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연휴 첫째 날(927일 수요일). 홍대에 있는 게스트하우스를 숙소로 정했다. 숙소 역시 열차 예매표와 같이 화요일에 예약했다. 다행히 수요일 1인실 방 하나 있어서 예약할 수 있었다. 단점이라면 게스트하우스가 식당과 술집들이 모인 골목 근처에 있다는 것이다. 내 방 바로 옆에 밤새도록 네온사인 빛을 뿜어대는 술집이 있었다. 젊음에 취해 왁자지껄 떠드는 사람들의 소리가 내 방의 작은 창문을 뚫고 들어왔다. 어쩔 수 없었다. 홍대 게스트하우스가 수요일 저녁에 가야 할 곳과 그리 멀지 않은 위치에 있었다. 책이 가득한 가방을 방에 내려놓고, 망원동에 있는 칵테일 바로 향했다.







내가 간 곳은 술 마시면서 책을 읽을 수 있는 <책 바>(Chaeg Bar). <책 바>는 연희동에 처음 터를 잡은 칵테일 바였고, 올해 망원동으로 옮겼다. 이곳을 이용하려면 예약해야 한다. 나는 혼자서 조용히 책 읽을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된 사적인 좌석 1을 예약했다. 이용 시간은 2시간이다. 저녁 7~9시 이용 좌석과 930~1130분 이용 좌석이 있다. 나는 930~1130분 이용 좌석을 선택했다.










사적인 좌석3면의 벽으로 둘러싸여 있다. 정면에 보이는 벽에 르네 마그리트(René Magritte)의 그림 <빛의 제국>이 나를 환대했다. 책상 오른쪽에 로트레크(Lautrec)의 그림 <침대>가 벽에 기대어 자고 있었다.








<책 바>에서만 마실 수 있는 각종 술과 칵테일 이름은 술을 사랑했던 작가와 유명 소설 제목에서 따왔다. 내 혀를 첫 번째로 적신 술은 달과 6펜스. 화가 폴 고갱(Paul Gauguin)의 삶을 모델로 한 서머싯 몸(Somerset Maugham)의 소설 제목이다. 술이 된 달과 6펜스순한 맛이 나는 압생트. 도수는 6%.





두 번째로 맛본 술은 대도시의 사랑법이다. 박상영의 소설 제목이기도 하다. 도수 9%의 테킬라 칵테일이다.







세 번째 술은 녹색 빛이 나는 압생트. 앞에 마신 술들은 혀의 취기를 돋기 위한 애피타이저다. 작가와 예술가들은 입에 술 내음이 날 정도로 압생트를 찬양했다. 도수가 엄청 강한 술로 유명하지만, 뭐니 뭐니 해도 압생트를 유명하게 만든 건 압생트의 주재료인 향쑥의 독성 성분이다







<책 바>가 제조한 압생트는 도수 18%로 꽤 높지만, 몸과 정신 건강에 해로운 옛날 압생트를 똑같이 재현한 술은 아니다. 압생트는 원래 향쑥 특유의 쓴맛이 강하게 난다. 압생트의 독한 맛에 혀가 화들짝 놀라면 달래주기 위해 안주로 닭튀김과 방울토마토를 주문했다. 하지만 안주가 없어도 되었다. 내가 마신 압생트는 혀를 안심시키는 보드라운 허브 맛이 났다. <책 바> 압생트가 너무 좋아서 앞에 마신 술맛이 하나도 기억나지 않는다. 사실 안주 없이 압생트 한 잔 더 마시고 싶었다. 아쉽게도 시곗바늘이 11시 10분을 가리키면서 내게 술을 음미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넌지시 알려줬다















* 그렉 클라크, 몬티 보챔프 공저, 이재욱 옮김 알코올과 작가들: 위대한 작가들의 영혼을 사로잡은 음주 열전(을유문화사, 2020)

[책 소개] 책은 포도주, 맥주, 위스키, 압생트 등 여러 종류의 술의 역사를 간략하게 설명하면서 시작한다. 이 책의 주된 내용은 술꾼 작가들의 술과 관련된 어록과 일화.

 



19세기 중반 유럽에 압생트가 유행했는데 이 술을 즐겨 마시면 환각을 일으키고, 신경이 손상되는 부작용이 일어났다. 작가와 예술가들은 창작을 위해 압생트의 환각 효과를 이용했다. 그들은 압생트의 녹색 빛에 매료되었다. 그래서 압생트를 음미하는 순간을 ‘녹색 빛 시간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기도 했다. 애주가인 프랑스의 시인 폴 베를렌(Paul Verlaine)은 압생트를 ‘녹색 빛 요정이라는 별명을 붙였다.


로트레크는 파리의 카바레 물랭루주를 놀이터로 삼아서 활동했다. 로트레크의 친구들은 유흥가에서 일하는 여성이다. 그녀들은 무희, 술집 종업원, 매춘부가 되어 근근이 살아갔다. 술 역시 로트레크의 친한 친구다. 로트레크는 어린 시절에 두 다리를 크게 다쳐 장애인이 되었다. 그의 몸집은 상당히 작았고, 지팡이 없으면 걸을 수 없었다. 지팡이의 속은 비어 있는데, 그 안에 압생트가 담긴 유리병이 있었다고 한다.

















