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잘재잘 제발 입 다물어!
피에르 델리 글, 마갈리 르 위슈 그림 / 미운오리새끼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재잘 재잘 제발 입 다물어!] 수다쟁이 병아리의 성장 그림동화~

 

봄마다 삐약삐약 외치는 노란 병아리를 보게 됩니다. 병아리들이 잠시도 쉬지 않고 재잘거리는 이유가 신기했던 적도 있어요. 노란 옷을 입은 유치원 아이들이 재잘거리는 모습과 많이 닮은 걸 보면 병아리들도 세상에 대해 궁금한 게 많은가 봐요.

 

 

책 표지에는 눈을 동그랗게 뜨고 위를 쳐다보는 병아리 한 마리가 있답니다. 이 책의 주인공이죠.

어느 날, 엄마 닭이 알을 낳았는데요. 무려 아홉 개랍니다. 엄마 닭 품에서 다른 알들은 그저 꿈틀대기만 하는데 유독 한 알이 말을 하기 시작해요. 드디어 알에서 깨어난 병아리 아홉 마리는 노란 털을 뽐내며 엄마 닭을 쳐다봅니다. 그 중에서 눈에 띄는 건 아홉째인 수다쟁이군요. 엄마 닭이 아무리 입 다물라고 해도 수다쟁이는 그치지 않아요. 별명이 입 다물어가 된 수다쟁이 병아리는 계속 질문을 하고 싶어 합니다.

 

다른 병아리들은 엄마 닭을 따라 밖으로 나가지만 아홉째는 아빠 닭과 수다를 떨어요.

엄마 닭이 병아리들을 데리고 소 아주머니에게 인사를 시키면 수다쟁이 병아리는 혼자서 질문을 퍼부어요. 돼지 아저씨에게 인사를 가서도 엉뚱한 질문을 합니다. 거위 할머니에게 인사를 가서도 기죽지 않고 질문을 합니다,

 

-그런데 아빠가 울면 해가 뜨는 거예요? 아니면 해가 뜨면 아빠가 우는 거예요?

-그런데 소 아주머니, 바람이 어디서 불어오는지 아세요? 아주머니 엉덩이 말고요.

-그런데 진흙투성이 돼지 아저씨, 꼬리는 일부러 그렇게 돌돌 말고 있나요?

-그런데 거위 할머니, 거위들은 항상 그렇게 거만해요?(본문 중에서)

 

모두들 수다쟁이의 질문에 대답은커녕 수다쟁이보고 입 다물라고만 합니다. 하지만 수다쟁이는 그런 말을 듣기 싫어하죠. 잔소리도 한두 번이죠. 결국 싫으면 떠나는 건가요? 수다쟁이는 입 다물라는 소리를 피해 멀리 도망을 가게 됩니다.

 

수다쟁이가 집을 떠난 후, 농장 식구들은 이제 조용하게 살 수 있다며 후련해 하죠. 하지만 그 다음날부터 농장엔 슬픔이 감돌고 비정상이 되죠. 지저분한 돼지는 스스로 목욕을 하고, 소가 새처럼 매달리기를 하고, 거위도 정처 없이 떠돌아다니고, 병아리들도 뛰어놀지 않아요. 엄마 닭은 슬픔에 자기 털을 뽑다가 깨닫게 되죠. 그 모든 게 수다쟁이가 없어졌기 때문이란 걸요. 그리곤 수다쟁이를 찾으러 가죠. 숲 속에서 여전히 질문을 하고 있는 병아리를 발견합니다.

 

 

-그런데 말이야, 우리 엄마는 나를 사랑하실까?

-그럼, 당연히 사랑하지. 내 소중한 아가야! (본문 중에서)

 

엄마의 사랑을 확인한 병아리는 엄마와 세 가지 약속을 합니다. 혼자서 질문만 하는 게 아니라 때로는 조용히 하면서 자기 차례가 되면 말하기, 주위를 살펴보고 이미 답이 있는지 확인한 후에 질문하기, 질문하고 나서는 대답을 기다리기…….

 

호기심이 많은 병아리의 질문이 재미있게 펼쳐지는 그림동화입니다. 질문을 하기 전에 생각하는 힘을 기르게 하고, 질문을 통해 남과 대화를 이어가는 것을 배우게 되는 동화랍니다. 호기심 많은 아이들의 끝없는 질문에 대처하는 방법을 나누는 책입니다. 호기심과 질문은 세상을 알아가는 방법이기에 아이들의 질문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귀엽고 깜찍한 수다쟁이가 열린 마음 병아리로 성장하는 성장 그림동화, 참 재밌네요.

 

 


댓글(4)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해피북 2015-03-19 20: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질문도 귀여운 병아리 예요

봄덕 2015-03-19 21:30   좋아요 0 | URL
가출한 뒤의 수다쟁이의 질문은 더욱 명품입니다.~^^혼자서 나무와 하늘 ... 자연에게 묻기만 하거든요.^^

비로그인 2015-03-20 09: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수다쟁이는 저희 집 아들 같네요.
ㅋㅋ

봄덕 2015-03-20 10:51   좋아요 0 | URL
오호^^ 그렇게 호기심도 많고 질문이 많다니, 잘 키우셔야 할 듯 하네요. 나중에 큰 인물이 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