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 청년한용 씨의 재를()하다.





서한용[주1]은 어느 서 씨일까? 우리나라의 성씨로 사용되는 서는 (천천히 할)’, ‘西(서녘)’그중에 가 제일 많다고 한다얼추 서한용의 성씨는 일 것이다하지만 글을 즐겨 쓰는 서 씨의 평소 습관을 봐서는 성씨는 ()’본관은 장서(藏書서 씨다.

 

황금연휴 두 번째 날은 서 씨의 집에 묵었다서 씨의 초대를 받았을 때 엄청나게 기대했다 씨의 서재에 책이 엄청나게 많겠지책장에 어떤 책들이 있을지 매우 궁금했다.


















 

서 씨의 서재는 두 개의 방으로 되어 있다그중 하나는 침실이다부럽다책을 많이 보관하려면 방 한 개만으로는 부족하다내가 서 씨의 별명을 서울의 최해성(cyrus)이라고 붙여줬다그런데 서 씨의 서재를 보고 난 후 내가 그를 제대로 보지 못했음을 깨달았다서재를 보면 서재 주인의 독서 편력을 확인할 수 있다서한용의 독서 편력을 간단한 도식으로 표현하자면 이렇다.

 


서한용 


cyrus 


대구 장르문학 전문 책방 <환상 문학책방지기 [주2] 


홍 향기(대구 책방 <일글책고전 읽기 모임의 프론트우먼


레샥매냐헤르메스(서울 독서 모임 <달의 궁전>의 두 개의 기둥, 

알라딘 서재의 달인)


+ <담담책방책방지기 

 


간단한 도식이라고 했지만, 나를 제외한 나머지 다섯 분의 독서 편력을 생각하면,속이 꽉 찬 남자서 씨의 방은 책이 꽉 찬 서재. 그의 독서 편력 점수는 99.9이다. 책 사랑도 99.9.

 






당연히 서 씨의 서재에 내가 산 책들이 많이 보였다침실 옆 베란다에 DC 코믹스 배트맨이 있었다. <환상 문학책방지기가 왜 거기 계셔요? <환상 문학>에 가면 DC 코믹스 시리즈와 각종 그래픽노블도 있다. 서 씨는 번역본을 읽다가 미심쩍은 문장을 만나면 번역본의 원서를 사서 본다고 했다그에게 홍 향기 님의 향기가 나네매일 토요일 오전이면 향기 님은 원서를 같이 읽자고 옆에서 독촉한다.

 















* 폴 오스터, 황보석 옮김, 달의 궁전(열린책들, 2000)




<달의 궁전>(달궁)은 폴 오스터의 소설 제목에서 따온 것이다. 10여년 전 <달궁>을 결성한 회원들이 폴 오스터의 소설을 아주 좋아한다그분들의 영향을 받아 나도 폴 오스터의 소설 몇 권을 샀긴 했는데‥… 읽은 책이 한 권도 없다베란다에 폴 오스터의 책으로 쌓인 책 탑을 발견했다서 씨! <달궁도도독아니 동료가 돼라!

 






<달궁>의 두 기둥 레삭매냐 님과 헤르메스 님은 국내외 작가들의 소설을 많이 읽은 분들이다. 레샥매냐님은 알라딘 마을에 활발히 활동하는 사실은 알라딘 마을 주민이라면 잘 아실 것이다. 헤르메스 님은 <일글책>의 향기 님처럼 미스터리를 좋아하며 추리판타지, SF 등의 장르문학에도 박식하다. 헤르메스 님도 예전에 알라딘 마을에서 훌륭한 서평을 많이 남기셨다. 리뷰 대회 이벤트에 많이 열던 시절에 거의 1등에 입상할 정도로 글을 잘 쓰신 분이다. 헤르메스 님 때문에 나는 항상 리뷰 대회 2등에 머물렀다. 헤르메스 님이라면 <환상 문학>에 꼭 한 번 오셔야 할 텐데.

 






서 씨는 요섹남이다서 씨는 음식을 만들면서 감상할 음악을 골랐다그가 선곡한 곡은 빌 에반스의 재즈 연주곡이었다. <담담책방책방지기는 항상 책방을 열 때 빌 에반스의 연주곡을 자주 들려줬다서 씨가 만든 음식은 등심 고기가 가득한 덮밥이었다싱겁지도 않고너무 강하지 않는 덮밥 소스가 내 혀를 기분 좋게 해줬다.


서 씨는 나와 반대로 술을 좋아하지 않는다. 술을 아예 입에 대지 않는 건 아니지만, 나처럼 술을 즐겨 마시는 편은 아니다. 그래도 나를 위해서 맥주와 막걸리를 준비했다. 그리고 칵테일까지 만들어줬다. 서 씨가 만든 칵테일은 시중에 파는 하이볼 맛과 비슷했다. 하이볼은 칵테일의 일종이다. 술 안 좋아하는 사람이 나보다 칵테일을 잘 만들다니. 서 씨의 반전 매력을 발견했다.

 

서 씨의 서재에 내가 다 아는 사람들이 스쳐 지나갔다그 순간 향수병이 일어났다가수 이센스(E SENS)를 좋아하는 서 씨의 서재 속에 나의 독서 편력에 큰 영향을 준 애서가들의 에센스(essence)가 있다서 씨의 서재는 북 스테이하기에 아주 좋다다시 그곳에 가고 싶다.






