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를 블랙겟타님과 함께 읽는다. 약속하고 읽은 건 아닌데, 읽는 중에 겟타님의 읽고 있어요를 보고, 나 혼자 함께 읽는 것으로 정했다. 같이 읽는다, 겟타님이랑.

 

제목도 흥미롭고 표지도 특이해서 관심이 가던 책이었는데, ‘김영하의 북클럽도서로 선정되었다는 걸 알게 됐다. 그전에도 잘 팔렸겠지만, 김영하가 픽했으니, 베스트셀러는 따놓은 당상이군. 베스트셀러에 대한 거부감이 작동하고. 그렇게 이 책을 패쓰하려고 했는데, 밀리의 서재에 딱! 하니 올라왔다. 바로, 다운로드. 바로, 읽기 시작.

 


인류 역사 초기 공존했던 다섯 종의 호모 중 하나였던 호모 사피엔스는 우리보다 더 큰 뇌를 소유하고, 우리보다 체력적으로 훨씬 더 우수한 종이 연달아 멸종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살아남았다. 그 이유를 저자는 다정함상상력이라고 보았다. 여기에서의 다정함이란 넌 정말 다정한 사람이야의 그 다정함이라기 보다는 협력적 의사소통을 말한다. 역시 유발 하라리가 똑똑하군. 하라리도사피엔스』에서 우리 종이 생존하고 번성할 수 있었던 이유로 대규모 협력허구의 창조를 들었다. 다 읽었구나. 이제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게 뭔지 알겠어. 전자책이라 덮지 않아도 된다. 그냥 그대로 나오면 되는데, 혹시나 하고 핸드폰 화면을 넘기고. 나는 전혀 새로운 세계를 만난다.

 

침팬지, 보노보, 인간 비교가 아주 흥미롭다. 읽는 내내 나는 우리가 보노보보다 침팬지에 가깝다는 생각을 떨칠 수 없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안의 보노보를 확인하기는 했다.

 


암컷 침팬지는 친척 암컷에게만 도움을 주지만 암컷 보노보는 모든 암컷을 돕는다. 새로운 암컷이 무리에 들어오면 흥분하거나 호의를 보이며 반기는데, 서로 앞다투어 달려들어 인사하고 털을 다듬어주고 성기를 문질러주곤 한다. 이 원주민 암컷들이 그동안 알고 지낸 수컷들에 맞서서 새내기 암컷을 지켜줄 것이며, 자기네 아들들로부터도 지켜줄 것이다. (166)

 



아이를 키워본 사람, 주의 깊게 관찰해 본 사람은 안다. 아이는 생각보다 훨씬 더 빨리 자란다. 신체적인 변화도 놀랍지만, 정서적인 변화는 훨씬 더 놀랍다. 목을 가누고, 허리를 곧추세워서 스스로 앉을 수 있고, 다른 사람을 마주 바라볼 수 있는 6개월 혹은 7개월 정도의 유아는, 말을 할 수는 없지만 말하는 사람의 말을 알아듣는 것처럼 보인다. 코로나 이전에 교회에서 이런 아기를 만날 때마다, 아기 엄마와 이야기하는 나를 쳐다보는 호기심과 탐구의 눈빛을 볼 때마다, 농담 반 진담 반으로 말하기도 했다. “, 공부시켜야 되겠네요. 다 알아듣네.”


 


 

원래 올리고 싶은 사진이 있기는 한데, 초상권 문제로 이 사진을 올려둔다. 다른 사진, 같은 느낌이다. 그 작은 뇌 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우리는 알지 못한다. 얼마나 놀랍고 신기한 일이 펼쳐지는지 우리는 헤아리지 못한다. 그래서, 이런 문단. 자신의 몸을 움직이는 것에서조차 제약받는 유아가 타인의 마음을 읽는 고급 기술을 가졌다는데 놀라움을 금할 수가 없다.

 


사람 아기는 생후 9개월에서 12개월 무렵에 겨우 걸음마를 뗀다. 이렇게 달리지도 못하는 시기에, 타인의 마음에 대해서 생각하기 시작하는데, 시작은 단순하지만 갈수록 복합적인 사고가 가능해진다.

