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학에는 ‘미병(病)‘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아직병으로 발전하지 않은 상태를 이르는 말인데요. 이 미병 단계에서 잘 대처해 병으로 발전하지 않게 하는 것을 치료의목적으로 삼아야 합니다. 앞에서 말한 등의 긴장을 푸는 것도병을 예방하는 방법이에요.
일단 악화되고 나면 몸과 마음이 점점 괴로워져요. 정말지칠 대로 지치고 난 다음에는 치료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요. 미병 단계에서 치료하는 편이 훨씬 좋습니다. - P113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말하지도 않고, 방법이 있다
고 알려 줘도 움직이지 않아요. 그래서는 지금 자신이 느끼고 있는 고통과 괴로움이 변하지 않아요. 이처럼 ‘No!‘로 일관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은 불안이나 공포에 대해 마음의 문을 닫는 버릇이 든 사람의 특징입니다.
변하고 싶지만 변할 수 없다고요? 솔직하게 물어볼게요.
정말로 변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나요? 마음속 깊은 곳에서는 불가능하다는 생각이 똬리를 틀고 있지는 않나요? ‘어쩔수 없어‘라고 생각하면 사고가 정지돼 앞으로의 일을 생각하지 않으려 해요.
반대로 ‘반드시 변할 수 있어‘ ‘분명 방법이 있을 거야‘라고 반복하다 보면 계속해서 생각할 수 있게 된답니다.  - P121

 그렇다면 어떤 기분일 때 죽는다고 말하는 걸까요? ‘내 앞에서 사라져라 좀‘ ‘나한테 신경 꺼‘일지도 모릅니다. ‘더는 말하고 싶지 않아‘ ‘이 이야기는 이걸로 끝이야라는 의미일지도 모르지요. 혹은 ‘네가 싫어‘ ‘네가 미워일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상대방이 진짜로 죽었으면 좋겠다거나 상대방을 죽이고 싶다는 뜻은 아닐 테지요. 그렇다면 죽는다는 말은 자신의 마음을 올바르게 전달하는 말이 아닙
"니다.
"짜증 나" "죽는다"는 그저 상대방에게 상처를 입히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는 말일 뿐입니다. 그런 말들 뒤에는 그때그때 다른 감정이 감춰져 있어요. 그런데 그 감정을 건져올리지 않고 가까이에 있는 짧은 단어로 때우려고 하기 때문에 거친 말이 나오는 거예요. 이는 자신의 섬세한 감정을 하나로 뭉뚱그려 양동이 안에 마구잡이로 던져 넣는 것과 같아요뇌는 감정을 형태가 있는 말로 기억합니다.  - P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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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우울증은 경쟁 때문에 겪는 학자의 우울증은 아냐. 음악가의미치광이 같은 그것도 아니고, 벼슬아치의 거만한 그것도 아니며,
군인의 야심적인 그것도 아니고, 변호사의 술책적인 그것도 아니며, 귀부인의 뾰로통한 그것도 아니고, 이 모든 것을 합친 애인의그것도 아니라, 온갖 재료에서 뽑아내어진 여러 요소로 되어 있는나의 독특한 우울증인데, 사실 나의 인생 여로의 각가지 명상에서나오는 것이고, 그 여행에 관해 돌이켜 생각해보면 난 곧잘 슬픈우울증에 휩싸이고 만단 말이야.
신이구요  - P123

나녜요. 말을 먼저 하는 게 좋을 거예요. 그리고 할 얘기가 없어난처해지면 그 기회에 키스할 수 있잖아요. 훌륭한 웅변가들은 말문이 막히면 침을 뱉는다지요. 연인들이 말문이 막히면 말이지요.
하느님, 우리를 보호해 주십시오! 키스하는 게 가장 좋은 모면책이에요. - P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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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을 인식할 수 있나?지성에 대한














자신은 문학과 조심스럽게 게임을 하고 있었다. "본질, 그건 지나간 다음에야 보이는 거야." 알랭이 말했다. 알랭이 정말로 의미했던 건 무엇일까? 베르나르는 이해한 척했다. 하지만 종잡을 수 없는 그 모든 말이 베르나르를 짜증스럽게 했다. "글을 쓴다는 것, 그것은 종이 한장,만년필 한 자루, 그리고 시작하기 위한 개념 하나의 그림자를 갖는 거예요." 파니가 말했다. 베르나르는 파니를 매우 좋아했다. 그들 부부 두 사람을 모두 무척 좋아했다. 그러나 사랑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조제로 말하자면 그를 자극하고 있었다. 그에게는 그녀가 필요했다. 그게 전부였다. 무엇으로 그 마음을 억누를 수 있을까? - P24

