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있어요, 고양이 노래 그림책 1
송인섭.홍이삭.이나래 지음, 민정원 그림 / 야옹서가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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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을 한다는 건 앞을 내다보고 계산하는 그런 일이 아니다. 그 찰나의 순간이 즐거워서, 혹은 방금 떠오른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남기려고, 계산 없이 몰입할 때 나오는 것이 아닐까 싶다. 일상의 아주 사소한 부분들을 지나치지 않고 마음에 품으려는 사람들. 그걸 자신만의 글과, 노래와 마음에 실어 주변과 함께 공유하고 즐거워할 수 있다면! 진정 의미 있는 예술이 탄생하는 그 시작이 된다.


가장 최근에 인상 깊은 그런 '예술 작품'을 만났다. 야옹서가에서 오래 준비한 노래 그림책 <여기 있어요, 고양이>다.


처음 시작은 <차곡차곡>이라는 노래창작팀(홍이삭, 송인섭, 이나래)의 2019년 즈음의 방송이다. 그들은 작은 라방을 열어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가사를 만들고 싱어송라이터 홍이삭과 음악가 송인섭이 노래를 만든다. 그렇게 만들어진 곡들 중에 길고양이를 주인공으로 한 <여기 있어요, 고양이>라는 곡이 바로 이 그림책의 시작이다. 특히 고양이를 사랑하는 <야옹서가>는 그 예쁜 곡을 또 알아봐주고 이걸 이렇게 예쁜 그림책으로 만들었다. 창작자들의 작업이란! 놀랍다.


길고양이 시점에서 우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예쁘게 담은 이 그림책은 <여기 있어요, 고양이> 노래를 틀어놓고 보면 더더욱 마음에 와 닿는다. 

https://youtu.be/lrU-ucy19WU?si=p0HK8rCqY7EmM0W0


우리 주변에 잘 보이지 않고 숨어 다니는 고양이들이 사실은 그렇게 무섭고 차가운 존재만은 아니라는 걸. 따뜻함을 찾아 차 밑에 숨어 잠자는 자신을 배려해 달라는 고양이, 커다란 눈을 가졌지만 잘 보이지 않는 자신을 위해 차 속도를 줄여달라는 고양이, 사람 입장에서 귀여워하는 행동도 때론 좋지는 않다는 고양이^^


어쩌면 사람은 항상 자신의 입장에서만 판단하고 그것이 옳은 양 행동하지만, 실제로 그런 행동은 참 이기적이고 자기 본위적일 때가 많다. 조금이라도 상대의 입장에서, 자연의 마음으로 생각하다보면 자연으로 돌아가게 되는. 순리에 맞게 따뜻하게 되는.


그런 면에서 이 그림책 <여기 있어요. 고양이>는 평소에 잘 생각해보지 않았던 고양이의 시선으로 세상을 보게 되어 따뜻한 마음이 절로 난다. 아이도 어른도 함께 보며 공감할 수 있는 그림책이다.^^ 조금 더 따뜻한 세상이 되었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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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연구 논문 길잡이
한국디자인학회 지음 / 안그라픽스 / 202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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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연구는 디자인 과정에서 창의적 아이디어를 떠올린 과정과 방법, 중요한 결정의 이유나 근거, 좋은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관점이나 철학을 신뢰할 수 있는 지식으로 변환하여 축적하는 연구이다. 디자인 활동의 속성상 문자뿐만 아니라 사진,
일러스트 등 시각 자료를 활용해 프로젝트 과정에서 쌓은 지식이나 결과물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적극적으로 전달한다.

④ 디자인 사례 연구디자인 사례 연구(Design Case Study)는 성공적으로 수행한 프로젝트의 수행 과정을 분석하거나 수행 결과를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를 논문화한다. 또는 특정한 문제 상황을 해결한 디자인을 소개하는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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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사의 힘 : 김승옥처럼 《무진기행》 따라쓰기 월드클래식 한국문학 라이팅북
김승옥 지음 / 미르북컴퍼니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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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진기행> 김승옥

가을을 시작하며 필사를 시작하다.


여름을 견디기 힘들어하는 나는 매년 점점 길어지는 여름이 두렵기까지 하다. 긴 장마와 간헐적 폭우, 열대야로 점철된 올여름도 마찬가지였다. 마침내 새벽녘에 한줄기 시원한 바람을 영접했을 때 나도 모르게 긴 한숨이 나왔고 동시에 또 새로운 마음이 생겼다. 


