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남성을 분석한다 도란스 기획 총서 2
권김현영 엮음, 권김현영.루인.엄기호 외 지음 / 교양인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사회의 가부장적 아버지상의 해체는 90년대 말 압축 성장 신화가 붕괴한 IMF 체제를 통과하며 이루어졌다. 한국의 남성은 경제성장의 주체였고, 그들의 퇴장은 가부장제의 몰락이기도 했다. 때맞춰 발간된 김정현《아버지》(문이당, 1996)는 외환위기를 거치며 직장과 가정에서 동시에 밀려나 갈 곳을 잃고 몰락한 가부장의 뒷모습을 애처롭게 조명했다. 그러나 성의 경계, 전통적 가부장이 몰락한 최근에도 여전히 시대착오적인 가부장 아버지들이 대중문화에 등장하기도 한다. 아직도 TV 드라마는 왕좌 같은 소파에 근엄하게 앉아 버럭 소리를 지름으로써 모든 갈등을 일시에 중지시키거나 해결하는 힘을 과시하는 아버지들을 등장시킨다.

 

드라마 속 아버지의 모습은 점점 희미해져 가는 ‘(거칠고 권위적인) 남성성’을 지키려 하는 한국 남성의 모습을 닮았다. 잃어버린 남성성을 회복하고 싶은 한국 남성들은 여권 신장 등 사회적 변화를 거부하고 ‘남성의 위기’를 불러온 원인을 여성에게 돌린다. 한국 남성은 자신의 시들어가는 남성성을 확인하기 위해 여성을 혐오하고 물리적 · 언어적 폭력을 행사한다. 그리고 자신들이야말로 여권 신장 시대가 낳은 희생양이며 점점 설 자리가 잃어서 먹고 살기 힘들다고 하소연한다. 그동안 책과 언론은 ‘남성성의 허상’에 대해 끊임없이 제기해왔지만, 대부분 한국 남성들은 여전히 현실적인 문제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다.

 

《한국 남성을 분석한다》(교양인, 2017)는 한국 남성들이 어떻게 남자로 만들어져 가는지를 규명한 흥미로운 책이다. 정희진권김현영‘식민지 남성성’이 어떤 방식으로 일제 강점기 시대의 조선 남성들에게 영향을 줬는지 논의했고, 루인한채윤, 준우는 트랜스젠더 남성 · 여성과 레즈비언을 ‘비정상’으로 규정하게 만드는 ‘남자다움’과 이성애 제도의 문제점을 들춰낸다. 엄기호는 남성성을 ‘어디서나 통할 수 있는 보편성’으로 인식하는 남성 권력을 분석한다.

 

일제 강점기 조선 남성 지식인들은 ‘피식민지인’의 설움을 강한 남자의 힘으로 극복하려고 했다. 그리하여 그들이 동경한 것은 ‘일제가 조선에 이식한 근대화’였고, 나라를 빼앗긴 수치심을 참지 못한 조선 남성들은 자신을 ‘식민지 남성(일본)에게 패배한 피해자’로 인식했다. 거대한 제국주의 앞에 한없이 쪼그라든 식민지 남성들이 자기 비하감에 젖어 드는 것은 당연한 일. 조선 지식인 및 문필가들은 자신의 위축된 남성성을 자조하며 시대의 아픔을 기록했고 문학과 예술로 승화시켰다.[1]

 