 


4세가 되면 사람 아기가 모든 과제에서 다른 유인원 아기들을 능가했다. 물이 든 컵을 쏟지 않게 멀쩡히 내려놓을 줄도 모르고 때맞춰 화장실에도 갈 줄 모르는 그 아기가 타인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읽을 줄 아는 것이다. (266)

 


자기 가축화 과정을 통해 인간의 얼굴, 손가락 길이, 두개골 모양에 변화가 생겼다는 주장에 더해, 영장류 중에 우리만 유일하게 하얀 공막을 가지고 있음을 지적한 부분도 흥미로웠다. 공막의 존재로 인해 인간은 상대편이 어디를 보고 있는지 확실히 알게 되었다는 건데, 이를 통해 협력적 의사소통이 유리하다는 주장이다. (231)

 


비인간화에 대한 설명도 설득력이 있다. 심리학자 필립 고프의 주장에 따르면, 비인간화의 정확한 명칭은 유인원화인데, 어떤 개인이나 집단을 유인원으로 부르면서 사람들의 심리에 도덕적 배제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편견보다 더 강력한 힘으로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유인원화의 주요 대상은 흑인이었고, 19세기 영국과 미국에서는 아일랜드인, 2차 대전 시기에는 일본인들이었다. 20세기에는 독일인, 중국인, 프로이센인, 유대인 모두가 유인원 취급을 당했다. 이런 유인원 유행은 점점 사라져 갔음에도 미국의 흑인들은 여전히 유인원으로 그려졌다. (358) 그건 대통령도 피할 수 없는 일이어서, 오바마의 대선 운동 기간 중, 그리고 임기 내내, 원숭이 티셔츠와 원숭이 인형이 유행했다. 사람들은 이 원숭이 비유를 오바마의 다른 가족에게까지 사용했다고 한다.


 

타인에 대한 경멸과 적대감을 이겨내는 방법으로 저자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유대인들을 도왔던 사람들에 대한 연구와 미국 내 인종 갈등의 약화에 도움이 되었던 정책들을 비교, 조사한다. 인종 간 접촉이 그 답이다. 더 정확히는 친밀한 우정이 타자에 대한 공포와 이유 없는 적개심을 이겨낼 수 있는 가장 강력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그 결과 찾아낸 공통된 특징은 단 하나였다. 그들 모두가 전쟁 전에 유대인 이웃이나 친구 혹은 직장 동료와 친하게 지낸 경험이 있었다. 안제이는 새어머니가 유대인이었다. 직장을 이용해서 유대인 비혼여성 약 200명에게 서류를 위조해준 스테파니아 Stephania는 가장 친한 친구가 유대인이었다. 겨우 열네 살의 나이에 저항군에 참여한 에른스트 Ernst는 유년기의 소꿉친구들이 유대인들이었다. (454)

 


자기 가축화self-domestication, 마음 이론, 절약성의 원리, 틀린 믿음 능력, 친화력 선택, 가툼바 학살, 불쾌한 골짜기, 인종 간 룸메이트 효과, 보복성 비인간화 Reciprocal Dehumanization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 권한다. 완독 전이지만, 제일 중요한 문장은 골라 두었다.

 


가장 다정한 사람이 승리했다.







이 능력은 또한 우리 존재의 정수다. 타인의 마음을 읽고 추론할 능력이 없다면 사랑도 그림책에서 오려낸 그림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누군가가 나와 같은 마음이라는 것을 느끼는 마법이 없다면, 사랑이 다 무엇이겠는가? 마음이론은 두 사람이 무언가를 보고 동시에 서로를 마주 보며 웃음을 터뜨리는 환희의 순간이요, 상대방의 말을내가 끝맺어줄 때 느끼는 편안함, 아무 말 없이 손을 맞잡고 있는 순간의 평화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도 행복하다고 느낄 때 행복은 더 달콤한 것이 된다. 죽음으로 떠나보낸 누군가가 나를 자랑스럽게 여기리라고 믿는다면 슬픔은 더 견딜 만한 것이 된다. - P52


댓글(37) 먼댓글(0) 좋아요(4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라로 2021-11-12 23:21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아 너무 이뻐요!! 책 잡고 있는 손은 이미 책을 많이 읽은 사람의 손 같고, 저 발가락에 힘주어진 것 하며!!! 😍 제가 간호학에서 아기들에 대해 배울때 인간이 가장 많은 성장을 하는 때가 1세까지라고 하더라구요. 그 작은 사람이 얼마나 많은 상상력을 갖고 있을지 생각하니 (이 글을 읽으며) 가슴이 벅찹니다!! 글구 우리도 보노보의 암컷들에게 배워야겠다는 생각. 다른 암컷을 경쟁의 대상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이제 진화 과정에서 퇴화되는 성질이길 바래봅니다. 😅

