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
박민규 지음 / 한겨레출판 / 2003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
이 소설은 진.정. 웃기기로 유명하다.

이 소설을 읽은 수많은 사람들의 독후감을 요약하면
"통쾌하게, 눈물이 나도록 웃기는 책" 또는
"웃다가 허리가 휘어지는 책".

소설가 김영하도 "웃자"라는 제목의 리스트에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을 올렸다.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은 그 리스트에
성석제의 <조동관 약전>,
현태준의 <뽈랄라 대행진>
무라카미 류의 <69>와 어깨를 나란히 하며
"웃기는 책"으로 나를 유혹했다.

이 책을 산건 1년 전.
아....정말 읽고 싶었다.
책장에서 이 책과 눈이 마주칠 때 마다 읽고 싶었다.
그런데...왜 안 읽었느냐구? 아껴 읽고 싶어서?

아니다.아니다.아니다.

이 책을 읽기가 두려웠다.
뭐가 두렵냐구? 웃겨서 기절할까봐?

아니다.아니다.아니다.

난 "야구"가 두려웠다.
야구를 기억하는게 두려웠다.
난...야구를 잊고 살고 있었다.

내가 야구장에 처음 간건, 2000년 여름이었다.
지금도 선명하게 기억한다.
2000년 여름 잠실, LG와 두산의 경기.

야구장은 생각 보다 훨씬 컸고,
처음 바다를 보는 것처럼 속이 후련했다.

야구에 전혀 관심이 없던 내가
야구장에 가게 된건....그건....
야구를 사랑하는 남자를 사랑했기 때문이다.

별다른 취미도 특기도 없었던 그 남자.
야구 하나만은 정말 정말 좋아했다.
야구 얘기만 나오면 눈이 반짝거렸다.

새로운 일이나 관심거리를 만나면 항상 관련된 책을 찾아 읽는 나는 레너드 코페트의 <야구란 무엇인가 1~2>까지 읽었다.이 책... 야구경기 규칙 설명하는 그런 책 아니다. 전문서다.
"산업"으로서의 야구를 설명하는...

그 남자를 만나기 전까지,
난 정말 야구에 관심이 없었다.
야구 규칙도 제대로 몰랐다.
<아는 여자>에서의 이나영 보다 조금 나은 수준이었다고나 할까...

2000년 여름.
그 남자를 만나면서 나는 야구를 알게됐다.
야구장에 가고,
야구장에서 실컷 소리를 지르며 응원을 하고,
KFC 팝콘치킨과 맥주를 마시며 좋아라 하고,
<야구란 무엇인가> 책까지 읽으며 공부를 했다.
기왕 시작하면 "파고야" 마는 내 생격은
야구를 "공부"하게 했다.
야구는...참 재미있었다.
어찌 야구를 모르고 인생을 살아왔을까...이런 생각을 했다.

그리고...
그 남자와 헤어진 후...
다시 야구에 관심이 없어졌다.

야구장에 한번도 가지 않았고,
TV에서 야구중계를 하고 있어도 드라마로 돌려 버렸고,
누가 야구 얘기를 하면 하품을 했다.
이번 시즌에 어떤 팀이 우승을 했는가 하는
그냥 신문만 대충 봐도 알 수 있는 정보에도 관심이 없었다.

그런데....
정말 정말 웃긴다는,
너무 웃겨서 읽으면서 기절할 뻔 했다는 소설이...
하필 야구를 소재로 한 거였다.

야구를 멀리 하듯이,
난 이 소설도 멀리 했다.
의식적으로 멀리하지 않아도 손이 가지 않았다.

그러다 결국...어제...
설 연휴를 달랑 하루 남겨두고
이 책을 읽었다.

정말....눈물이 나도록...웃겼다.
읽으면서 연신 키득거렸다.
아....웃겨,웃겨,정말 웃겨.
앞으로 박민규가 책을 내면 계속 사주고 싶을 정도로 웃기다.

"가벼움"과 "진지함"이,능숙한 성석제의 칵테일처럼 잘 섞이지 않고,
진지할 때 갑자기 너무 진지해져서 읽는 이를 당황하게 하는 경향이 있긴 하지만, 이렇게 웃긴 소설을 읽고 쓸데 없는 "썰"을 푸는 것은 예의가 아닌 것 같아 자제한다.
썰이야 나같은 회사원들 가만 있어도 평론가 아저씨들이 넘쳐나게 푸시니깐...

68년생 소설가 박민규.그가 쓴 작가의 말.

이 소설을 시작했을 무렵엔, 아무 대책이 없었다.
4번의 이직 끝에 결국 사표를 냈고,내친김에 빚을 얻어 노트북을 사버렸다.여름이었다.늘 그랬든 모든 게 엉망이었지만,기분은 좋았다.언제나 그랬듯,맴맴맴.

그래서 간 곳이 삼천포였다.삼천포도 처음,소설을 쓰는 것도 처음이었다.모든 게 처음이었지만,여전히 기분은 좋았다.바라던 소설을 쓸 수 있어 모든 게 흡족.단지 비타민 C가 조금 부족한,서른 두 살의 나이였다.


박민규처럼 낙관적이면 좋겠다.
연휴를 하루 남겨둔 2월, 실컷 놀고 감기에 걸렸다.콜록 콜록.

댓글(5)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로드무비 2005-02-11 10: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렇게 웃긴 소설을 읽고 쓸데없는 썰을 푸는 건 예의가 아닌 것 같아...
호호호~~~ 왕창 웃고 갑니다.^^

nemuko 2005-02-11 11: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구구 감기 걸리셨군요. 푸욱 쉬실래도 이젠 연휴가 끝나버린건가요...
이 소설이랑은 상관없는 얘긴데. 저도 스포츠랑 친하지 않은 관계로 월드컵 전까지는 축구에 포지션이란게 있다는 것도 몰랐답니다. 다같이 우루루 뛰다가 젤 앞에 있는 사람이 골을 넣는 건줄 알았다지요. 어제 밥먹다 그 이야길 꺼냈는데 어찌나 무시를 당했던지 ㅠ.ㅜ
여튼 감기 얼른 나으시길 빕니다^^

kleinsusun 2005-02-11 11: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은 진정 웃기기에 썰풀기가 미안한 책이예요. 로드무비님도 읽으셨나요?
numuko님,"다같이 우루루 뛰다가 젤 앞에 있는 사람이 골을 넣다". 넘 재미있어요!!!
저도 월드컵할 때 축구장 첨 가봤어요. 한국-터키 3~4위전 보려고 대구까지 갔었죠.
TV 중계볼 때는 클로즈업도 해주고, 해설도 있고 한데 축구장에서 보니 정말 아.무.것.도 모르겠더군요.심지어 누가 골을 넣었는지... 누구나 스포츠를 좋아할 수 있나요? 설날에도 축구 안봤어요.ㅋㅋ

코마개 2005-02-21 17: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의 차라리 웃기던 그 80년대를 더더욱 웃기게 쓴 책이죠. 성석제 소설중에 '아빠 아빠 불쌍한우리아빠'도 죽여주죠.

야클 2005-04-10 16: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Thanks to 한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