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공부할 때 흔한 오해 중 하나는 역사가 반복된다는 믿음이다. 반복될 수가 없다. 실제로 역사가 그렇게 진행된다면 역사가들은 아직 오지 않은 미래를 예측하게 된다. 역사가들이 지난 경험을 아무리 잘 알아도 앞으로 어떻게 될지 전혀 예측하지 못한다. 지난 역사 경험을 들여다보면서 인간이란 어떤 존재고 사회는 대개 어떤 식으로 돌아가는지 이해하는 수준이다. 그러니까 역사는 예측하기 위한 학문이 아니라 해석을 할 뿐이다.

 

역사에 어떤 명확한 방향이 있는 것은 아니다. 바로 그런 이유로 공식적인 과거라는 틀에 사로잡히지 않기 위해 역사를 이해해야 한다. 인류 각자는 특정한 경제 정치 질서에 의해 지배받는 세계 속으로 태어난다. 그 결과, 인류는 태어날 때부터 접한 주변의 현실을 자연스럽고 불가피한 것으로 받아들인다. 사람들은 지금 살아가는 삶의 방식을 유일하게 가능하고 우월한 방식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특히 유럽인들은 먼 옛날부터 자신들만이 가진 합리성과 과학기술 등 특유의 능력으로 인류역사를 이끌어 오고, ‘세계의 중심역할을 해왔다고 믿었다. 그러다 보니 과거의 손아귀에 잡힌 유럽 학자들은 아시아나 아프리카 대륙 국가들이 유럽의 방식을 습득하여 근대화로 향하는 열차에 뒤늦게 탑승했다고 주장한다.

 

 

 

 

 

 

 

 

 

 

 

 

 

 

 

 

 

 

최근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로부터 유발 하라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가 쓴 사피엔스는 인류가 치열한 생존경쟁 속에서 살아남은 과정을 되짚어간다. 유발 하라리는 이 책을 통해 인류가 어떻게 지구를 지배하게 됐는지, 역사의 심층적 구조를 체계적으로 증명한다. 하지만 그도 기존 세계사 해석을 지배한 유럽중심주의 장벽을 완전히 넘어서지 못했다.

 

유발 하라리는 인류 역사의 경로를 결정지은 세 가지 중요한 사건으로 인지 혁명과 농업 혁명, 과학 혁명을 꼽았다. 그가 가장 중요하게 눈여겨 본 사건은 과학혁명이다. 과학, 자본주의 그리고 제국주의, 이 세 가지 요소가 자본주의를 움직이게 한 엔진으로 봤다. 다시 말하자면, 경제가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제국의 확장과 과학의 발견 덕분이라는 것이다. 즉 근대 과학의 발달이 유럽 제국의 성장과 함께 진행되었다는 논리가 성립된다. 유발 하라리는 근대 과학이 고대 그리스, 중국, 이슬람 등 고대 과학 전통에 빚을 진다는 점을 밝혔지만, 근대 과학 발전에 이바지한 세력은 유럽 제국을 지배한 지적 엘리트라고 강조한다. 그리고 유럽 제국의 엘리트들이 피지배 민족을 지배하는 동안 이들에게 진보의 혜택을 가져다주었다고 말한다. 유발 하라리는 이러한 주장을 바탕으로 제국이 발달하는 과정을 하나의 주기로 만들어서 정리했다.

