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사람은 분명 따로 있다 더난 '따로 있다' 시리즈 3
이상건 지음 / 더난출판사 / 2001년 10월
평점 :
절판


최고의 재테크 전문가로 날리는 세이노는
이 책의 추천사에 이렇게 썼다.

" 당신이 돈에 대한 기초가 전혀 안 되어 있다면,
또 재테크에 대해서는 한 번도 공부해 본 적이 없는 그런 사람이라면, 읽으라고 권유하고 싶다."

즉, 재테크 "쌩" 초보자들에게 좋은 책이란 얘기다.

그러면....이 책을 읽고 엄청 도움을 받은 나는
재테크 "쌩" 초보자다.
재테크에 대해서는 한 번도 공부를 해 본 적이 없는 그런 사람.

외국계 보험회사 컨설턴트인 후배가 말했다.
" 누나, 여자치고 금융 지능 진~짜 높네요. 대단해요."

이 말은 과연....칭찬인가?

난 똑똑한 여자 후배들을 보면서 깜짝깜짝 놀라곤 한다.
단과대 수석 졸업, 토익 만점, 4점 대 학점 이런 애들이 드글드글한데, 증권 계좌도 하나 없고, 신문 경제란은 아예 안보는 애들이 대부분이다. 이자 한푼 안 붙는 급여통장에 몇천만원을 묻어 두고 있는 애도 있고, 적립식 펀드를 넣으면서 그 펀드가 주식형인지, 채권형인지, 운용회사는 어딘지, 심지어 펀드 이름이 뭔지도 모르는 애들도 있다. 판교 분양이 그렇게 시끄러워도, 청약예금 하나 없는 애들이 대부분이다.

그런데....나도 몇년 전까지 그랬다.
아무 생각이 없었다.

오히려 넘 아껴쓰고 저금 많이 하는 애들 보면 쪼잔해 보였다.
또 너무 재테크에 밝은 애들을 보면 약아 보여서 싫었다.
저축을 왜 해야 되는지 목적의식도 없었다.
힘들게 돈을 벌면서도, 그저 어떻게 돈을 쓸지만 생각했다.

요즘 절실하게 느끼는건
"돈을 버는 것"과 "경제적 독립을 하는 것"은 다르다는 거다.
매일 출근을 하고 적지 않은 연봉을 받아도,
수입과 지출이 똑 같아서 자산이 하나도 없다면
그 사람은 경제적으로 독립한게 아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흠칫 했던 부분.

돈 버는 사람들은 공부를 많이 하는 사람들이다.무슨 공부냐면 바로 '돈 버는 공부'다. 재테크 고수들 중 공부하지 않는 사람을 일찍이 본 적이 없다. 심지어 어떤 사람은 1년에 1백 권 가까운 책을 읽기도 한다.공부와는 통 거리가 멀 것 같은 사채업자들도 책을 가까이 하고 있었다.

반면 돈을 잃는 사람들은 공부를 많이 하지 않는다.
그들은 지식도 쌓지 않은 채 돈을 벌려고 한다. 허황된 꿈을 좇아 불나방마냥 엷은 귀로 투자를 결정한다.이런 사람들 중 열에 아홉은 모두 돈을 잃는다.운이 좋아서 돈을 벌었다 하더라도 3~4년 후에 다시 돈을 잃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아....불나방마냥 엷은 귀로 이름도 들어본 적 없는
코스닥 OOO을 샀다가 손절매를 한 바로 얼마 전의 아픈 기억.

이 책은 아주 기초적인 책이다.
나처럼 재테크 관련 공부를 전혀 한 적이 없다면
이 책을 시작으로 꼬리에 꼬리를 무는 독서를 시작하기 좋은 책이다.

너무도 똑똑하지만,
똑 부러지게 일도 잘하고 유능하지만,
금융 지능은 빵점인 여자 후배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늘빵 2006-02-13 08: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읽어야겠군요. 험. 여자는 아니지만 금융지식은 빵점입니다. 번 돈도 한 푼도 남기지 않고 다 썼습니다. 물론 대학원등록금 때문이긴 하지만, 그래두 충분히 남길 수 있었는데 씀씀이가 헤퍼서. 쩝.

바람돌이 2006-02-13 09: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금융지식 빵점인데요. 근데 돈을 벌려면 역시 이렇게 공부도하고 부지런해야 하는데.... 항상 이 귀차니즘이 문제라구요. ^^

moonnight 2006-02-13 10: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후배는 아니지만 ^^; 여잔 건 맞고 금융지능 빵점인 것도 맞으니 읽어봐야겠군요.;; 돈을 벌고 싶긴 한데 돈버는 공부를 하고 싶진 않으니 원. 도둑놈 심보겠죠? 흐흐 -_-;

2006-02-13 11:03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ella.K 2006-02-13 11: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얼마전 후배가 적립식 펀드 하라고 하던데 적립식 펀드에도 주식형과 채권형이 있단 말입니까? 그 친구 그런 것도 재대로 안 가르쳐 주던데...이 책은 저를 위한 책이군요. 읽어봐야겠군요.^^

야클 2006-02-13 16: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돈 벌어오면, 돈 쓰는 사람도 분명 따로 있지요. ㅋㅋㅋ

원래 돈이란게 다들 많이 벌고 펑펑 쓰고는 싶어하지만 그 방법을 공부하기는 싫어하죠.

마치 "호랑이 가죽은 탐이나고 호랑이는 무섭고" 처럼. ^^


kleinsusun 2006-02-14 19: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프락사스님, 함 읽어보세요.^^ 한달 정도는 아끼시게 될꺼예요.ㅎㅎㅎ

바람돌이님,맞아요, 돈을 벌려면 부지런해야 되요. 안하던 짓을 요즘 하려니 어색하네요.^^

moonnight님, 금융지능 빵점이라도 저축을 열심히 하면 되는데....저는 그게 아니었답니다.ㅠㅠ 지금부터라도...홧팅!^^

stella님, 네..한번 읽어보세요.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참! 펀드 가입 안하셨으면 하난 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야클님, 제가 요즘 재테크를 열심히 공부하고 있답니다.음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