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 스님의 행복 - 행복해지고 싶지만 길을 몰라 헤매는 당신에게
법륜 지음, 최승미 그림 / 나무의마음 / 201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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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이 밥 먹여주랴.” 이 한마디면 누구나 할 말이 없다. 여기서 책에 대한 냉소적인 힐난을 말하고 싶은 게 아니다. 책에서 행복의 비결을 찾으려고 했다가 실망해 본 사람에게 이 말 한마디 해주고 싶다. “그래, 밥 먹여준다.” 책을 읽고 나서 깨달음이 퍼뜩 떠오른 경험 있는 독자라면 자신 있게 대답해야 한다. 행복해지고 싶은 인생길을 찾는 것. 누구나 고민해본 적 있는 심오한 문제다. 사람들은 《법륜 스님의 행복》(약칭 ‘스님의 행복’)이 어려운 고민을 해결해주는 책이라고 믿는다. 이 책을 읽으면서 행복해졌다는 사람이 있다면 나도 할 말이 없다. 그렇지만 나는 그런 사람의 뒤통수를 치고 싶다.

 

행복이라는 단어는 문법상 명사지만, 현실에선 동사에 가깝다. 행복을 글로 배운다고 해서 완전히 내 삶의 기쁨이 충만하기 어렵다. 행복을 글로 배우는 것과 정말 행복해지는 방법을 스스로 터득한 것은 서로 엄연히 다른 경우다. 행복하기 위한 방법은 삶의 과정 또는 행위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그런데 《스님의 행복》을 읽은 독자는 자신의 서평에 책 속에 있는 가르침을 가슴에 끌어안은 채 눈물을 흘렸고, 드디어 해답을 찾았다고 썼다. 그 독자는 수행자도 이루지 못한 깨달음을 불과 며칠 만에 알았으니 스님을 죽이는 일만 남았다. <임제록>에 ‘부처를 만나면 부처를 죽이고, 달마를 만나면 달마를 죽여라’는 그 유명한 말이 있지 않은가. 이제 스스로 자기 삶을 다스리면 된다. 그런데 마음으로만 가르침을 받은 사람은 부처의 실체를 만나지 못한다. 즉 진정한 깨달음을 얻지 못한다. 이러면 힘든 현실 앞에서 가슴이 답답함을 호소한다. 이러면 스님의 말씀이 별 의미가 없어진다.

 

스님은 인생에 정답이 없으므로 자기가 선택한 대로 사는 것뿐이라고 말했다. 스님의 명성을 믿고 이 책이 인생을 유익하게 해주는 정답이라고 믿으면 크나큰 오산이다. 스님의 가르침이 무조건 옳고 실천해야 한다고 볼 수 없다. 스님의 말씀도 자유로운 사유의 길을 막아버리는 편견과 구속의 벽이 되기도 한다. 나는 과거의 불행했던 기억에서 벗어나는 방법에 대한 스님의 조언을 수긍하지 않는다. 스님은 고통스러운 삶의 한 장면을 그냥 지나가야 할 과거로 생각하고, 현재에만 집중하라고 말한다. 과거의 나쁜 기억을 계속 안으면 자신만 더 괴로워진다. 그래서 스님은 자신에게 불행의 씨앗을 안겨준 사람의 심정을 헤아려보면서 그동안 쌓인 원망의 짐을 내려놓으라고 조언한다. 나를 괴롭힌 가해자가 반성한다면 갈등 관계를 청산할 용의가 있다. 그렇지만 가해자가 일말의 반성도 없다거나 자신의 죄를 모르는 척하는 안하무인으로 행동한다면 상황은 달라진다. 그 상황에서 피해자가 가해자의 심정을 헤아리고 그를 용서하는 것은 한 발 뒤로 물러서서 양보하는 태도처럼 느껴진다. 오히려 피해자의 마음에 상처가 덧날 수 있다. 나쁜 기억을 스스로 내려놓으려는 의도는 좋다. 하지만 스님은 상처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간단하다고 말한다. 고통의 짐이 너무나도 많으면 레테의 강 속으로 던져버리기가 쉽지 않다.

