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ene #1  비바람을 뚫고    

 


 

윌리엄 터너 <비, 증기, 속도> 1844년

 

올해로 61돌을 맞게 된 6.25 사변일이었던 토요일.  

그 날은 5호 태풍 메아리의 위력을 느낄 수 있었던 날이었다.  메아리가 정확히 한반도를 지나감으로써 폭우와 강풍의 영향을 본격적으로 드러냈던 날은 어제 일요일이었지만 한반도 쪽으로 서서히 오고 있는 메아리의 영향 역시 위력적이었다.

열차를 타기 위해서 아침에 집을 나서는 순간, 비가 억수같이 쏟아내고 있었다.  기차역으로 가는 버스를 타기 위해 집 근처 버스 정류장으로 걸어갔는데 몇 분도 안 되어 바짓단이 젖을 정도였다.  메아리가 한반도로 서서히 북상하고 있다는 것을 날씨 뉴스를 통해서 알고는 있었지만 이렇게 비가 많이 내릴줄이야...   하필 즐거운 독서모임이 있는 날에... 

3주 전에 있었던 <홍길동전> 모임이 시험 공부 때문에 불참하게 되었는데 이번 모임에는 꼭 가야할 필요가 있었다.     그런데 예상치 못한 폭우를 접하는 순간, 갑자기 밖에 나가기 싫어졌다.    가까운 곳에 가게 된다면 바지가 젖더라도 가겠지만,  세 시간 정도 열차를 타야 할 정도로 나에게는 너무나 먼 서울로 가야한다.   

나는 버스를 기다리는 내내 비바람 부는 하늘을 쳐다보니 막막할 따름이었다. 슬그머니 불참할 수 있는 변명거리가 떠오르기 시작했다.


 

시험공부를 너무 열심히 해서 몸살에 걸렸다고 할까 ...?    에이, 너무 티가 난다.    

 

중요한 친척 제사가 있다고 할까 ,,,?   어제 분명히 참석한다고 해놓고선  

제사 있다고 갑자기 참석 못 한다하면  이상하다.   

 

약속을 못 지키는 나쁜 놈(?)이 되겠지,,,

 

그러면 ,,,  비가 많이 와서 집에 물이 샌다고 해볼까 ...? 

 

 

 

실제로 비가 많이 내리는 장마가 오는 여름철이 되면 우리 집 부엌의 벽에 물이 샌다. 그래서 이런 날에는 함부로 밖으로 나가선 안 된다.  벽에 줄줄 새는 물을 수시로 닦아내주지 않으면 물이 부엌 바닥쪽으로 넘어오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제 같은 비가 많이 내리던 날에는 절대로 밖에 나가서는 안 되었다. 부모님 두 분 다 출근하셔서 집에 안 계셨고 그나마 방학한지 얼마 안 되 백수로 지내고 있는 내가 빗물이 새는 부엌의 벽을 봐줘야했다.  

이 상황을 잘 이야기하면 참석을 미룰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 

  

모임 전날에 참석한다고 댓글로 분명히 밝혔고 그 전에 불참한 횟수를 생각해서 참석을 안 할 수가 없었다.   

바지가 젖든 집에 물이 새서 집 안이 홍수가 되든지 걱정을 던져 버리고 결국에는 동대구역에 도착해서 서울로 가는 새마을호 표를 끊었다.  

 

 

  

   Secen #2  ' 구멍가게 ' 에서의 모임 

항상 독서모임 참석하게 되면 항상 모이는 장소, 즉 북카페가 고정되어 있지만 가끔은 다른 장소에서도 하게 된다. 

지금까지 독서모임 장소로 이용한 곳은 홍대에 있는 까페 정글과  '창밖을 봐, 바람이 불고 있어....' 라는 긴 이름의 북카페 그리고 가끔은 서울 정독도서관 세미나실에서도 한 적이 있었는데 참고로 나는 정독도서관 세미나실을 제외하고는 한번쯤 가 본 장소들이다.  내가 정독도서관에 한 번도 가보지 못했던 이유는 일정상 불참했던 모임 대부분이 정독도서관 세미나실에서 했기 때문이다.   지금도 그 곳에 가보지 못한게 두고두고 아쉬움이 남는다.  