* [절판] 알렉상드르 라크루아, 백선희 옮김 알코올과 예술가(마음산책, 2002)

[책 소개] 이 책의 예술가는 작가, 화가, 음악가를 아우른다. 당연히 알코올과 작가들에 소개된 술꾼 작가들이 알코올과 예술가에도 나온다.




과연 술에 일절 입에 담지 않은 작가와 예술가가 있을까? 분명히 있기 한데, 금주가로 유명한 작가와 예술가가 단 한 명도 생각나지 않는다. 솔직하게 말하면 잘 모르겠다. 술을 즐겨 마시고, 술을 사랑한 작가와 예술가는 수두룩하다. 알코올과 예술가서문의 첫 문장을 빌리자면, 문학과 예술은 술에 절여 있다. 술꾼 작가들은 술에 취할 때마다 하얀 종이 위에 글 한 편을 토해냈다.


미국의 소설가 윌리엄 포크너(William Faulkner)자신이 일할 때 필요한 도구는 , 종이, 음식, 담배 그리고 약간의 위스키라고 말했다. 포크 너, 뭘 좀 아네







나는 일할 때 책, 노트북, 음식 그리고 술이 있으면 된다. 한 주의 마지막 평일인 금요일이 지나가고, 이어서 조용히 찾아오는 토요일 새벽에 책을 읽거나 글을 쓸 때가 좋다. 새벽에 재미있는 일을 하기 전에 야식으로 막걸리를 반주 삼아 돼지국밥을 먹는다. 글 한 편 다 쓰고 나면 피곤함을 쫓아내기 위해 시원한 맥주를 마신다. 취기가 적당히 올라와서 컨디션이 좋으면 책을 더 읽는다. 나는 주책잡기(酒冊雜記)’의 달인이다. 술 마시면서 책을 읽고, 잡문(雜文)을 쓰는 밤은 달짝지근하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jeonare 2023-10-08 17:3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멋진밤이네요~~!! 집에서라도 비슷하게 분위기라도 내보고싶어집니다^^!

cyrus 2023-10-09 05:24   좋아요 0 | URL
저도 그러고 싶은데, 집에 술을 좋아하지 않는 어머니가 계셔서 시도를 못 하고 있어요.. ^^;;

stella.K 2023-10-08 18: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멋지네. 난 서울 살면서 들어는 보았으나 실제로 체험할 생각은 못해봤는데. 근데 얼마전 박광식 KBS 의학전문 기자의 보도에 따르면 건강을 생각하면 술은 한 잔도 안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하더군 그러니 무알콜로! 근데 책 바 자체는 너무 좋은데 사람들 이 워낙에 책을 안 읽으니 유지가 가능할지 우려되네.

cyrus 2023-10-09 05:27   좋아요 1 | URL
그날 제가 가보니 빈자리가 없었어요. <책 바>도 책을 팔긴 한데, 아무래도 여긴 책 판매보다는 술 판매량이 많을 거예요. 8년 정도 영업했으니, 단골이 많은가 봐요. ^^

얄라알라 2023-10-08 18: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기다렸던.글입니다요...와.별세계군요.. 책 bar는.처음.들어봤어요. 주책잡기 cyrus님.께서 취중 음주중 글을.쓰셨다면.또 얼마나.더.bar와 어울릴까.상상도 해봅니다 ㅎ 좌석예약에 3잔이면, 가격은 좀 쎌 거 같아요?^^

cyrus 2023-10-09 05:33   좋아요 1 | URL
1인 ‘사적인 공간’ 예약비는 3만 원이고, 이용하고 나면 다시 돌려줘요. 술값이 많이 나가요. 도수 높은 술 석 잔을 계속 마시면서 정신은 훅 가진 않았는데, 카드값이 훅 나갔죠.... ㅋㅋㅋㅋ

페넬로페 2023-10-09 00:4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와, 책 바 한 번 가보고 싶네요.
테이블에 술이 있는데 칵테일을 직접 말아야 하는건 아니겠죠?
압생트 6% 정도면 괜찮을 것 같네요
테킬라도 한 번 마셔보고 싶어요^^

cyrus 2023-10-09 05:32   좋아요 1 | URL
책상 위에 있는 술병은 빈 병이에요. <책 바> 바텐더들이 만들어 줍니다. 참고로 <책 바> 바텐더들은 젊고 잘생긴 남자입니다. 제가 예약했던 날 <책 바>에 여자 손님들이 많았어요. ^^

새파랑 2023-10-09 14: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여기 책 바 한번 가보고 싶었는데 ㅋ 분위기 좋네요~!! 술 마시면서 취하면 책을 못읽을수도 있겠네요 ^^

cyrus 2023-10-10 06:12   좋아요 1 | URL
정말 마셔보고 싶은 술이 아주 많아서 책이 눈에 들어오지 않았어요. 메뉴판을 보면서 다음에 뭘 마실지 고민하게 되거든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