남의 나라 식민지 노예가 되고 동족끼리 피 흘리는 전쟁을 경험한 한국 남성들은 ‘강인한 남성성’을 원했고, 우리나라 특유의 군사 문화는 한국 남성의 남성성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국가의 부름을 거절하는 남성은 국가 정책에 거스르는 ‘비(非) 국민’이 된다. 군대를 다닌 남성은 국가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핵심 노동 자원이 되는 순간 ‘한국 남성’으로 개조된다. ‘남성적 민족성’이 강조되면서 여성은 노동하는 능력이 있음에도 ‘한국 남성’과 동등한 지위를 가지지 못한다.[2] 미필 남성, 동성애자 남성, 장애인 남성 등은 ‘한국 남성’을 상징하는 지배적 남성성보다 아래에 있는 ‘주변적 남성(성)’으로 전락한다.[3] 군대를 다녔고, 노동함으로써 ‘국민’으로 인정받은 한국 남성들은 자신의 위치를 당연하게 여겼다. 그리고 청춘을 군대에서 보내는 것에 자부심을 가지면서도 ‘군대에서 허비한 시간과 경험’을 보상받기를 원했다. 군대 간 남성들이 군 가산점제 부활을 요구하는 것도, 잊을 때마다 여성 징병제를 주장했던 이유가 바로 그런 것이다. 한국 남성은 사회뿐만 아니라 사회를 바라보는 시선까지 구획할 수 있는 권력을 가지게 되었고, 남성성을 위협하는 동성애와 트렌스젠더를 인정하지 않았다. 트랜스남성(female-to-male transgender: 여성에서 남성으로 성전환, 남성 성 정체성을 가진 트랜스젠더)은 ‘남자다움’을 강조하는 남성 집단으로부터 배척받는 주변적 남성성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한국 남성’이 되기 위해 단련된 근육으로 섹스어필하는 남성상, 가부장적 남성성을 모방한다.[4]

 

현대의 남성성은 오랜 기간에 걸쳐 제도화되었다. 정치, 경제, 문화, 종교 등 다방면에 걸쳐 형성된 ‘남자다움’에 대한 오해와 허상으로 인해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 동성애자, 트랜스젠더도 자유롭지 못했다. 21세기는 남성성이 소용없는 시대다. 남성들은 지금까지 알고 있는 ‘남성성’을 죽이고 ‘남성’이 아닌 또 한 명의 좋은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다. 한국 남성의 적은 여성이 아니다. 남성성은 ‘남성’을 치장하기 위해 만들어진 편협하고 이기적인 환영(幻影)이다. 남성성을 죽이자! 남성성은 우리 모두(남성, 여성, 동성애자, 트랜스젠더)의 원수다.[5]

 

 

 

 

 

 

[1] 2장 근대 전환기 한국의 남성성 (권김현영)

 

[2] 4장 보편성의 정치와 한국의 남성성 (엄기호)

 

[3] 1장 한국 남성의 식민성과 여성주의 이론 (정희진)

 

[4] 6장 트랜스남성은 어떻게 한국 남자가 되는가 (준우)

 

[5] 디시 인사이드 갤러리에 유행했던 짤방에서 나온 말 ‘개미를 죽입시다. 개미는 나의 원수’를 패러디했다.

 

 

 


댓글(17)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박균호 2017-09-06 16: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남성성에 집착하는 마초나 메갈 모두 사회부적응자들이죠.

cyrus 2017-09-06 17:32   좋아요 0 | URL
저는 메갈리안의 미러링 스피칭에 한 번도 동참한 적이 없습니다. 처음에 미러링 스피치를 부정적으로 바라봤습니다. 하지만 미러링의 의도를 이해한다면 메갈리안을 ‘사회적 부적응자’, ‘반 페미니스트’로 볼 수가 없습니다. 어제 쓴 <그럼에도 페미니즘> 리뷰에서 미러링의 긍정적 효과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미러링은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메갈리안에서 나온 워마드가 남성 동성애자의 여성 혐오 발언을 미러링한 점(여성 혐오 발언을 한 남성 동성애자도 비판 받아야 합니다. 제가 언급한 내용들 모두 <메갈리아의 반란>이라는 책에 나옵니다), 독립운동가를 ‘고인 모독’하는 표현 행위는 미러링 스피치의 의도에 완전히 벗어난 것입니다. 워마드가 메갈리아에서 나왔다는 이유로 메갈리아를 부정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하지만 ‘부분’만 가지고 ‘전체’를 부정할 수 없습니다. 워마드로 가지 않은 메갈리안은 남성 동성애자의 여성 혐오 발언을 미러링하는 것에 반대했습니다. 저는 워마드에 반대한 메갈리안의 태도에서 ‘성 소수자들도 안고 가야 할 페미니즘’의 가능성을 봤습니다.