 

이번 모임 장소는 세검정에 위치한 ' 구멍가게 ' 라는 이름의 카페였다.  

구멍가게라는 이름답게 카페 공간이 작았지만 실내 분위기는 참 좋았다.  ' 작은 것이 아름답다 ' 라는 에른스트 슈마허의 책 제목을 비유하자면 '' 작은 공간 ' 의 구멍가게도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큰 공간의 카페 못지 않게 좋았다.   

비바람 몰아치던 비는 시간이 지날수록 부슬부슬 내리기 시작하면서 모임 분위기와 절묘하게 어울렸다.  게다가 처음 온 장소임에도 불구하고 독서모임만을 위한 우리만의 정겨운 아지트 같은 분위기가 느껴지기도 했다.  

 

 

  

  Secen #3   제롬은 OOO다

 

앙드레 지드의 <좁은 문>은 청교도적 금욕주의로 인해서 사촌동생 제롬을 진심으로 사랑하면서 결국에는 지상의 사랑을 스스로 포기해버린 알리사의 비극적인 죽음으로 끝나버린 비극적인 사랑이 주 줄거리다.  

참석한 모임일원분들 작품 속 제롬과 알리사의 행동에 대해 다양한 관점과 경험담을 통해서 요목조목 분석(?)하기 시작했다.   특히 알리사가 종교 때문에 제롬과의 사랑을 포기해야만 했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이야기를 나누었다.  

대부분 모임일원분들은 알리사의 선택에 대해서 비난하는 관점을 가지고 계셨다. 사실 나 역시 <좁은 문>을 작년에 처음 읽었을 때는 죽음으로 몰고가는 알리사의 맹목적인 종교 사상의 심취와 제롬과의 사랑을 끝끝내 거부하고마는 그녀의 결정에 대해서 쉽게 공감가지 못했다.  

 

그러나 책은 두 세번 읽어 나갈수록 처음 읽었을 때의 감정과 보는 관점이 달라질 수 있다.  

알리사의 청교도적 금욕주의에 대해서는 공감하지는 못했지만 알리사가 왜 종교에 심취할 수 밖에 없는지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번 모임에는 발제자분께서 모임 전날에 일원분들에게 작은 숙제(?)를 내주셨는데 작품 속 인물에 대한 각자 나름의 정의에 대한 것이었다.  즉, ' 제롬과 알리사는 OOO다 ' 하는 식으로 자신의 생각을 밝히는 것이다.

나는 제롬을 개인적인 관점의 입장을 토대로 OOO라고 정의를 내렸다.

 

   

  

  Sence #4  왜 제롬은 내성적인 남자가 되었는가? 

<좁은 문>의 비극적인 남녀 주인공 제롬과 알리사에 대해서 다양한 이야기들이 오고 갔는데 특히 기억이 남는 내용이 제롬의 내성적인 성격에 관한 것이었다.   

작품 속에 등장하는 제롬의 모습은 공부를 열심히 하다보니 체력이 허약하고 정신적으로 예민한 성격의 인물로 그려져 있다.  실제로 <좁은 문>은 작가 앙드레 지드의 유년기 시절을 토대로 쓴 작품인데 제롬이라는 캐릭터는 지드의 분신인 것이다.  

이 소설에서 제롬은 알리사를 진심으로 사랑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알리사에게 빈번히 퇴짜를 맞는다.  좋아한다고 수없이 고백을 하고, 한 번은 강렬한 포옹과 키스를 시도했음에도 불구하고 청교도적 금욕주의에 심취한 ' 돌성녀 '(?) 알리사의 마음을 잡아내는데 실패하고 만다.  

그런데 재미있는 점은 제롬 역시 알리사와 마찬가지로 청교도적 금욕주의가 강조되는 집안 환경에서 자랐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알리사를 향한 제롬의 사랑 감정은 성적 본능에 충실하는 에로스적 사랑보다는 도덕과 정신이 강조되는 플라토닉 러브 성향이 강하다.  