 

스님의 말씀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스님의 행복》을 읽은 독자들까지 지적하는 나의 까칠한 태도에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당연히 나는 어리석은 사람이다. 내 생각의 허점을 알려줘도 좋다. 그런데 다름을 인정하지 못한 사람은 내 생각을 비난한다. 불만이 있어도 제발 그러지 마시라. 스님이 말씀하셨다. “우리는 서로 다르다”는 걸 인정하자고. 우리는 행복해질 권리가 있다. 스님의 보호 속에서 내 행복을 쌓을 이유가 없다. 법륜 스님을 만나면 그를 죽여라!

 

 

 

 

※ 서평대회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 쓴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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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12 18: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3-12 18: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책한엄마 2016-03-12 18:53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서니데이 2016-03-13 15: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집에 이 책 있는데, 읽어봐야겠네요.^^
cyrus님, 좋은 저녁 되세요.
오늘도 퀴즈 준비합니다.^^

cyrus 2016-03-13 14:50   좋아요 1 | URL
왜 평소와 다르게 비밀댓글을 달았습니까? ^^;;

서니데이 2016-03-13 15:00   좋아요 0 | URL
쓰다 잘못 눌렀나봅니다.^^;
저도 잘 모르겠어요.^^;

2016-03-12 21: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6-03-13 14:53   좋아요 0 | URL
종교인, 선생님도 카운슬러가 되어야하는 세상이죠.

2016-03-13 21: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3-14 08: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녀고양이 2016-03-13 23: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아, 제목 보고 놀랐어요. ^^
하지만 우리가 서로 다르다는 것을, 경험도 사고방식도 나이도 성별도 처한 환경도 다르며, 자신만의 과정에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게 되는 글이예요. 사이러스님의 요즘 글, 참 좋네요.

제 의견으로는
과거의 나쁜 기억을 과거로 여기고 현재에 집중하라는 의미가
가해자로 인해 더 이상 영향받지 않는 삶을 살라는 의미로 해석되었어요.
피해를 입은 것도 억울하고 화나는데, 현재도 얽매여서 연연하면서 자신의 삶을 망쳐버리는 사람들이 종종 있으니까, 그에 대한 안타까움이 아닐까 싶구요. 하지만 화가 나는 건 사실이니까요!

말처럼 쉽나요, 어디.
시간이 필요하더군요, 저는. 그리고 아직도
미운 사람이 있어요. ㅎㅎ.

cyrus 2016-03-14 08:43   좋아요 0 | URL
맞아요. 자신이 처한 어려운 상황을 단시간 내에 잊고 해결하기가 어려워요. 스님의 책의 독자서평에 보면 스님의 글을 읽고난 뒤에 마음이 편해졌다는 식으로 쓰던데 저는 이런 표현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법구경에는 우리 삶이 괴로움의 연속이라고 적혀 있어요. 스님의 책을 살다가 힘들 때 읽는 구급 비상약처럼 읽을 수가 없어요. 행복하기 위한 방법은 너무나도 어렵고, 정답이 엄청 많아요. 스님의 가르침만 믿고 의지하는 방법은 좋지 않다고 생각해요. 상황에 따라서 행복하기 위한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니까요. 거기에 맞춰서 능동적으로 자신이 직접 해결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제 생각을 직접적으로 전달하고 싶어서 좀 과한 표현을 쓰게 되었습니다. ^^;;

JK 2016-03-14 11: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엔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끌어안고 가는 사람들이 드문것 같아요. 외부에 의존하려하고. 그만큼 세상사는게 힘들다는 거겠죠.

cyrus 2016-03-14 12:55   좋아요 0 | URL
사회가 각 사회구성원이 겪는 문제의 고통을 경감해주면 되는데 그 기능이 제대로 실행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으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레삭매냐 2016-03-18 22: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목이 무지 쎕니다 :> 모쪼록 좋은 결과 기대하겠습니다.

cyrus 2016-03-19 12:54   좋아요 0 | URL
제 글이 심사위원의 눈에 띄기 위해서 일부러 과감한 제목을 선택했습니다. 그런데 내용이 더 과격해서 입상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