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실에 다녀왔다. 일 년에 미용실에 두 번 간다. 작년에는 사회생활 한다고 세 번 가는 신기록을 남겼는데, 올해에는 오늘 처음으로 미용실에 갔다. 중단발 길이로 자르고, 매직 스트레이트 파마를 하고 끝부분에 웨이브를 주는데, 이렇게 해서 산뜻하고 발랄한 단발머리 아닌 ‘C(아줌마 느낌의) 단발머리완성됐다.

 


오늘은 손님이 많지 않아서 원장님과 이야기를 많이 하게 됐는데, 전 우주의 관심사 한국의 저출산에 대해 이야기하게 됐다. 그니깐 왜 여자들이 애를 안 낳는 거냐, 다 그렇게 자식 낳고, 키우고 사는 거다, 직원분 말씀에 발끈버튼이 눌러졌다. 나는 웬만한 일에도 놀라거나 발끈하거나 화를 내는 스타일이 아닌데, 나도 모르게 그렇게 되어 버렸다. 자주 안 뵈어도 단골이고, 오늘 손님도 없고 해서 내 맘이 확 풀어졌던가. 아차, 했을 때는 이미 늦어버렸다. 내 목소리는 너무 컸고, 원장님도 직원분도 내 말을, 그 쉬운 말을 이해하지 못하셨고. 나오면서 폴더 인사만 정확히 드리고 왔다. 나는 왜 그랬나.

 

 


학교에서 저녁 먹는 고3 수험생을 포함해 나머지 식구들도 모두 저녁 약속 있다고 해서 오늘은 밖에 있다 들어가야지 해서 아침에 나오면서 책 챙겨 나왔다. 오늘 처음 펼친 책의 챕터 2가 이렇다. <여성의 눈부신 성장>. 재미 100 보장, 이렇게 쓰면 안 되겠지만, 이런 문단 만나면 흥미도 200% 상승하는 건 사실이다.

 


특히 우리는 잉여를 창출해서 축적을 가능하게 하고 사유 재산을 탄생시킨 농업의 발명과 그 발전이 여성에게 재앙이 된 역사를 살핀다. 농업은 경제적 불평등의 모체이자 더욱이 성별 간 불평등과 여성이 가내 생산 체계로 종속되는 규범의 모체가 되었다. (19)

 


사유 재산의 발명과 농업의 발전이 이전의 여러 민족의 신화와 결합해 여성 혐오의 문화로 자리 잡는 과정에 대한 연구는 듣고 또 듣고 들어도 들을 때마다 새롭다. 타자를 통해 자신의 존재를 설명하고자 하는 노력들, 오리엔탈리즘, 타자화 그리고 여성 혐오.  

 

 



오늘부터 이달의 여성주의 책 읽으려고 했는데 무거워서 마지막에 탈락됐다. 내가 새 책 읽기 시작한 거 아무도 모르게 해주세요. 아멘.









댓글(6)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달자 2024-03-19 00:2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책 너무 재밌을 거 같아요…! 작년 노벨경제학상 받은 클로디아 골딘의 내용과 비슷한 맥락일 것 같기도 하네요. 아 저도 그렇게 일상생활에서 기습버튼 눌리는..그거 먼지 알 것 같아요. 그럴 때 마다 누가 찬물을 확 끼얹는 느낌이랄까요? 분명 물리적으로 같은 세상에 사는데 내가 사는세상과 그들이 사는 세상이.. 하나부터 열까지 달라서.. 내가 옳다고 믿는 세상이 우리만의 버블 속이었나 싶어서 착잡하기도 하구요

단발머리 2024-03-19 10:22   좋아요 0 | URL
네, 달자님! 빙고!! 저도 그 책을 생각했더랬습니다. <커리어 그리고 가정>이었지요. 준비된 책이지만 전 아직 읽기 전입니다 (그런 책 엄청 많다고 하지요)

저는.... 기습버튼에 잘 안 눌리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저는 기혼, 전업주부들을 자주 만나다보니 ‘페미니즘‘이라는 단어를 꺼내는 것 자체가 워낙 조심스러운 일이라서요. 아이에서 시댁으로 주제가 바뀔 때, 그즈음에 슬쩍 레베카 솔닛을 끼워넣고, 그러거든요. 아들이 있는 엄마들이 이런 문제에 더 보수적이라는 걸, 저는 경험을 통해 배웠구요. 물론 제 세상만의 일입니다만....
우리만의 버블 속이라는 말씀에 동의하고, 그런 측면에서 알라딘 서재는 청정지역이라 생각합니다.
가끔, 아니 자주 바깥 공기도 경험해야 한다고 믿지만, 어제 같은 경우는 갑자기 엄청난 온도차에.... @@