2017-09-06 16: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7-09-06 17:40   좋아요 2 | URL
아직 우리 사회는 남성과 여성이 만나 가정을 이루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는 ‘이성애적 사회’입니다. 그렇다 보니 지금도 여전히 ‘비혼’, ‘1인 가구’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

2017-09-06 16: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9-06 17: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9-06 16: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9-06 18: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9-06 19: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9-06 19: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transient-guest 2017-09-07 06: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엇인든 극단적인 건 조심해야 한다고 봅니다. 메갈의 미러링도 일정한 정당성을 부여할 수는 있으나 그 대상이 무차별적으로 넓어지면서 이상해졌죠. 게다가 사람이 여럿 모이면 늘 말썽분자가 섞이는 것도 있구요. 남성적인 것도 여성적인 것도 있는 그래도 좋습니다. 다만 상징이 되고 거기에 기댄 정치성이나 우월성을 부각시키면 문제가 되겠죠. 완벽한 것은 없기에 서로간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다락방 2017-09-07 06:42   좋아요 1 | URL
무엇이든 극단적인 걸 조심해야 하는 것은 타당하게 들리지만 메갈에 대해서라면 그 말은 좀 다르게 적용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간 얼마나 남성들이 여성을 혐오하고 비하했는지를 그대로 비추는 거울이었고, 그러므로 거울 앞의 똥을 치우면 자연스레 거울에서도 똥도 찾아볼 수 없었을겁니다. 지저분한 원본을 없애기 보다 ‘얘네도 잘못했지만 니네도 나빠‘ 해버리는 건 기득권과 이미 있던 것에 대해 힘을 실어주는 것밖에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모르면서 말하기는 무척 쉽죠. 왜 그 울분에 찬 미러링이 나왔는지 이해한다면 ‘뭐든 나빠‘란 말은 나올 수 없다고 봅니다. 나쁜 게 아니라 그동안 한 말을 돌려듣기가 불편했다는 게 맞다고 보여집니다. 메갈에 가면 실제로 어릴때부터 지금까지 남성으로부터 당했던 성추행과 성폭력에 대한 얘기들이 쏟아지고 거기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들어주고 힘을 주고 위로해주는 글이 많습니다. 그간 사회에서는 다 내 잘못이라고 퉁쳐왓던 부분들에 대해서요. 메갈에 대한 정당성은 남성이 부여하고 말고 할 건 아니라고 봅니다.

transient-guest 2017-09-07 07:15   좋아요 0 | URL
제가 남자인 것과 제가 쓴 글과 연관을 지어서 특정주제에 대해 언급할 자격유무를 말씀하시는 건 좀 아닌 것 같습니다. 메갈의 활동에 큰 관심이 없지만, 여성 모두가 메갈을 지지한다고는 볼 수 없을 것 같구요. 남성이 여성에게 행사한 온갖 폭력, 그리고 현재까지도 이어지는 차별에 대한 저항으로써의 의미는 공감하지만, 미러링이 모든 것을 정당화한다고는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제가 미국에 와서 경험했던 차별을 그대로 미러링하는 것이 인종갈등해소에 어떤 도움이 될까요...극단적인 비유지만, 일제 35년간 한국사람들에게 저지른 온갖 악행을 우리가 그래도 미러링한다고 할 때 거기에 대해 일본사람은 아무말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글의 특성상 표정도 볼 수 없고, 톤을 들을 수도 없어 그냥 보았을 땐 아주 불쾌하게 보신 듯 하고, 저 역시 조금 불편하게 느껴집니다. 관점이 다를수도 있고 꼭 모두 다 agree하지 못해도 그만이지만, 적어도 ‘남성‘이라서 메갈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다는 취지로 들리는 말씀은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메갈에서 서로 감싸주고 문제를 나누고 해결을 도모하는 것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미러링으로 represent되는, 흔히 뉴스에서 접하는 그런 극단적인 수준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 것이고 남성이든 여성이든 거기에 대해 ‘정당‘하다 아니다 이야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 불쾌하게 느끼실지도 모르겠어요.

PS 비밀 댓글로 해놨는데, 그러면 서재주인만 볼 수 있다는 걸 갑자기 깨닫고 수정합니다...-_-:: 제가 이래요..ㅎ

syo 2017-09-07 08:02   좋아요 0 | URL
갑자기 튀어나와서 죄송합니다. 그냥 몇말씀 드리고 싶었습니다.

