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토요일은  문학전집을 출간하는 출판사에서 주최한 독서모임이 있는 날이다. 

기수제 형식으로 올해 처음으로 1기 독서모임 활동이 시작되는데 바로 그 날이  

1기 독서모임 활동의 포문을 활짝 여는 역사적인(?) 순간이다. 

 

무엇보다도 이 날을 역사적인 순간이마냥 말하고 있는 것은  

나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이런 모임은 처음이기 때문이다.   

스물 몇 자리 인생을 나는 그저 책만 읽었고 살아왔었다.  

지금도 알라딘 서재 블로그를 통해 적지 않은 알라디너분들과 소통하고 있는 지금도  

신기하게 느껴지는 마당에 ' 책 ' 을 통해서 나와 전혀 관련 없는,  

생전 모르는 사람을 만날 줄은 꿈에도 몰랐고 지금도 가슴이 두근거리기도 한다.  

 

예전부터 지금까지 책을 읽은 뒤에 느꼈던 감상은 글로만 썼을뿐,  

사람들 앞에서 그 감상을 ' 말 ' 로 표현하는건 처음이다.  

내가 사람들 앞에서 나의 감상을 제대로 설명할 수 있을지 반신반의의 걱정이 들기도 하지만 

나와 같은 책을 읽은 다른 사람들의 감상을 눈 앞에서 실제로 접할 수 있다는 자체가  

무엇보다도 더 기대가 된다.  

 

이번 달부터 총 5개월동안 두 번 정도 서울을 왕래하게 되었다. 

서울로 가서 당일치기로 대구로 돌아와아하는, 은근히 교통비가 많이 나가지만 , , , ^^;; 

  

사실 한달 전에 독서모임 OT가 있어서 참석한 적이 있었는데 이번에 같은 독서모임조로 

편성되어 이제부터 계속 만나게 될 분이 나에게 이런 조언을 했던 기억이 남는다.  

젋을 때 여행을 많이 하라고 , , ,      

 

비록 단순하기 들릴 수 있는 말이지만  

' 우물 안 개구리 ' 가 되어 청춘을 평범하게 보내고 있는 나에게는 인상 깊은 말이었다.

비록 지금은 멋진 곳으로 여행을 하기 위한 계획도, 재정도 마련되어 있지 않은 백지 상태이지만  

지금의 활동 역시 나의 정신적인 성장을 위한 여행이라고 생각하면서 즐기고 싶다. 

 

  

그런데 여행을 가는데도 이 빠지면 무언가 허전하다.    

나는 항상 집을 떠나 먼 곳에 가는 일이 생기면 가방 안에 꼭 책 한 권을 챙긴다.  

버스를 타든, 기차를 타든 가져온 책을 꼭 읽었다. 그리고 여유로운 시간이 생기면  

그 때도 책을 읽었다.   

  

그런데 지금 생각해보면  나는 항상 여행에 가면 ' 여행 ' 의 분위기와  

전혀 어울리지 않는 책을 고른 거 같다.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은 휴가 시즌만 되면 파울로 코엘료의 소설을 항상 챙겨서 읽었다고 하던데  

여행길에 오르게 되면 재미있는 이야기가 전개되는 소설을 꼭 고르기 마련이다. 

여름에 시원한 해운대로 가는데 데카르트의 어려운 책을 챙기고 그것을  

모래사장 한가운대에서 읽고 있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여행 가는데 꼭 재미난 소설을 읽어야한다는 법은 없다고 생각한다.  

해운대에 갈 때 데카르트의 책을 읽을 생각은 추호도 없지만  , , , ^^;; 

그리고 나만 그러는 줄 알았는데 소수의 몇 몇 이들도 그런 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지난 달 독서모임 OT 참석차 새마을호를 타게 되었는데   

그 때도 가방 안에는 기차 안에서 읽을 책 한 권이 들어있었다.

새마을호에 타는 손님들 중에도 책을 읽고 있는 사람들이 꽤 있었다. 