독서괭 2024-03-19 06:5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왜 그렇게 애들을 안 낳는지”를.. 진짜 모르는 사람들도 있나봅니다. 아는데도 그냥 다 그런거지 하는 거겠죠? 기혼페미의 열정, 기혼페미의 뜨거움을 보여주신 단발님!👍👍👍

건수하 2024-03-19 09:21   좋아요 1 | URL
자신의 선택이 부정받는 것 같아 싫어하거나 눈감는 사람도 많은 것 같아요.
낳았다고 뭐라고 하는 것도 아닌데 왜 그렇게 싫어하고 뭐라고 하려고 하는지...

단발머리 2024-03-19 10:24   좋아요 0 | URL
독서괭님 / 생각보다 훨씬, 훠~~~~~~~~ 얼씬 더 많은 거 같아요. 그래도 비교적 잘 이해하시는 분들이 2-30대 여성을 딸로 둔 분들인 거 같아요. 저부터도, 제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한다면.... 그 다음은 뭐, 답이 딱 하나니까요.
기혼페미의 뜨거움 튀어나와 황망히 폴더 인사 시전했습니다. 더 갈고 닦아서 새 나라의 새 기혼페미가 되어볼게요! 불끈!!!

단발머리 2024-03-19 10:29   좋아요 0 | URL
건수하님 / 네, 건수하님 말씀대로 그렇게 하시는 분들 많은 거 같아요. 그럴 때 하시는 말씀이... 아직 어려 모른다, 아직 철이 안 들었다, 나이 들면 다르다.... 기타 등등
생각보다 훨씬 빠르게 이게 우리 현실로 나타나는 거 같아요. 특단의 조치 필요해 보입니다. 도대체 뭘까요? 🤔
 


















알리 헤이즐우드의 책이다. 가장 강력한 뱀파이어 의원의 무남독녀와 늑대인간 무리 알파와의 사랑 이야기인데, 로미오와 줄리엣, 계약 결혼 중 사랑에 빠지는 설정 등이 스토리의 바탕이다. 아무리 그래도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여남이 이리도 다르고, 이리도 서로를 모른다는 것은 비현실적이고 부자연스럽다. 나는 초인적 능력의 늑대인간보다 어리숙한 인간 애덤이 더 맘에 든다. 헤이즐우드 책을 딱 한 권만 읽으시겠다면, 당연히 <The Love Hypothesis>(사랑의 가설)를 권하고 싶다. 아니, 권한다

 


















예전에 사 둔 책을 이제야 읽는다. 오디오북이랑 같이 읽으니, 생각보다는 진도가 잘 나간다. 단어는 쉽고 문장은 짧다. ‘여성 과학자 이야기라는 사실 외에 책의 내용을 전혀 모른 채 시작해서 그런지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놀랄 일이 한가득이다. 여러 부분에 줄을 그었지만 이 페이지를 옮겨본다.

 



 

대화가 통한다는 건 얼마나 신기한 일인가. 친구의 말을 이해한다는 건 얼마나 신나는 일인가. 똑똑한 사람이 똑똑한 사람을 알아본다는 건 얼마나 놀라운 일인가. 엘리자베스의 지적을 캘빈이 알아듣는다는 것, 엘리자베스가 얼마나 똑똑한 사람인지 캘빈이 알아본다는 건 얼마나 놀라운 일인가. 캘빈은 안다. 하지만, 엘리자베스의 말대로 사람들은 모른다. 사람들에게 엘리자베스는 캘빈의 예쁘장한새 여자친구일 뿐이다. 젊고 똑똑하고 아름다운 여자가 똑똑하고 나이든 남자를 넘어서는 일은 얼마나 어려울 것인가. 두 사람이 서로 사랑하는 경우라면, 더욱 더.  

 

 














 

이 책을 빌려오기는 했는데, 너무 어마어마하기도 하고, 기한 내에 다 읽을 자신도 없어서 목차에서 두 챕터만 읽기로 했다. 먼저, <11 : 비전체 또는 성적 차이의 존재론>. 아리스토텔레스의 맞짝이 성적으로 구분되어 있다는 라캉의 주장까지는 이해가 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철저하게 개념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성적으로 구분된 맞짝에 의지했다는 것도. 문제는 이 문장이다.

