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분야 주목할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 주세요.

  

최근에 도서관에 들리게 되면 유독 신간도서들이 꽂혀 있는 서가 쪽에 자주 가게 됩니다.  

그 곳에서 지금까지 신간평가단원분들이 소개하신 따끈따끈한 신간도서들 몇 권이 있어서  

반갑기도 하면서 저절로 읽게 되더라구요.  이게 신간도서평가단이 되면서 생기게 된   

아주 좋은 버릇(?)인 거 같습니다. ^^ 

  

 

 

    

 

 

 

 

  

 

   며칠 전에 도서관 신간도서 코너에서 이 책을 득템(?)하여 읽고 있습니다.  

   흙에 대한 문명사를 다루고 있지만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지난 달 신간도서였던 쥘 미슐레의 <바다>보다  내용이 흥미진진하고  

   유익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잠깐 느낀 것이 그동안 살면서 너무 흙을 외면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꼭 읽어보세요 ^^ 

  

 

 

 #1 영혼이라도 팔아 취직하고 싶다 / 강준만 / 개마고원

 

 

 

 

 

    

 

  

대한민국 최대의 사회적 문제 중 하나가 바로 취직과 실업에 관한 것일겁니다.  

한 때 유시민과 같은 독설가(?)와 독설적인 다작으로 악명 놓았던 강준만 씨의 신간이라서  

소개한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저 같은 경우에도 이제 취업을 걱정해야할 나이라서  

' 취직 ' 이라는 두 글자의 단어에 더욱 민감하고 관심을 안 가질 수 없게 되는 거 같습니다. 

이런게 일종의 조건반사라고 해야 되나요?  ^^;;  

사족이지만, 제가 이 책이 알라딘 신간도서에 등장하자마자 도서관 희망도서로 신청했는데, 

퇴짜 맞았습니다. -_-;;    알고보니, 도서관 신간도서 정기 구입 때 이미 반영되었다군요.  

 

  

 #2  반자본 발전사전 / 볼프강 작스 / 아카이브

    

 

 

 

 

 

   

 

 이 책 알고보니,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 스페인, 아랍에서도 번역되었다네요.  

 책 속에 초판과 개정판 서문도 있던데, 개정판이 나올 정도라면 많이 읽혀진 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발전, 환경, 시장, 평등 등 총 19개 항목으로 자본주의와 세계화를  

 ' 다르게 '  바라보고 있습니다. 

 

   

 #3  하리하라의 몸 이야기 / 이은희 / 해나무

   

 

 

 

 

 

 

   

 

 [인문/사회] 신간평가단 사이에서 요즘 회자가 되는 것이 아무래도 지금까지 한 권도  

 과학 도서가 선정되지 않고 있다는 것일겁니다.  

 이번에도 다른 분들 신간도서 페이퍼를 읽어봤는데, ' 뇌과학 ' 분야의 신간도서가  

 많이 소개된거 같더라구요.   

 제가 선정한 과학도서는 ' 하리하라 ' 라는 닉네임으로 과학 칼럼니스트로 활약하고 있는 

 저자의 책입니다.   이 분이 쓴 과학도서들은 쉬우면서도 재미있습니다.  

 이번 저자의 신간은 몸과 질병 등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이 선정 안 되어도 좋으니,  

 제발~~~~~~~~    이번 달에는 과학도서 한 권이라도 선정되었으면 좋겠네요. ㅠ_ㅠ

 

  

 #4 화폐인문학 : 괴테에서 데리다까지 / 이마무라 하토시 / 자음과 모음

 

 

 

 

 

 

  

 

 제목과 부제를 보자마자 바로 꽂혔습니다.   

 화폐에 대한 인문학에 대한 책일 것이며 부제에는 괴테와 데리다만 언급되었는데도  

 책이 재미있을 거 같습니다.     제가 찾은 서지정보에 의하면  

 루이 알튀세르를 비롯한 프랑스 포스트모던 사상을 일본에 소개한  

 일본의 현대 철학자이자 사상 연구가인 이마무라 히토시의 <화폐란 무엇인가>의  

 완역본이라고 하네요.   인간의 존재에 과연 화폐란 무엇일까요? 

 괴테와 앙드레 지드 등과 작가의 소설들부터 장 자크 루소, 자크 데리다 등의  

 유명한 사상가들까지 다각도로 화폐의 인문학적 의미를 살펴보고 있다는 점에서  

 흥미롭습니다.   