 

특히 어느 모임일원분은 제롬이 내성적인 성격을 형성하게 된 이유와 사춘기인 제롬으로써 성적 본능의 감정이 느꼈음에도 불구하고 플라토닉 러브를 유지할 수 밖에 없었는지에 대해서 독자적인 해석을 하셨는데 공감되는 부분이 많았다. 

그 이유를 제롬이 겪어야했던 뜻밖의 경험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설명하셨는데  <좁은 문>에서 제롬은 외숙모로부터 성적 수치감을 느낄만한 행동을 경험하는 장면을 인용하였다.

 

 " 왜 그렇게 내빼는 거야?  제롬! 내가 무섭니? "  

방망이질하는 가슴을 안고 나는 외숙모에게 다가선다. 꾹 참고 그녀에게 미소를 지어 보이고 마지못해 손도 내민다. 외숙모는 한 손으로 내 손을 감싸 쥐고는 다른 손으로 내 뺨을 어루만진다.  

(...)  나는 그 때 커다란 칼라가 달린 세일러복 같은 것을 입고 있었는데 외숙모가 내 옷매무새를 마구 흩뜨리기 시작했다.   (...)  그러고는 예의 조그만 손거울을 꺼내면서 내 얼굴을 자기 얼굴 가까이 끌어당기고 맨살이 드러난 팔을 내 목에 두르더니 반쯤 벌어진 내 셔츠 속에 손을 집어넣고는 웃는 낯으로 내가 간지러움을 잘 타는지 물어보면서 손을 아래로 점점 아래로 밀어 넣는 것이 아닌가...   내가 어찌나 소스라치게 놀라 펄쩍 뛰었던지 그 바람에 세일러복은 찢어지고 얼굴은 홍당무처럼 벌게졌다.  

 " 어머나! 이런 바보 같으니! "  외숙모가 이렇게 외치는 사이 나는 달아났다. 정원 안쪽의 구석진 데까지 내달렸다.  거기에서 채소밭의 조그만 빗물받이에 손수건을 적셔 이마에다 대고는 빰이며 목이며 할 것 없이 외숙모가 만졌던 곳은 전부 닦아내고 문질러댔다.   

 

- 앙드레 지드 <좁은 문> 펭귄클래식코리아, pp 20~21 -

 

소설 속에서는 그저 지나칠 수 있는 묘사였지만 일원분의 생각을 듣고보니 일리가 있었다.  

유약하고 내성적인 성격의 제롬에게는 예상하지 못한 외숙모의 행동, 특히 성적 수치감을 유발하게 만드는 행동 때문에 정신적인 충격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결국에는 외숙모에 대한 경험과 기억이 제롬에게는 트라우마가 되어 알리사를 향한 플라토닉 러브를 지향하게 되었으며 제롬 역시 청교도적 금욕주의를 벗어날 수 없었던 것이다.  

이 소설을 읽으면서 주의깊게 보지 못한 장면이었는데 독서모임에 참석하게 되면 내가 독서를 하면서 놓치고 있었던, 그리고 생각하지 못한 내용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새롭게 볼 수 있다.   

이 점이야말로 독서모임의 장점이자 독서를 통해서 얻게 된 공감을 타자와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 가장 큰 매력인거 같다.  

 

   

 

 Epilogue   

 

 

어떤 독서모임 일원분은 왜 이 소설을 쓴 앙드레 지드가 노벨문학상을 꼭 수상해야했는지 의문을 제기하였으며 이해를 못하겠다는 분도 계셨고 대체적으로 제롬과 알리사와의 연애에 대해서 답답하게 느껴셨던 분들이 많았다.  

결국 <좁은 문> 모임은 앙드레 지드, 제롬, 알리사를 까는(?) 대화로 마무리되었다.  

 

모임이 끝난 후 뒷풀이 장소는 그대로 장소 이동 없이 구멍카페에서 이루어졌다.  

그 곳은 커피를 파는 카페가 아니라 간단한 식사도 제공되었는데 나는 ' 야끼비빔밥 ' (?, 갑자기 이름이 생각이 나지 않는다)  을 먹었다.  그리고 뒷풀이에는 술과 안주가 빠질 수가 없다.   

지난 주 시험 끝난 뒤 며칠동안 소주와 맥주(거의 소맥이 많았던)를 달려서그런지 술이 땡기지 않았는데 그 날 모임이 즐거워서그런지 시원한 맥주가 맛이 좋았다.    

