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모임에 가면 불문율이 얌전하게 앉아 있다. 모임 참석자들은 불문율을 절대로 건드리지 않는다불문율이 깨지면 모임이 난장판이 되기 때문이다모임 참석자 중 한 사람이 불문율을 빤히 쳐다본다참석자의 귀에 다른 사람들의 의견이 들어오지 않는다참석자의 눈빛이 불문율로 완전히 쏠려 있다. 다른 참석자들이 긴장하기 시작한다. 모임장은 불길한 눈빛을 멈추기 위해 참석자에게 당부한다.



독서 모임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한 일이니 불문율을 지켜주세요. 

절대로 그것을 말하면 안 됩니다.”



불문율을 지키고 싶지 않은 참석자는 모임장의 당부를 어긴다. 기어이 불문율을 건드리고 만다. 가만히 있던 불문율이 꿈틀거린다. 참석자의 입에 언급하지 말아야 할 것이 튀어나온다. 참석자는 심하게 요동치는 불문율을 깨뜨린다불문율이 깨지자, 고분고분하게 대화가 흐르던 독서 모임은 순식간에 싸움터가 된다. 참석자들은 서로의 말과 생각을 움켜잡아 싸운다.



당신의 생각은 잘못되었어요

책 좀 읽었다면서 어떻게 그런 생각을 할 수 있는 거죠?

 


흥분한 참석자들은 상대방이 틀렸다면서 야멸차게 쏘아붙인다대화 불가능한 독서 모임이 어수선하게 마무리된다.


독서 모임에 심심찮게 참석하는 불문율은 세 가지다. 첫 번째 불문율은 책과 무관한 대화를 하지 않기. 두 번째 불문율은 정치에 대해 말하지 않기, 세 번째 불문율은 종교 전도하지 않기. 이 세 가지 불문율을 하나로 모으면 완전한 성문법이 탄생한다. 독서 모임에 정치와 종교 책은 선정하지 않기.


사실 첫 번째 불문율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책 속에서만 흐르는 대화는 유익하지만, 늘 재미있는 건 아니다. 책 밖으로 이탈한 대화도 재미있다그래도 너무 멀리 나가면 곤란하다. 모임 참석자들 모두가 즐길 수 없고, 만족하지 못한 대화가 오래 지속되면 모임장은 정중하게 제지해야 한다.



















[독서 모임 <수레바퀴와 불꽃열다섯 번째 모임(5월) 선정 도서]

* 피에르 다르도 · 크리스티앙 라발 · 피에르 소베트르 · 오 게강 함께 씀, 정기헌 옮김 

내전, 대중 혐오, 법치: 신자유주의는 어떻게 지배하는가(원더박스, 2024)





올해 들어서 나는 두 번째 불문율을 깨뜨렸다. 5월 중순에 한 서울 독서 모임 <수레바퀴와 불꽃> 선정 도서는 정치와 결합한 신자유주의를 비판한 내전, 대중 혐오, 법치였다. 나를 포함한 모임 참석자들은 과거에 신자유주의 비판서를 탐독했을 정도로 신자유주의가 얼마나 문제가 많은지 충분히 알고 있었다. 나는 여기에 모임 분위기에 반전을 주고 싶었다. 모임 전날에 참석자들은 발제를 공개한다. 나는 발제에 정치색을 드러냈다. 나는 자유주의자이고 온건 보수주의자라고. 자유주의자로서 신자유주의를 비판하는 방식을 제안했는데, 신자유주의자들이 자유를 독점하고, 왜곡하는 세태를 방치하면 자유의 정의가 변질된다고 주장했다그리고 개인의 자유만 찬양하는 자유 지상주의와 비슷한 신자유주의와 정반대로다원성을 강조하는 자유주의자도 있다고 언급했다그래서 내가 언급한 자유주의 사상가가 존 스튜어트 밀(John Stuart Mill)과 이사야 벌린(Isaiah Berlin)이었다.

















* 에드먼드 포셋, 신재성 옮김 자유주의: 어느 사상의 일생(글항아리, 202)

 

* 헬레나 로젠블랫, 김승진 옮김 자유주의의 잃어버린 역사: (글항아리, 202)

 

* 패트릭 J. 드난 , 이재형 옮김 왜 자유주의는 실패하는가(민들레, 2025)





신자유주의를 비판하기 전에 자유와 자유주의의 정의가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알아야 한다. 신자유주의와 구분하기 위해 분류된 고전적 자유주의는 개인의 자유가 아닌 개인의 덕성과 공동체 결속을 위한 헌신을 강조한다. 계몽주의 사상이 본격적으로 무르익기 시작한 18세기부터 자유주의자들은 개인의 권리를 억압하는 군주정과 종교를 비판했다. 개인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는 데 중점을 둔 자유주의라는 개념은 20세기가 돼서야 확립되었다.