 

 

작은 집단이 큰 제국을 건설한다 제국 문화 구축 제국 문화가 피지배 민족에게 받아들여진다 피지배 민족이 공통의 제국적 가치의 이름으로 동일한 지위를 요구한다 제국을 설립한 자들이 지배력을 잃는다 피지배 민족이 스스로 채택한(받아들인) 제국 문화를 계속 발전시킨다. (사피엔스290)

 

 

그의 주장에 대해서 유럽중심주의 역사관에 반기를 든 학자들이 반박할 수 있다. 유럽 제국주의자들이 근대화의 수호자를 자처하면서 피지배 민족의 침략과 억압을 정당화한다고 비판한다. 이들은 발전과 안전을 보장한다는 명목으로 식민지 쟁탈전에 뛰어들었다. 유발 하라리는 자신의 주장에 대한 비판을 예상했다. 그 또한 비판점을 이해했다. 그가 제국주의자들이 주도한 과학혁명의 어두운 그늘을 쿨하게 인정하고 심도 있게 비판했더라면 그러려니 하고 넘어갈 수 있었다. 하지만 그는 억지스러운 논리를 내세워가면서 자신의 주장을 보호하려고 애쓴다. 피지배 민족들이 서구가 물려준 지적 유산을 자신의 필요에 맞춰서 변형해왔으니 과학혁명을 이끈 유럽 제국주의자들에게 선과 악으로 간단하게 딱지를 붙여가면서 평가하지 말자고 주장한다. 그렇게 되면 유발 하라리 본인의 의도와 다르게 유럽 제국주의자들의 세계 지배를 정당화하는 꼴이 된다. 유발 하라리의 표현을 빌리자면 그는 제국주의자들에게 면죄부를 주고’ 말았다.

 

 

 

 

 

 

 

 

 

 

 

 

 

 

 

 

 

 

 

유발 하라리는 분명히 유럽중심주의 역사관의 문제점을 알고 있다. 그렇지만 오래된 역사의 손아귀에 잡혀있었기 때문에 그런 사실조차 알아차리지 못했다. 우리 또한 알게 모르게 유럽 학자들이 발명한 유럽중심주의에 세뇌당하고 있다. 비유럽 관점에 벗어난 시각으로 역사를 제대로 바라보면 유발 하라리의 주장의 허점이 쉽게 눈치 챌 수 있다. 이미 안드레 군더 프랑크, 로버트 B. 마르크스 등 여러 학자들이 세계적 관점(global view)으로 유럽중심주의가 왜 신화이자 허구인지 조목조목 비판했다. 안드레 군더 프랑크는 유럽인들이 금과 은을 확보하면서부터 세계의 주도권을 갖기 시작했고, 19세기에 들어서자 드디어 식민지까지 가지게 되는 대박을 터뜨렸다고 주장한다. 유럽인들이 대박을 터뜨리기 전에는 아시아가 세계무대의 중심이었다. 로버트 B. 마르크스 역시 프랑크의 주장과 동일하다. 서양이 동양을 앞선 것은 겨우 200여 년 전의 일이다. 인도, 중국은 1400년대만 해도 유럽보다 월등한 경제 수준을 유지했고, 유럽이 이들을 넘어설 수 있었던 것은 우연일 뿐이다. 유럽의 땅에는 석탄이 많이 매장되었고, 이를 통해 산업기술 능력을 확보하여 산업혁명을 이룰 수 있었다. 여기에 탄력받은 유럽은 고귀한 제국주의자로 변신하여 한순간에 동양보다 우위를 점하게 되었다. 비유럽중심주의 역사관은 세계사의 정전(正典)에 억눌린 자들의 시선으로 전복하려 한다는 점에서 인정받을 만하나, 지구의 새로운 주인으로 아시아나 제3세계를 주목하고 예측하는 주장에 대해선 논란의 여지가 남아 있다. 나 또한 서양이 아닌 국가가 과거의 영광을 되찾을 수 있을 거라는 역사가들의 낙관을 완전히 받아들이기 힘들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역사를 미래를 예측하기 위한 학문이 아니다.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최고의 책이라는 호들갑스러운 호평을 받고 있는 상황이 의아스럽다. 그 책 속에 제국주의자들이 자신들의 행위를 정당화하는 데 사용되었던 논리의 흔적이 남아 있음에도 이를 문제 삼은 학자나 서평을 보기가 어렵다. 사실 일본의 식민 제국주의를 겪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제국은 불편하고 논란이 많은 주제다. 서양 헤게모니를 진리처럼 떠받드는 자세를 경계하고, 낯선 관점에서 역사를 다시 읽는 시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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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니데이 2016-03-10 20: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을 많이 읽는 모양이네요.
잘 읽었습니다.
오늘 바람불고 날이 많이 추웠습니다.
cyrus님, 좋은 저녁시간 되세요.^^

