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에 어떤 이슈가 생기고 새로운 관심사가 생길 때마다 유행하는 것이 패러디다. 패러디는 가장 보편적인 표현의 방식이다. 그냥 눈으로 보고 지나치는 유머로서의 패러디가 아니라, 패러디에 대한 추가적인 패러디나 대응 표현을 하거나, 패러디 속에서 메시지를 읽어내는 진지한 반응도 보인다. 패러디를 통한 풍자와 우회적 표현으로 원래 사실적 내용에 담긴 길고 딱딱하고 어려운 얘기도 재미있고 쉽게 표현할 수 있다. 이제 누구나 패러디 컨텐츠 생산의 주체가 될 수 있고, 패러디 콘텐츠를 유통할 수 있는 환경인 셈이다. 물론 패러디가 때론 악의적이거나 인신공격적일 수도 있다.

 

 

 

 

 

이번 주에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의 풍자 그림 『더러운 잠』 국회 전시를 둘러싼 논란이 있었다. 솔직히 알라디너 누군가가 이 주제에 대한 글을 쓰리라 생각했었다. 그런데 아직까진 풍자 그림 논란에 관한 글을 보지 못했다. ‘서재통합검색’으로 ‘표창원’, ‘더러운 잠’을 입력해 봐도 관련 글이 나오지 않는 거로 봐서는 글을 쓴 사람이 없는 듯하다. 이번 해프닝은 ‘표현의 자유’, ‘여성 혐오’가 겹쳐 있어서 풍자 그림이 적절한지 부적절한지 분별 있게 판가름하기 어렵다.

 

 

 

 

 

 

 

 

 

 

 

 

 

 

 

 

 

 

나는 『더러운 잠』 그림 자체에 문제가 많다고 생각한다. 이 그림에 풍자는 가득했으나 해학이 눈곱만큼 보이지 않았다. 풍자는 기성문화의 정통성과 근엄함을 비웃으면서 폭로하는 방법이라면, 해학은 다양한 표현 수단을 통해 사람을 웃게 하여 편안하게 만드는 방법이다. 예리한 풍자로 해학 넘치는 비판의식을 드러내는 일이 쉽지 않다. 『더러운 잠』 원작자는 마네의 『올랭피아』와 조르조네의 『잠자는 비너스』를 패러디하여 통렬한 풍자나 해학, 파격을 담아내려고 했으나 그 지나친 패기가 독이 되고 말았다. 아시다시피 『올랭피아』는 전시 당시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대작이다. 그러고 보니 나는 알라딘 서재에서 『올랭피아』를 언급한 글을 참 많이도 썼다.

 

* [음란과 예술 사이] 2011년 8월 3일 작성

* [근대회화의 혁명을 알린 진정한 선구자, 마네] 2012년 12월 27일 작성

* [그녀도 눈물을 흘릴 때가 있다] 2014년 5월 26일 작성

* [마네가 벨라스케스의 그림을 본 순간] 2015년 5월 6일 작성

* [《세계 명화 백선》 계몽사(1989년 중판)] 2015년 5월 10일 작성

* [고양이가 만만하니?] 2016년 4월 12일 작성

 

 

 

 

 

 

 

 

 

 

 

 

 

 

 

 

 

 

 

 

 

『올랭피아』는 전시장을 찾는 남성 관객들의 관음증적인 욕구를 충족시킨 누드화의 전통에 반기를 든 그림이다. 남성 관객들로부터 사랑받고, 작품성을 인정받은 누드화에는 공통점이 있다. 여성 모델은 수줍은 표정을 지은 채 자신의 신체 일부를 가리는 자세를 취하고 있다. 그런데 마네가 묘사한 벌거벗은 매춘부는 액자 밖에서 자신을 훔쳐보는 남성 관객들의 눈을 정면으로 응시한다. 남성 관객들은 자신의 관음증적 시선이 들켰다는 생각에 화풀이하는 식으로 마네의 그림을 조롱했다. ‘이게 그림이냐? 이러려고 전시장을 찾았나 자괴감이 든다’

 

 

 

 

 

 

 

 

 

 

 

 

 

 

 

 

 

 

 

 

 

하지만 『올랭피아』가 수동적인 여성이 그려진 누드화 표현을 거부한 혁신적인 그림이라고 해서 남성 중심적인 관점에서 완전히 벗어났다고 보기 어렵다. 마네는 침대에 누운 벌거벗은 주인공을 신성한 비너스 대신 매춘부로 바꿨을 뿐이다. 『올랭피아』가 처음 공개되었을 때 파리를 뒤흔들었던 충격의 진동은 이제 전설처럼 회자하는 옛이야기일 뿐이다. 충격의 진동이 사라진 지 수백 년이 지났고, 그 파격적인 아우라가 시들시들해졌다. 『올랭피아』를 처음 본 파리의 남성들은 아우라에 흥분했겠지만, 원작을 복제한 이미지로 접한 오늘날의 남성들은 아우라를 느낄 수 없다. 아우라가 상실된 『올랭피아』는 애석하게도 ‘관찰자로서의 남성’을 위한 구경거리가 되었다. 매춘부와 꽃다발을 들고 있는 흑인 하녀의 대조적인 구도는 남성의 사랑을 원하는 여성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벨 훅스 같은 제3세계 페미니스트는 흑인 하녀의 표정에서 흑인이자 여성이 겪은 인종적 · 성적 불평등의 이중적 고통을 읽었을 것이다.