여러 갈래로 나누어진 자유주의의 흐름을 정리한 책을 꼽자면 스스로 좌파 자유주의자로 소개한 정치 전문 기자가 쓴 자유주의개인과 타인이 연결된 관계가 모여서 형성된 공동체를 중시했던 자유주의의 과거를 보여주는 자유주의의 잃어버린 역사가 있다. 왜 자유주의는 실패했는가개인의 덕성을 함양하기 위한 자유 학예(liberal arts)를 배우려는 고전적 자유주의를 전근대 자유주의로 분류한다. 이 책의 저자는 개인의 자유를 옹호하는 근대적 자유주의로 발전할수록 자유주의가 퇴보(실패)했다고 주장한다.


















[우주지감 <나를 관통하는 책 읽기> 20203월 도서]

* 스티븐 레비츠키 · 대니얼 지블랫 함께 씀, 박세연 옮김 어떻게 민주주의는 무너지는가(어크로스, 2018)

 


[<읽어서 세계 문학 속으로> 2025년 7월 도서]

* 스티븐 레비츠키 · 대니얼 지블랫 함께 씀, 박세연 옮김 

어떻게 극단적 소수가 다수를 지배하는가: 우리의 민주주의가 한계에 도달한 이유(어크로스, 2018)





이번 달 <읽어서 세계 문학 속으로>(약칭 세속’) 선정 도서는 정치적인 책이다. 지난 주 금요일에 모임이 있었다. 어떻게 극단적 소수가 다수를 지배하는가》(약칭 ‘극단적 소수)<세속>의 정기 독자 김성현 님이 추천한 책이다. 김성현 님은 <고라니 울고>라는 독서 모임을 이끄는 모임장이다. <고라니 울고>는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는 모임이다. 그분은 정치적인 책을 <고라니 울고> 회원들과 함께 읽고 싶은 마음을 품고 있었다. 하지만 정치적인 책을 읽고, 대화를 나누는 독서 모임이 회원들에게 부담감을 줄까 봐 결정을 계속 보류했다. 때마침 내가 올해 <세속> 선정 도서 후보에 비문학적인 책도 가능하다고 허용했고, 그리하여정치적인 책을 읽는 문학 모임이 만들어졌다.







정치 책을 읽는 독서 모임은 이번이 처음이다. 과거에 참석했던 독서 모임 <우주지감-나를 관통하는 책 읽기>에 정치 책이 선정된 적이 있었다. 그 책이 바로 극단적 소수의 전작인 어떻게 민주주의는 무너지는가였다. 하지만모임은 취소되었다. 당시 코로나19 팬데믹이 기승을 부리고 있었던 때였고, 사회적 거리 두기가 시행되면서 모임이 제한되었다.
















* 조지 오웰, 이한주 옮김 나는 왜 쓰는가(한겨레출판, 2025)

 

* 남태현 극우의 노래: 한국의 극우, 그들은 누구인가(오월의봄, 2025)




정치적인 책을 읽는 문학 모임’이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정치와 거리를 두는 문학을 경계한 조지 오웰(George Orwell)을 떠올린다면 문학 작품의 정치적인 독해가 가능하다오웰은 문학 작품 속에 스며든 작가의 정치색을 비평할 뿐만 아니라 파시즘과 반유대주의에 동조하는 작가들을 비판했다.







 

모임이 시작하자마자 <세속>의 정기 독자 조약돌 님이 먼저 우리나라 정치와 관련된 발제를 제시했다. 2, 30대 남성들은 왜 극우에 열광하는가? 나는 이 발제가 나올 거로 예상했고, 우리나라의 극우화 현상을 분석한 책 극우의 노래를 소개했다극우의 정치적 행보는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에서 시작되었다경기 침체가 길어질수록 살길이 막막한 청년들의 불만은 점점 높아졌다. 거대 양당 정치는 청년들이 만족할 만한 정책을 내놓지 못했다. 여권 신장과 성평등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고, 이주민이 증가하자 청년들은 자신들이 역차별을 당한다고 생각한다. 분노한 청년들은 외국인 혐오를 조장하는 극우 유튜버들을 지지한다. 보수정당은 청년들의 불만과 분노를 달래기는커녕 그들의 극우 성향을 감싸고, 정치적 의제로 삼았.