다락방님의 진짜 뜻이야 제가 함부로 단정할 순 없겠으나 남자는 무조건 메갈에 대해서 입을 다물어라- 라는 말씀을 하신 건 아닌 것 같습니다. 메갈의 미러링에 대한 ‘정당성‘을 말씀하시려면 최소한 메갈이 제기하는 문제의식과 그들이 받은 피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본 다음에 하라는 말씀 같아요.

미러링이 인종차별에 대해 무슨 의미가 있겠냐고 하셨는데, 미국은 아직 인종차별 문제가 있긴 해도, 시민사회 전반에 차별을 터부시하는 문화가 꽤 넓게 형성되어 있고 사람들도 문제의식을 두텁게 가지고 있는지라 미러링의 효과가 그다지 드러나지 않을수도 있겠네요. 미러링은 주의를 환기시키는 효과가 가장 크니까요ㅡ 라고 미국에 살아본적도 없는 제가, 어디서 뉴스나 책이나 드라마 같은데서 보던 지식만 가지고 인종차별을 터부시하는 문화가 비교적 잘 정착되어 있으므로 어쩌주 저쩌구 진단하는 식의 말을 하면, 미국에 살고 직접 인종차별을 겪으셨다는 transient님은 제 발언에 어떤 기분이 드십니까? 다락방님이 하시고 싶은 말씀의 의미가 그런데 있는 건 아닐까요?

극단적인 비유는 정말 극단적이셨습니다. 맞지도 않구요. 메갈의 미러링은 과거에 벌어진 일들에 대한 단죄가 아니라 지금 이 자리에서도 벌어지고 있는 일들에 대한 증언이고 환기가 아닐까요. 이미 지나갔으며 지금은 벌어지고 있지 않은 일제 35년간의 만행에 대해 미러링을 한다면 당연히 말씀대로 일본 사람들이 아무말도 하지 않아야 할 이유는 없겠지요. 그건 사과와 배상의 문제니까요. 님의 비유는 여성혐오가 완전히 사라진 다음에 여성들이 만약 과거의 잘못에 사죄하고 배상하라는 뜻에서 미러링을 전개하는 상황에나 들어맞는 것 같습니다.

갑자기 튀어나와서 죄송합니다. 잘 아는 사이도 아닌데.

다락방 2017-09-07 08:28   좋아요 1 | URL
안그래도 트랜짓님의 비댓이 달린 걸 보고 저를 향한 것 같은데 볼 수 없어 공개로 변경해달라 요청드릴 참이었습니다. 그런데 먼저 바꿔주셨네요. 고맙습니다.

제가 트랜짓님의 첫댓글에서 받은 건, 님이 생각하신 것처럼 ‘불쾌함‘은 아니었습니다. 그 점에 대해서는 말씀드리고 싶어요. 불쾌함을 느끼진 않았어요. 다만, ‘의미없는 예쁜말‘이라는 생각을 했어요. 그래서 남성이라는 점을 언급하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당사자가 아닌 동떨어진 느낌, 거기에서 오는 ‘얘도 나쁜데 너도 나빠‘하는 느낌이요. 이 점에 대해서 그렇게 판단하면 안된다고 저는 생각하니까요.

일단 제 위에 syo 님이 제 댓글의 의도를 잘 파악해주셨는데요,
트랜짓님 말씀처럼, 여성이라고 다 메갈을 지지하는 것도 아니고, 남성이라고 다 지지하지 않는 것도 아닙니다. 저는, 제가 언급했듯이, 잘 알지도 못하는 상태에서 비난하기가 너무 쉽다는 말을 한것입니다. 트랜짓님도 댓글에서 언급하셨죠. ‘큰 관심이 없다‘고요. 큰 관심이 없는 것, 잘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해 정당성을 얘기한다는 것이야말로 좀 아니지 않나 생각한 겁니다.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메갈을 일베처럼 낙인찍어 놓았고, 메갈은 없어진 지 한참 되었죠.
일례로, 꼴페미를 극혐한다는 사람들은 페미니즘 책을 한 권도 읽지 않습니다. 그리고 계속 페미니스트를 혐오하죠. 저 역시 페미니즘에 대해 잘 모를 때 많은 것들을 오해했던 것처럼요.


