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의 연작소설 《채식주의자》는 내면 가장 깊숙한 곳, 간신히 감추고 있던 인간의 근원적인 절망을 꺼내 독자의 마음을 잔인하게 할퀸다. 영혜는 끔찍한 꿈에 짓눌린 채 고통스럽게 살아간다. 시뻘건 고깃덩어리들이 매달린 건물 안에서 헤매기도 하며, 누군가를 죽이는 장면의 꿈을 반복한다. 끔찍한 꿈의 파편들은 영혜의 평범한 일상을 산산 조각낸다. 영혜는 고기 먹는 것을 거부한다. 그녀의 기이한 행동을 이해하지 못한 영혜의 아버지가 강제로 그녀의 입에 고기를 넣어보지만, 영혜의 감정을 더 예민하게 만들고 말았다. 3부 『나무 불꽃』에서 영혜는 식사를 거부한 채 스스로 나무가 되기로 한다.

 

영혜는 어린 시절 자신의 다리를 물은 개가 잔인하게 죽어가는 장면을 잊지 못한다. 영혜의 눈동자에는 거품 섞인 피를 토하며 자신을 쳐다보던 개의 두 눈이 아른거린다. 영혜 가족은 죽은 개로 음식을 만들어 잔치를 벌인다. 여기에서 사육제(Carnival)의 한 장면이 머릿속을 스친다. 축제의 기쁨에 흥분한 사람들은 사냥한 짐승의 생살을 찢어 피가 뚝뚝 떨어지는 고기를 먹고 술을 마시며 춤을 추었다. 이러한 체험은 평범한 인간에게 짜릿한 일탈의 기쁨을 준다. 이 축제를 거부하는 사람은 반인간적 행위로 간주하여 살해당한다. 영혜는 축제를 받아들이지 못했다. 축제의 기쁨보다는 무자비한 폭력과 죽음의 공포가 그녀의 예민한 감정을 지배했다. 어린 시절의 기억은 영혜의 내면에 자리한 숱한 강박감이 되었고, 격렬한 꿈의 이미지로 변환되었다. 한마디로 일상을 거부하고 식물의 세계를 향하려는 영혜의 왜곡된 감정은 죽음, 폭력, 인간 존재의 회의 등 그를 짓누른 극단의 강박관념들이 엉킨 영상이라 할 수 있다.

 

영혜가 나무가 되고 싶은 것은 오로지 자기 자신을 위한 최후의 선택이다. 영혜는 벌거벗은 자신의 몸을 햇살에 맡긴다. 그 과정에서 그녀는 고통을 초월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녀는 베란다 난간 너머로 번쩍이는 황금빛 젖가슴을 내밀고, 주황빛 꽃잎이 분분히 박힌 가랑이를 활짝 벌렸다. 흡사 햇빛이나 바람과 교접하려는 것 같았다. 지금 베란다로 달려가, 그녀가 기대서 있는 난간을 뛰어넘어 날아오를 수 있을 것이다. 삼층 아래로 떨어져 머리를 박살낼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만이 깨끗할 것이다. (《채식주의자》 2부『몽고반점』 147쪽 임의 편집)

 

 

그녀는 자기 자신을 흥분시켜 고통스러운 기억을 잊기 위해서 ‘벌거벗은 식물’이 된다. 식물의 세계를 지향하는 영혜의 자기(自起) 왜곡은 ‘명랑한 절망감’이다.

 

 

 

 

 

 

 

 

 

 

 

 

 

 

 

 

 

 

 

 

 

 

 

 

 

 

 

 

 

 

 

 

화가 프란시스 베이컨은 자신의 그림이 ‘명랑한 절망감’ 자체를 표출한 결과물이라고 말했다. 베이컨은 영혜보다 더 충격적인 자기 왜곡을 시도했다. 그의 얼굴은 피범벅에 뒤죽박죽 엉켜있거나 구멍이 나 있고, 피부는 녹아 흘러내리는 듯 대부분 흉측한 몰골을 하고 있다. 몸은 기관들을 없애고 마치 고깃덩어리들을 여럿 붙여놓은 것처럼 끔찍하다. 아마도 영혜가 꿈속에서 본 고깃덩어리들은 베이컨의 그림과 흡사한 면이 있다.