 

종은 재생산할 수 있는 단위를 의미하기에, “우리는 인간이라는 종은 두 젠더로 이루어졌다”(1337쪽). 그렇다면 결론은 무엇인가. 라캉을 읽는 혹은 라캉을 읽은 지젝의 결론은 무엇인가. 1338쪽과 1340.

 


성적 차이는 단지 인간이라는 유/젠더의 보편성에 종속된 특수한 차이일 뿐만 아니라 인간이라는 종 자체의 보편성 자체 속에 기입되는 보다 강력한 지위를 갖고 있다. 이 차이는 보편적인 종 자체의 구성적 특징이며, 역설적이게도 그 때문에 자신이 구분하는 두 개념보다 (논리적으로/개념적으로) 앞선다. "아마 한 성을 다른 성과 떼놓고 있는 차이는 이쪽 성에도 또 저쪽 성에도 속하지 않을 것이다." (1338)

 


따라서 성적 차이는 궁극적으로 양성 간의 차이가 아니며 각각의 성의 정체성의 한가운데를 가로지르며 그것을 불가능성의 표시로 낙인을 찍는 차이이다. 만약 성적 차이가 양성 간의 차이가 아니라 각 성을 내부로부터 절단하는 차이라면 양성은 도대체 어떻게 서로 관련을 맺을까? 라캉의 대답은 '무관심'이다. 아무런 관계도 없다. 성적 관계는 없다i n'y a pas de rapport sexuel. – 양성은 조화를 이루지 못한다. (1340)

 


성적 차이가 인간이라는 종 자체의 보편성 안에 이미 기입되어 있는 것으로, 성적 차이가 양성 간의 차이가 아니라면, 양성은 도대체 어떻게 서로 관련을 맺고 있단 말인가. 라캉이 말한다. 무관심. 무관심? “아무런 관계도 없다. 성적 관계는 없다.” 그 유명한 성적 관계는 없다가 이런 맥락에서 등장할 줄이야. 욕망의 대상으로서의 남성과 여성만 존재한다는 이야기일까. 결국 내가 욕망하는 그것은, 내가 사랑하는 대상이 아니라, 바로 나 자신이라는 뜻일까. 그렇다면 성적 관계를 맺을 수 없지. 관계란 두 대상간의그런가, 그럴까.

라캉 때문에 졸린 오후, 아니 지젝 때문에 잠이 쏟아지는 오후.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공쟝쟝 2024-03-17 09:4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I want to know you.
유성 생식이란 무엇인가. 그것을 포기(?)하게 하는 정치 경제학은 어떻게 작동중인 건가. 왜 지젝은 여전히 좌파라는 환상을 고수하는 가. 그것이 이를테면 전략적 본질주의인가. ㅋㅋㅋㅋㅋㅋ 그나 저나 그 카페 가려면 산 넘고 물 건너고 바다건너야 하는 데... 레스토랑 식전 한 잔 냄시만 맡고도 배불러서 지쳤다리용. 끌끌.

단발머리 2024-03-18 17:49   좋아요 1 | URL
진화의 과정에서 유성 생식이 유리한 면이 있었겠죠. 지구 46억년 진화의 역사를 거스리는 ㅋㅋㅋㅋㅋㅋ혹은 거부하는 경제학이 저출산입니다. 지젝의 좌파 환상에 대해서는 전 더 읽어봐야겠어요. 근데 뭐 읽어야하죠?
그 레스토랑 애피타이저 너무 거하게 차려내더라구요. 그래서 나는 메인디시까지 못 갔단 말이죠? 라캉카페도 내일 반납인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Lucy by the sea>는 코로나바이러스가 뉴욕을 상륙하기 직전의 상황에서 시작한다. 루시, 아니 대부분의 사람들이 지금 자신들에게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몰랐는데, 과학자인 루시의 전남편 윌리엄은 어떻게 해야 할지 알았다. 그는 이혼한 세번째 부인과 막내딸을 다른 곳으로 이동시키고, 장성해서 이미 결혼한 두 딸의 이사를 의논하고, 그리고 외곽에 집을 얻어 자신이 직접 루시를 데리고 뉴욕을 떠난다. 탈출한다. 이 주 정도 머물 거라 생각하고 윌리엄을 따라나섰던 루시는 코로나가 뉴욕을 강타하는 현장을 텔레비전 화면을 통해 확인하며 우울함과 절망감을 느낀다.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후 상황이 나아졌을 때, 루시는 딸들을 만나러 간다. 저기 멀리 두 딸이 보인다.

 


I could not believe it.

Chrissy and Becka walked to the table - William and I were now standing up - and they put their arms out and made hugging motions; even with their masks on, I could see their happiness just beaming forth.