    

  

 #5 레즈 / 황광우 / 실천문학사

 

 

 

 

 

 

   

 

 요즘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사상에 대해 부쩍 관심이 늘게 되어서  

 때마침 몇년 전에 출간되었던 <레즈를 위하여> 개정판이 나왔길래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2부에는 마르크스와 엥겖스의 <공산당 선언>을 번역한 내용이고,  

 3부에는 <공산당 선언>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들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지금 시대에 걸맞는 <공산당 선언>의 해석과  

 진보 및 노동운동이 앞으로 가야할 길을 알 수 있을거 같습니다.  

 

 

 

 

 > 기타 도서

 

    

 

 

 

 

 

 

   제 생각이지만 이번 신간도서 페이퍼 중에서  선정될 가능성이 높은 책이 될거 같습니다.  

   한 달 전에 대한민국 사상의 거목이셨던 분이 갑작스레  세상을 떠나게 되면서  

   이 분의 사상에 대해서 다시 재조명받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분의 사상에 대해 알고 싶어서 이 책을 도서관 희망도서로 신청했는데  

   빠르면 며칠 뒤에 이 책을 읽게 될 거 같네요. ^^;; 

   조국의 <진보집권플랜> 리뷰처럼 ' 선 독서 선 리뷰 ' 가 되네요.  

   그래도 이 책이 선정된다고 해도 아쉬울거 전혀 없습니다. 

                                         

 

    

 

 

 

 

 

 

 

  

 1) 마키아벨리의 네얼굴 / 퀀틴 스키너 / 한겨레출판사

 강정인 교수가 번역한 <군주론>을 읽어봤는데,  사실 전체 텍스트를 읽어봐도  

 좀 어렵더라구요 , , , ^^;;        역자가 까치에서 나온 <군주론>을 번역한 강정인 교수입니다.  

 분량이 그리 두껍지 않은, 한겨레출판사에서 나온 문고 시리즈 중의 한 권이라서  

 마키아벨리의 사상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2) 씨앗의 자연사 / 조나단 실버타운 / 양문   

 이번 8기 [인문/사회] 신간평가 도서 선정의 또 하나의 문제점은  

 역사 에 대한 책 역시 선정되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2009년 뉴사이언티스트 최고의 과학책으로 선정된 책입니다.  

 ' 씨앗 ' 이라는 생물학적 개념과 ' 자연사 ' 라는 역사의 조합.  

 어떻게 보면 과학과 역사라는 장르를 아우르고 있는 책입니다.  

 데이비드 몽고메리의 <흙> 처럼 씨앗을 주제로 한 문명사에 관한 내용입니다.  

 

  

 3) 프로이트의 환자들 / 김서영 / 프로네서스  

 프로이트 전집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책이라는 점에서 관심을 가졌지만   , , ,  

 제가 프로이트의 사상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터라  

 과연 이 책이 프로이트 사상의 정수를 제대로 독자들에게 전달하고 있을지  

 모르겠네요.   특히 저 ' 한 권으로 읽는 프로이트 ' 라는 문구가 영 믿음스럽지 않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이조부 2011-01-08 00:55   좋아요 0 | URL


강준만은 예전같은 전투적인(?) 분위기는 많이 사그라 들었는데 말이지~ ㅋ

리영희평전 을 쓴 저자의 글이 난 이상하게 안 읽혀서 이 책은 패스 ^^

우선 관심저자들이 공동집필한 리영희프리즘 먼저 읽을 계획이야~

근데 벌써 취직 걱정이야? ㅎㅎㅎ

cyrus 2011-01-08 13:10   좋아요 0 | URL
저도 <리영희 프리즘> 그 책도 찜해두고 있었어요.
그리고 벌써 취직 걱정이라뇨^^;; ㅎㅎ
제 나이도 이제 20대 중반 코 앞에 왔어요ㅋㅋ


마녀고양이 2011-01-08 11:22   좋아요 0 | URL
영혼이라도팔아취직하고싶다 에서 우선 한숨 푹푹.........
정말 미치겠네요, 우리 현실이.

'프로이트의 환자들'은 정신분석 사례이기 때문에, 프로이트에 대한 지식이 조금은 있어야 해요. 정신분석 다른 책과는 좀 달라서 샀어요... 정신분석은 이론이 워낙 어려워서. 흔히 떠들듯 단순히 욕동, 성욕 같은걸로 이해한다는 건 말도 안 되는거죠.

cyrus 2011-01-08 13:11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 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헌책방에서 열린책들에서 나온 <정신분석 강의> 두 권이랑
<한 권으로 읽는 프로이트>라는 책을 구입했는데
내용이 만만치가 않더라구요 ^^;;

양철나무꾼 2011-01-08 14:43   좋아요 0 | URL
읽은 책 한권, 읽고 있는 책 한권, 가지고 있는 책 두어권이예요.
도서관 열심히 다니시고,적극 이용하는 님이 부러워요.

