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평론가 김동식의 <소설에 관한 작은 이야기>를 읽으며 일반인들과 문학전공자 사이의 '건널 수 없는 강', 그 깊고 깊은 심연에 대해 절감했다.회사생활 10년차. 회사를 다니면서 소설 '나부랭이'를 즐겨 읽는 사람들을 거의 보지 못했다. 20~30대 여자들은 그래도 좀 많이 읽는 편이고, 남자들이 소설을 읽는다면 주로 <삼국지>,<로마인 이야기> 이런 책들이거나,아님 출장갈 때 지루한 비행시간을 견디기 위한 무협지가 대부분이다. 매일 소설을 읽고 평론을 쓰는 것이 생업인 문학평론가의 입장에서일반적인 회사원들의 독서 수준을 가늠하기란 남자가 여자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보다 어려운 일인 것 같다. 한번은 회사에서 이런 일이 있었다. 회의에서 K과장이 엉뚱하면서도 쌩뚱 맞은 말을 하자 K2 과장이 말했다. " 형! 꼭 황만근 같아." K과장을 비롯한 모든 사람들이 물었다." 황만근? 황만근이 누구야? 개그맨이야? " K2 과장은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자 뻘쭘해 하며 말했다. " 아...그게...얼마 전에 성석제의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를 읽었는데, 그 주인공 황만근 같다구." 사람들의 탄성이 쏟아졌다. " 야...너 그런 소설도 읽냐? " 성석제, 은희경, 신경숙, 배수아, 김영하, 박민규, 전경린, 조경란...이런 소설가들은 널리 알려진, 베스트셀러 작가들이다. 당연히 문학평론가들은, 문학평론가까지 아니더라도 소설을 즐겨 읽는 사람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작가들의 이름 정도는 알겠지...생각한다.하지만 실제 상황은? 전혀...모른다. 믿어지지 않는다면 회사 가서 옆에 앉은 사람한테 물어보라! (출판사나 신문사 문화부, 이런 회사는 제외) 소설을 읽지 않는 사람들을 폄하하는 게 아니라, 실제 소설을 읽는 사람들이 거의 없다는 걸 말하는 거다. 그렇다고 해서 회사원들이 책을 읽지 않는다는 말은 아니다. <마시멜로 이야기>, <블루 오션 전략>, <잭 웰치 위대한 승리>,<괴짜 경제학>, <경제학 콘서트>.... 이런 책들은 많이 읽는다.최근에 울 팀장이 읽고 술 마실 때 마다 얘기하며 직원들에게 권한 책은 공병호의 <10년 후 한국>이고, 울 상무님이 읽고 팀장들에게 읽어보라고 한 책은 <양치기 리더십>이다. 2005년 SERI CEO 추천도서 목록에는 소설이 단 한권도 없다. 이게 현실이다. 20권 중에 소설은 단 한권도 없다! <블루 오션 전략>, <잭 웰치 위대한 승리>, <짐 콜린스의 경영전략>, <미래 기업의 조건>, <톰 피터스의 미래를 경영하라>..... 다 이런 경영/경제서들이다. 그나마 '문학'으로 분류할 수 있는 책이 있다면,장영희의 <문학의 숲을 거닐다>와 달라이 라마의 <용서>. 이러니 기업들한테 '문화 경영', '감성 경영'을 바라는 건 웃기는 소리다. CEO들의 책장을 보라, 소설이 몇권이나 있는지! 회사원들의 생활은 생각보다 훨씬 퍽퍽하고 드라이하다. 이 '드라이'한 환경에서 감수성 예민하고 감정 기복이 심하면 힘들기만 하다. 그래서 난...신입사원 때 소설을 한권도 읽지 않았다. <삼국지> 빼고. 안 그래도 힘든데, 힘들어 죽겠는데, 읽고 나면 우울해지거나 생각이 많아지는 소설을 대하기가 싫었다.소설을 한권도 읽지 않은 1997년, '드라이'한 인간이 되려고 발악을 했던 해였다. 요즘 문단과 출판사들은 '한국 소설의 위기'를 말한다. 그런데....한국소설을 읽지 않는 독자들 탓만 하지 말고, 소설가들은 생각해 볼 필요가 있겠다. 회사원들은 죽어나는데, 소설가들은 너무 뜬금 없는 얘기들만 하고 있는게 아닌지... 소설 속 주인공들은 왜 맨날 백수이거나, 대학 시간 강사이거나, 출판사 직원인지.... 소설 속 주인공들은 왜 그렇게 한가한지....소설 속 주인공들은 왜 맨날 회사를 그만두고 인도로 아프리카로 떠나는지... 은희경 소설 중에 (제목은 기억나지 않지만) 주인공 여자가 훌쩍 여행을 떠나며 사표를 우체통에 넣어 부치는 '낭만적'인 장면이 나온다. 그런데....소설가들이여! 요즘 회사들에 그런 낭만은 없음을 알아주시라. 사표도 다 전자결재다. 시스템에 입력하고 전자결재가 나야 한다.여름방학에 대학생들이 인턴을 하듯이, 소설가들을 위한 인턴 프로그램을 만드는 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