I have never seen anything as beautiful as those girls. These women. My daughters!

They were laughing and laughing - and William was beaming behind his mask as well, as he glanced at me. I said, "William! You planned this?"

"We all did," Chrissy said. "We wanted to surprise you, so we did.” (219p)

 


나는 딸이 하나뿐이라 딸이 둘인 느낌이 어떤 건지 모른다. 나는 자매가 없어서 언니와 여동생 간의 애정과 미움, 숭배와 연민에 대해 잘 모른다. 나는 그런 감정을 책으로 배웠다. 그러니깐 <A summer to die>의 자매 이야기에서, 두 사람의 감정선이 베스트 프렌드 사이의 그것과 비슷하다고 추측할 뿐이다. <나의 눈부신 친구>의 레누와 릴라처럼 말이다.

 


아들은 나와 생김새와 성격, 성향, 심지어 춤출 때의 바이브까지 비슷하다. 딸아이는 자기 아빠의 생김새와 성격, 성향, 피부톤, 머리카락을 물려받았다. 하지만, 나는 내 분신이 딸아이라고 생각한다. 내게 딸은 한 명이고, 그래서 나는 내 사랑을 나눠줄 필요가 없다. 딸아이가 내게 관심을 요구할 때, 그 애는 누구와도 그것을 나눌 필요가 없다. 나는 딸이 하나니까.

 

 

싱가포르 창이 공항 스타벅스에 앉아있을 때였다. 금발의 엄마가 여자아이 둘을 데리고 매장 안으로 들어왔다. 큰아이는 10, 작은 아이는 7살 정도 되어 보였다. 엄마는 커피를, 아이들은 음료와 작은 빵, 그리고 샐러드 종류를 시켰던 것 같다. 바로 내 옆에 자리를 잡았는데, 자리에 앉자마자 작은 아이가 책을 펼쳤다. 물론, 영어책이었다. 나도 영어책이 있긴 했다. 짐 쌀 때 정신이 없어 몰랐는데, 어깨에 메고 온 가방 안에 책이 있었다. 책을 펼쳐 놓고, 영어책을 펼쳐만 놓고 곁눈질로 두 아이를 살폈다. 그녀에게는 딸이 둘이었다. 예쁘고 귀여운 두 명의 여자아이. 소녀이고 이제 곧 성년이 될 아이들. 두 명의 딸을 가진 기분이 어떨까 생각했다. 내게 딸이 한 명 더 있었더라면.

 

 

아이가 화장실에 다녀왔다. 가방 속 짐을 다시 정리하고, 잠깐 쉬었다. 이야기를 나누고 자리에서 일어났다. 캐리어를 끌면서 다음 장소로 이동했다. 루시의 문장이 떠올랐다. my beautiful two daughters. 내게는 my beautiful daughter겠지

 

고슴도치도 제 새끼는 예쁘다 한다지만 모든 새끼는 예쁘고 그래서 고슴도치 새끼도 예쁘다. 나도 그렇게 내 새끼가 예쁘다. 내 눈에는 예쁘다.

 

키가 크고 하얗고 당당한 아이가 내 눈에는 예쁘다. 나 스스로는 키가 크다는 걸 좋아하지도 싫어하지도 않았다. 어렸을 때부터 항상 컸다. 키가 크다는 말이 어떤 사람들에게는 자랑처럼 들리기도 하겠지만, 그건 이쪽 세계를 모르는 이들의 말이다. 한 반에 여학생이 55명이고 번호를 키순으로 매길 때, 49번에서 54번의 아이들이 서로 자기가 더 작다고 우기며 앞번호를 차지하기 위해 얼마나 애쓰는지 모르는 사람들의 말이다. ‘키가 큰 건 좋지만 (여자가) 너무 큰 건 좋지 않다라고 사람들이 말할 때, ‘너무의 범위에 대해 생각해 보지 않은 사람들의 말이다. 나는 키가 171센티미터다. 학교 졸업하고 나서 1센티 더 자라서 회사에 들어가 영양상태 좋아져 키가 더 컸다고 말하고 다녔다. 하이힐을 신으면 177에서 178 정도 된다. 일반의 한국 남자들이 가까이 오지 않는다. 당연한 일이고, 난 그걸 당연시하면서 살았다. 그게 불편하지 않았고 싫지 않았다.