cyrus 2016-03-10 20:49   좋아요 1 | URL
제가 사는 지역이 남부라서 그런지 바람이 차도, 많이 춥다는 느낌이 들지 않았습니다. 저녁에는 진짜 추웠습니다. 제발 이번 주 추위가 마지막 꽃샘추위였으면 좋겠습니다. 편안한 밤 보내세요. ^^

시이소오 2016-03-10 22:5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읽으면서 마치 영국의 인도 지배를 옹호하는 듯한 발언이 저도 좀 거슬리긴 했습니다. 고진의 구분에 따르면 하라리가 말한 제국은 엄격히 따지면 제국주의겠죠.
인도같은 경우엔 제국주의에 대한 반감보다 카스트제도에 대한 반감이 크지 않았을까 해석되네요. 왜냐하면 하라리는 역사의 필연성을 거부하고 있거든요. 호모사피엔스는 다른 종들을 멸종사켜왔고 과학혁명기에 강대국과 가진자들은 약소국과 없는자들을 착취해왔으며 이제 사피엔스는 자신들마저 멸절시킬 위기에 봉착했다는 게 저자의 주장이라고 이해했거든요.
아무튼 날카로운 지적이십니다^^

cyrus 2016-03-10 23:11   좋아요 1 | URL
시이소오님이 《사피엔스》의 내용을 이해한 점은 저와 비슷합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했는데  과학혁명을 설명하는 부분이 조금 걸리긴 합니다. 저자가 애매하게 주장만 하지 않았으면 별점 네 개, 다섯 개를 부여했었을 겁니다.

 《사피엔스》를 읽었거나 독자서평을 남긴 분 중에 저의 해석에 대한 비판을 해주길 은근히 바랐는데, 반응이 저조하네요. 내일 다시 《사피엔스》를 읽어보면서 제가 쓴 글을 재검토해봐야겠습니다. 책을 읽으신 분 중 유일하게 댓글을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빨강앙마 2016-03-11 09: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cyrus 님 남부쪽이시군요..오호~ 어디신진 모르지만..저도 따닷한 이 아래쪽인지라 반갑네요^^
이 책 제목은 들어봤는데..흠.. 과연 읽고 제가 이해를 할 수 있을지 엄두가 안나네요^^

cyrus 2016-03-11 17:30   좋아요 0 | URL
제가 어디 사는지 알면 깜짝 놀랄걸요. 힌트를 살짝 알려드리자면, 제가 사는 곳이 그네공주님을 열렬히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이 사는 지역입니다.

어려운 내용은 없습니다. 인류 초기부터 지금까지 인류의 역사를 소개하는 책이예요. ^^

페크pek0501 2016-03-11 10: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때 역사에 관한 책만 본 적이 있었는데 요즘은 읽게 되지 않네요.
요즘은 다른 분야에 관심 있어요.
언젠가는 역사에 꼭 도전해 볼 테예요.