 

 

 

 

 

 

그림 오른쪽 구석에 관객들을 노려보는 검은 고양이가 있다. 바짝 올라간 고양이의 꼬리는 ‘팔루스(Phallus)’다. 오늘까지도 이 고양이에 대한 해석이 분분하다. 은밀한 본성을 숨긴 채 근엄한 척하는 파리의 신사들을 도발하는 의미(가운뎃손가락을 내밀 때 하는 욕설 ‘Fuck you!’을 떠올려보시라)일 수 있고, 벌거벗은 매춘부조차 피할 수 없는 남근중심주의의 상징으로 볼 수도 있다. 여성을 남성 시선의 수동적 대상으로 만드는 남성 중심의 권력이라는 정치적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아무튼, 여성중심주의의 시선으로 『올랭피아』를 바라보면 남성으로부터 완전히 갇힌 여성성이 보인다. 그래서 이런 원작을 패러디한 『더러운 잠』은 ‘더러운 풍자’가 될 수밖에 없었다. 대통령이 국정농단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는 듯한 표정이 한편으론 남자들 앞에 수줍은 척해야 했던 누드모델의 표정을 떠올리게 한다. 그리고 검은 고양이를 다른 대상으로 가리든지 아니면 없애야 했다. 원작에 있는 고양이를 그대로 옮긴 것은 『더러운 잠』 원작자의 결정적인 실수였다. 어쩌면 원작자는 패러디에 나타난 고양이를 박근혜와 최태민 목사의 부적절한 관계로 해석하기를 바랐을지도 모른다. 다만 사실적 근거가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는 이상, 불확실한 루머가 패러디 소재로 사용되면 도리어 풍자와 해학의 맛을 떨어뜨린다. 혹자는 패러디는 패러디일 뿐, 확대하여 해석하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옳은 말이다. 표현의 자유가 제약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말도 원론적으로는 맞다. 그렇지만 냉정하게 따지자면, 해학의 요건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더러운 잠』은 인식공격에 가까운 그림이 되었고, 표 의원 가족을 악의적으로 묘사한 ‘질 나쁜 패러디’까지 나오고 말았다. 그림 하나가 서로 비난을 일삼는 정치적 갈등의 불을 지른 것이다. 사실적 근거에 기초하고 공익에 도움 되는 패러디라면 법적으로도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는 게 당연하다.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잠자냥 2017-01-26 16:0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 패러디가 잘된 것 같다는 생각은 들지 않더군요. 굳이 <올랭피아>로 패러디를 하겠다면 저 그림에서 박근혜와 최순실의 위치가 바뀌어야 한다고 봅니다. 최순실이 그 뻔뻔한 얼굴로 침대 위에 눕고 흑인 하녀 자리에 박근혜가 있어야죠. 웃기지도 않고 재미도 없고, 오히려 저 사특한 무리에 공격의 빌미만 준... 그런 헤프닝 아니었나 싶습니다.

cyrus 2017-01-26 17:28   좋아요 0 | URL
하필 이 해프닝 생긴 이후에 최순실은 끌려갈 때 개소리하고, 권한 정지된 대통령은 인터넷 녹화 방송에서 나와서 개소리하고... 이번 주에 별 희한한 장면 다 봅니다... ^^;;

yureka01 2017-01-26 16:2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표현의 자유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더군요.
문제는 풍자의 장소가 국회 로비였으니 풍자의 장소로는 적절하지 않았다고 생각되더군요.
결국 얼마나 좋은 빌미꺼리를 제공한 셈이 되어 버렸으니까요.
차라리 저 풍자화가 겔거리에 걸렸더라면 모를까...풍자적 장소의 오류는 있다고 보여지더군요.

표의원은 그림내용은 모르고 단지 전시를 도왔다고 하던데요.
모르고 도운 것도 문제였죠.
괜히 끍어 부스럼 만들었던 건 아닌가 싶어요.

