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망 좋은 []

 

EP. 2

 


20211월 7일 목요일

어제처럼 대구에 엄청 추웠던 날이 있었던가?






오늘 담담 책방에 가려고 했다. 그런데 어제 친구가 연락이 와서 오늘 오후에 만나자고 했다. 하는 수 없이 약속을 수락했다. 일정 계획이 바뀌게 되면서 어제 담담에 갔다. 책방에 가기 전에 빵집을 들렀다. 항상 책방에 오면 책방지기가 커피와 빵을 대접했다. 만날 얻어먹는 상황이 부담스러워서 간식을 직접 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커피와 어울리는 롤 케이크 형태의 빵을 넉넉히 샀다. 책방에 올 손님들이 먹을 수 있는 양으로. 여기에 내가 먹고 싶은 마카롱 세 개도 샀다.


책방에 들어가니 책방지기가 안 보였다. 잠깐 어디 나가셨나? 외출했으면 책방 문을 잠갔을 텐데‥…. “아무도 안 계십니까?” 책방에 사람이 있는지 확인하려는 찰나에 마침 화장실에서 책방지기가 나왔다. 책방에 계셔서 다행이다. 구입한 빵을 들고 집으로 돌아갈 수 없기 때문이다. 책방지기는 다음에 올 땐 아무것도 사 들고 오지 말라고 하셨다.


담담에 도착하면, 제일 먼저 하는 일이 책방지기와의 대화다. 책방지기가 나의 개인적인 시간을 빼앗는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나는 이 시간이 즐겁다. 책방지기와 이야기를 나눠보면 나보다 다양한 경험을 한 그분에게 훨씬 더 많은 것을 배우게 된다. 그분이 내게 들려주는 이야기는 책에서 얻을 수 없는 현실적인 것이다아무래도 대화 장소가 책방이라서 책방과 관련된 이야기를 안 할 수가 없다. 책방지기는 내게 담담 책방의 지향점을 솔직하게 밝혔다. 책방지기의 직업은 작은 교회를 운영하는 목사다. 그분의 목표는 누구나 올 수 있는 쉼터 같은 책방, 비종교적인책방을 운영하는 것이다. 책방지기는 목사라는 직함이 스스로 불편하게 느껴질 때가 있다고 말했다. 그래서 나는 책방지기에게 질문했다.

 


 “책방지기님은 책방지기목사중에 어느 호칭을 더 좋아하세요? 책방지기님이 목사호칭을 정말로 좋아하지 않는다면 제가 앞으로는 목사님이라고 부르지 않을게요. 약속합니다.”



그러자 책방지기님은 자신을 책방지기또는 사장님이라고 불러달라고 부탁했다. 사실 책방지기라는 말이 생각보다 입에 잘 붙지 않는다. 한때 이 호칭을 줄일 수 없을까, 생각한 적이 있었다. 그렇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책방지기를 대체할 호칭이 떠오르지 않았다. 어쨌든 다음부터는 그분을 책방지기라고 부르기로 했다.


대화 분위기가 무르익어 갈 무렵에 책방지기에게 한 통의 전화가 왔다. 책방지기에게 전화를 건 사람은 대구 및 경북 사람이라면 알만한 지역 언론사 기자였다. 그 기자는 대구의 책방과 동네 서점을 취재하기 위해서 SNS를 통해 여러 군데 사전 조사를 했다. 그러던 중 태어난 지 1년도 채 안 된 아가 책방 담담이 기자의 눈에 들어온 것이었다. 갑작스러운 기자의 인터뷰 요청을 받자 책방지기는 기분이 얼떨떨하다고 했다. 나는 인터뷰에 너무 부담 갖지 말고, 평소에 나한테 얘기했던 대로 담담의 지향점을 솔직하게 말하면 된다고 했다. 인터뷰 요청 전화를 받은 지 한 시간 지난 후에 기자가 책방에 왔다. 책방지기는 당장 처리해야 할 일이 있다면서 천천히 책방 내부를 둘러보라고 말했다. 기자는 책방 내부를 꼼꼼하게 살폈다. 나는 서평을 쓰기 위해서 내가 챙겨온 책을 살펴봤다.

 

내가 앉은 자리 바로 뒤에 책방지기와 기자의 인터뷰가 진행되었다. 본의 아니게 인터뷰를 엿듣게 되었다. 생각보다 인터뷰 내용이 재미있었다. 인터뷰 내용을 듣다가 키득키득 웃었다. 마스크를 안 썼으면 내 웃음소리가 두 사람의 귀에 들렸으리라인터뷰를 마치고 난 후에 기자는 책방 내부 전체를 담은 사진을 몇 장 찍었다. 당연히 내 모습도 사진에 찍혔다. 마스크를 쓰고 있어서 다행이다. 기자가 돌아간 뒤에 책방지기는 오늘 책방에 와줘서 정말로 고맙다고 말했다. 아무래도 책방지기는 한 명의 손님이 있는 책방 내부의 사진을 원했던 것 같다. 나는 책방지기에게 아주 재미있는 인터뷰를 듣게 해줘서 고맙다고 했다.