붕붕툐툐 2021-11-13 19:46   좋아요 4 | URL
ㅋㅋ라로님 댓 읽으니까 생각나는 일화. 저 고3때 담임샘이 수능시험 100일 전에 아기가 태어나서 100일 동안 얼마나 성장하냐 너희도 할 수 있다 뭐 그런 얘기 해주셨어요. 아직 기억이 나는 거 보면 그 말이 참 좋았던 거 같아요~ 글 맥락과 관련 없는데, 생각난다고 댓글 적은 걸 보니 전 뭔가 협력적 의사소통에 실패한 거 같네요?ㅎㅎㅎㅎㅎ

단발머리 2021-11-14 20:06   좋아요 2 | URL
라로님/ 집중해서 읽으니 그게 이쁘더라구요. 1세까지 무럭무럭 자랐던 아기가 많이도 자랐습니다 ㅎㅎ 그리고, 보노보 암컷에게 배우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이 책에 따르면, 다른 암컷을 경쟁의 대상으로 생각하는 종은 어차피 멸종합니다. 그런 성질을 퇴화시키려 할 필요도 없이 본인이 도태될 테니까요. 책 제목 그대로, 다정한 것이 살아남습니다^^

붕붕툐툐님/ 툐툐님 고3때 담임샘 좋으신 분이네요. 포기하기 쉬운 때인데, 그래도 할 수 있다, 해주신 말씀이 너무 좋아요. 이 글의 맥락과 딱 맞아 떨어지는데요. 다정한 선생님의 가르침으로 다정한 툐툐쌤이 살아남았다. 맞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mini74 2021-11-12 23:29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나 혼자 함께 읽기로 정하기, 이거 좋은데요 ㅎㅎ아고 아기 귀여워요 ~

단발머리 2021-11-14 19:50   좋아요 4 | URL
그 분이 꼭 알고 있기를 바랍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기는 무럭무럭 자라서 이제 귀여움은..... (먼 산)

공쟝쟝 2021-11-12 23:39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겟타님이랑 함께 (혼자?) 읽는 단발님 😫 겟타님은 이 사실을 모르고 있다는 것이 백미! 가장 다정한 사람이 승리한다는데, 그렇다면 단발님은 제 마음 속 승리자 카테고리로 슝!

단발머리 2021-11-14 19:51   좋아요 4 | URL
같이 읽는 거에요, 내가 그렇게 정했다니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겟타님 지금쯤은 알고 있으리라 믿어요.
승리자 카테고리, 너무 영광이에요. 거기에 사람들 많았음 좋겠어요. 우글우글!!

2021-11-12 23: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11-14 20: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독서괭 2021-11-13 01:30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저 이 책 사놓고 못 읽고 있는데..!! 어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기 사진 넘 사랑스러워요. 전 지금 세살인 둘째가 제가 엄하게 굴면 제 얼굴을 들여다보며 환하게 웃어서 저를 웃도록 만드는 게 재밌고 신기하더라구요ㅎㅎ

단발머리 2021-11-14 20:08   좋아요 4 | URL
전.... 진짜 아무 생각도 안 들고 독서괭님 나이를 계산하고 있습니다. 둘째이고 세살이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둘째의 환한 웃음은 살아남기 위한 필살기입니다. 너무 귀엽네요!!!

레삭매냐 2021-11-13 06:41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아가 사진이 아주 기냥 ~

문자로 이루어진 텍스트를
통해 우리 인간의 뇌가 얼마나
신속하게 반응하는지 고거이
살짝 궁금하네요.

단발머리 2021-11-14 20:10   좋아요 3 | URL
귀엽다는 말씀이시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우리의 뇌의 신속한 반응 항상 궁금합니다. 어디선가..... 소설 읽을 때, 뇌가 가장 부지런히 움직인다는 이야기를 들은 것도 같고요^^

수이 2021-11-14 09:42   좋아요 7 | 댓글달기 | URL
가장 다정한 이들이 살아남아도 그 안에서 다툼과 화해는 끝없이 이어질 거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다정한 이들 카테고리 사이에서 모두가 한결같은 마음일 수는 없다는 걸 중년 초입이 되니까 깨닫게 됩니다. 모두 사이좋게 지낼 필요가 뭐 있겠는가 싶은 생각이 드는 걸 보면 꼰대스럽기도 하고 위에 쟝쟝님이 한 말 저도 남기고 갑니다. 제가 아는 이들 중에 가장 다정한 사람 탑 3가 있는데 ㄷㅂㅁㄹ 라는 닉넴 가진 분이 거기 계십니다. 가장 다정한 사람이 승리하고 쨩의 자리에 있게 된다면 저는 ㄷㅂㅁㄹ님을 기꺼운 마음으로 모실 수 있을 거 같아요. 아침부터 조증이라 다정한 멘트 날립니다.