웃자고 내걸었을지는 모르나 누군가에게는 굉장히 불쾌하게 볼 것이 너무나도 뻔한 상황인 형국입니다.

cyrus 2017-01-26 17:33   좋아요 1 | URL
제 생각에는 문제의 그림이 국회 로비가 아닌 다른 곳에 전시됐어도 친박근혜 세력은 인신 공격이라고 비난했을 겁니다. 대통령이 심한 모욕을 받을 정도로 불리한 코너에 몰려 있다는 뉘앙스를 주면서 탄핵 심판을 피하고, 나이 든 지지자들의 결집을 유도하는 거죠. 애초에 그림 자체가 잘못됐습니다. 촛불집회 때 시민들이 준비한 패러디가 좋았습니다.

나와같다면 2017-01-27 00:2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정규재 인터뷰중 ‘더러운 잠‘ 에 대해 ‘여성 대통령이 아니었다면 그런 비하를 받을 이유가 없었을 것‘ 이라는 박근혜의 대답을 보며
왜 이 문제를 여성 비하. 여성 혐오 프레임을 씌우려고 하는지 화가 났습니다

새누리. 바른정당 여성 의원들이 표창원 의원을 윤리위 제소 한다고 하던데, 그들이 분노했어야 했던 시점은 새누리 의원들의 끊임없었던 성추행. 성희롱 사건들이 일어났을때. 그때 였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cyrus 2017-01-26 17:38   좋아요 3 | URL
맞습니다. 아주 예리한 지적입니다. 지금 표 의원을 비난하는 정치인들은 진심으로 페미니즘을 이해하면서 문제 삼는 것이 아닐 겁니다. 정치적 역공을 위해서 ‘여성 혐오’ 프레임을 잠시 끌어들인 것뿐입니다. 나와같다면님이 말씀하신대로 정작 남성 정치인의 불미스러운 일에 침묵한 새누리당 여성 정치인들의 태도는 문제 있습니다.

yureka01 2017-01-26 17: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참 즐거운 연휴 되시라는 인삿말 못남겼네요..ㅎㅎㅎ새해 복많이 만나시길~~~

cyrus 2017-01-26 17:41   좋아요 1 | URL
유레카님도 설 연휴 잘 보내세요. 사실 유레카님은 따로 전화로 설 인사드리려고 생각했었습니다. ㅎㅎㅎㅎ

stella.K 2017-01-26 18: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지 않아도 표창원이 도대체 무슨 짓을 했길래 그러나 했더니
여기서 풀렸네. 표창원은 교수했을 때가 그나마 좀 났었는데
그놈의 국회라는 곳이 뭐길래 사람이 저리 엉덩이에서 뿔이나는 짓을
하는 걸까 싶기도 해.

cyrus 2017-01-26 19:31   좋아요 0 | URL
표 의원은 최순실 게이트 이후에 두 번이나 이미지 타격을 입었어요. 첫 번째 경우는 장제원 의원과의 말다툼. 좋게 넘어갔는데, 그림 때문에 또.. ^^;;

2017-01-26 18: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7-01-26 19:33   좋아요 0 | URL
시도는 좋았는데, 너무 많은 걸 담으려다가 역효과만 생겼어요. 이번 해프닝을 기점으로 친 박근혜 세력들 기 좀 살았을 겁니다. ^^;;

지금행복하자 2017-01-26 19: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패러디라는 것이 양날의 검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패러디를 잘 하는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고요~ 좀 안타깝더군요.. 몰라서 조심하는것이 아닌데.. 괜히 빌미만 준듯 해서..
어지간한 사람들이어야 말이죠...

연휴 잘 보내세요~^^ 새해복도 많이 받으시고요~^^

cyrus 2017-01-26 20:03   좋아요 0 | URL
원작과 분위기 상황을 파악하지 못하면 웃음을 주기는커녕 불쾌감을 유발합니다. 저도 재미를 주려고 글 쓸 때 패러디를 시도하는데요, 신중하게 생각하고 해야할지 말지 판단해야겠어요.

행복하자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설 연휴 잘 보내세요. ^^

우민(愚民)ngs01 2017-01-26 19: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당을 떠나서 하나같이 정치라는 곳에 들어서면
비정상적으로 이성을 잃게 되는 곳인 것 같아
안타깝네요...
강석훈교수도 부역자 노릇을 하고 있으니...

cyrus 2017-01-26 20:06   좋아요 0 | URL
정말 정치인은 극한직업입니다. 잘 해도 욕 먹고, 못해도 욕 먹는. 정치인들이 뭘하던 욕 먹을 거로 당연하게 생각해서 그런지 시민들이 이해하지 못할 생각이나 언행을 하는 것 같습니다.. ^^;;

레삭매냐 2017-01-26 21:3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헌법을 유린한 이들이 법 타령을 하는
전도와 일탈의 시대에 달 대신 손가락을 보라는
선전이 여전히 먹힌다는 사실을 목도하고 있습니다.

cyrus 2017-01-28 08:17   좋아요 0 | URL
헌법을 유린한 사람들은 자신이 불리할 때 ‘민주주의‘를 찾습니다. 화가 나는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