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누구나 만남과 헤어짐의 시간을 마주한다. 그 기간이 길든 짧든, 누구나 한 번쯤은 환희와 고통을 경험하곤 한다. 우리는 누구나 남에게는 평범하지만, 나에게는 특별한 연애이야기 하나씩을 간직한다. 어떠한 경험이었든 간에, 시간이 지난 후에 바라보는 자신의 연애담은 액자 속 빛바랜 사진처럼 아름답게 남는다.

 

이별을 대하는 방식은 각자가 다 다르다. 어떤 이는 뒤도 돌아보지 않고 옛 연인을 자신의 삶에서 삭제하기도 하고, 또 다른 이는 끝끝내 버리지 못하고 붙잡으려 한다. 하나의 연애가 끝나면, 실연의 상처는 깊어지고 상처와 새로운 사랑의 갈림길에서 잠들지 못하는 날이 늘어난다. 그뿐만 아니다. 이별의 고통은 헤어진 연인으로부터 받은 선물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고민하게 되는 현실적인 문제로까지 번지게 된다.

 

옛 연인이 준 선물을 간직하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아직 애인을 사귀어 보지 못해서 이런 경험을 겪어보지 않았지만, 아마도 수집벽 있는 나라면 옛 연인이 준 선물을 쉽게 버리지 못했을 것이다. 특히 그 선물에 잠깐 눈길만 줘도 옛 연인과의 소중한 추억이 살며시 떠오른다면 절대로 버리지 않을 것이다. 

 

물건 집착은 상대방이 주는 사소한 선물마저도 버리지 못한다. 특히 책은 그렇다. 비록 내가 관심 없는 분야라거나 한 번 정도 읽었던 책이라도 반드시 책장에 꽂아둔다. 이미 사들인 책을 선물로 받으면 책을 좋아하는 지인에게 사정을 설명하고 선물로 준다. 받을 사람이 없으면 책방이나 중고서점에 판다.

 

유명 저자의 친필 사인이 있는 책은 애서가에게는 아주 특별한 선물이다. 책이 처음 나올 때 출판사에서 여러 번 찍어 낸 인공 사인본은 제외다. 저자의 강연회나 사인회에 직접 가서 저자를 만나 사인을 받은 것이야말로 진짜 친필 사인본이다.

 

 

 

 

 

 

 

 

 

 

 

 

 

 

 

 

 

크리스마스이브에 알라딘 중고서점에 책을 고르다가 김용택 시인의 친필 사인이 있는 시집 『그 여자네 집』(창비, 1998년)을 샀다. 이런 책을 알라딘 중고서점에서 매입되다니. 이보다 더 이해할 수 없는 것은 특별한 친필 사인본을 중고서점에 파는 책 주인의 심정이다. 중고서점에 가보면 판매자 실명을 공개해서 그가 판 책들을 따로 진열된 것을 볼 수 있다. 대구에 사는 서 아무개 씨가 판 책들 사이에서 김용택 시인의 시집이 있었다. 그냥 지나쳤으면 못 봤을 뻔했다.

 

시인의 사인 밑에 서 아무개 씨가 쓴 듯한 조그만 글씨가 적혀 있다. ‘김용택 사랑하기’ 아마도 서 아무개 씨는 십년 전에 시집을 꽤 읽은 평범한 독자였을 것이다. 서 아무개 씨는 시인의 친필 사인을 받았을 때만 해도 무척 행복했을 것이다. 시인을 향한 서 아무개 씨의 열렬한 애정이 느껴진다. 그런데 어쩌다 이런 특별한 선물을 팔았을까? 서 아무개 씨는 책을 팔면서 시인의 친필 사인과 메시지가 적힌 시집이 있다는 사실을 잊었던 걸까? 십 년이라는 세월의 흐름이라면 이런 사소한 추억도 자연스럽게 잊힐 만하다.

 

 

 

 

 

 

 

 

 

 

 

 

 

 

 

 

 

아무튼, 운 좋게도 책방보다 손님이 많이 오는 알라딘 중고서점에 친필 사인 시집을 만났다. 그것도 크리스마스이브에. 서 아무개 씨, 고맙습니다. 제가 이 시집을 소중하게 간직하겠습니다. 시인을 향한 사랑은 제가 이어갈께요. ‘내가 가진 것은 영원히 남의 것이요, 남에게 주어버린 것은 영원히 내 것이다.’ 『숫타니파타』에 나오는 부처님의 말씀은 틀리지 않았다.