그 중에 잡지를 보는 사람이 많았지만

거기서 딱 4명은 참 좋은 책을 읽고 있었다.  운이 좋게도 그들이 무슨 책을 읽는지 

살짝 엿볼 수 있었는데 이 세 사람의 독서 취향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한눈에 알아 볼 수 있었다. 

 
 

 

 

 

   

 

 

    

어느 여성 한 분이 창문이 있는 자리에서 이 책을 읽는 것을 보게 되었다. 

나보다 나이가 많은건 분명해 보이며 혼자였다.  

이 분이 향하는 목적지는 과연 어디이며 왜 하필 소설 중에  

좀 암울하고 어두운 배경의 책을 읽고 있는 것일까?  

내가 탔던 기차는 소설 속 배경인 무진으로 향하지는 않을텐데  . . . ^^;;

아마도 단순히 인지도가 있는 작가의 작품이라서 읽고 있을지 모르겠다.  

어차피 장르가 소설이니까 여행을 갈 때나 어디를 가든 읽어도 무난한 책이다. 

 

 

 

 


 

   

   

   

 

내 기억에는 여느 중년 아저씨처럼 평범한 캐주얼 복장을 입은 40대로 보이는  

남자분이 세스 고딘의 책을 읽고 있었으며 또 다른 남자분은  

작년에 큰 인기를 끌었던 <오리진이 되라>를 읽고 있었다. 

<오리진이 되라>를 읽은 사람의 직업과 독서 성향을 추측하기 어려웠지만 

세스 고딘의 책을 읽는 사람은 회사를 다니는 임원으로 추측이 된다.    

매년 SERI에서 CEO를 위한 추천도서를 보게 되면 경영뿐만 아니라  

역사. 사회, 경제 분야도 소개되곤 하는데 이제는 휴가기간이나 여행 가는데  

이런 책 읽는 사람을 보면 어색하지가 않게 느껴진다.   

 

  

 

 

 

  

 

  

  

음 , , ,  이거는 어떻게 설명해야할까?   -_-;;  

아쉽게도 이 책을 읽는 이가 내가 앉아 있는 곳 앞에 있어서 성별을 확인할 수 없었지만  

이런 책을 읽는 손님을 기차 안에서 정말로 보게 될 줄이야 , , ,  ^^;;   

저 책을 읽는 손님을 처음 보게 되자마자 느낀 왠지 모를 낯설감이란 , , ,

이 책은 동양인과 서양인의 사고 방식의 차이를 설명하는 내용인데  

책 제목과 내용만 봐도 이 책을 읽는 사람은 나름 교양이 있고 지적인 성격의 소유자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 , , , !       

글 쓰다보니 그 때 내가 읽었던 책을 소개하는거 깜빡할뻔했다.   

생각해보니 <생각의 지도>를 읽고 있는 사람보다 더 생뚱 맞은 책을 고른거 같다.  

그 때 새마을호에서 읽었던 책은 , , ,  

 

 

 

 

  

 

 

 

 

왜 하필 많고 많은 책들 중에서 이 책을 골랐는지 나 역시 이해가 안 가기만 하다.  ^^;;  

이 책을 읽는 젋은이를 본 사람들은 무슨 생각을 했을까?   

보수적인 성향의 할아버지들에게는 나를 이상한 눈초리로 봤을지도 . . .

하지만 그 때는 잠이 안 올 정도로 주의 깊게 읽었다.  

동대구역에서 서울역으로 향하는데 3시간 정도 걸리는데 이 책 덕분에 시간은 잘 갔다. ㅎㅎ;; 

 

 

어쩌면 나는 여행 가는데 읽어야 할 책을 고르는데 센스 꽝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내가 고른 책들에 대해서 지금까지 괜히 가져왔다는 후회감을 든 적이 한 번도 없다.  

이번 주 토요일에 서울로 갈 때는 무슨 책을 읽어야할지 고민중이다.   

요새 안 그래도 책의 활자가 눈에 안 들어와서 고르는게 쉽지가 않다.