단발머리 2021-11-14 20:14   좋아요 3 | URL
저라면...가장 다정한 이들이 가장 즐겁게 생활할 수 있을 거 같아서 웬만하면 다정한 사람이 되고 싶은데, 그게 쉽지 않더라구요.
제일 먼저는 가까운 사람에게 다정하게 하는 게 제 목표입니다. 식구들, 가족들, 친구들, 그리고 이웃들.
제가 쨩의 자리에 갈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비타님의 다정한 멘트는 아침, 점심, 저녁 환영입니다.
1년 365일, 24시간 대기 중!!! 필승!!!

붕붕툐툐 2021-11-13 19:48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저도 쟝쟝님, 비타님 의견에 백퍼 공감하며, 다정한 ㄷㅂㅁㄹ님과 플친이라 너무 행복합니다~ 보노보는 모계 사회에 가까운 거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뭔가 모계 사회가 되면 여성들이 서로 위해줄 거 같다는 느낌? 어디서 주워들은 건가?^^;;;

단발머리 2021-11-14 20:51   좋아요 3 | URL
저야말로 제자들에게 항상 ‘즐겨찾기‘ 되시는 툐툐님의 플친이라 정말 행복합니다. 보노보는 모계 사회가 맞는 것 같아요. 제가 두세문장 옮겨볼께요.

암컷의 승리가 어느 정도로 완전하냐면, 수컷이 암컷을 만날 수 있는 최상의 방법이 어머니를 통하는 것일 정도다. 보노보 수컷은 침팬지 수컷처럼 암컷을 꺾어 누르기 위해서 뭉치는 대신 엄마에게 의지해서 암컷 친구를 소개받는다. (169쪽)

보노보 사회에서는 엄마가 소개팅 해준대요. 보노보 수컷은 엄마가 소개해준 암컷이랑 결혼한다네요. ㅋㅋㅋㅋㅋㅋㅋ고부갈등 걱정없는 것입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psyche 2021-11-14 11:1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밀리의 서재에 있다니 저도 바로 찜하러 갑니다.

단발머리 2021-11-14 20:18   좋아요 3 | URL
즐거운 독서의 시간 되시기를 바랍니다^^

책읽는나무 2021-11-14 12:30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아가 발가락과 손가락 또 쳐다보며 흐뭇!!!^^
나는 아가들 앉아 있을 때 집중하는 저 엄지 발가락 너무 귀엽고 이쁜 거에요!!!
아가들 집중할 때 엄지 발가락 꼼지락 꼼지락~~그럼 내 마음도 간질간질하는 거에요ㅋㅋㅋ 약간 변태스런 엄마죠!!ㅋㅋ
이 책은 제목부터가 너무나도 끌리던 책이었는데 벌써 읽으셨군요?
제 이웃에 다정한 언니들 세 명이 살고 있어요.거의 15 년을 교류해 오고 있는데 저는 늘 다정함이란 단어를 떠올릴 때 그 세 사람을 떠올리게 되고, 오래 알아온 만큼 세 분의 삶을 다시 반추해 보곤 하거든요.
그러면 이 책의 제목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를 다시 또 생각해 보면 제목이 맞다고 생각해요.그 어떤 성격의 소유자들보다도 다정한 사람들이 정답인 것 같아요.그래서 저도 그 세 분의 모습을 보고 닮아 가려고 노력 많이 해 왔었는데 그래서 사람이 많이 된 것 같아요.ㅋㅋㅋ
다정함은 진정 사람을 만드는 것도 같구요??


온유하고 다정함이 강함을 이기는 거라구요?^^
단발머리님께 한없이 약해지는 저!!
단발머리님의 다정함도 무척 강합니다^^

단발머리 2021-11-14 20:21   좋아요 3 | URL
저도 항상 저 발가락에 큰 관심을 가졌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지금은 너무 커져서 멀리하고 있지만 말이지요.
이웃의 다정한 언니가 세 분이나 계신다니 부럽기도 하고요. 책나무님이 다정하시니 좋은 분들 만나신 것 같아서 부러워요. 가까이 있는 사람에게서 ‘배워야겠다‘는 마음을 전해 주는 분들이라니요. 네 분, 오래오래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저의 부족한 다정함을 칭찬해주셔서 감사해요. 더 노력해서 될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더 다정한 사람이 되고 싶네요!!

