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진곰, 왕따곰, 선생님곰

 

 지난 주 일요일, 새해 첫 날 개그콘서트의 인기코너 '사마귀 유치원' 15회에서 학교 폭력 문제를 풍자하는 소재의 개그를 선보였다. 거기서 동요 '아기 곰 세 마리'를 패러디한 노래가 불러졌는데 그 가사는 다음과 같다.

 

 

 곰 세 마리가 학교에 있어 / 일진곰, 왕따곰, 선생님곰

 

 일진곰은 괴롭혀, 왕따곰은 괴로워, 선생님곰은 나는 모른다

 

 으쓱으쓱 자란다

 

 

 

 TV에서 이 노래가 흘러나오는 장면을 보면서 우스우면서도 한편으로는 씁쓸했다. 비록 웃음을 주기 위해 만든 패러디 가사라고 하지만 그 짧은 가사 안에는 현재 학교 안의 모습을 제대로 표현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일진들은 자신보다 약한 왕따를 괴롭히고, 그들에게 당하기만 하는 왕따들은 학교 생활이 괴롭기만 하다. 그리고 선생님들은 학교 안에서 발생하고 있는 폭력, 왕따 문제를 직접 발 벗고 나서 해결하려고 하기보다는 모른 척 할 뿐이다.

 

 

 

 

 침묵과 은폐가 만들어 낸 학교 폭력의 카르텔

 

 그렇다고 전국의 모든 학교 선생님들이 학생들의 폭력, 왕따 문제에 무조건 눈 감고 쉬쉬한다는 것은 아니다. 요즘 학교 폭력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었을 뿐이지 오래 전부터 학교 폭력, 왕따 문제를 근절하는 데 앞장 섰던 분들이 많았으며 필자가 중학생, 고등학생 시절 때까지만해도 학교 내부 안에서는 학교 폭력, 왕따 문제를 방지하자는 홍보용 벽보 및 스티커를 볼 수 있었으며 1년 한 번씩은 각 학급 내에 학교 폭력 및 왕따 관련 실태를 조사하기도 했었다. 정기적으로 시행되었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이미 오래 전부터 학교 폭력 및 왕따 문제를 근절하려는 각종 훈육 프로그램과 홍보는 시행되고 있었다.

 

 하지만 그 당시에는 학교 폭력 및 왕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피해자 및 가해자 학생들 중심의 사후 처리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나 매뉴얼이 확립되어 있지 않았다.

 필자의 기억으로는 학교 폭력 및 왕따 실태를 조사하고 난 뒤에 간단하게 훈육 방식으로 교육이 진행되었지만 학교 폭력의 심각성만 부각시켜주었을 뿐이었다. 그리고 학교 폭력이나 왕따를 당했더라면 학생부장 선생님이나 상담실에 찾아오라거나 학교폭력 피해 관련 상담전화 번호만 알려줬다.

 

 정기적으로 학교 폭력 실태 조사를 하고 폭력, 왕따 방지에 대한 교육을 실시해도 일진들은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왕따는 자칫 자신의 처지를 선생님들에게 신고하면 피해가 커질까봐 신고하기를 두려워한다. 그리고 이런 학생들을 돌봐주고 보살펴야 하는 선생님들은 '나 몰라라' 한다. 성적과 대입을 중요시하는 교육 시스템 때문에 선생님들은 학교 폭력, 왕따 문제보다는 학생들이 좋은 대학에 보내는 것에 더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특히 한 반에 30여 명 정도의 학생들을 돌봐야하는 담임 선생님 입장에서는 한 번에 해결하기가 쉽지 않은 학교 폭력, 왕따 문제를 혼자서 해결하기에는 벅차기만 하다.

 

 그러나 학교 폭력 문제를 선생님들이 직접 나서서 발본색원(拔本塞原) 하지 않는다면 자연스럽게 학교 내 폭력과 왕따 문제는 완전히 해결하기는커녕 더욱 심각해진다.