 


싱가포르 Changi공항을 나와 대형 쇼핑몰을 구경하고 시내 중심부에서 점심을 먹고 National Stadium으로 이동했다. 현지기온 30도에 체감온도 36, 테일러 스위프트에 대한 사랑을 더하고 나니, 대략 6만명 정도 모였다는 현장은 폭발 직전의 활화산 같은 열기로 뜨거웠다. 거기에 내 딸이 있었다. 키가 크고 하얗고 아름다운 내 딸. 싱가포르는 다인종국가라 다종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하지만 싱가포르의 거리, 쇼핑몰, 그리고 테일러의 공연 현장까지 내 딸 같은 사람은 없었다. 관광객이 분명한 금발의 여성들이나 말레이시아에서 온 듯한 사람들, 그리고 중국계 싱가포르인들을 통틀어서, 내 딸 같은 사람은 없다. ‘너무키가 큰 나보다 훨씬더 큰 내 딸. 동양인에게서 나올 수 없는 골격이고 동양인답지 않은 모습이다. 멀리서, 가까이에서 내 딸을 본다. 키가 크고 하얗고 아름다운 내 딸

 

 


건수하님의 페이퍼 <생각을 부르는 책>(https://blog.aladin.co.kr/suha/15363237)을 인상깊게 읽었다. 처음 페미니즘을 읽었을 때부터 그에 대한 고민이 많았기 때문에 한 문장, 한 문장이 콕콕 마음에 박혔다. 하나의 명쾌한 답으로 정리될 수 없는 문제라는 걸 안다. ‘자매애는 없다라는 정희진 선생님의 말씀도 당연히 떠오르고.

 


기혼페미에 대해, 내가 아는 한 가장 신랄한 비판자인 내 딸에게 오늘의 너는, 나의 눈물 나는 혹은 절절한 돌봄노동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라고 말하지 않는다. 그건 비겁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누가 낳아달라고 했냐?’라는 말을 들을 때는 마음이 좀 그렇기는 하다. 그 애의 동의 없이 그 애를 낳은 것은 사실이지만, 그때 새로운 생명을 잉태하기로 한 나의 선택이, 오늘 그 애의 삶을, 삶 속의 기쁨과 행복을 가능하게 했기 때문이다.

 


페미니즘 책을 한 권도 읽지 않았지만, 페미니즘이 말하고자 바를 명확하게 이해할 뿐만 아니라, 자기 언어로 설명할 줄 아는 이 아이를, 나는 이해하고 그리고 안타까워한다. 대학에 들어가면 당연히 미팅을 하고 남자 친구를 사귀고 취직 후에는 결혼, 그 후에는 '출산과 육아'라는 일반적이고 쉬운 선택지를 쫓았던 내 세대(정확히는 나)와 달리, 자신의 삶을 옥죄는 다분히 기업적인 억압과 위협(화장실 몰래카메라, 리벤지 포르노, 데이트 폭력, 이별 살인, 경력 단절, 독박 육아)을 이들 2-30대 여성들은 알아차렸다. 결혼이라는 커다란 그물망 속에 들어가기 전에 그 이중성을 간파했다. 현실이 전쟁보다 더한 상태임을 여성들은 합계출산율 0.78로 증명했다. 친한 언니들의 아이들까지 합해 모두 4명의 대학생들이 있지만, 그중에 남자 친구가 있는 아이가 하나도 없다. 어떤 사람인지 몰라 사귀기 무섭다는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흘러 나온다. 이들의 두려움과 절망, 그리고 굳건한 결심에 대해 이해한다, 내가 이해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는.

 


쉽게 연대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기혼페미를 밀쳐내지 않으면서, 과격하게 들리는 주장들을 홀대하지 않으면서 가능한 범위내에서의 연대를 만들어갈 방법을 찾아내고 싶다. 공부라는 실천, 공부라는 연대를 넘어서는 또 다른 모습의 연합을 만들어가고 싶다. 내가 가진 경험을 나누고 싶고, 그들의 혜안을 통해 배우고 싶다. 그걸 일상의 내 삶 속에서 구현하고 싶다.

 


키가 크고 하얗고 아름다운 내 딸이 그러한 것처럼, 내가 낳지 않은 그들 역시 나의 딸이다.

페미니즘 책을 읽지 않았어도 알아채고 행동하는 그들이, 내게 지혜를 나눠주는 나의 어머니다.

 







댓글(21)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잠자냥 2024-03-13 16:1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작년 4분기 합계출산율 0.65명입니다~!!
연간 출산율도 0.78명에서 0.72명으로 떨어졌읍니다~!! (난 왜 좋아하는가? ㅋㅋ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24-03-13 18:12   좋아요 1 | URL
전 사실 우리나라 너무 인구밀집지역이라 인구 조금 줄어도 괜찮다고 생각하는데 사실 지금 출산율은 어마무시해서요. 이렇게 할 수 밖에 없는 특별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해요. 그 근거는 세종시의 비교적 높은 출산율....