 

 

 

 

 

 

 


※ 사진과 경험담의 진위를 의심하는 서재 이웃들에게 밝히자면, 내 성은 최(崔) 씨다. 그럴 일은 없겠지만, 혹시 내 이름 석 자가 궁금하다면 이번에 나온 플로렌스 윌리엄스의 『가슴 이야기』(MID, 2014년)를 구매하거나 읽으면 된다. 책 뒤편에 보면 이 책의 프리뷰어로 활동한 분들의 실명이 있다. 거기에 내 이름이 있다. 따.. 딱히 이 책을 홍보하고 싶어서 추신을 덧붙인 건 아니다.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14-12-26 00: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자 사인본을 중고서점에 파는거 저도 잘 이해 안돼요.
저도 사인본 책이 몇권 있는데 그 책들은 특별하거든요.
그리고 손으로 쓴 글과 함께 선물받은 책도....
그래서 아마도 저분은 여러권의 책을 싸다가 잘못 팔아버린 책이 아닐까 그래서 지금 너무나도 안타까워하고 있진 않을까하고 저 맘대로 상상해봅니다. ㅎㅎ

cyrus 2014-12-26 13:34   좋아요 0 | URL
그랬을거예요. 시집이 얇아서 친필 사인이 있는 줄 생각 못 했을겁니다. 저도 이 책 간수 잘 해야겠어요. ^^

책을사랑하는현맘 2014-12-26 04: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도 좋은 크리스마스 선물이었겠네요!! ^^
서두에 누구나 가지고 있는 연애담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길래 cyrus님의 연애 이야기가 나올까 기대했는데요~ㅎㅎ 담엔 그런 이야기도 기대할께요^^;;

cyrus 2014-12-26 13:36   좋아요 0 | URL
저도 이런 달콤씁쓸한 연애담을 풀고 싶은데 사랑의 달콤한 맛보다 쓴 맛만 여러 번 맛보네요. ^^;;

해피북 2014-12-26 07: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두 대구 알라딘에서 ㅎ 저자의 친필 사인본 은 아니지만, 누군가 생일선물로 받고 메세지 까지 담긴 책을 내놓았더라구요 저야 덕분에 좋은 책 구입해서 좋았지만 왠지 씁슬한 기분이 ㅎ 그런데 그게 중고서적을 구입하는 재미도 되는거 같아요 ㅎ

cyrus 2014-12-26 13:39   좋아요 0 | URL
해피님도 대구에 거주하시는가보군요. 알라딘 대구점을 애용하는 서재 이웃 한 분을 드디어 만났네요. 저는 많으면 한 주에 한 번 꼴로 매장에 가요.

라파엘 2014-12-26 11: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특별한 선물을 받으셨네요 ~ ㅎㅎ
그런데 알라딘 중고서점 중에서 판매자의 실명이 공개되는 곳도 있나보군요. 저는 신촌점만 다니는데, 판매자의 실명과 함께 책이 진열되어 있는 것은 보지 못한 것 같아서요 ^^;;

cyrus 2014-12-26 14:12   좋아요 0 | URL
대구점은 `○○동에 사는 ~님이 판 책입니다`라는 문구가 적힌 책장이 따로 있습니다. 저는 서울에 갈 때 자주 가는 매장이 종로점이예요. 가끔 신촌점, 건대점에 들리기도 하고요. 제가 기억하기에는 서울 매장에는 판매자 실명을 공개한 책장이 없던 것 같아요. 서울은 동네 매장이 많잖아요. ^^

stella.K 2014-12-26 13: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그래서 저 책을 사 가지고 온 건가?
김용택 시인 글씨 참 멋지다. 저 책을 어찌 팔았을꼬.

그런데 내가 너에 대해 아는 게 별로 없다 보다.
이름은 아는데 성은 모르고.
학교 졸업했던가? 얼마 전 졸업했다고 했던 것 같은데
그건 왜 또 안 알렸니? 아, 정말 못 산다. 뒤죽박죽이야. ㅠㅋ

cyrus 2014-12-26 13:46   좋아요 0 | URL
제가 신상 정보는 공개를 안 하는 편이라 잘 모르실꺼예요. 샐린저처럼 살고 싶어요. ㅎㅎㅎ

stella.K 2014-12-26 13:57   좋아요 0 | URL
ㅎㅎㅎ 샐린저...!!!
뭐 내가 그러는 것도 심각한 건 아니군.^^

2014-12-26 14:1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12-26 14: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감은빛 2014-12-26 14:2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알라딘 중고서점에서 판매자의 이름을 공개하나요?

헤어진 옛 애인의 선물을 간직하는 남자,
제 부모님 댁에 아주 오래전 애인에게 받은 초콜릿 상자가 있어요.
직접 만들어서 예쁘게 포장한 상자죠.
아까워서 안 먹고 놔뒀던 게, 어느 구석에 박혀 있었던 모양인데,
결혼하고 몇 년 지난 후에 아내가 찾아내 추궁한 적이 있었어요.
시루스님 글 덕분에 그 때 생각이 나네요. ^^

cyrus 2014-12-26 21:37   좋아요 0 | URL
모든 판매자 이름을 공개하는 건 아니고요, 책을 수십 권 이상 파는 판매자 이름만 공개해서 책장에 따로 진열해요. 그 책장에 가면 ‘oo동에 사는 ~님이 판 책입니다’라는 카드가 붙여 있어요.

은빛님, 그 초콜릿을 오래 보관해놓고 안 먹었다면 상하지 않았나요? ㅎㅎㅎ 저는 초콜릿 상자만 보관한 줄 알았어요.

해피북 2014-12-26 14: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라딘과 교보문고 동시에 갈수있어 좋아하는곳 이예요ㅎㅎ 소문 기대할께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