 일진들은 더욱 기가 세져 약한 학생들만 골라 괴롭힌다. 사람들 눈에 띄지 않는 으쓱한 곳에서 폭행을 가하며 그것을 목격한 동급생들마저도 자신들도 되려 피해받을까봐 모른척 한다. 그럴수록 괴롭힘을 당하는 왕따에게는 신체적, 정신적 상처가 더욱 깊어진다. 그리고 폭력에 대한 상처가 깊을수록 온전한 학교 생활을 하기가 어려워진다. 자신의 처한 상황을 알리고 싶어도 일진들의 보복이 더욱 두려울 뿐이다. 그들의 주먹질과 빌길질이 두려워도 가족과 선생님들에게 알리지 못한다.  선생님들은 학생들이 직접 말 하지 않은 잘못된 관계를 모른 채 교실에 들어선다. 그리고 그런 불편한 관계의 진실을 눈치 챘어도 수수방관(袖手傍觀)한다.

 결국 학교 폭력과 왕따 문제는 일진, 왕따, 선생님들 간의 암묵과 은폐로 구성된 삼각 카르텔에 의해 만들어지고 점차 확대되어가고 있었던 것이다.

 

 

 

 [담임·가해학생 부모 “당할만하니 당했겠지” 눈귀 닫아]

 

 한겨레 2012년 1월 12일

 

 

 

 

 

 

 

 학교라는 사회 내에서 존재하는 권력의 암묵적인 영향  

 

 

 

 

 

 

 

 

 

 

 

 

 

 

 

 

 

 

 

 

 오늘 자 한겨레에 실린 왕따 피해자 ㄱ군를 둘러싼 가해자들과 학교 당국의 모습은 학교라는 학생들로 이루어진 사회 속에서 왜곡된 권력 의식 구조와 거기서 잉태된 폭력 행태가 암묵적으로 횡행하는 이문열<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속에서 창조한 엄석대의 교실을 연상시킨다.

 단, 최근에 불거진 학교 내 일진이 학생들에게 권력을 행사하는 방식만 다를 뿐이다. 급장 엄석대는 단순히 폭력을 내세우는 억압적인 방법만으로 권력을 행사하지 않기 때문이다. 때로는 협박, 때로는 회유의 방식으로 자신에게 반항하는 학생들의 성원을 굴복시킨다. 특히 자신에게 맞서는 인물에 대해서는 강압적인 처벌성이 짙은 폭력을 행사하는 대신, 그의 주변 인물들을 괴롭히거나 집단 따돌림을 유도함으로써 철처하게 고립시킨다. 

 

 

 "급장이 부르면 다야?  급장이 부르면 언제든 달려가서 대령해야 하느냐고?"

 

 그래도 나는 서울내기다운 강단으로 마지막 저항을 해 보았다. 그 때 알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 그런 말이 떨어지자마자 구경하고 있던 아이들이 갑자기 큰소리로 웃어댔다. 내가 무슨 바보 같은 소리를 했다는 듯, 그때껏 나를 을러대던 두 녀석과 엄석대까지는 포함한 쉰 몇 명 모두가 홍소(哄笑)였다. 나는 어리둥절했다. 겨우 정신을 가다듬어 내가 한 말 어디가 웃게 만들었는지를 생각해 보고 있는데 미화부장이라는 녀석이 웃음을 참으며 물었다.

 

  "그럼, 급장이 부르는데 안 가?  어디 학교야?  어디서 왔어?  너희 반에는 급장도 없었어?"

 

 그런데 그 무슨 어이없는 의식의 굴절이었을까. 나는 문득 무엇인가 큰 잘못을 하고 있다는 느낌, 특히 담임 선생님이 부르시는데 뻗대고 있었던 것과 흡사한 착각이 일었다.

 

 

 - 이문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중에서 -  

  

 

 '나'(한병태)의 상식으로서는 급장은 단지 똑같은 반 친구이지 명령에 따라야 하는 대상이 아니다. 그러나 전학한 반의 아이들에게 '엄석대'는 담임 선생님 같은 존재이다. 반 아이들에게는 오히려 이상한 존재는 '나'이다. 다수의 생각과는 다른 생각을 가진 '소수'는 어리둥절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반 분위기에 '나'는 자연스럽게 엄석대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권력을 인정하게 된다.