좋아하시는 이유를 알고 싶네요ㅋㅋㅋㅋㅋㅋ 도대체 뭡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잠자냥 2024-03-13 20:21   좋아요 2 | URL
우리나라 지금 돌아가는 꼴을 보면………. 사람 특히 여자 소중한 줄 모르는 거 같아서 그냥 소멸해도 될 거 같습니다.

단발머리 2024-03-13 21:16   좋아요 1 | URL
네, 저도 공감합니다. 여자 소중한 줄 모르는 그런 시대에요. 소멸할 거라는 예상은 예상이 아니라 곧 현실이 될 거 같아요. 특단의 조치가 없다면 말이지요.
세상은 항상 말세인데 요즘은 더 그래 보여요. 에구...........

수이 2024-03-13 16:5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루시 바이 더 씨! 저도 갖고 있습니다. 읽어보겠습니다. 딸롱이는 나중에 모든 걸 다 알게 될 거예요, 알면 다행이고 모르면 손해인데...... 역시 감탄하고 가요. 저는 이제서야 다른 아이들도 내 아이처럼 서서히 마음에 들어오기 시작하는데 ‘낳지 않은 그들 역시 나의 딸‘들이라고 하는 단발님은 정말로 멋진 마음의 소유자. 결혼 제도에 묶이지 않고 자유롭게 사랑을 하고 자유롭게 출산을 하고 자유롭게 아이들을 키울 수 있는 사회가 온다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 다 망해버려, 이런 건 별로.....

단발머리 2024-03-13 18:45   좋아요 1 | URL
결혼 제도에 묶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만나고 사랑하고 함께 사는 사람들 사이에 아이가 있다면, 아이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 제도에 대해서는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알면 다행이지만 모르게 되지 싶어요.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저로서는 어쩔 수 없는 면도 있구요.

루시 바이 더 씨, 좋아요. 스트라우트 책 중에 저는 이 책이 제일 좋더라는....

건수하 2024-03-13 17:3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읽지 않아도 페미니즘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알고 있지만, 읽으면 기혼페미에 대해 비판하기 쉽지 않다는 걸 알게 될 것 같은데... 아닐까요? 그렇지만 꼭 알아 달라는 건 아니고.. 그들이 우리보다 더 현명하고 자유롭게 살아가면 좋겠어요.

단발머리 2024-03-13 18:53   좋아요 3 | URL
그런 경우에 저는 에이드리언 리치를 읽으라 권하고 싶은데, 읽고 나면 오히려 더 과격해지지 않을까 싶어요.
꼭 알아달라는 건 아니라는.... 건수하님의 말씀에 공감합니다. 어쩌면 그녀들은 계속 우리를 알아주지 않을 수도 있다는.....
이런 슬픈 예감이 들어요. 그래도......... 건수하님과 같은 마음으로 저도 그녀들을 응원합니다.

은오 2024-03-13 19:3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

단발머리 2024-03-13 21:17   좋아요 1 | URL
💕💓🩷

공쟝쟝 2024-03-13 20:0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즈이집은 딸이 셋이고…. 우리의 자매애는…. 살벌하다 🩷💕🩷

단발머리 2024-03-13 21:09   좋아요 1 | URL
딸이 셋이라.... 당당하고 우아하고 아름다운 딸이 셋이라 이 말씀이시죠?
살벌한 매운맛 자매애 와중에 쟝님이 순한맛이라는 건 들어 알고 있습니다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4-03-16 11:51   좋아요 1 | URL
제가 순한 맛 담당인데 우직하게 버티고 있어서인지 이것들이 아무도 시집을 안가네요…. ㅋㅋㅋㅋ 엄마 미안…

독서괭 2024-03-13 20:4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아 감동적인 글이예요..❤️❤️❤️
더불어 단발님은 단발이 아니라는 데 더하여 키가 크시다는 정보까지. 크고 하얗고 아름다운 내딸~ 너무 좋네요. 그런데 제 딸이 커서 기혼페미 비판하면..음… 속상할 것 같아요 ㅜㅜ
일상의 내 삶 속에서 구현하고 싶다는 단발님의 말씀 응원합니다! 저도 노력할게요!!

