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출근 길에 신문을 읽다가 전도연이 칸 여우 주연상 트로피를 들고 있는 사진을 보니 가슴이 짜~안 한 것이 울컥하기 까지 했다. 전도연의 친구라도 되는 것처럼. 내가 신입사원이었을 때, 그러니까 97년, 전도연은 <접속>으로 영화에 데뷔했다. 그 때는 PC 통신이 한참 인기였고, 전도연과 한석규 주연의 <접속>은 주제가였던 Sarah Vaughan의 [Lover's concerto]가 서울의 모든 카페와 길거리 리어카에서 울러 퍼질 만큼 인기였다. 그 후 <약속>, <해피 엔드>, <나도 아내가 있었으면 좋겠다>, <인어공주>, <너는 내 운명> 등 쉬지 않고, 꾸준히 영화를 해 왔다. <약속> 같이 "이래도 안 울래?"하는 신파의 극치, 허접한 영화도 있었고 <해피 엔드> 같은 두고두고 잊혀지지 않는 영화도 있었고, <나도 아내가 있었으면 좋겠다> 같은 잔잔한 소품 같은 영화도 있었다. 어쨌거나 전도연은 재벌 또는 재벌의 방계와 결혼해서 활동을 중단했다가 이혼 후 컴백을 한다거나, 쌩뚱 맞게 가수로 데뷔한다거나, 쇼 오락프로 패널로 출연한다거나 하지 않고 쉬지 않고, 꾸.준.히 영화를 해 왔다. 10년간 꾸준히 성장해가는 동갑내기 전도연을 지켜보면서 웬지...동지의식(?) 같은 걸 느꼈다. 지치지 않고, 외도하지 않고 꿋꿋하게 한 길을 파는 그녀에게! 2007년, 97년 <접속>으로 데뷔한지 10년만에전도연은 10번째 영화 <밀양>을 찍었고, 10번째 영화는 그녀에게 칸 여우 주연상이라는 커다란 선물을 줬다. 칸 트로피를 거머쥔 전도연의 모습에 그토록 가슴이 뻐근했던 건 언제나 품고 있었던 나의 믿음, 꾸준함은 힘이 세다! 를 그녀가 보여 줬기 때문이다. 꾸준함은 재능 보다 힘이 세다...고 나는 믿는다. 작년에 알게 된 노동자 화가 S는 자신이 매일 아침 외우는 말을 전시회 도록과 함께 메일로 보내 줬다. "재능이란 자기 자신과 자기의 힘을 믿는 것" (화가 고르키가 한 말이란다.) 꾸준함을 이기는 자산은 없다.(그렇게 믿는다.) 그 어떤 재능도, 그 아무리 대단한 부모의 빽도... 힘들다고 투덜대지 말고, 당장 눈에 보이는 보상이 없다고 좌절하지 말고, 남들과 비교하며 안달하지 말고, 꾸준히....꾸준히 가야지. 때로 힘들 때는 버티기 전략으로! Go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