 이 소설에서도 담임 교사와 학교 당국은 교실 내 분위기를 잘 알고 있지만 급장인 엄석대의 편을 들어 줌으로써 엄석대의 권력을 무참히 꺾어 버리는 새 담임 교사가 부임하기 전까지 그릇된 권력 행사를 묵인하고 있다.

 

 

 

 

 

 

 

 

 

 

 

 

 

 

 

 

 

 

 

 * 영화는 1981년, 임권택 감독에 의해 제작되었음 (원작 소설은 1980년에 발표)

 

 

 

 학급이라는 특수적 공간 속에서 형성되는 권력의 문제를 형상화한 작품으로는 이문열의 유명한 소설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전상국의 <우상의 눈물> 속 배경과 인물이 전자의 작품과 유사하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엄석대와 같은 인물로 이 소설에서는 '최기표'라는 인물이 나온다. 그는 반 아이들에게 공포의 대상으로 악행을 저지르고 있다.

 그러나 이문열의 소설과 다른 것은 <우상의 눈물>에 등장하는 담임은 폭력으로 교실을 장악하는 기표의 비행을 길들이기 위해서 정당하지 못한 과정을 동원하고 있다는 점이다. 먼저 담임은 기표와 어울려 다니는 '재수파'들로부터 기표를 고립시킬 계획을 세우며 자신의 묵인 아래 모범생들이 기표에게 시험을 돕기 위한 컨닝 쪽지까지 전달되는 일까지 벌어진다. 이것이 기표의 비위를 건드려 반장인 임형우가 재수파들에게 폭행을 당하고 입원하지만 형우는 기표를 고발하지 않는 등 자신을 부각시키고 기표를 점차 소외시켜 자신은 친구를 고발하지 않는 의리의 사도가 된다. 결국 기표의 재수파는 반장 임형우를 폭행을 가한 일 이후로 와해된다.

 형우와 담임은 마지막 결정타로, 기표의 어려운 가정형편을 밝히고 모금운동을 벌인다. 이 이야기는 퍼지고 퍼져 신문에 나가고 영화로까지 만들어지게 된다. 반장과 선생의 합법적이고 계획적인 보이지 않는 계략에 두려움을 느낀 기표는 결국 "무섭다. 나는 무서워서 살 수가 없다"는 짤막한 편지를 남기고 실종된다.

 결국 담임의 계획대로 기표는 선량한 학생으로 개화할 수 있었지만 치밀한 계획과 조작에 의해서 기표가 선도되는 과정은 위선적인 지도의 한계를 노출시키고 있다. 오직 '우의와 신뢰 가득한 말'로 가장함으로써 기표를 동정의 대상으로 만드는 위선적인 술책이었던 것이다.

 

 

 

 

 학교 폭력의 삼각 카르텔을 무너뜨리기 위해서는...

 

 솔직히 언급하자면 필자도 학창 시절에 왕따를 당해본 적이 있으며 동급생이 왕따 당하는 것을 그냥 목도한 적이 있었다. 피해자 입장에서는 폭력의 상황을 선생님에게 알리게 된다면 가해자들에게 더욱 더 심한 보복을 당할까봐 두려워서 스스로 침묵하게 되며 피해자가 아닌 폭력의 목격자 입장에서 본다면 그것을 신고했다가는 자신에게도 폭력의 피해를 고스란히 받게 될까봐 스스로 묵인하려고 한다. 그리고 학교 폭력 사건이 발각되어서도 자신과는 관련이 없다는 양 은폐하는 진술을 할 뿐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폭력의 가해자들은 자신의 범죄가 발각되지 않는 한 졸업할 때까지 학교 내 권력자로 군림하게 된다.