* [절판] 새 한글 성경: 신약과 시편(대한성서공회, 2021)




독서 모임 구성원에 비종교인이 많으면 종교 책이 필독서로 선정될 가능성은 희박하다. 온갖 분야의 책들이 언급되는 모임 대화에 종교 책은 끼지도 못한다. 그래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책으로 알려진 성경은 대우가 좋은 편이다. 비종교인 애서가들도 성경이 고전임을 인정한다. 하지만 비종교인 애서가가 성경을 자주 인용하는 일은 드물다왜냐하면 성경을 읽어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독서 모임 <수레바퀴와 불꽃열여섯 번째 모임(7월) 선정 도서]

* 금정연 한밤의 읽기(스위밍꿀, 2024)




지난주 금요일은 세계 문학 모임 날이었고, 다음 날인 토요일은 <수레바퀴와 불꽃> 16번째 모임 날이었다. 모임 필독서는 금정연 서평가한밤의 읽기였다<수레바퀴와 불꽃>두 명의 애서가가 만나면서 시작된 독서 모임이다. 이중 한 분은 라캉(Jacques Lacan)과 알튀세르(Louis Althusser)에 관심이 많은 크리스천이다. 그분은 꾸준한 책 읽기를 욕망하게 한 최초의 책이 설교 비평집이라고 했다.

















* [절판] 정용섭 엮음 속 빈 설교 꽉 찬 설교(대한기독교서회, 2006)

 

* 정용섭 엮음 설교와 선동 사이에서(대한기독교서회, 2007)

 

* 정용섭 엮음 설교의 절망과 희망(대한기독교서회, 2008)




그분 바로 옆에 앉은 나는 설교 비평이 궁금해서 질문했다. 설교 비평은 목회자들의 설교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일이다. 그분은 국내에 처음 설교 비평을 시도한 정용섭 목사가 쓴 책을 읽었다고 했다. 책 제목은 언급하지 않았고, 그 책이 절판되었다고 했다.







<수레바퀴와 불꽃> 모임을 마치고 대구로 돌아온 나는 설교 비평과 관련된 책을 찾아봤다. 운이 좋게도 알라딘 동성로 서점에 정용섭 목사가 엮은 설교 비평집 두 권이 있는 사실을 확인했다. 그분이 말한 절판된 책은 정용섭 목사의 설교 비평집 시리즈의 1속 빈 설교 꽉 찬 설교.








기회가 되면 범상치 않은 분위기의 독서 모임을 만들어서 꾸리고 싶다. 문학 작품을 정치적 관점으로 읽는 모임이라든가 아니면 무신론자들을 위한 종교 책 읽기 모임이다실현 불가능한 모임이 될 가능성이 크지만, 정치와 종교 분야의 책도 독서 모임에 언급할 가치가 있다



독서 모임에 환영받지 못한 책을 읽는 애서가들을 만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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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돌이 2025-07-30 07: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독서모임을 2개나 하시는군요. 심지어 서울까지 가는 모임이라니... 진짜 대단하세요. 이런 열정이면 범상치않은 독서모임도 꿈만은 아닐듯해요

cyrus 2025-08-05 08:14   좋아요 0 | URL
독서 모임 세 개에 참석하는 분들의 성격과 가치관이 저랑 거의 비슷하면서도 달라요. 일단 독서 취향이 다르고, 독서 모임 구성원의 개성이 뚜렷해서 대화하면 흥미로워요. 제가 배울 점도 많고요. ^^

페넬로페 2025-07-30 08: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독서모임의 세 가지 불문율!
정말 맞습니다.
전에 어떤 분이 하시던 말씀이 생각나네요. 너무 착한 독서 모임도 별로 도움이 안된다고요.
좀 비틀어 책을 볼 필요도 있다면서요.
그 경계가 모호해서 어떤 선을 지킬지 어려워요^^

cyrus 2025-08-05 08:30   좋아요 1 | URL
제가 생각하는 ‘너무 착한 독서 모임’은 모임 구성원들 간의 의견 차이가 너무 없어서 서로 비슷한 의견을 공유하고 있다는 사실만 확인하고 끝나는 모임이에요.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도 좋지만, 이게 익숙해지면 상대방의 의견에 대해 다르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없고요, 그러면 상대방의 생각과 닮은 사람이 되고 말아요. 저는 독서 취향이 서로 다른 애서가들이 만나면 주고받는 대화의 범위가 넓어진다고 생각해요. 이런 분위기의 독서 모임을 진행해 보고 싶습니다. ^^

blanca 2025-07-30 10: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독서모임의 불문율, 시사하는 바가 크네요. 이건 그냥 모임에서 채택해도 될 것 같은데요.

