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과거에 쓴 리뷰를 보곤 한다. 혼자 보기 때문에 부끄러움은 온전히 내 몫이다. 좋든 나쁘든 독서의 추억을 되살리기 위해 과거의 리뷰를 본다. 풋내기 시절에 쓴 리뷰를 찬찬히 보다 보면 허술한 논리,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비문과 오자 등을 여러 개 발견한다. 부끄러워서 당장 지우고 싶지만, 일단은 그대로 놔둔 상태다. 왜냐하면 고쳐야 할 게 너무 많기 때문이다. 고쳐 쓰면 글은 전보다 좋아지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글쓰기 실력이 부쩍 늘어나는 건 아니다. 글을 고쳐 쓰기 전에 왜 고쳐야 하는지생각해봐야 한다


수험생들은 큰 시험을 대비하기 위해 오답 노트를 만든다. 모의시험을 칠 때마다 정답을 맞히지 못한 문제들이 있다. 그런 문제는 다시 풀어보고 오답 노트에 풀이 과정을 기록해야 한다. 오답 노트가 있으면 틀렸던 부분을 재차 확인하고 취약점을 보완할 수 있다. 독서 행위와 리뷰 쓰기를 시험 문제를 푸는 일에 비유하는 표현이 좋다고 볼 수 없지만(왜냐하면 이런 표현은 논술 시험에서 고득점을 받기 위해 독서를 하는 것처럼 비치기 때문이다), 열심히 공부한 사람은 쉬운 문제를 틀릴 수 있듯이 책을 많이 읽은 사람은 오독을 할 수 있다.


















 

* 조현행 독서의 궁극 서평 잘 쓰는 법: 읽는 독서에서 쓰는 독서로(생애, 2020)


평점

3.5점   ★★★☆   B+




 

독서칼럼니스트 조현행 씨는 어떤 책을 읽었으면 무조건 글을 써야 한다고 강조한다. 왜냐하면 쓰기는 책의 내용을 되새기게 하고, 이해하고, 생각하게 만드는 행위이다. 그리고 글을 쓰면서 자신의 삶을 되돌아볼 수 있다. 조 씨의 표현에 따르면 독서를 마친 후에 쓴 글, 즉 서평(리뷰)은 글쓴이의 정신에 남겨진 지문(指紋)이다. 책 읽는 인간을 지문 인식 기계라고 생각해보자(사람을 기계에 비유한 점을 너그러이 이해해주시라). 지문 인식 기계는 종종 지문을 잘못 인식할 때가 있다. 이러한 오작동의 원인은 단순하지 않지만, 기본적으로 기계가 처음에 등록된 지문을 다른 사람의 지문으로 착각해서 일어난다. 완벽한 기계도 오작동을 일으킨다. 똑똑하다는 소리를 듣는 다독가도 오독한다. 지문 인식 오류를 고치려면 기계를 고치거나 지문을 다시 찍으면 된다. 내가 쓴 리뷰에 오류가 있으면 고쳐서 쓰면 된다. 고쳐 쓴 리뷰는 새로운 지문이다. 이제 그 지문을 내 정신에 꾹 눌러 등록하면 된다.


사람은 완벽한 신이 아닌 이상 자신이 했던 실수를 반복한다. 실수를 다시 하지 않도록 하려면 실수한 일을 꼼꼼하게 되돌아봐야 한다. 다시 생각하고 싶지 않은 실수도 글의 주제가 될 수 있다. 나는 오독도 사람이라면 할 수 있는 실수라고 본다. 그래서 지난달에 오독 노트라는 서재 범주(카테고리, category)를 새로 만들었다. 예전에 나의 오독을 분석한 글을 몇 편 쓴 적이 있다. 역시 기록으로 남아서 그런지 확실히 과거에 내가 책을 읽거나 글을 쓰면서 무엇을 실수했는지 알고 있다. 그래서 오독 노트에 포함될만한 글들을 골라 분류했다. 현재 오독 노트에 분류된 글은 총 다섯 편이다. 이 다섯 편의 글은 나의 실수와 오류가 담겨진 일종의 정오표이며 공개 사과문이자 반성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잊으려고 하면 더 기억이 남는다. 내가 기억력이 좋아서 이런 건 아니다. 이것은 오독에 대한 기록이 글쓴이인 나에게 준 긍정적인 효과. 기록하지 않았으면 과거의 실수를 기억하지 못했을 것이다.