 

나는 술을 어느 정도 마시게 되면 슬슬 잠이 오는 체질을 가지고 있다. 대구로 향하는 심야 열차를 타는 내내 잠이 왜 그렇게 오는지,,,     음주로 인한 깊은 수면 때문에 대구역을 지나칠까봐 자면서도 신경이 쓰였다.  

나는 항상 서울이나 대구로 가는 열차를 타면 입석을 끊는 편인데 특히 대구로 가는 심야 열차를 타게 되면 입석을 끊는 사람이라도 좌석에 앉아서 갈 수 있다는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항상 밤 11시에 출발하는 대구역으로 향하는 열차를 타게 되는데 대구역에 도착하면 거의 새벽 2시 30분이나 3시에 도착하게 된다.   그래서 자정 12시가 지날수록 심야 열차를 이용하는 승객이 거의 없다보니 빈 좌석이 드문드문 보이게 되는데 입석 고객이라도 빈 좌석에 앉을 수 있다는 것이다.   정말 오랜만에 열차의 정식 좌석에 이용해보니 무척 좋았다.  이렇다보니 잠이 스르르 올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제 독서모임이 다음 달에 하는 두 번만 남았다.  시간이 참 빠르다. 무척 날씨가 추웠던 올해 초 겨울에 시작했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남은 모임이 즐겁게 마무리되었으면 좋겠다. 

 

  

 

 

P.S  #1:  집에 새벽 3시에 도착하자마자 바로 잠 들었는데 오늘 잠에서 깨자마자  

             어머니의 목청 높은 잔소리를 들어야했다.    

             그 이유는 어제 내가 집을 비웠던 사이에 부엌 벽에서  

             빗물이 엄청 흘러 나왔기 때문이다.  

             다행히 집이 침수되지 않아서 천만다행이다.  -_-;;

    

 

P.S #2:  <좁은 문> 독서모임에서 내가 밝혔던 내용들은  (파란색으로 밑줄 친 부분)

             페이퍼 내용이 길어질까봐 상세하게 언급하지 않았다. 

             자세한 내용은 따로 <좁은 문> 관련 리뷰나 페이퍼를 통해서 소개하겠다.  

  

 

P.S #3:   만약에 시간이 있다면  ' 제롬은 OOO이다 ' 에 들어간 OOO가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거 같다.    ^^;; 

 

            내가 정의내린 ' 제롬은 OOO이다 ' 를 정확하게 맞추신 분이 있다면,,, 

          분명 좋은 일이 있을 것이다.  분명히,,,

   

            결정적인 힌트를 주자면,,, 

 

            OOO은 풀을 무척 좋아한다.  

 

 

 

            그리고,,,    작년에  나의 서재 블로그에  

            도스토예프스끼의 <백야 외> 리뷰를 올린 적이  

            있는데,,   그 리뷰 내용에 OOO에 들어갈 답이 있다.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루쉰P 2011-06-27 02: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 오는 폭우를 뚫고 독서모임에 참석하시다니 대단하세요. ^^ 집에 물이 새서 안타깝기는 하지만요. ^^; 그래도 열정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속에 태풍보다 더 무서운 집념을 봅니다. ㅋ 아 부러워라~ 진정한 독서가 이십니다. ㅋ

cyrus 2011-06-27 02:30   좋아요 0 | URL
빠르시군요, 잠깐 글에 사진 넣으려고 잠깐 들어왔었는데,,
그런데 홍수가 날 정도로 심한거 아니에요 ㅎㅎ
빗물이 조금씩 새면서 물이 고이게 되거든요, 그걸 치우고
닦아내는게 좀 귀찮을뿐이지 크게 신경 쓸 정도는 아니랍니다. ^^

이상하게도 제가 독서모임에 참석한 날의 날씨를 보면요,,
지난주 토요일처럼 비가 온다거나 역사상 최고의 한파를 기록했던
날에도 참석한 적이 있었어요,, ^^;;
그런데 반대로 불참했던 모임날에는 날씨가 참 좋더라구요 -_-;;