알랭은 도둑처럼 집으로 돌아갔다. 그는 호텔에서 베아트리스와 함께 세 시간을 보냈고, 행복감이 부여하는 거리낌 없는 양심으로 당당하게 그곳으로 다시 돌아갈 터였다. 그는 파니를 배반하지는 않았지만 마치 죄지은 사람처럼 돌아왔다. 파니는 파란색 평상복을 어깨에 걸친 채 자기 침대에 앉아 있었다.  - P66

‘조제‘
그는 니콜을 놓아준 뒤 화가 난 채 셔츠 몇 벌을 집어 여행방 안에 쑤셔넣었다. 조제, 대체 그는 언제 이 이름에서, 이 질투심에서 놓여날 것인가? 그의 삶에서 유일하게 폭력적인 것. =것은 질투심이었다. 그는 자신을 책망했다.
"내게 편지 쓸 거지?" - P69

그리고 기억, 그 탐욕스러운 기억이 깨어나자마자 그의 꿈에까지 가득 차오르고 그의 가슴에 덤벼들었다가 제자리로 다시 돌아갔다. 행복해진 그는 베아트리스의 벗은 등을 향해 한 손을 뻔었다. 그러나 베아트리스는 알고 있었다. 잠이 자신의 피부에꼭 필요하다는 것을, 자신에게 자연스럽고 순수하고 유일한 것은 배고픔, 갈증, 그리고 잠이라는 것을. 그녀는 침대의 다른 쪽끝으로 몸을 옮겼다. 그리고 에두아르는 혼자 남았다. - P84

니콜은 살이 쪄 있었다. 조제는 집 안으로 들어서면서 그 사실을 눈치 챘다. 불행은 많은 여자를 살찌게 만든다. 음식이 생체본능으로 인해 그녀들을 안심시켜주기 때문이다.  - P88

조제가 그녀에게 무슨 말을 할 수 있을까? 당신 남편이 나를사랑해요. 나는 그를 사랑하지 않고요. 난 당신에게서 그를 빼앗지 않을거고, 그도 이 상황을 잘 넘길 거예요? 그러나 이런말을 하는 것은 조제에겐 베르나르의 지성을 배반하는 행위로여겨졌다. 또한 니콜의 얼굴을 마주 보고 모든 것을 설명하는 것은 사형집행이나 다름없을 것이다. - P91

"내가 아기를 하나 바랐거든요."
니콜이 설명했다.
그녀는 고집스러운 표정으로 고개를 숙였다. 조제는 망연자실한 심정으로 그녀를 바라보았다.
"베르나르도 그걸 알고 있어요?"
"아뇨."
조제는 속으로 생각했다.
‘세상에, 성서에나 나오는 여자가 바로 여기 있었네. 남자를붙잡아두려면 아기 하나만 있으면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남자를그런 무시무시한 상황속으로 몰아넣는 여자 말이야. 난 결코 그런 여자는 되지 않을 거야. 만약 그렇게 되면 아기가 나오기를기다리는 동안 돌이킬 수 없을 만큼 불행할 거야.‘ - P92

알랭 말리그라스는 베아트리스와 처음으로 단둘이 만나 시간을 보낸 뒤, 다시 그녀를 만나지 않기로 결심했다. 그 정도로 그와 다른, 그 정도로 폐쇄적인 누군가를 사랑한다는 것은 견딜 수없는 일이었기 때문이다. 일이 그를 구원해줄 터였다. 게다가베르나르가 없어서 일이 더 많아졌다. 그는 파니의 충고에 따라베아트리스를 잊으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당연히 그러지 못했다. 열정이란 삶의 소금이며, 열정의 지배 아래에서 사람은 소금없이 살 수 없다는 것- 열정이 존재하지 않을 때는 너무나 잘할수 있는 일이지만-을 그는 너무나 잘 알고 있었다. 어쨌든 그는베아트리스를 다시 만나지 않도록 조심했고, 가능한 자주 에두아르를 자기 집으로 끌어들이는 것으로 만족했다. 에두아르게서 보이는 그 모든 행복의 기색에 끔찍스러운 기쁨을 느끼면서. 그는 심지어 이런 상상까지 했다.  - P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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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하여 나는 오늘도 다짐한다.
누가 뭐래도 내 방식대로 행복해지기를,
마흔 넘은 싱글로, 혼자 사는 프리랜서로,
소심하고 게으르고 어리숙한 인생을 살고 있는 내 방식대로,
나는 행복해질 것이다.