[1] 서한용 씨는 202264일 강남에서 처음 만났다

<오랜만에 쓴 서울 일기> 202266

https://blog.aladin.co.kr/haesung/13656740



[2] <환상 문학> 첫 방문 후기

<대구 최초의 장르문학 서점> 202343

https://blog.aladin.co.kr/haesung/14478996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23-10-04 23: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재구경은 언제나 좋습니다. 그속에서 저도 열광해서 모두 읽었던 폴 오스터의 책탑을 보고 기뻐하기도하고요. 잘 모르는 책을 보고 저 책은 뭐지 폭풍검색하면서 새로운 책의 영역을 넓혀가기고 하고요. ㅎㅎ cyrus님덕분에 즐겁네요. 서재에 대한 cyrus님의 평을 보다 보니 갑자기 우리집 서재에 오시면 뭐라고 하실까 막 궁금해지기도 하고요. ^^

cyrus 2023-10-07 22:15   좋아요 0 | URL
남의 서재를 보는 게 즐거워요. 책이 많고 적은 건 신경 안 쓰고요, 서재에 어떤 책이 있는지 궁금해요. ^^

감은빛 2023-10-04 23: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 사람의 서재를 보고 다섯 사람을 떠올릴 정도로 독서 편력이 어마어마한 분이군요.

저도 방 둘 중에 하나는 책으로 가득찼고, 최근엔 안방도 여기저기 책이 막 쌓이고 있어요. 문제는 읽을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잘 안 읽는다는 것. ㅠㅠ

생각해보니 시루스님께서 아주 좋아하실만한 형님 한 분이 계세요. 왠만한 작은 도서관보다 책을 많이 가진 분으로 책이 너무 많아서 15년 가량 이사도 못 가고 계십니다.(제 추측이지만, 일정부분 사실) 꽤나 넓은 거실 벽면을 쭉 둘러싼 책장에 책이 가득하고 작은 방에도 책탑들이 가득해 발 디딜 틈이 없으며, 베란다엔 종이상자들마다 책이 가득하죠. 물론 안방에도 책이 제법 있구요. 게다가 그 형님께서 몇 해 번부터는 집에 책을 둘 자리가 없으니 책을 사무실로 주문해서 사무실에 쌓아두고 계세요. 직원이라면 개인 책을 둘 장소를 넓게 쓰지 못 하겠지만, 공동 창업자 두 사람이 함께 쓰는 사무실이라 누가 뭐라할 사람도 없죠. 정확히 모르겠지만, 책 읽기 모임을 적어도 5개 이상 참여하실텐데, 늘 그 많은 책들을 다 읽고 모임에 나오시더라구요. 매일 새벽까지 장시간 노동하시는 분이 책은 또 언제 그렇게 많이 읽는 건지. 늘 시간 없다는 핑계 대는 제를 부끄럽게 만드는 분이죠.

cyrus 2023-10-07 22:17   좋아요 0 | URL
이사를 못 간다.. 이거 남의 일이 아니네요.. ㅋㅋㅋㅋ
그래서 저는 책을 따로 보관할 수 있는 개인 작업실 하나 마련하고 싶다고 여러 번 느껴요. 그런데 작업실을 마련할 돈은 못 모으고 물 쓰듯이 책 사는 데 쓰고 있어요.. ^^;;

호시우행 2023-10-04 23: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단하네요. 부디 책속에서 큰 지혜를 통달하길 빌어요.

cyrus 2023-10-07 22:19   좋아요 0 | URL
책을 많이 가지고, 여러 번 읽어도 지혜는 얻지 못할 것 같아요. 지혜를 얻는 것도 좋지만, 저는 독서의 재미를 느끼고 싶어요. ^^

yamoo 2023-10-05 11: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재밌는 글 잘봤습니다. 사이러스님의 서재를 보니 엔날 생각이 납니다. ㅎㅎ

헤르매스 님 소개를 여기서 보게 될 줄은 몰랐네요. 더군다나 리뷰대회에서 만년 2등이 사이러스 님이였다는 사실도 덤으로!!ㅎㅎ 헤르메스님 글을 저도 좋아했고, 첩보 추리물을 그분 페이퍼에서 추려 보기도 했습니다.^^

cyrus 2023-10-07 22:22   좋아요 0 | URL
헤르메스님은 <달궁> 독서 모임이 있는 날이면 뵐 수 있어요. 요즘 제가 알라딘 서재에 매일 출몰하는 편이 아니라 잘 모르겠어요. 지금 알라딘 서재에 헤르메스님 같이 책 한 권을 깊이 있게 읽고, 분석하는 글을 쓰는 분이 많지 않은 것 같아요. 이런 분들은 조용하게 활동하고 있겠죠? 제가 못 본 걸 수도 있어요. ^^

stella.K 2023-10-05 19: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엇, 어제 왜 이 글을 못 봤지?
서울 상경한 이유가 따로 있었군.
방문을 조금 열어놔서 그런지 왠지 책이 많긴 많지만
생각한 것처럼 아주 많아 보이지 않는데 나만의 착각인가? ㅋ
더 살아 봐라. 넌 서재가 아니라 아예 서고를 얻어야 할걸? ㅎㅎ

cyrus 2023-10-07 22:24   좋아요 1 | URL
사진을 몇 장 추려서 올린 거라 누님이 보기에 책이 많지 않게 보일 수 있겠어요.. ㅎㅎㅎ 제 서재는 이미 반 서고 상태에요. 두 다리 뻗고 누울 자리는 있어요. 누울 자리가 없으면 그야말로 방이 아니라 책 창고죠...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