블랙겟타 2021-11-14 17:2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아.. 같이 읽는 중인데 저 혼자 너무 조용히 읽고 있었네요… ㅋㅋㅋㅋ🙄
다정함이 더 부각되는 세상이 오기를요!💪🏻

단발머리 2021-11-14 20:23   좋아요 3 | URL
조금 더 시끄럽게 읽어주심 감사하고, 겟타님 감상도 기대되지만~~ 요즘 쪼금 바쁘시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정함이 가득한 세상!! 뽜야뽜야!!

다락방 2021-11-14 18:44   좋아요 7 | 댓글달기 | URL
아오 아가들은 왜케 예뻐요? 저 그림책을 보면서 사진 속 아가는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요? 아까 저의 아가 조카가 영상통화중 갑자기 공룡 그림책을 펼쳐 보던데, 공룡 보면서 무슨 생각을 했을까요?

다정함은 에너지가 필요하고 의식하여야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해요. 생각을 멈추는 순간 다정함은 금세 사라져버리는 것 같아요. 살아남기 위해서라도 무엇보다 다른 사람들이 살아남는데 도움이 되기 위해서라도 다정하겠습니다!

단발머리 2021-11-14 20:27   좋아요 4 | URL
제가 알려드릴께요. 아가 조카는 공룡 그림책을 보면서 공룡 이름을 외우고 있었습니다. 브라키오사우루스, 티라노사우루스, 스테고사우루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에요, 진짜라니까요!!

저도 다락방님 말씀에 완전 동의합니다. 다정함에는 에너지가 필요하죠. 말에 상처 받을 때, 상대는 ‘무심코‘ 한 말이었다고 답할 때가 많잖아요. 무심코, 말할 때란 생각 없이, 의식 하지 않고 말한 거니까요. 그럴 때 다정함 지수가 0 되는거죠.
다락방님은 만렙이니까 더 노력하지 마요~~~~~~~~~

얄라알라 2021-11-14 19:19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레삭매냐님 말씀 그대로, 아기 사진이 아주 그냥...보기만 해도 뒤통수에 뽀뽀해주고 싶어집니다. 코로나 시대이니 만큼 예쁜 아가 만지고 싶어도 참아야겠지만, 무슨 생각하며 책을 볼지 너무너무너무 예뻐요

단발머리 2021-11-14 20:28   좋아요 4 | URL
저 뒤통수로 말씀드리자면 제가 뽀뽀를 백번이나 넘게 했던 뒤통수입니다 ㅎㅎㅎㅎ
위의 그림책은 가족을 설명하는 책이라서요. 엄마, 아빠, 오빠, 동생, 아기, 할머니, 할아버지가 등장합니다. 아기가 사진을 보고 실제의 인물과 연결시켰을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신기하기는 해요, 집중하는 모습이요.

그레이스 2021-12-09 16:1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페이퍼 당선 축하드려요~~
@백만불짜리 뒤통수 사랑스럽네요

단발머리 2021-12-09 20:35   좋아요 2 | URL
그레이스님 축하 감사드립니다.
저 이달의 당선작, 백만불짜리 뒤통수 덕분에 받는듯 합니다. 하하하.

mini74 2021-12-09 16:2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축하드립니다 무럭무럭 자란 귀여운 아기 어떻게 됐는지 궁금한 일인 ㅎㅎㅎ 축하드려요

단발머리 2021-12-09 20:34   좋아요 3 | URL
미니님 축하 감사드려요. 무럭무럭 자란 아이를, 저는 이제 올려보게 되었다죠. (참고로 전 평균 키보다 9센치 큰 사람이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독서괭 2021-12-09 16:5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축하드려요~~ 이 귀여운 사진이 더 널리 알려지겠군요 ㅎㅎ

단발머리 2021-12-09 20:33   좋아요 3 | URL
감사드려요, 독서괭님! 이 귀여운 사진의 주인공에게 비밀로 해 주시길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서니데이 2021-12-09 21:2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이달의 당선작 축하합니다.

단발머리 2021-12-13 10:06   좋아요 1 | URL
서니데이님 축하 감사드려요. 오늘 추운데, 따뜻하고 좋은 날 되시길요!!

새파랑 2021-12-09 21: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단발머리님 당선 축하드려요 ^^

단발머리 2021-12-13 10:06   좋아요 1 | URL
새파랑님 축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좋은 날 되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