긴 페이퍼인 줄 알고 글자를 크게 확대해 읽었는데 금방 읽었네요.
술술 읽혀서인가, 하고 생각했네요. ㅋ


cyrus 2016-03-11 17:33   좋아요 0 | URL
페크님. 제가 요즘 A4 용지 1장 반 정도로 글의 분량을 잡고 쓰는 중입니다. 몇 년 전에 쓴 제가 썼던 글들과 비교하면 많이 줄어든 겁니다. 최근에 서평대회 참여하려고 열심히 글 한 편 썼는데 그건 분량이 A4 용지 2장 채웠습니다. 예전에는 2장 반까지 쓴 적이 많았습니다. ^^

간서치 2016-03-11 20: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읽지 않은 분야의책을.. 많이 읽으시는 님 덕분에 읽고 싶은 책이 한권 더 늘었네요.. 아.. 이 편식쟁이에 게으름쟁이가 반성을 또 하네요 ㅋㅋ

cyrus 2016-03-12 12:03   좋아요 0 | URL
저도 편식 독서가 심합니다. 호기심이 너무 많아서 한 분야의 책들을 깊이 읽지 못한 상태입니다. ^^

책한엄마 2016-03-12 09: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읽고 다시 cyrus님 글 읽어야 겠어요.제 여덟단어 책 리뷰가 페이퍼로 되어 어쩔 수 없이 다시 글을 썼어요.그래서 예전 글을 지워 귀한 cyrus님 글이 지워졌어요.죄송합니다.ㅠㅠ

cyrus 2016-03-12 12:05   좋아요 1 | URL
사과하지 않아도 됩니다. 괜찮습니다. ^^

《사피엔스》 읽어보고, 제 글의 논리가 허점이 있거나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댓글로 알려주세요.

단발머리 2016-03-12 12:5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cyrus님 리뷰 잘 읽었습니다. 지금 방금 cyrus님 답글에 답글달고 왔어요. 같은 시간, 같은 공간에 있네요.ㅎㅎㅎ

궁금한 점이 있어요. 제가 지금 책이 없어서.... 저는 도서관에서 빌려서 읽었거든요. 정확히 확인이 안 되는 점을 이해해 주세요.

1. 근대에서 유럽이 세계의 중심이 될 수 있었던 이유와 배경에 대한 것과 대제국의 건설에 대한 부분은 연관성이 적은 것으로.... 저는, 그렇게 이해했어요. 지금 책이 없어서 정확히는 모르겠는대요....

유럽이 과학과 자본주의 그리고 제국주의를 통해 세계 제패가 가능했다고 보는 견해에 대해서는 다양한 판단이 있을 수 있지만, 대제국의 설립 및 건설 부분은 로마 혹은 페르시아 제국등의 다른 경우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봤어요. 유럽의 경우도 하나의 예가 될수는 있지만 두 가지가 직접적으로 어떤 연관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저는 느슨하게 봤거든요.

2. 저는 유럽의 세계 제패에 대해서는 이 부분에 밑줄을 그었어요.

˝유럽인들이 이례적인 점은 탐험과 정복의 야망이 어느 누구와도 비견할 수 없이 탐욕스러웠다는 데 있다.˝

제가 보고 싶은 부분이 더 크게 보였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는 했어요. 저는 돈에 대한 무조건적 복종, 자본주의에 대한 맹신, 새로운 세계에 대한 무한대의 탐욕이 유럽인의 세계 제패를 가능하게 한 가장 주요한 요인으로 보았거든요. 그들의 체제보다는 그들의 욕망이요.



cyrus 2016-03-12 13:32   좋아요 1 | URL
저도 《사피엔스》를 도서관에서 읽었던 터라 일단 제가 따로 메모한 내용을 근거로 설명하겠습니다. 잘못되었거나 이해가 안 되는 내용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

1. 유발 하라리의 관점(`제국의 주기`)대로 고대 로마 제국와 페르시아 제국의 등장과 전성기를 해석하면 피지배 민족보다 우월한 제국문화의 형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발 하라리는 유럽 또한 제국의 주기 사이클에 따라서 세계의 중심으로 우뚝 섰다고 설명합니다.