단발머리 2024-03-13 21:14   좋아요 1 | URL
단발인데 단발은 아니오며 그리고 저는 키가 큽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독서괭님의 따님이 자라서 기혼페미를 비판하게 될지 아닐지는 모르겠지만 일단은 지금은 중요한 거 아닐까요. 항상! 엄마랑 같이 있고 싶어하는 그 시기, 아이의 그 마음을 저는 쪼금은 알거든요.
맘껏 누리시기 바래요. 어디가든 데려가시고요. 곧 혼자 가겠다는 말이.... 나오는 순간이 옵니다요. 하하하!

빨간 하트 감사해요, 독서괭님! 제가 잘 접어서 서랍장에 고이 간직하겠습니다!

다락방 2024-03-14 11:1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희 엄마가 글을 쓰시는 분이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저희 엄마도 저랑 여행을 다녀오고난 후 내 딸 아름답다 생각하셨을까요? 저희 엄마도 이런 글을 썼을까요? 저는 딸이 없으니, 엄마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이거 투비에 쓰셨으면 제가 유료하트 쏴드렸을 겁니다. 크게.....

단발머리 2024-03-18 17:53   좋아요 0 | URL
만약 다락방 어머님께서 글을 쓰신다면, 내 딸 아름답다 그리고 똑똑하다 이렇게 쓰셨을 거 같은데요. 이국 땅에서도 전혀 쫄지 않고 어머님과 이모님을 근사한 곳으로 인도하고 맛있는 음식을 권해드리고 그때그때 건의사항도 모두 받아주는 그런 딸이요.
행복한 여행의 묘미를 선사해주는 딸이요!!

투비는 저도 생각 중이에요. 근데 알라딘 글을 그대로 옮겨도 괜찮을까 모르겠어요. 새 글을 쓸 여력은 없는데 말이에요 ㅋㅋㅋ

2024-03-14 15: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4-03-18 18: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4-03-15 15:0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4-03-18 17: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그럴 거면 그냥 테일러 회사에 들어가! 라고 말하는 엄마가 있었다. 그게 나다. 큰아이는 테일러에 대한 칭찬을 자기 것으로, 그에 대한 비난을 자기 것으로 받아들인다. 그녀의 희노애락이 모두 그 애의 것이다. 큰아이는 테일러 스위프트를 사랑한다. 테일러가 도쿄에서 공연을 했을 때, 자기 인생을 통틀어 테일러가 자기한테 제일 가까이 왔다고 지나치게 감격해하기에, 도쿄 티켓팅에 실패한 아이의 마음을 위로하고자 지나가는 말로 한 마디 했다. 그니깐, 그냥 개인이 테일러 표를 구하는 거는 거의 불가능한가 봐, 그치? 그에 영감을 받은 건지 어쩐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큰아이는 그 때부터 표 구하기 어려운 유럽이나 땅덩어리가 너무 넓은 미국보다는 그나마 접근성이 좋은 싱가포르의 티켓을 ‘기업적으로‘ 리셀하는 사이트에 들락날락하였고. 웃돈을 주면 그 표를 구할(!) 수는 있다는 사실을 알게됐다. 


혼자 가겠다고 하면 아빠가 허락 안 할게 뻔해서 어째야 하는 상황. 큰아이의 베프도 광클 기예로 일본 아이돌의 공연을 예매했지만 부모님의 반대로 가지 못했다는 것을 알기에 망설이던 찰나에. 그래, 그럼 엄마가 같이 갈게. 엄마가 같이 가면 되잖아.  


그래서 싱가포르에 간다. 남동생이 초대해서 엄마, 아빠, 우리 가족 셋이 싱가폴에 갔던게 10년 전. 남동생이 다 알아서 해주니깐 신경쓸 게 하나 없었지만, 초등생이었던 아이 손 꼭 잡고 다녔는데, 이제는 그 손 놓치면 내가 더 큰일이라 열심히 따라다니겠다 약속을 했다. 아빠 닮아서 얼마나 계획을 촘촘히 짜는지 보다 못한 내가... 근데, 거기 30도고, 한낮에는 돌아다니지 말라는데... 라는 말을 덧붙이기는 했다. 하루 평균 1,500보, 맥시멈이 8,000보인 내가 잘 따라다닐지 너무나 걱정되지만. 가긴 간다. 지구는 둥그니까 자꾸 걸어나가면....


아이패드에 다운받아 가는 책은 이렇게 두 권. 짐 마지막 확인하고 냉장고 청소하고 집 대충 정리하는 그 바쁜 아침에 알라딘 셀럽 페이퍼 보고 구입한 책은 이거. 하나도 못 읽어도 가져는 가는 마음. 취미요? 아, 취미는 ….. 독서예요.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4-03-07 21:4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4-03-07 21: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24-03-07 22: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니 산드라 브라운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화이팅!