"네네" 하면서 디제이한테 맞춰주는 게 뭐가 어렵겠어요. 아닌 건 아니라고 말하고 설득하는 게 어려운 거지. 그래도 욕먹을 때 먹더라도 방송 잘 나오는 방향으로 해야죠.

남자가 연상녀를 만날 때는,
호칭으로 그 사람과 나 사이를 먼저 규정하려 하지.
고로 그 남자는,
그녀와 자신을 ‘여자 - 남자’로 규정한 것이 아니고
‘누나 - 나’로 규정한 거야.
그래도 계속 만나고 싶다면
가볍게 만나는 게 좋을 거야.
아니면 나중에 상처 받을 수도 있으니까.
이 문자를 고스란히 복사해 전달해주면서 나는 생각했다.
그래, 연애에서 뿐만 아니라
‘호칭’은 그 사람과 나를 규정해주는 중요한 증거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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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우리 모두가 아는 ‘세 개의 반지‘ 이야기도 있지요. 이 유대인 이야기는 자유주의적인 온갖 쓰레기들이 그렇듯 오직 혼란과 재앙만을 일으켰고 지금도 일으키고 있습니다. 하느님께서 이를 고쳐주시기를! 이제 여러분의 인내심과 관대함을 그만 이용하고 말을 마치겠습니다. 여러분, 저는 이 세 개의 반지에 반대하며 오히려 다른 한 링의 편을 들겠습니다. 그링은 진짜 링다운 링입니다. 우리 옛 포메른의 케신이 가진 좋은 것. 하느님과 함께 왕과 조국을 책임지는 것, 그런 것이 아직 몇 가지 있습니다 사람들이 환호성을 질렀다.) 그것을 전부 푸짐한 식탁에 모이게 한 링의 편을 들겠습니다. 저는 이 링을 지지합니다. 링, 만세 - P215

 우리는 전적으로 이 전체에 종속되어있어요. 혼자 산다면 그냥 지나갈 수도 있습니다. 그럼 저는 제 짐을져야 하지요. 진정한 행복은 사라지겠지만 ‘진정한 행복‘ 없이 사는사람도 많을 겁니다. 그래야 한다면 저도 그렇게 살아야지요. 또 그렇게 살지 못할 것도 없습니다. 사람은 꼭 행복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행복을 요구할 권리는 더더욱 없으며, 행복을 빼앗아간 자를 반드시제거할 필요도 없습니다. 세상을 등지고 살려고 하면 그자가 세상을활보하게 둘 수도 있지요. 하지만 사람들과 모여 살면서 어떤 것이 생겼습니다. 그것이 존재하고, 우리는 그 조항에 따라 다른 사람들과 우리 자신을 판단하는 데 익숙해졌지요. 그것을 위반하면 안 됩니다.  - P326

어떤 일을 극단으로 밀고 나가면 도가 지나치고 웃음거리가 되는 거야. 그건 틀림없는 사실이야. 하지만 시효는 언제 소멸되는 것일까? 어디가 경계선일까? 십 년이 아직 결투가 필요하고결투하는 것이 명예를 지키는 거라면 십일 년, 아니 십 년 반이 지나면 허튼짓이 된단 말인가. 경계선, 경계선. 어디가 경계선일까? 경제선이 있었던가? 경계선을 이미 넘었을까? 그의 마지막 눈초리를 생각하면, 체념하여 불행 속에서도 미소 짓던 그 눈은 말하고 있었어. ‘인슈테텐, 융통성 없이 원칙을 고수했군요...... 나한테, 또 당신 자신한테 그러지 않을 수도 있었는데‘라고. 그가 옳았는지도 몰라. 내 마음속에 그런 말이 울리는 것 같아. 차라리 죽이고 싶도록 증오하고 복수심에 불탔더라면 복수는 아름다운 것은 아니지만 인간적인 것이고, 자연스러운 인간의 권리지. 하지만 이 모든 짓은 관념과 개념을위한 거였어. 작위적인 사건이고 반은 희극이었다고. 이제 나는 이 회극을 계속하고 에피를 내쫓고 파멸시켜야 해. 그리고 나도 같이 파멸하는 거지..... 차라리 편지를 불태워버리고 세상은 편지가 존재한다부덴브로크도 그러지 않으면 내가 그랬겠지.  - P338

