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자가 들려주는 이야기 한국사]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정자가 들려주는 이야기 한국사 어린이 한국사 첫발 6
청동말굽 지음, 조예정 그림 / 조선북스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자가 들려주는 이야기 한국사/청동말굽/조선북스]정자문화의 발자취를 찾아서~

 

정자라면 자연과 함께하는 확~ 트인 전통 건축물이다.

물 좋고 공기 좋은 곳에서 자연과 함께하는 쉼터, 바위를 도는 계곡물과 숲 속 바람을 느끼며 풍악과 음유시를 즐기던 낭만적인 선비들의 문화교류의 장이었다.

먹고 즐기는 유희의 장소이기도 했지만 예술과 학문을 나누던 풍류의 장소였다.

자연과 함께 풍류를 즐기던 정자는 선조들의 힐링 장소였다. 때로는 나라를 걱정하는 마음에서 지은 우국충정의 건축이기도 했다.

 

이름만 알고 스쳤던 우리의 문화유산인 정자에 얽힌 이야기를 만났다. <정자가 들려주는 이야기 한국사>에는 전국에 흩어진 정자에 얽힌 이야기를 아이들 수준에 맞게 담아낸 책이다.

    

 

 

 

처음에 나오는 경주 이견대.

 

이견대는 경주시 감포 앞바다에 있다. 수학여행으로 경주에 갔을 때 보기도 했고, 감포에 놀러갈 때마다 들렀던 곳이다.

 

 

 

 

 

이견대는 죽어서라도 용이 되어 왜구로부터 신라를 지키겠다는 문무왕의 수중릉을 바라보고 있다. 신문왕이 바다에서 용이 된 아버지 문무왕을 만나 만파식적을 얻었다는 전설이 전해지는 곳이다. 만파식적은 나라의 걱정과 근심을 없애준다는 피리였다. 피리소리를 들은 적들이 귀신에 홀린 듯 달아난다는 신비의 피리다.

 

포석정터 역시 수학여행 때 보면서 예쁜 곡선미에 반했던 곳이다.

경주시 배동에 있던 포석정은 사라졌지만 전복 모양의 돌 홈이 남아 있어서 그 신라인들의 예술감각을 보여주고 있다.

예전에 배웠던 포석정은 신라 멸망의 장소였다. 왕과 귀족들이 풍류와 향략에 빠져 국가의 안위를 돌보지 않았고 결국 멸망을 재촉했던 장소로 배웠는데......

하지만 주변에서 건축물과 제기들이 발견되면서 포석정터에서 신라의 왕족이나 귀족들이 물길 위에 술잔을 띄우고 풍류를 즐겼던 장소, 신라의 멸망을 앞당긴 장소가 아니라, 신라 왕실이 제사를 지내던 신성한 장소로 파악되었다고 한다. 신라의 경애왕을 치기 위해 후백제의 견훤이 쳐들어 왔을 때 경애왕은 포석정에서 하늘에 기도를 올렸던 곳이라고 한다. 처음 알게 된 사실이다.

 

경복궁 경회루는 왕실 가족이나 외국 사신들을 위한 화려한 연회를 벌이던 곳, 어린 단종이 숙부인 수양에게 왕위를 넘겨주기 위해 성삼문에게서 옥새를 받던 눈물의 장소, 임진왜란 때 불타 버린 곳, 흥선대원군에 의해 다시 재전된 곳이기도 한 역사의 중심에 있었던 문화유산이다.

 

수양대군을 왕이 되도록 지략을 세우고 세조시절에 영의정까지 오른 한명회. 그가 지은 압구정은 지금 압구정터의 흔적만 남았다고 한다.

   

책에서는 황희 정승이 마지막 여생을 보내던 파주시 임진강 기슭의 반구정, 독립선언서가 낭독되고 대한독립만세가 울려 퍼졌던 3·1운동의 중심지인 서울시 종로구 탑골공원 팔각정에 대한 역사 이야기가 쉽고 재미있게 그려져 있다.

    

이외에도 인조반정을 도모하기 위해 칼을 씻었다는 세검정터, ‘토황소격문으로 유명한 신라 최고의 천재였던 최치원이 여생을 보낸 경남 합천의 농산정, 학문을 사랑한 정조의 버팀목이 되었던 창덕궁 후원에 자리한 창덕궁 주합루(규장각), 조선 후기 여류 시인들이 모여 시를 읊었던 삼호정터(지금 용산성당 자리), 종로구 부암동의 흥선대원군의 석파정, 단종의 비애와 명성왕후의 서러움과 말을 키우던 유적지이기도 한 화양정터, 취운정과 백록정터, 조선 최초의 피겨스케이팅을 선보였던 경복궁 향원정에 대한 역사적인 의미를 알 수 있는 책이다.

    

조상들이 남긴 정자는 전국 어디를 가도 쉽게 만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그런 정자에서 문과 예를 사랑했던 선조들의 문화를 만날 수 있었다. 그저 스치고 지나가기도 했던 정자에 얽힌 유래와 이야기를 만날 수 있었다. 자연을 사랑했던 선비들의 문화, 예과 문이 함께 어우러진 풍류가 깃든 선비들의 힐링 장소였음을 알게 해준 책이다. 정자문화답사도 의미 있음을 알게 해준 책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즐거운상상 2014-09-23 22: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보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