앞으로 내 서재에 남아 있는 잡문들을 살펴보면서 오독이 반영된 글을 발굴할 생각이다. 고쳐 써야 할 책 리뷰가 있으면 내가 다시 그 글을 리뷰(review)’하여 오독 노트에 공개하려고 한다. 오독을 일삼고, 겉멋을 부린 과거의 를 오독오독 씹어줘야겠다. 이러다가 먼 훗날에 내가 이 글마저 비판할 것 같다.








Mini 미주알고주알

 



 

 

이 글은 책 리뷰가 아니지만, 그래도 책 내용이 언급된 잡문이다. 그러므로 책에 있는 오자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독서의 궁극 서평 잘 쓰는 법152쪽의 부록에 오자가 있다. ‘데리 이글턴은 오자다. 정확한 표기는 테리 이글턴(Terry Eagleton)’이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1-01-02 08: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21-01-02 13:04   좋아요 1 | URL
독서의 긍정적인 효과는 꽤 오랜 시간이 지난 뒤에야 나오는 것 같아요. 저도 책을 읽거나 글을 쓰다가 ‘빨리빨리’ 병의 증상이 나타나요. ^^;;

레삭매냐 2021-01-02 10:2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글로 쓴 것은 지울 수 없다...

그리고 쓰지 않는 것들은 모두
사라진다

후자의 말쌈을 남기신 설터 옹의
전례를 따라 보려고 오늘도 읽고
쓰고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그나저나 그렇게 오탈자를 신고해도
반영이 되려나 궁금하네요.

cyrus 2021-01-02 13:07   좋아요 1 | URL
알라딘 독자 리뷰를 꼼꼼하게 보는 출판사 직원이 많지 않을 거예요. 책의 오탈자를 출판사도 알리는 방안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는데, 문학동네 같은 출판사 공식 카페나 인스타그램을 활용해볼 생각이에요. 알라딘 단독으로 독서 플랫폼에 활동해보니까 한계들을 많이 느꼈어요.

페넬로페 2021-01-02 11:3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몇년 전 제가 사는 동네의 도서관에서
조현행작가님의 서평 강의를 6주차에 걸쳐 들었는데 참 좋았어요~~
어렵지 않고 경쾌하게 강의하시더라구요^^
회사원이셨다가 그만두고 책읽는 세계로 전향하신 이력도 저는 좋았어요 ㅎㅎ
과거의 리뷰뿐만 아니라
현재의 글도 엉망이지만
작가의 말대로 계속 써야 할 것 같습니다^^

cyrus 2021-01-02 13:09   좋아요 0 | URL
제가 도서관에 열린 서평 강의 공지를 못 봤을 수 있지만, 어째서 대구의 모든 공공도서관에 서평 강의가 열리지 않을까요? 서평 강의가 있으면 한 번 수강하고 싶어요. ^^

syo 2021-01-02 13: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데리까지 찾아내는 매서운 눈!!

cyrus 2021-01-03 07:58   좋아요 0 | URL
‘데리버거’ 드립 하려다가 말았어요. 조현행 씨가 책에 서평 쓸 때 농담하지 말라고 했거든요.. ㅎㅎㅎㅎ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책읽는헤라 2021-01-02 20:1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새내기 1인 출판사 도서출판 생애입니다. 오탈자는 접수했습니다. 재쇄 때 반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현생 작가님의 강의는 오프라인 온라인, 다양하게 진행됩니다. 관심 가져주시면 깊이 있는 문학 강의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페넬로페님, cyrus님, syo님 조현행 작가님의 이어지는 저서들도 관심가져주세요. 감사합니다. ^^

cyrus 2021-01-02 20:57   좋아요 1 | URL
제 글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출판사 이름을 꼭 기억할게요. 그리고 다음에 나올 두 번째 ‘궁극의 시리즈’를 기대하겠습니다. ^^

이누아 2021-01-02 21:5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대구 학이사 독서아카데미에서 매년 서평집이 나와요. 회원들이 책을 읽고 서평을 써서 책으로 엮는데, 거기서 서평 강의가 있는지는 모르겠어요.

cyrus 2021-01-03 15:39   좋아요 1 | URL
좋은 정보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얄라알라 2021-01-02 22: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실시간으로 바로 독자와 편집진의 교감이 이뤄져서 2쇄에 반영되는 이 흐름! 알라딘 서재 정말 멋지군요. cyrus님도요!

cyrus 2021-01-03 15:41   좋아요 1 | URL
알라딘 서재에 있는 리뷰를 통해서 독자와 출판인(저자)이 소통하는 일이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