 

 

그래서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 , ,  

 

이번 주 토요일 서울 갈 때 읽어볼만한 책 좀 추천해주세요  ^^;;

 

 

 

 

 

 

 

 


댓글(17)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을사랑하는현맘 2011-02-09 23: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요새 관심 기울이고 있는 펭귄 클래식 책을 보니 그냥 지나칠 수가 없어서..^^
독서모임을 하시는군요! 정말 부럽네요. 다녀오시면 후기도 남겨주세요.
저도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과의 교류는 알라딘 서재가 처음인데
여러모로 두근거리는 경험들이 많은 것 같아요.

기차를 타고 올라오시는 그 시간도 부럽네요.
전 서울 갈 때는 항상 고속버스만 이용하는지라...
추천할 책은...저도 읽는 중이긴 하지만, <철학자의 서재>도 괜찮을 듯...
근데 이 책은 무척 두껍네요^^;;
사실 무게에 비해 내용은 훨씬 가볍고 부드러운데...분책을 할 수도 없고ㅎㅎ

cyrus 2011-02-10 22:45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현맘님 ^^
<철학자의 서재>라는 책 저도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신간이라서
바로 구할 수도 없어서 (제가 구입보다는 도서관 애용이 많은 편이거든요 ^^;;) 읽을 수 없지만 현맘님이 추천하신 책, 기회가 된다면 꼭 읽어봐야
겠습니다. 처음 제 서재에 방문하셨을텐데 좋은 책 추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마녀고양이 2011-02-10 09: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아, 나두 그런 모임 하고 싶어요!!!!!!!!!!!!!
그런데 토욜이구낭, 흑흑. (평일도 곤란하면서 애석해하는 나.. ^^)

밖에 들고 나가는 책, 은근히 신경쓰이지요.
너무 두꺼운 책도 곤란하고, 너무 가벼운 책도 좀 글쿠, 책 표지도 신경쓰이고.
리영희 평전을 읽으셨다구요? 아마 저라면 잤을 확률, 70 퍼센트 이상? 아하하.

저보다 책을 많이 읽으시는 사이러스님께 추천해드릴 책, 없음. 꽝! 꽝!

cyrus 2011-02-10 22:46   좋아요 0 | URL
사실,,, 읽다고 기차 안에서 1시간 잤아요...^^;;
그래도 추리소설이라도 추천해주세요, 마고님 ㅎㅎ
생각해보니 추리소설 읽는 것도 괜찮을거 같네요.

굿바이 2011-02-10 13: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울 오실 때 읽을 책으로는.....그러니까 기차에서 읽을 책으로는......
감히! 쟝 마르크 로세티의 <설국열차> 추천합니다 ;)

cyrus 2011-02-10 22:48   좋아요 0 | URL
처음 들어보는 작가와 책입니다. 바로 검색해봐야겠습니다.
지난 달 제가 서울에 갔을 때 눈 좀 내렸는데 그 때
굿바이님이 추천하신 책 읽으면 참 좋았을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좋은 책 추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암향부동 2011-02-10 12: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영희 평전>이라… 이번에 인문/사회 신간평가도서로 선정된 책인데 날짜로 추측해 보건대 배송되기 전에 따로 구입하거나 빌려서 읽으신 책 같군요. Cyrus님 입장에서는 아쉬울 것 같습니다^^ 그래도 미리 읽었기 때문에 서평을 써야 한다는 짐을 어느 정도 내려놓을 수 있다는 점은 부럽네요…. 저는 이번 달에는 사정이 있어서 기한에 맞춰 서평을 쓸 수 없을 것 같거든요ㅎㅎ

아 그리고 저도 3년 넘게 독서 모임을 하고 있습니다만 처음 다른 분들을 만났을 때의 설레임을 잊을 수 없네요. 사실 이렇게 <책>을 주제로 사람을 만난다는 것이 삼대가 덕을 쌓지 않으면 쉽지 않은 일 같습니다^^ 좋은 모임 꾸준히 이어가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워낙 책을 많이 읽으시니 읽은 만한 책 추천하기가 쉽지 않네요. 그나마 자연 과학 전공자 입장에서 신/구간 따지지 않고 한 권 추천드리자면 장대익 교수의 <다윈의 식탁>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진화론에 대한 책인데 얇으면서도 매우 쉽고 재밌게 쓰인 책입니다. 그런데 한 가지 걸리는 점은 이미 읽으셨을 것 같다는 거ㅎㅎ