이제 모임 두번 남았는데 햇빛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29도가 넘는 무더위라도 좋으니 비만 안 오면 되요 ㅎㅎ

루쉰P 2011-06-27 11:56   좋아요 0 | URL
전 항상 전진하는 청년 시루스님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ㅋㅋ 그리 크게 신경 쓸 정도가 아니라니 다행입니다. 전 진짜 집이 떠 내려 가실정도로 물이 새시나 하는 걱정이 들었어요. ㅋ

독서모임의 날씨가 시루스님의 앞길을 막는 경우가 많군요. 하지만 구도하는 청년의 앞 길에 그 무엇이 장애가 되겠습니다!! 화이팅!

마녀고양이 2011-06-27 11: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ㅎㅎㅎㅎㅎㅎ, 좋은 일이 엄청 그립지만 이미 시루스님의 선물을 잔뜩 받아서.

시루스님, 이제 곧 독서 모임 끝나시겠네요?
우리 번개나 한번 때릴까요? 어때요? 그런데..... 흐흐, 확약을 하기 어려운 이 상태여.
왔다갔다하는 알라디너들 한번 보고 시퍼요. ^^

그나저나 비가 계속 많이 온다는데, 벽에 비가 샌다니 걱정이네요.

cyrus 2011-06-27 23:08   좋아요 0 | URL
아니, 두 권 받은게 잔뜩 받은건가요? 많이 받을 수 있을 때
받으면 좋을걸요 ㅎㅎ

독서모임이 다음 달에 끝나게 되요. 제가 충분히 서울로 갈 수 있는
시간이,, 지금으로서는 8월이 적당할거 같아요.
그 때 번개 때리면,, 마고님 만나러 달려가겠습니다. ^^

내일 또 장맛비가 온다네요, 집에서 벽에 새는 물기나 닦고 있어야겠습니다.
ㅠ_ㅠ

2011-06-27 19: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6-27 23:10   URL
비밀 댓글입니다.

비로그인 2011-06-27 21: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크.. 그래도 그 어려움을 뚫고 거길 가셨군요.
언젠가 약속을 지키는 것에 대해, 미리 정해진 그 시간에 정확히 나타나는 것에 대해 어떤 분이 쓴 글을 읽은적이 있었는데요.

그 글을 읽고 나니 약속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고 꼭 시간 맞춰 그곳에 나타나는 사람들이 믿음도 가고 더 멋져 보이더라고요. 글도 재밌고, 중간 나오는 기차얘기도 재밌고, 다양한 술 모습도 재밌고. 재밌네요~ ㅎ

cyrus 2011-06-27 23:12   좋아요 0 | URL
네, 독서모임 아니면 저런 술을 못 먹는답니다. ^^;;
독서모임에 참석하는 것이 정작 뒷풀이를 위해서 가는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책을 통해서 다른 분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듣을 수 있다는 점이
좋은거 같습니다. ^^

blanca 2011-06-27 23: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동대구역. 너무 정감어려요. 사실 저의 고향이라면 고향인데. 재미있게 읽어 내려가다 결국 벽에서 빗물이 샜다는 얘기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가 없네요. <좁은문>은 저 어렸을 때 재미없게 읽었던 기억이 나요--;; 어렸는데도 답답했어요. 그런데 저 외숙모와의 대목은 정말 인상적이네요. 기억이 잘 안는데 제롬을 이해하는 데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대목인 것 같아요. 시루스님 독서모임이 마무리 되어 간다니 왠지 아쉽습니다.6^^

cyrus 2011-06-28 12:03   좋아요 0 | URL
이 책을 읽었을 때 강렬한(?) 외숙모에 대한 묘사를 주의깊게 보지 못했는데,,
다른 모임일원분 이야기를 들어보니 조금씩 소설에 대한 내용을
이해할 수 있었어요. 저도 이제 모임이 두 번 남아서 많이 아쉽게 느껴져요.
집만 멀지 않으면 참 좋을텐데 말이죠 ^^;;

아이리시스 2011-06-30 19: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답 뭔데요? 가르쳐줘요. 제가 맞출래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좋은 일 필요해요, 저.

2011-07-01 15: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7-01 21: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11-26 22:0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11-27 20:1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