  너무 덥고 힘들었던 중1 여름 방학 이후로 참 신기하게도 봄여름을 지나면서는 시들어가는 화초처럼 말라가다가 선선한 바람이 열기를 몰고 가는 그 순간부터 기가 막히게 저 밑 어딘가에서부터 삶에 대한 기대와 의욕이 시작된다. 그러다 긴 겨울을 지내고 다시 후끈한 바람이 시작될 때 시들어간다. 그래서 가끔은 겨울잠이 아닌 여름잠을 자고 싶다는 생각도 든다.


  여름 내내 덮어두었던 다이어리를 꺼내고 몇 글자 끄적이다 '좋은 글쓰기'에 생각이 멈췄다. 책을 쓰고 싶거나 글을 쓰고 싶은 건 아닌데 1년 넘게 교재를 만들면서 좋은 문장에 대한 갈급함이 있었다. 기껏 긴 글을 쓴다는 게 아주 가끔 쓰는 책 리뷰나 드라마, 영화 리뷰가 다고, 진지한 글들은 건조한 논문이나 교재 지침서 정도이니 제대로 된 호흡으로 글을 써 본 적이 없다. 배운 적은 더더군다나 없는데 지금까지 글쓰기에 대해서 아쉬웠던 적이 없었다. 그러다 이번 가을 첫 바람은 무슨 바람이었는지 '좋은 문장'을 갖고 싶다는 바램을 가져다 주었다. 함께 일하는 과장님에게서 <무진기행>의 김승옥 작가 책들을 필사하면 좋다는 이야기를 듣고 그날 바로 검색해서 필사 책을 구매했다.


  문장력을 키우기에는 아무래도 번역서보다는, 비문학보다는 한국 문학이 좋겠다 싶었다. <무진기행>을 듣는 순간 갑자기 마음이 너무나 동하였다. 크게 고민 없이 주문하고 받아보니 김승옥 작가의 다른 단편들도 수록되어 있어 생각보다 꽤 두껍고 묵직하다. <무진기행> 외에도 <야행>, <그와 나>, <확인해 본 열다섯 개의 고정관념>, <다산성>이 실려있고, 왼쪽에는 작품이 오른쪽에는 노트처럼 구성되어 있어 한 문장 한 문장 읽으며 필사하기 좋다. 꼭 마음에 든다.



눈으로 읽고 손으로 한 글자 한 글자 또박또박 써 내려갑니다.

문장을 천천히 음미하면서 읽어 보세요.

그리고 자신이 김승옥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천천히 따라서 써 보세요.

≪무진기행≫을 따라 쓰기 하며 자신의 내면과 만나는 순간

내가 어떤 삶을 살고 있는지,

그 오랜 고민에 대한 답을 조금이나마 얻게 될지도 모릅니다.

필사의 힘을 온몸으로 느끼실 수 있습니다.

따라 쓰다가 무척 마음에 드는 문구가 나오면 밑줄을 그어도 좋습니다.



  수업 중 몇몇 아이들에게는 필사 숙제를 내주기도 한다. 글씨를 정말 날려쓰거나 조사를 자주 빼먹고 쓰는 경우, 문장력이 없어 글을 써도 해석이 안되는 경우다. 간혹 성격이 매우 급한 친구들에게도 필사 숙제를 내준다. 필사 숙제를 한 아이들치고 글씨가 좋아지지 않는 경우는 없었다. 꾸준히만 한다면 문장력도 좋아진다. 필사는 아이들에게는 귀찮지만 참 좋은 연습이 되는 건 분명하다.


  나도 수없이 많은 필사를 했었는데 문학 작품을 필사해 보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손목이 좋지 않기에 하루 두 장씩만, 욕심부리지 않고 매일 꾸준히 하기로 하고, 아침에 도전하고 실천한 지 이틀째다. 책에 줄을 치거나 메모하는 걸 좋아하지 않기에 책에 펜을 댄다는 건 조금 낯설지만, 선선한 바람이 나에게 새로운 시도에 대한 기꺼운 마음을 준다.

<무진기행>은 말해 무엇하랴. 그냥 쓱 읽었을 때와는 또 다르게 좋다. 한 문장 한 문장이 나에게 와닿아 그 자리에 내가 있는 것 같다.