모든 일은 하벨 강변의 푸른 숲속에서 일어나지요. 모두 서쪽에있어요. 그래도 그곳엔 문화와 수준 높은 교양이 있지요. 하지만 부인. 다른 쪽으로 슈프레 강을 따라 올라가보세요. 트렙토와 슈트랄라우이야기가 아니에요. 거기는 별것 없고 무해한 곳이지요. 하지만 특변한 지도를 손에 넣어 들여다보면 키케부슈, 불하이데" 같은 이상한 이름 외에도……. 츠비커가 그 이름을 발음하는 걸 들으셔야 하는데………… 잔인한 이름을 만나실 거예요. 차마 부인의 귀를 더럽힐까봐이름은 말하지 않을게요. 당연히 그런 곳이 가장 사랑받지요. 저는 괴크닉을 중요해요. 일반 시민들은 피크닉을 ‘나는 프로이센 사람이다라는 자부심을 느끼며 다인승 전세마차를 타고 가는 소풍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여기에 사회 혁명의 씨앗이 잠복해 있답니다. 여기서
"사회 혁명‘이란 당연히 도덕 혁명을 뜻하지요. 다른 모든 게 이미 진부해져버렸어요. 츠비커는 세상을 떠나기 얼마 전에 저한테 이렇게말했답니다. ‘나를 믿어요. 조피, 크로노스는 자식들을 잡아먹는다오‘ 단점도 있고 약점도 있지만 츠비커는 철학자였고 역사의 발전을감지하는 타고난 감각이 있었지요...... 그건 인정해야겠더라고요. 인11 마시다‘라는 뜻이다.
1이라는 뜻이다. - P351

"여, 아쉽지요. 하지만 뤼겐에서는 실제로 여기저기 다녔어요. 뤼겐은 선생님이 좋아하실 만한 곳이에요. 생각해보세요. 아르코나에는아직도 멘트족의 커다란 야영지가 남아 있대요. 거기는 안 갔거든요.
아르코나에서 멀지 않은 헤르타 호수에는 갔어요. 하얗고 노란 개연꽃이 핀 연못을 보면서 선생님 딸 헤르타 생각이 많이 났어요....."
"그래, 그래, 헤르타 하지만 헤르타 호수 이야기를 하려고 했던 것 같은데.....
"예, 그러려고 했지요. 생각해보세요. 글쎄 제물을 바쳤던 커다란 바위 두 개가 호숫가에 있더라고요. 매끄러운 바위에는 홈이 파였는데 옛날에 피가 흘러내리던 홉이래요. 저는 그때부터 멘트족이 싫어졌어요"
"아, 에피, 미안하지만 벤트족이 아니야. 돌 제단과 헤르타 호수는한참 오랜 옛날, 그리스도가 탄생하기 한참 전 일이란다. 순수한 게르만족이지. 우리는 모두 거기서 나온 거야......
에피는 웃음을 터뜨렸다.
"그럼요. 우리는 모두 거기서 나왔지요. 얀케 가문은 분명히 그렇고 브리스트 가문도 그렇지 몰라요."
그녀는 젠과 헤르타 호수에서 화제를 돌려 손자들에 대해 묻고베르타와 헤르타가 낳은 아기 중 누가 더 예쁘냐고 물었다.
그렇다. 에피는 얀케와 가깝게 지냈다. 안케는 헤르타 호수, 스칸디 - P391

불쌍한 에피, 너무 오래 하늘의 기적을 올려다보고 너무 오래 그런생각을 했구나! 결국 그녀는 차가운 밤공기와 연못에서 피어오르는안개 때문에 그만 또 병석에 눕고 말았다. 비지케가 왕진 부탁을 받고와서 진단을 했다. 그는 브리스트를 따로 불러 말했다.
"가망이 없습니다. 얼마 남지 않았으니까 마음의 준비를 하세요."
그 말이 맞았다. 며칠 후 그리 깊지 않은 밤 열시가 채 안 되었는데로스비타가 아래층으로 내려와 브리스트 부인에게 말했다.
"마님, 위층 마님 상태가 심상치 않아요. 계속 나지막하게 혼잣말을 하시고 가끔 기도도 하시는 것 같아요. 하지만 절대 그렇다고 인정을 안 하세요. 잘 모르겠지만 곧 돌아가시려나봐요." - P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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