cyrus 2011-02-10 22:50   좋아요 0 | URL
발표나기 전에 이미 도서관에 희망도서로 신청해서 읽었던겁니다.
덕분에 리뷰 쓰는데 부담감은 없지만,, 제가 먼저 올리는 행동이
다른 분들에게 민폐를 끼치는게 아닐지 모르겠네요,,^^;;
안 그래도 진화론에 대한 책을 읽기 위해서 고민중이었는데
암향부동님이 추천하시니 꼭 읽어봐야겠습니다. 좋은 책 추천 감사합니다. ^^

잘잘라 2011-02-10 13: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구에서 서울까지.. 우와, cyrus님의 열정이 느껴져서 후끈후끈.
'다시 찾아온 추위가 야속할 정도다'라는 뉴스를 보고 움츠렸던 어깨,
cyrus님 페이퍼 읽고 쫙- 폈습니다. 잘 다녀오세요.
독서모임 후기 기대합니다.

cyrus 2011-02-10 22:51   좋아요 0 | URL
이번 주말에 날씨가 좀 좋았으면 좋겠어요. 하필 독서모임 OT 참석
했던 그 날이 서울에서 가장 추웠던 날씨였거든요 ^^;;

잘잘라 2011-02-11 00:58   좋아요 0 | URL
헉- 이번주말까지 춥다던데..
일기예보가 빗나가기를!!! ^^

꽃도둑 2011-02-10 15: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이러스님, 서울까지 독토를? 그 열정 대단합니다.
잘 하시리라 믿어요..
자, 그럼 기차 안에서 읽을 만한 책을 추천해볼까요?
안토니오 스카르메타의 <네루다의 우편배달부>가 어떨가 싶은데요..
칠레 시인인 파불루 네루다의 이야기를 다룬(조연으로 등장하지만) 이야기입니다.
이 책을 바탕으로 영화도 만들어졌지요. <일 포스티노> 입니다.

"시는 어떻게 오는가?"
아마도 기차 안에서 이 책을 읽으면서 간간히 창 밖을 바라다본다면 분명 사이러스님에게 '시'가 눈발 날리듯 아니 섬광처럼 오리라 짐작합니다. 아니 단언합니다!!! 아또 하나 낄낄거리고 싶으시다면 <바보들의 결탁> 어떨까 싶은데요...^^

cyrus 2011-02-10 22:52   좋아요 0 | URL
<네루다의 우편배달부>,, 집에 모셔두고 있는데 아직 안 읽어봤어요.
이왕에 이 책 읽는 김에 네루다의 시도 읽고 싶어지네요.
좋은 책 추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양철나무꾼 2011-02-11 01: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번주면 아르바이트 끝나시고, 맘 편하게 다녀가실 수 있겠네요.
동대구에서 서울까지 교통비도 만만치않을텐데...그 열정에 감복할 따름입니다.
부디 좋은 추억 만드시길 바랍니다.

책은요, 존 카첸바크의 '하트의 전쟁'이요~^^


cyrus 2011-02-11 17:06   좋아요 0 | URL
네, 오늘만 하면 이제 알바 생활 청산합니다. ㅠ_ㅠ
나무꾼님 추천하신 책,, 장르소설일거 같은데 바로 검색해서
찾아봐야겠습니다. 좋은 책 추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이리시스 2011-02-11 11: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울까지 독서모임, 대단해요. 날씨도 추운데, 우린 남쪽사람들이라 몸조심하세요,ㅋㅋㅋ
나들이 겸 즐거우실 것 같아요. 좋은 시간 되시길 바라고 벌써 금요일!
얼른 다녀오셔서 후기 올려주세요. 궁금해요.^^

cyrus 2011-02-11 17:07   좋아요 0 | URL
살면서 독서모임이 처음인 것도 있고 후기도 처음 쓰게 되서
그 날 모임 때 내용을 잘 정리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몇 몇분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정신 바짝 차리고(?) 모임에
임해야겠어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