다시 가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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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각의 번호가 뜻하는 의미를 살펴보면 먼저 ‘10‘은 산업재산권의 종류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10‘으로 시작하면 특허를뜻하는 것이고, ‘20‘은 실용신안, ‘30‘은 디자인권, ‘40‘은 상표권을 뜻해. 그 다음으로 2022는 해당 특허를 출원한 연도를의미하며 1234567은 특허청에서 부여한 각각의 일련번호를 뜻하는 거야.
여기서 특허 출원과 특허 등록을 가장 직관적으로 구분할 수있는 매우 쉬운 방법이 있는데, 바로 중간에 출원 연도의 유무를 살펴보는 거야. 특허 번호에 출원 연도가 포함되어 있으면이것은 특허 출원 번호를 나타내는 것이고, 만약 연도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특허 등록 번호를 뜻하는 거야. 아주 간단하지? - P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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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김시습이다 푸른빛 가득한 시리즈
강숙인 지음 / 여름산 / 201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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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다 씀으로써 스님은 가슴속에 감춰 두었던 미련을 말끔히털어 냈다. 또한 자신에게 그처럼 빼어난 재주를 주고서도 꿈을 펼칠 기회를 주지 않았던 하늘에 대한 원망도 떨쳐 버렸다. 사육신처럼 적극적으로 행동하지는 못했지만 가끔 유혹에 흔들리고 번뇌로 통곡하며 울기도 했지만 결국에는 길을 잃지 않고 선비가 마땅히 걸어야 할 길을 걸어왔음을 확인했으니 그것만으로도 책을 써야 했던 이유는 충분했다. - P175

한 마리 원통한 새 궁중을 나와
외로운 몸 외짝 그림자 푸른 산을 헤매네.
밤마다 자려 해도 잠은 오지 않고
해마다 한을 없애려 해도 없어지지 않네.
자유 소리도 끊긴 새벽 산엔 달빛만희고
봄 골짜기엔 피 토한 듯 떨어진 꽃만 붉구나.
하늘은 귀먹어서 슬픈 하소연 못 듣는데
어찌하여 수심 많은 내 귀만 홀로 듣나. - P87

<만복사저포기>를 쓸 때는 가난한 남원 총각 양생이 되어 이미죽은 남원 처녀와 사랑을 하였다. 결국 유명‘이 달라 처녀와 영원히 헤어진 뒤에도 양생이 끝까지 의리를 지켜 다시는 혼인하지 않고 산속에 들어가 약초를 캐며 사는 마지막 문장을 쓰면서 나 또한내 꿈의 군주인 세종, 문종, 상왕에 대한 절의를 새삼 다졌다. - P130

〈취유부벽정기〉는 옛 조선과 고구려의 도읍지인 평양에 대한묘사에서부터 시작된다. 그 장면을 쓰면서 관서 유람 때 둘러보았던 평양 곳곳이 선히 떠올라 감회가 새로웠다. 이야기의 주인공은젊고 잘생기고 글 잘하는 홍생이다. 그는 볼일이 있어 평양에 왔다가 달밤에 우연히 부벽정에 올라 아름다운 선녀를 만났다. 두 사람은 인사를 나누고 옛 나라의 흥망에 대한 시를 주고받았다. 홍생은선녀가 지은 빼어난 시를 읽으며 사모의 마음이 일었는데 선녀는 자신이 위반에게 나라를 빼앗긴 옛 조선 임금 기자의 딸이라고 했다.
나는 이 장면을 쓰면서 상황을 생각하였다. 숙부에게 왕위를 빼앗긴 상황은 기자의 딸과 처지가 다를 바 없었다. 그래도 기자의딸은 나라의 시조 단군의 은혜를 입어 선녀가 되었건만 가엾은 상왕의 외로운 혼은 지금 어디를 떠돌고 있을 것인가! - P132

〈용궁부연록〉은 송도에 사는 글 잘하는 선비 한생이 용궁에 초대되어 상량문을 써 주고 돌아온 이야기이다. 나는 어린 시절 세종 전하의 부름을 받았던 그날을 되새기며 이야기를 썼다.
그러니까 용왕의 부름은 세종 전하의 부르심이요, 용왕이 한생에게 상량문을 써 달라고 청한 일은 승지가 내 글재주를 시험하여전하께 바친 일을 빗댄 것이다. - P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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