 * 키루스는 전 세계를 지배한다고 주장했을 뿐 아니라 이것은 모든 사람을 위해서라고 주장했다. 페르시아인들은 ˝우리가 너희를 정복하는 것은 너희를 위해서다˝라고 말했다. 키루스는 복속당한 사람들이 자신을 사랑하기를 바랐으며, 페르시아의 신민이 된 것이 행운이라고 생각하기를 원했다. (280쪽)

* 근대 유럽인들은 지구의 많은 지역을 정복하면서 우월한 서구 문화를 전파한다는 것을 구실로 삼았다. 이들은 워낙 성공했기에,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그 문화의 상당 부분을 점차 받아들였다. 20세기에 서구의 가치를 받아들인 지역의 집단들은 바로 이런 가치의 이름 아래 유럽 정복자들과 동등한 대우를 요구했다. 수많은 반식민지 투쟁이 민족자결, 사회주의, 인권의 기치 아래 벌어졌다. 이런 가치들은 서구의 유산이다. 오늘날 인도, 아프리카, 중국 사람들은 예전에 자신들을 지배했던 서구 군주의 제국 문화에서 많은 것을 받아들이고 이를 자신의 필요와 전통에 맞춰 변형시키려 노력해왔다. (289~290쪽)

저는 이 내용에서 유럽중심주의 역사관과 유사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단발머리님의 생각과 다르게 대제국의 건설 과정과 유럽이 세계를 재패하는 과정을 연관성이 있다고 해석습니다.

2. 로버트 B. 마르크스의 책 《어떻게 세계는 서양이 주도하게 되었는가》에 보면 유럽이 야망을 크게 가진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1400년대에 유럽의 세력은 미미했습니다. 이 시기 무역업에 적극적이었던 나라가 오스만 제국과 아프리카에 위치한 제국들이었습니다. 특히 오스만 제국이 콘스탄티노플을 점령했을 때 유럽은 무역로가 막혀버렸습니다. 유럽 입장에서는 세계의 주류에 뒤처질 뻔한 위기의 사건이었습니다. 그래서 유럽인들은 정복에 대한 욕망이 크게 가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alummii 2016-03-25 20:5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cyrus 님의 날카로운 리뷰를 좋아합니다 ㅎㅎ

cyrus 2016-06-21 19:42   좋아요 1 | URL
댓글 지금 확인했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좋게 봐주셔서 고맙습니다. ^^;;

훌라댄서 2016-06-21 04: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리뷰에 동의합니다. 재미는 있었지만 참으로 불편하고 힘든 책이었어요.

cyrus 2016-06-21 19:43   좋아요 1 | URL
책을 비판하는 내용의 서평이 많이 나오길 바랐는데 생각보다 보이지 않아서 아쉬웠습니다.

북프리쿠키 2016-07-17 10:3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번 독서모임 선정책인데 다 읽고 제가 어떤식으로 토론할지 기대됩니다!!

cyrus 2016-07-17 12:30   좋아요 1 | URL
토론할 때 나온 내용들을 소개해주시면 읽어보겠습니다. ^^

아찌언니 2017-06-06 02: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 또한 정의란 무엇인가는 읽지 않았습니다 한때 글로벌트랜드였던 마이클센더스 그리고 김영사의 치밀하고얕밉기까지했던마케팅 이둘다 싫어서요ㅋ 유발 하발리 테드영상 보면서 책을 읽을지 말지 하다 마치 웅변대회나고 말쏨씨 뽑내는 모냥새가 싫어 읽지않기로다짐했고 여태까지 지키고 있네요 그 약속ㅋ 다들찬양하는 이 작가 저는 글쓴이가 언급한것처럼 유럽중심사고방식가진그냥 백인우월주의사상을기베이스로깔고 양념해놓은 책 싫증나고 가증스러워서 안읽잘햇다고 생각햇네요 글이 너무 신박하고 산란하고 까는 포인트들이 아주 좋습니다 ^^

cyrus 2017-06-07 08:39   좋아요 1 | URL
《사피엔스》에 유럽중심주의의 흔적이 남아 있어도 읽어볼만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독자가 책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본다면 문제가 없어요. 비판적인 독서가 가능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