 

 

 

 

 

프란시스 베이컨  「'책형'을 위한 세 가지 습작」 (1962년)

 

 

 

베이컨은 살아있다는 것을 정육점의 고기와 같이 비참한 일이라고 생각했다. 특이하게도 그는 도살장을 그린 그림에 감동하였다고 한다. 베이컨은 끊임없이 동물의 세계를 갈망했다. 그리고 붓을 쥐어 자신을 도살함으로써 정육점의 고기가 되고자 했다. 사실 베이컨도 영혜처럼 정신적 상처에 예민한 사람이다. 어린 시절 아버지의 폭력으로 겪은 공포, 개와 말에 대한 심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천식을 달고 살았다. 어머니의 옷을 몰래 입다가 아버지에게 발각되어 크게 혼난 적도 있었다. 또한, 베이컨은 프랑크 모베르와의 대담에서 하녀가 만든 돼지머리 고기 파이가 끔찍했다고 밝혔다. 베이컨 역시 영혜와 마찬가지로 관습을 벗어난 행동을 일삼아 가족과 단절되었고, 아버지를 싫어했다.

 

 

 

 

 

고기를 들고 있는 프란시스 베이컨

 

 

 

베이컨에게 고기는 자신의 살덩어리, 즉 분신과도 같다. 그리고 자신을 포함한 인간의 신체를 모두 ‘벌거벗은 고기’로 만들어버린다. 베이컨은 자신의 그림에 대한 질문을 받으면 교묘하게 말을 돌린다거나 특별한 이유가 없다는 듯이 태연스럽게 말한다. 지금까지도 우리는 베이컨이 정육점 고기가 되고 싶은 정확한 이유를 알지 못한다. 영혜도 마찬가지다. 그녀는 나무가 되고 싶은 이유를 묻는 말에 침묵한다. 이 두 사람의 태도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고기가 되던 나무가 되든 간에 결국 인간은 다양한 고통을 겪으면서 살아간다. 영혜의 ‘나무’와 베이컨의 ‘고기’는 인간 자체가 아닌, 인간이라는 이름으로 만들어진 살아있는 거대한 고통의 실재다. 그것은 폭력에 기인한 두려움일 수 있고, 언제 다가올지 모르는 죽음의 공포가 되기도 한다. ‘벌거벗은 나무’와 ‘벌거벗은 고기’는 생명에 대한 강렬한 열망이면서도 동시에 죽음에 대한 공포와 두려움을 안고 살 수밖에 없는 인간의 이율배반적 속성을 상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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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맥(漂麥) 2016-04-04 19: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뭔가 강렬한 이미지가 팍! 박힙니다... 한강 작품 채식주의자는 안읽었는데 웬지 낯설지가 않군요...

cyrus 2016-04-05 11:28   좋아요 1 | URL
생각보다 인상 깊은 작품이었습니다. 영혜와 그녀에게 고기를 강요하는 아버지의 관계를 보면서 화가 베이컨이 생각났습니다.

[그장소] 2016-04-04 20:3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영화로도 있던데 소설과 같은지는 아직 확인을 못했어요.
국내영화인데 한번 보세요~^^

cyrus 2016-04-05 11:30   좋아요 1 | URL
영화로 나왔다는 사실만 알고 있었고, 아직 못봤습니다. ^^

alummii 2016-04-04 22: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Still, I am a meat person forever~

cyrus 2016-04-05 11:31   좋아요 0 | URL
고기를 좋아하시는군요. ^^

맥거핀 2016-04-04 23:2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두번 추천을 누르지 못하는 게 아쉽군요..라고 댓글을 쓰려고 했는데, 방금 보니 두번 추천(좋아요)이 되었군요.^^ 로그인안한 상태에서 추천하고, 댓글 쓰려고 하면서 다시 추천해보니 또 되는군요. 알라딘 원래 이랬나요?..아무튼 베이컨의 그림에 대해 배우고 갑니다.

cyrus 2016-04-05 11:55   좋아요 2 |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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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이 비회원(로그인 안 한) 상태에서 자신의 글을 `좋아요`를 누를 수 있어요. `좋아요`  수를 많이 늘리는 방법으로 악용될 수 있어요. 그렇지만, 연말 서재 결산에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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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부분은 알라딘이 개선해야 할 점입니다. 글을 제대로 보지 않고 `좋아요`를 누르거나, 문제가 있는 글에 `좋아요`를 많이 받는 현상이 비일비재할 겁니다. 제가 쓴 글 중에는 누구나 다 한번쯤 생각한 것이고, 별 특별한 내용이 아닌 것도 있습니다. 그런데 보통 수준 혹은 제가 봐도 수준 미달로 느껴지는 글에 `좋아요` 수가 많은 것을 보면 의아스럽습니다.

`좋아요`보다는 좋은 점은 칭찬하고, 잘못된 점이 있으면 바로 잡아주는 의견의 댓글이 더 좋습니다.