cyrus 2025-08-05 08:39   좋아요 0 | URL
다른 독서 모임들이 공개한 가입 규칙에 보면 정치적 대화를 사절하고, 정치와 종교 책을 모임 선정 도서에 제외한다는 사항이 있더라고요. 반대로 저는 모임 시작하기 전에 정치와 종교에 관해서 눈치 보지 말고 얘기하라고 권합니다. 그리고 독단적으로 자신의 주장만 고집한다거나 상대방을 무례하게 대한다면 모임장 자격으로 대화를 제재한다고 말합니다. 제가 알고 지내는 독서 모임 참석자들은 상대방의 다른 의견을 존중하는 분들이라서 지금까지도 크고 작은 다툼 없이 잘 만나고 있습니다. ^^

카스피 2025-07-30 10: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독서모임을 하지 않아서 저런 불문율이 있는지 전혀 몰랐넨요.그런데 저 3가지 불문율은 일반적인 사회생활시에도 꼭 필요한 것 같습니다.

cyrus 2025-08-05 08:45   좋아요 0 | URL
네, 정치적, 종교적 신념이 강하면 자기 생각이 무조건 옳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어요. 그런 유형의 사람이 독서 모임에 온다면 저는 일단 대화해보고, 더 이상 대화가 어려우면 모임에 오지 말라고 충고할 것입니다. ^^

레삭매냐 2025-07-30 11: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조심스럽게 말씀드리자면,
설교(비평)는 특정 대상을
목적으로 한 것이라 무신론을
가지신 분이 들으시면 현실과
현격한 괴리를 느끼시지 않을
까 싶습니다.

cyrus 2025-08-05 08:46   좋아요 0 | URL
네, 종교 책을 읽다가 이해가 힘든 내용이 있으면 제가 알고 지내는 종교인들과 만나서 대화해보고 싶어요. ^^

감은빛 2025-07-30 17: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긴 시간동안 여러 독서모임들을 다녀봤었는데,
책을 주제로 여러 사람들이 대화를 나누는 건 언제나 너무 좋죠.
제 기억에 제가 참여한 어느 독서모임에서도 불문율은 없었습니다.
저는 오히려 책의 어떤 내용들이 일상의 이야기로 연결되어,
책과 관련이 없는 이야기로 넘어갈 때 모임의 분위기가 좋아진다고 생각해요.

최근에 유일하게 하고 있는 독서모임인,
SF 읽기 모임에서는 제가 자연스럽게 그런 분위기를 만들고 있어요.
SF의 특성상 영화나 게임 같은 영역으로도 확장되는 이야기들이 많은데,
그뿐 아니라 현실 상황과의 비교, 비슷한 주제나 상황을 다룬
다른 작품들과 자주 연결시켜요.

저는 평생 종교를 가져 본 적이 없는 무신론자인데,
한때 종교에 관련한 책들을 열심히 읽었어요.
왜 사람들이 종교라는 발명품을 만들고, 거기에 빠져들었는지 궁금했거든요.
저는 지금도 정말로 신을 믿는 사람이 존재한다는 것을 못 믿겠어요. ㅎㅎㅎㅎ
무신론자를 위한 종교 책 읽기 모임
한번 해보고 싶네요.

cyrus 2025-08-05 08:59   좋아요 0 | URL
저도 대화가 점점 확장되는 독서 모임을 좋아해요. 이런 대화 분위기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대화가 산만하고, 삼천포로 빠진다고 느끼겠죠. 당연히 그렇게 느껴질 수 있다고 봐요. 그런데 독서 모임 후기를 써보면 재미있는 사실을 발견해요. 모임 날 어지럽게 흩어진 대화들을 글로 정리해 보면 그날 사람들이 유익한 생각을 주고받았다는 사실을 알게 돼요. 그래서 저는 대화했던 내용을 안 잊어버리려고 독서 모임 후기를 써요.

독서 모임 후기는 일종의 대화록이에요. 상대방의 대화를 정확히 기억하지 못하면 결국 모임 후기 글쓴이의 주관적인 시점이 스며든다는 한계가 있지만, 모임 후기를 쓰다가 상대방이 했던 말이 떠올리지 않으면 안 써요. 꼭 써야 할 말이라면 글쓴이의 생각이 첨가되었다는 사실을 언급해요. 그날 했던 말이 기억 안 나서 내가 이렇게 썼으니, 혹시 마음에 들지 않거나 틀렸다면 수정이나 삭제를 요구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꼬마요정 2025-07-30 18: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독서모임 불문율은 독서모임 뿐만 아니라 어떤 모임에도 해당될 수 있을 것 같아요. 결국 구성원 모두가 나와 다름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곳이 아니라면 조심 또 조심해야 할 듯 합니다. 종교, 정치이념은 전쟁도 일으키는 무시무시한 것이니까요.

cyrus 2025-08-05 09:02   좋아요 0 | URL
네, 맞아요. 열린 마음으로 대화를 하자는 의미로 독서 모임에 정치와 종교를 얘기해도 된다고 말했는데, 이를 악용하는 사람들이 나올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