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형제 동화전집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1
그림 형제 지음, 아서 래컴 그림, 김열규 옮김 / 현대지성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형제 동화전집] 동화의 원형이 된 그림형제의 동화집, 대단하고 엄청나~

 

그림형제 동화전집!^^ ~ 반갑다. 어른이 되어서 이렇게 만날 수 있어서 영광이기도 하다. 현대지성 출판사에 감사를 드린다.

 

이름만 들어도 기분이 좋아지는 사람이 있다. 나에게는 그림형제가 그런 사람이다. 유년기에 감동적으로 읽은 동화들은 거의 그림형제에 의해서 발굴되고 정리되었다는 것을 알고부터 그렇게 고마울 수가 없었다. 헨젤과 그레델, 신데렐라, 엄지둥이, 잠자는 숲 속의 공주, 개구리 왕자, 빨간 모자, 백설공주, 라푼젤, 고양이와 쥐, 늑대와 일곱 마리의 염소, 여왕벌 등을 읽으며 꿈과 상상의 세계로 날아가곤 했으니까.

 

 

야코프 그림과 빌헬름 그림 형제는 독일의 언어학자이자 문헌학자 형제다. 독일의 문학의 근간이 되는 독일의 옛 관습과 전해오는 민담을 조사한 후 책으로 엮은 학자들이다. 1812, <어린이와 가정을 위한 동화집>을 시작으로 출간된 이들의 동화집은 모든 동화의 원형이라 부를 정도였다.

 

처음에 나오는 <개구리 왕자>가 인상적이다.

사람이 원하면 무엇이든 이뤄지던 시절, 어느 나라의 막내 공주는 자신이 살고 있는 성 부근의 울창한 숲 속의 샘에 가는 습관이 있었다. 더운 날이면 막내 공주는 그 샘에 가서 앉아 황금 공을 가지고 놀곤 했다. 그러다 황금 공을 샘에 빠뜨리게 되고, 공을 잃어버려 울고 있는 공주에게 샘 속에서 개구리 한 마리가 나와서 도와주겠다고 한다. 황금 공을 찾아오면 원하는 것을 주겠다는 공주에게 못생긴 개구리는 단지 자신을 사랑해주고 친구가 되어주고 함께 침대에서 자게 해달라고 한다.

개구리가 황금 공을 찾아주자, 공주는 약속과 달리 달아나 버리고 약속조차 잊어버리게 된다. 하지만 개구리는 약속을 꼭 지키라며 공주가 사는 성까지 찾아오고 왕 역시도 공주가 한 약속이기에 지키라고 한다.

 

네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너를 도와준 상대를 무시하는 건 옳지 않은 일이다. (63)

 

아버지의 말을 거역할 수 없었던 공주는 싫지만 억지로 개구리와의 약속을 지키게 된다. 공주는 개구리와 함께 식사도 하고 공주방에 데려가지만, 결국 화가 나서 개구리를 던져버리게 된다. 그러자 놀라운 일이 벌어진다. 못생긴 개구리가 멋진 왕자로 변신한 것이다. 못된 마녀의 마법에 걸려 억울하게 개구리가 된 왕자는 공주로 인해 마법이 풀리게 되고 공주와 함께 결혼해서 잘 살았다는 이야기다.

 

 

1062쪽에 달하는 이 책에는 개구리 왕자, 빨간모자, 백설공주, 라푼젤, 고양이와 쥐, 늑대와 일곱 마리의 염소, 헨젤과 그레델, 신데렐라, 엄지둥이, 잠자는 숲 속의 공주, 여왕벌, 겁 없는 왕자, 영리한 꼬마 재단사 등 210편의 동화가 수록되어 있다. 일러스트레이션의 황금기인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세계 3대 일러스트레이터로 활약했던 아서 래컴의 컬러 삽화도 들어 있다.

 

 

어린 시절, 그림형제의 동화들은 꿈과 상상의 세계로 데려다 주었다. 왕자와 공주, 마녀와 마법사 이야기, 못생긴 개구리가 멋진 왕자로 변신하고, 잠자던 공주가 깨어나고, 계모에게 설움 받는 소녀에겐 은인이 나타나고, 모두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이야기였지만 어디선가 일어날 것 같은 이야기라고 생각했을 정도였다. 그런 동화의 원형이 그림형제가 공동으로 펴낸 동화집이었다니, 엄청 대단한 형제들이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ocomi 2015-04-09 15: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전 어릴 때 안데르센 동화집 엄청 좋아했는데 그림 형제 동화집도 있었군요. 백설공주 라푼젤 헨젤과 그레텔 브레맨 음악대 등이 그림형제의 동화인줄 몰랐어요. 정말 탐나는 책이네요!

봄덕 2015-04-09 19:19   좋아요 0 | URL
저도 안데르센 동화집, 이솝 우화, 그림형제 동화집, 모두 감동을 준 책이었어요. 그림형제 동화집은 제일 늦게 알았지만 말입니다.^^

준혁아방 2015-04-09 16: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동화란말만들어도 설레는건 나이먹은걸까요?

봄덕 2015-04-09 19:20   좋아요 0 | URL
유년의 추억이 주는 설렘은 나이하곤 상관 없지 않을까요? 잘 모르겠지만 그런 생각이 들어요.^^

비로그인 2015-04-09 23: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읽어봤는데 정말 정말 너무 너무 좋았답니다.

봄덕 2015-04-10 11:51   좋아요 0 | URL
볼수록, 읽을수록 마음에 들어요. 사랑스런 책이랍니다. 그림형제 동화집을 모두 담았기에, 더욱 애정이 갑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