싱가폴 잘 다녀오세요, 단발머리 님!! 그리고 현지 카야토스트 꼭 드셔주세요 ㅠㅠ 저는 싱가폴 갔을 때 그걸 못먹었다는 게 너무나 안타까워요. 충분히 즐기고 오시길 바랍미다. 따님도 엄마도 두 분만의 시간 행복하시겠어요. 꺅 >.<
소식 자주 전해주세요!!

단발머리 2024-03-07 22:29   좋아요 0 | URL
아니 산드라 브라운입니다. 무려 ㅋㅋㅋㅋㅋㅋ
맛난 거 많이 먹고 올게요. 저도 카야토스트 엄청 기대돼요. 카야토스트에 커피 한 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탑승 전인데 일단 2번 싸웠습니다. 무사히 잘 돌아오기를 빌어주세요! : )

독서괭 2024-03-08 07:2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싱가폴은 벌써 많이 덥군요? 아이의 열정에 호응해주시는 단발님 고생이 많으십니다.. 그래도 둘만의 여행 좋을 것 같아요!! 조심히 즐겁게 다녀오세요~^^

단발머리 2024-03-12 07:33   좋아요 1 | URL
많은 고생을 하고 ㅋㅋㅋㅋㅋ 잘 다녀왔습니다. 둘만의 여행도 재밌고 스펙타클하다는 걸 배우고 왔네요.
돌아오니 한국의 추위가 반갑다고 쓰고 싶은데 어제 많이 춥더라구요.
독서괭님, 굿모닝!!
 


















두 달 넘는 방학 내내 딩가딩가 놀다가 백화점에서 구입할 게 있어 잠깐 외출하는데 집에서 읽던 책 이어 읽겠다고 북커버로 책 싸고 연필, 형광펜 챙겨서는 기어이 책 들고 나갔다. 파이어스톤의 혁명성과 더불어 그의 한계에 대해 생각해보고, 더 깊고 더 넓은 페미니즘에 대해 나는 알아가겠다, 알아내겠다, 라는 결심을 했다. 프레첼 먹으면서



내돈내산책이지만 이 책은 특히 뿌듯하다. 해러웨이는 진국이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햇살과함께 2024-03-06 18: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저도 지난 주말에 맛보기로 잠깐 읽었는데, <성의 변증법> 나와서 반가웠지만,,
역시 어렵다 이번 달도 어려워 하며...
알록달록 태그가 아름답네요~

단발머리 2024-03-07 21:39   좋아요 1 | URL
저두 어려워요. 잘 따라가고 있는지 여쭤보고 싶구요. 우리 서로 의지하면서 이번달에도 완독에 성공할 수 있기를요.
제가 알록달록파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

호시우행 2024-03-07 06:5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꼼꼼한 독서 태도가 엿보이네요. 마치 참고서에 밑줄 좌악 그은 것처럼.ㅎㅎ

단발머리 2024-03-07 21:41   좋아요 0 | URL
네, 제가 꼼꼼한 독서를 지향합니다! 학교 다닐때 참고서보다 더 꼼꼼하게 읽고 있습니다 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4-03-07 09:3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오 단발머리 님 벌써 시작하셨군요! 저도 다음주에는 시작해야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도 프레첼 좋아합니다. 화이팅!!

단발머리 2024-03-07 21:42   좋아요 0 | URL
새로운 세계가 열립니다. (이것은 불안한 예고편? ㅋㅋㅋㅋㅋ) 프레첼, 특히 아몬드 크림치즈는 사랑💕입니다!

책읽는나무 2024-03-07 21: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책 표지와 또 깔맞춤인가요?
색감도 잘 어울리고 간식 프레첼도 잘 어울리고...^^
저 어려운 책을 카페에서 읽음 옆에서 다들 우와!! 해줘야 하는데 말입니다.
혹시 누군가의 탄성소리 안 들렸나요?ㅋㅋ
🙊🙉🙆‍♀️

단발머리 2024-03-07 21:46   좋아요 1 | URL
아… 책나무님이 그렇게 봐주시면 그것은 사실입니다 ㅋㅋㅋㅋㅋ 부러 아아를 시켰습니다.
책나무님 옆에 계셨으면 우리 서로를 보며 우와! 했을텐데 제 옆에서는 아무도 우와! 를 안 해주셨답니다. 서울로 출장오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