근데, 님도 두루두루 참 폭 넓으세요~^^


cyrus 2011-01-09 12:02   좋아요 0 | URL
책을 많이 사지 못해서 아무래도 도서관에 자주 이용하게 되는거 같습니다.
그 곳 열람실에서도 공부도 해야되니까요. ^^;;

비로그인 2011-01-08 22:50   좋아요 0 | URL
도서관. 공강시간, 24시간 열람실에서 공부는 안하고 책 읽으며 밤새던 기억이 새록새록하네요.. 대학 졸업하고 또 들어간 학교의 열람실에서는 나이 먹은줄도 모르고 밤샜더니 꽤 힘들더라고요.

음.. 책도 책이고, 공부도 공부지만 잘 챙겨 드시고 너무 무리하지 않으셨음 좋겠습니다. ^^

cyrus 2011-01-09 12:05   좋아요 0 | URL
요즘 하도 식욕이 많아져서 걱정입니다. 이제 곧 새벽 아르바이트 하는
날도 얼마 남지 않았으니 복학하기 전까지는 여유롭게 자기계발(?)의 시간을
가져야겠습니다. ^^

잘잘라 2011-01-09 13:19   좋아요 0 | URL
2008년, 2009년엔 용인 구성도서관 다녔어요.
매달 희망도서 5권씩 신청했는데, 거의 선정이 되서 도서관 다니는 재미가 쏠쏠했어요.

2010년엔 울산 북구 농소3동 도서관에 다녔어요.
여기도 희망도서를 신청할 수는 있어요. 신청 권수 제한도 없어요. 얼마든지 신청할 수 있지요. 신나게 신청했어요. 한 두 달 사이에 스무 권 이상. 1년 동안 한 권도 선정되지 않았어요.ㅎㅎ

2011-01-09 16: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1-01-09 20:01   좋아요 0 | URL
부러워요. 대구 같은 경우에는 도서관마다 다른데,, 거의 다
신청 권수 제한에다가 특정 출판사 신청 제한도 있고,,,^^;;
어쨌든 희망도서 신청하는 것도 복불복인거 같아요 ㅎㅎ
정말 재수가 없으면 이미 도서관에서 정기구입에 반영되었다고
퇴짜 맞거든요.-_-;;

그리고, 지워진거에 대해서 죄송하실거 없어요^^
포핀스님 덕분에 저 역시 댓글까지도 삭제되는 점을 알게 되었네요.



꽃도둑 2011-01-10 10:42   좋아요 0 | URL
도서관 가는 일 있으면 [흙] 찾아봐야지 했는데...까먹고 있었어요. 좋게 읽으셨다니 관심 급증입니다...^^
이번 선정 도서는 사이러스님 예상대로 리영희 평전?..뭐 아무렴 어떨까요?...
근데 [영혼이라도 팔아 취직하고 싶다] 강준만의 책은 제목에서 벌써 숨막힙니다. ㅜ.ㅜ

cyrus 2011-01-10 15:31   좋아요 0 | URL
네, 책 제목이 참,,,^^;; 모든 구직자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이겠죠.
<흙>이란 책의 내용은 분류로는 흙의 문명사이면서도 흙에 대한 과학적인
내용에다가 정치적인 사례들도 소개하고 있어서 좋은 책인거 같습니다.

암향부동 2011-01-12 11:26   좋아요 0 | URL
리스트 잘 봤습니다. 이번에도 대세는 정해진 것 같지만 신간평가단에 선정되는 책은 대세와 어긋나는 경우도 많더군요. 그래도 좋은 책 읽을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아 그리고 과학 도서 추천은 거의 반 포기 상태입니다.ㅜㅜ 게다가 12월 달에 출판된 책 중에서는 자연과학 책 보다는 인문/사회과학 책이 좋은 것이 더 많더군요. 솔직히 말씀드리면 이번 달에 자연과학 책이 선정되면 기회비용 생각할 때 화날 듯 하네요ㅎㅎ

cyrus 2011-01-12 16:18   좋아요 0 | URL
저도 과학 신간도서를 훑어보면서 읽어볼만한 책이 많이 없더라구요..^^;;
그래도 이번에도 좋은 책이 선정되기를 바랄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