋아요 0 | URL
서재 방문자 수와 북플 방문자 수가 동일하게 카운터 되는지 잘 모르지만, 서재 방문자 수가 적게 나와도 북플 접속자 때문에 ‘좋아요’ 수가 많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제가 나무꾼님의 서재에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달면 서재지수가 향상됩니다. 몇 달 전에 글을 안 쓰고, 하루에 ‘좋아요’를 엄청 많이 누른 회원이 저보다 서재지수가 높게 나온 거 보고, 서재지기에 제기한 적 있었습니다. 서재지수를 없앴으면 좋겠어요. 서재지수에 반영되는 활동 내역의 기준이 모호하고, 나무꾼님 같은 분들이 ‘주간 서재의 달인’ 하위권에 있는 상황을 보면 어이가 없습니다. 매일은 아니더라도 한 주에 글 한 편씩 쓰는 회원이야말로 ‘활동이 많은 회원’으로 봐야하는데, 여기 알라딘 회사는 ‘좋아요’ 수를 많이 누르면 회원을 ‘활동이 많은 회원’으로 봅니다.

북프리쿠키 2016-06-14 21: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평소에 궁금했던 이야기를 풀어서 논리적 혹은 감성적으로 차근차근 이야기할수 있는
내공이 돋보입니다. 또 배우고 갑니다

cyrus 2016-06-15 13:17   좋아요 0 | URL
어제 쓴 글은 추측과 편견에 의지해서 쓴 겁니다. 논리적으로 썼다고 보기 어려운 글입니다. 저보다 글을 잘 쓰는 분들이 많습니다. ^^

2016-06-14 22: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6-15 13: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녀고양이 2016-06-14 23: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친구 요청 오면 대부분 다 받아주는데,
갑자기 팔로잉으로 변한 것을 확인하고 싶은 욕망이 생기네요.

오~ 궁금해라~

cyrus 2016-06-15 13:20   좋아요 0 | URL
회원이 먼저 저에게 친구 요청하는 상황이 많지 않아서, 팔로잉, 팔로워를 매일 확인하지 않습니다. 가끔 친구 요청한 분이 누군지 확인할 때, 팔로잉과 팔로워 상태도 같이 확인합니다. 그러면 어느새 ‘친구’로 되어 있는 회원이 ‘팔로잉’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Postumus 2016-06-14 23: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같은 경우는 알라딘 블로그를 늦게 시작해서 읽은 책에 비해 ˝읽었어요˝ 누른 책 수가 엄청 적은데, 이걸 몰아서 다 누르자니 좀 이상해보이고 해서 그냥 그 책이 뉴스피드에 뜰 때만 누르고 있습니닿

cyrus 2016-06-15 13:21   좋아요 0 | URL
저는 제가 입력한 책 정보를 삭제합니다. 북플에 읽은 책, 읽고 싶은 책을 입력하는 내용을 ‘좋아요’도 하지 않습니다. 공들여 쓴 글에 ‘좋아요’를 누르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

보물선 2016-06-15 00: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매니아 점수, 순위 정말 궁금하더라구요.

cyrus 2016-06-15 13:22   좋아요 1 | URL
직원에게 물어봐도 ‘안알라줌’으로 일관합니다. 예스24는 스타지수 산정 방식을 공개했더라고요. 알라디너들이 예스24를 선호하는 이유를 알겠습니다.

2016-06-15 00: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6-06-15 13:23   좋아요 1 | URL
싫다기보다는 그분들의 정체를 의심하게 됩니다. ㅎㅎㅎ

syo 2016-06-15 02: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고보면, 저는 거진 100권 되는 시집을 읽었지만 시 부문 마니아의 말단에도 이름을 올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냥 공력이 부족해서 그런걸까요?ㅜ

cyrus 2016-06-15 13:26   좋아요 0 | URL
syo님의 공력이 부족하다기 보다는 알라딘 시스템에 문제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책을 안 읽어도 페이퍼에 책 표지만 올리면, 그 책 혹은 책을 쓴 저자 마니아지수가 받습니다. 아무리 열심히 읽고 써도 부실한 내용의 페이퍼를 쓴 회원의 마니아 지수보다 낮은 상황이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