 

 최근에 학교 폭력, 왕따 문제가 심각하게 부상됨으로써 정부와 학교 당국에서는 근절하기 위한 법적 조치와 제체를 마련하는 데 고심하고 있다. 폭력 가해 학생들을 강제 전학 조치를 내리는 법규가 시행된다고 하던데 울산의 학교폭력 가해자 2명이 학교의 강제 전학 조치를 불복하는 일이 발생하는 걸로 봐서는 강제 전학만으로는 학교 폭력 문제가 제대로 해결될 수 없으며 그저 '언 발에 오줌누기'식으로 만든 조치로만 보일 뿐이다. 강제 전학을 한 폭력 가해자들이 새로운 학교에서 폭력을 행사하지 않을 거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학교 폭력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폭력 가해자, 피해자 또는 폭력을 목격한 제3자의 학생들 그리고 선생님들 간에 이루어지는 암묵과 은폐의 카르텔을 무너뜨려야 한다. 사건이 제대로 공론화되지 못하면 <도가니>의 장애학생 성폭행 사건처럼 지나가는 시간 속에 영영 묻혀지는 불편한 추억으로 남게 되며 학교 폭력은 다음 학년의 학생들에게 되물림되는 악순환이 발생한다.  이를 무너뜨릴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다. 

 하지만 폭력 가해자들에게는 자신들이 행한 행동들이 '범죄'로 규정되는 것이며 스스로 잘못을 뉘우치기 위한 강력한 법적 체제가 필요하며 폭력을 당한 피해자만 한정하는 것이 아니라 피해자들의 가족까지 포함하여 폭력으로부터 야기된 정신적 상처들을 치유할 수 있도록 보장되어져야 한다.

 학교 폭력을 해결하는 데 있어서 엄석대가 다닌 학교처럼 학교 당국이 사건을 은폐하고 침묵해서는 안 되며 기표의 담임처럼 호의를 가장한 위선으로 안일하게 폭력 가해자들을 길들여서는 안 된다. 선생님들은 폭력 가해자에게는 교화에 중점을 둔 징벌을, 피해자들에게는 폭력의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관심과 애정이 필요하다. 학생들을 좋은 대학교에 보내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사회 내에서 제대로 된 '인간'이 될 수 있도록 교육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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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인 2012-01-13 08: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왕따 문제의 가장 큰 책임을 선생님이 져야 한다는 건 반대입니다. 아이에게 공부만 잘 하면, 대학만 가면 뭐든 것을 용서하는 부모가... 선생님은 애 공부나 시키고 애 학원 갈 시간만 보장시켜주면 된다는 부모가... 그리고 그런 괴물 부모를 만들어낸 이 사회의 그늘을 먼저 봐야 하는 건 아닐까요?

cyrus 2012-01-13 10:43   좋아요 0 | URL
맞아요, 학생의 인성보다는 성적 중심의 대입을 우선시하는 교육 시스템이
문제지 비단 선생님들만 왕따 문제를 책임져야 하는건 아니죠.
모든 부모님들의 그런 건 아니지만 요즘에는 가해자 부모님들도
자녀들의 행위에 대해서 반성하도록 유도하지 않는 모습이 참으로
안타까우면서도 씁쓸하더군요. 학교폭력 문제에 대해서 저와 다른
생각을 알 수 있었습니다.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

차트랑 2012-01-13 10: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학교의 모든 관계자들이 침묵하는 데는 다양한 이유들이 있겠습니다만
그 중 하나는 '인사고과 시스템'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교내에서 발생한 문제가 심각한 경우 소송으로 확대되기도 하는데요
사건이 소송으로 진행될 경우
외부에 알려지게 될 가능성이 높고
학교의 이미지에 타격을 입을 뿐아니라
관련 학생들의 담임선생님은 인사에서 불리해집니다.
장학사를 꿈꾸는 교장선생님의 경우도 다르지 않아서
교내의 불편한 진실들을 외부에
알려지지 않도록 노력하게 됩니다.
교내 관계자들이 소송까지 진행되는 상황을 막기위해 최선을 다하는 이유입니다.

상황이 이러하다보니
사건을 은폐한다거나 축소시키는 것이
관행이 되어버린 것입니다.
뭃론 모든 선생님들과 학교가 그러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교내 폭력의 원인은 다양할 것입니다.
미봉책이 아닌
근본적인 치료를 위한 연구가 절실 한 이 때에
널리 알리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그런 점에서 매우 좋은 페이퍼를 써주셨습니다.
한 방 말고 두 방짜리 추천 시스템은 없나요?^^
추천을 한 방만 날려드리려니 서운해서요 ㅠ.ㅠ

cyrus 2012-01-13 10:53   좋아요 0 | URL
제가 학교 내 인사 시스템에서 모르고 있었는데 차트랑공님이 쓰신
댓글이 제가 몰랐던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교사 간의 인사 시스템에서도 성과가 중요시하다보니 학교 입장에서는
학교 폭력 문제 해결에 소극적으로 나올 수 밖에 없다고 생각이 드네요.