맥거핀 2016-04-06 00:40   좋아요 0 | URL
아..이렇게 자세한 답글을..^^ 북플에서 좋아요 누르는 것하고 서재에서 누르는 것이 다르군요. 근데 예전에, 그러니까 북플이 막 생겼을 때는 서재에서 눌러도 `좋아요`가 보였던 것 같고, `좋아요` 숫자를 눌러보면 누가 눌렀는지 보였던 것 같은데 얼마전부터 서재에서는 안보이더군요. 현재로는 뭔가 약간 어정쩡한 느낌이군요..

뭐 사실 서재라는 게 좋아요 숫자를 어떻게든 늘리려면 늘릴 수 있는 것 같아요. 아이디를 여러개 만드는 방법도 있을 것이고, 궁리해보면 여러 방법이 있겠죠. 악용하려면 악용할 수 있겠다, 그 말입니다. 뭐 이 작은 알라딘 동네에서 인기글 되어봤자 뭐하나 싶은 생각도 들기는 합니다만..그래서 인기글로 많이 선정되면 뭐하겠나요. 갑자기 영화 <폭스캐처>의 한장면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2016-04-05 00:23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6-04-05 11:59   좋아요 2 | URL
감수성이 많은 사람이라면 변형에 대한 상상을 할 수가 있는 거죠. 님의 말씀은 뻘글이 아닙니다. 저는 가식 없이 자유롭게 생각하면서 적은 댓글도 환영합니다. ^^

나비종 2016-04-05 01:0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인간의 본질에 접근하는 방향이 대조적인 이야기네요.
`벌거벗은 나무`에서는 육식을 하며 다른 동물을 죽일 수 밖에 없는 인간이란 존재로부터 멀어지고자 하는 절망감이, 자신과 나무를 동일시하면서 느끼는 희열이 보이고,
`벌거벗은 고기`에서는 오히려 그런 동물을 향해 가까이 접근하여 동물인 자기 자신조차 죽이고자하는 절망감이, 자신을 고기와 동일시하면서 느끼는 해방감이 보여집니다.
접근 방식이 전혀 대조적이지만, `명랑한 절망감`이란 말에서 공통된 연결고리가 느껴지니 참으로 아이러니한 일입니다.
뫼비우스의 띠처럼 어려운 삶과 죽음의 길을 끊임없이 걸어가는, 인간이라는 존재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되는 글입니다.

cyrus 2016-04-05 12:02   좋아요 2 | URL
제가 A4 용지 한 장 분량으로 쓴 생각을 나비종님은 열 몇 줄만에 간결하게 정리했네요. 제 글보다 나비종님의 댓글을 읽는 것이 더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

나비종 2016-04-05 21:29   좋아요 0 | URL
의도하신 방향이 맞나 살짝 자신이 없었는데, 다행입니다. 쓰신 글을 몇 번이나 읽어보았거든요. 책을 읽었더라면 더 잘 공감할 수 있었을 텐데 아쉬워하며^^;
cyrus님의 글은 제게 늘 생각할 시간을 선물해주셔서 좋습니다.^^

sslmo 2016-04-05 15: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책이 이렇게 공감각적으로도 읽힐 수가 있군요~^^
베이컨과의 콜라보라니...멋지군요.
좋은 글 잘 봤습니다. 꾸벅~(__)

cyrus 2016-04-05 18:32   좋아요 1 | URL
영혜가 꾸는 꿈 장면에 피 흘리는 생고기가 많이 나옵니다. 그 장면에서 베이컨의 그림이 생각났습니다. 참 신기했어요. 영혜는 나무가 되고 싶어 하고, 베이컨은 반대로 영혜가 싫어하는 고기가 되고 싶어 했어요.

서니데이 2016-04-05 18:4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cyrus님 좋은 저녁시간 되세요.^^

비로그인 2016-04-06 00: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활동을 하지 않아 그런지 북플이 어떻게 운용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들어왔는데 `좋아요`로 보이네요. 채식주의자는 프랑스 모 문학상 후보에 올랐다하여 읽어보자고 샀는데 그저 미루고만 있네요. 글 잘 읽었습니다.^^

cyrus 2016-05-10 20:41   좋아요 0 | URL
엘리자베쓰님, 답글이 많이 늦었습니다. 죄송합니다. 오늘에서야 확인했습니다.

알라딘 계정, 북플 계정으로 글을 읽으면 `좋아요`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블로그 글을 목록형으로 설정하면, `좋아요`가 `공감`으로 되어 있습니다. 아무튼 알라딘을 접속해보면 좀 이상한(?) 점을 발견할 때가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