미국에서 경험한 인종차별을 미러링하는 것이 무슨 효과가 있냐, 해소에 무슨 도움이 되겠냐 하셨는데, 저는 미러링이 가져온 효과가 엄청 많다고 생각합니다. 여성들이 드디어 말하기를 선택했다는 것부터 시작해서, 페미니즘이 사회적으로 크게 이슈가 되고, 소라넷을 없애자는 운동이 벌어지고, 피해자 탓을 했던 용어들이 많이 바뀌었어요. 하지 않고 ‘그게 무슨 도움이 되겠냐‘ 하는 것과, 할 수 있는 것을 하는 것은 아주 많이 다른 결과를 가져온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지금의 페미니스트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자신이 생각한 방법을 최대한 시도하고 해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자꾸 악법을 고쳐나가려고 하고 악습을 없애려한다고 생각해요. 미러링은 거기에 불을 붙였고요. 저는 자신이 할 수 있는 걸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하지 않으면서 그게 무슨 효과가 있는지, 그 방법 나쁘다, 등의 얘기를 하는 것이야말로, 나쁜 걸 바꿔나가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Nina 2017-09-11 19:0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페미니즘 학습과 실천을 열심히 하시는 건 좋지만..
양비론을 비판하는 이런 논리들의 가장 큰 문제점은 메갈과 미러링, 한남충론 등등에 대해 전적인 찬성 대 전적인 반대만을 강요하며 이탈을 억압/단속하려는 전형적인 찬반 이분법적 흑백논리로서 위기에 몰린 워마드 잔당들 같은 메갈 후진분자들의 궁색하기 그지없는 초라한 방어논리이자 ’유일한’ 자위 논리라는 것입니다.

’미러링’의 긍정적 효과들만 일면적으로 과장하면서 결국 자기 믿음만을 고집하며 복잡다단한 사회적 효과들과 다채다양한 피드백들에 의한 자기수정을 회피하는 전형적인 확증편향과 단순화 오류를 범하고 계신 것입니다.

또 ˝꼴페미 비판자들이 페미니즘 책은 한 권도 읽지 않는다˝는 용감한 주장은 도대체 무슨 근거로 하고 계시는 건지... .
현실의 저질 페미니즘은 절대 비판해서는 안되고 무조건 일방적으로 옹호해줘야만 하는, 이미-완성형이고 완전체입니까??
’미러링’이란 그럴싸한 미명에 도취되어 모든 혐오를 대량생산함으로써 더 큰 백래쉬를 불러들였고 여혐을 오히려 비교불가능할 정도로 전사회적으로 증폭시켰으며, 모든 평범한 남성들을 일베화시켜 파시즘을 낳게 된다는 생각은 못해보셨는지 묻고 싶습니다.

실망스러운 자기성찰능력의 부재 전시행위를 멈추고 제발 ’더 나은 페미니즘’ 발명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과 모색을 포기하는 안주에 머물지 마시기 바라며,
그런 의미에서 이하 진보정당 여성분과위에서도 수년 간 재직하신 이영희 사회연대네트워크 공동대표께서 르몽드디플로마띠끄에 발표했던 다음 기고문을 일독해주십시오.

¶˝뭐, 메갈리안이 페미니스트라고?˝
http://m.ilemonde.com/news/articleView.html?idxno=6321

그리고 transient는 트랜짓이 아니고 트랜젼트입니다

cyrus 2017-09-11 19:10   좋아요 0 | URL
저는 워마드의 미러링은 반대합니다. 저 위에 박균호님의 댓글에 달린 답글이 있습니다. 워마드에 대한 반대 입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마드가 여성혐오를 한 남성 동성애자를 미러링한 시도, 페미니즘 논점에 완전히 벗어난 과격 발언 등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메갈리아 지지자들 중에도 워마드를 비판하고, 메갈리아의 한계를 지적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메갈리아의 반란》을 쓴 유민석 씨가 있고, 저도 유 씨의 노선과 같습니다.

저는 예전에 《페미니즘, 무엇이 문제인가》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이 책은 급진주의 페미니스트를 비판한 책입니다. 사실 저는 자유주의 페미니스트에 가깝습니다. 급진주의 페미니스트가 지적하는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한계를 알고 있습니다. 급진주의 페미니즘의 장단점도 확실히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어딘가에 ‘더 나은 페미니즘‘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분들이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Nina님이 소개한 글을 꼭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을거리를 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