인터뷰를 마치고 나니까 벌써 시간이 6시를 향하고 있었다. 담담이 잠들 시간이 왔다. 담담에 오면 시간이 왜 이렇게 빨리 지나갈까. 나는 집으로 돌아갈 채비를 하면서 책방지기에게 내일 토요일에 특별한 지인과 함께 책방에 오겠다고 말했다. 그 전에 책방지기와 대화를 하면서 내가 특별한 지인이 풍경 사진을 잘 찍는 분이라고 하니까 책방지기도 그분을 만나보고 싶다고 했다. 토요일에 세 사람이 책방에 만나면 어떤 대화를 주고받게 될까? 벌써 내일의 담담이 기대된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레삭매냐 2021-01-08 11:4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예전에 왕성하게 책 모임을 하던
호랑이 담배 먹던 시절에...

독서 모임(달궁 말고!)에서 김경욱 작가님의
<위험한 독서>로 모임을 한 적이 있답니다.

그 때 어느 방송에서 취재를 나왔었는데
저는 아예 책에 나오는 캐릭터의 배역을 맡
아 함께 자리했던 모르는 분하고 연기도 했
답니다. 까라면 깐다, 세상에나... 뭐 그런거죠.

오래 전에 길에서 인터뷰 하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 일이라는 걸 알고 난 다음에는 인터
뷰 거절하지 않습니다. 동업자 마인드로!!!

cyrus 2021-01-09 08:44   좋아요 2 | URL
만약에 제가 거기에 있었으면 거절했을 거예요. 절대로 못하겠다고요... ㅎㅎㅎㅎ

얄라알라 2021-01-08 11:5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와! [전망좋은 책방] 새로운 연재가 시작되는 건가요?^^

cyrus 2021-01-09 08:45   좋아요 1 | URL
일기에요. 책방에 갈 때마다 그 날에 있었던 일을 기록하려고요. 안 쓰니까 나중에 그 날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기억나지 않더라고요. 그럴 때 너무 서글퍼요. ^^;;

blanca 2021-01-08 15:1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재미있게 읽었어요. 기사 보고 싶네요.

cyrus 2021-01-09 08:46   좋아요 2 | URL
기사가 나오면 블로그에 소개하겠습니다. ^^

stella.K 2021-01-08 17:5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인터뷰 내용이 뭐길래 재밌다는 건지 좀 밝혀도 좋지 않을까?
인터뷰 기사 나갔을 것 아냐?
어차피 모든 사람이 다 알 수도 없으니 너도 알려주면 더 많은 사람이
알게되는 거 잖아.
내일 특별한 지인을 모시고 올 건데 그분이 풍경사진을 잘 찍는다면
유레카님 아니니? 개인적으로 연락하고 지내나?
가끔 궁금하더라구. 잘 지내시는지. 한번쯤 알라딘에 오실만도 할 텐데
통 발을 끊으시니.
암튼 오늘도 재밌게 읽었다. 건실 청년!ㅋㅋ

cyrus 2021-01-09 08:49   좋아요 1 | URL
기사가 아직 안 나왔어요.. ㅎㅎㅎ 아마도 다음 주에 나올 것 같은데 잘 모르겠어요. 기사가 나오면 담담 책방지기님이 인스타에 링크 올릴 거예요. 제가 인터뷰를 엿듣고 있었던 터라 인터뷰 내용의 일부를 개인 블로그에 함부로 올리면 안 될 것 같아서 언급을 생략했어요. 이해해주세요. ^^;;

연말에 제가 유레카님에게 연락을 해봤는데, 그분 요즘 많이 바쁘시더라고요. 그래서 한동안 책도 못 읽고, 알라딘 서재에 접속하지 못했대요.

붕붕툐툐 2021-01-08 22: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젠 모델계까지 섭렵 하시는 건가요? 기사 꼭 올려주실거죵?(사실 처음 글을 읽고는 빵을 사갈거면 미리 알려줬어야 시간 맞춰 가지 않겠냐 뭐 이런 얘길 쓰고 싶었는데, 갈수록 흥미진진해서 빵 욕심이 줄었다고 말하고 싶지만, 빵 욕심은 여전하네요~ㅋㅋㅋ)

cyrus 2021-01-09 08:50   좋아요 1 | URL
모델이라기보다는 살아있는 소품입니다.. ㅎㅎㅎㅎ 담담 책방지기님이 인스타그램에 기사 링크를 올릴 거예요. 제 블로그에도 기사 공유할게요. ^^

transient-guest 2021-01-09 03:5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단골책방이 있다는 건, 그리고 규모가 적절해서 사장님과 어느 정도는 개인적인 이야기도 하고 친분을 나눌 수 있다는 건 참 부러운 일입니다. 제가 이곳에서는 그런 책방을 마지막으로 본 것이 아마 90년대 중반까지였고 대형화에 밀려서 작은 책방들이 사라진 후 아마존에 밀려 대형서점도 점점 사라지고 있으니 시골이나 작은 주의 중소도시가 아니면 여간해서 그런 곳을 찾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cyrus 2021-01-09 08:54   좋아요 2 | URL
동네책방이 오래 유지되려면 책방지기님의 친화력이 있어야 할 것 같아요. 당연히 동네가 어떤 곳인지 잘 알고 있어야 하고, 책방에 찾는 동네 주민들을 환대해야 합니다. 저는 동네 책방이 누구나 수다를 떨 수 있는 쉼터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

얄라알라 2021-01-09 14: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상한 나라의 헌책방˝ 한번 가보고 싶어요. 언젠가 국제도서전 작은 책방 부스에서 서점지기님 뵈었고, 그분 쓰신 책도 읽었는데^^

cyrus 2021-01-11 10:40   좋아요 0 | URL
‘이상북’에 가서 거기에 파는 책을 사는 일이 십 년 전에(!) 제가 세운 목표 중 하나였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