맥거핀 2012-01-13 15: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cyrus님 말씀도 맞지요. 침묵과 카르텔의 문제도 있습니다만, (위에 조선인님도 얘기하셨듯) 아마 궁극적으로는 현재 학교폭력문제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는건, 이 사회를 그대로 반영한다고 말할수도 있을 겁니다. 사회에서 어떠한 문제든지 돈이나 권력의 힘으로 해결되고, 결정되는 것을 이미 애들은 충분히 알고 있으니까. 나쁜 일을 저지른 사람들이 결국 이 사회에서 별로 처벌을 받지 않고, 오히려 높은 자리에 오르는 것을 보니까 그대로 그 행태들을 배우는 거겠지요. 그러니 이것을 학교폭력 처벌, 청소년 처벌을 강화한다고 해결되지는 않을 겁니다. 사회는 그대로 엉망인데, 애들만 잡는다고 될까요..그게..

암튼 학교폭력은 현재 조직화되어 있고, 권력의 문제와 합쳐져 있다고 보여지니까요. 좀 다른 얘기겠지만, 박노자 님이 본인 블로그에서 학교폭력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데, 박노자 님 말로는 예전 자신이 어릴때 학교를 다니던 러시아에서도 학교폭력의 문제가 있었지만, 그것은 노동자의 자녀들이 인테리 자녀들을 괴롭히는 형태였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그것도 좀 웃긴 얘기긴 하지만) 박노자 자신도 그들의 심리를 이해하고 이겨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현재 우리네 학교에서는 꼭 그렇지만도 않은게 도리어 부유한 애들이 가난한 애들을 괴롭혔으면 괴롭혔지, 그 반대는 아니죠.(학교폭력을 쉬쉬하고 학교에서 무마하려고 하는 이유도 그런 것과 관련이 있고..) 그러니 당하는 애들한테는 출구가 없죠. (<돼지의 왕>이라는 영화에서 잘 드러나지만요.) 법 집행마저도 현재는 경제력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도 공공연한 사실이고, 학교폭력을 하는 아이들도 그걸 잘 알고 있으니, 괴물같은 사회를 먼저 교정하지 않고서는 학교폭력은 해결로 나가기 어렵다는 생각이 듭니다.

cyrus 2012-01-16 19:08   좋아요 0 | URL
<돼지의 왕>이라면 맥거핀님 서재의 영화리뷰에 언급한 영화 맞죠?
언급하신 영화도 볼 수 있으면 봐야겠어요. 정말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눈에 보이는 단면적인 부분의 문제점만 뜯어고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교정해야되는데 말이죠. 학교 폭력 문제 해결이 어떻게
진행될지 두고봐야될거 같아요.

노이에자이트 2012-01-14 17: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최근 대법원에서도 학교폭력으로 피해입은 학생이 생기면 가해학부모와 학교(교사 포함)도 책임이 있다고 했습니다.피해학생의 학부모가 학교 측과 접촉하면서 학교의 불성실한 태도에 또다른 상처를 받는 이가 많죠.그래서 그런 학부모들 거의 대부분이 분한 마음에 학교 측에 손해배상을 요구합니다.

2012-01-14 17: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2-01-16 19:12   좋아요 0 | URL
교사의 자녀라는 걸 오늘 처음 알았어요. 학교 폭력 문제와 관련된
언론의 소식이 자주 들려올수록 학교라는 교육의 공간이 학생들을 위한
폭력의 장으로 변하게 된다는 게 무서우면서도 한편으로는 안타깝기만 하네요.
그런 장소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 입장에서는 일 할 의욕도
떨어지게 되겠고요..

마녀고양이 2012-01-16 16: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학교 문제는 결국 사회 문제와 직결되는 측면이 있습니다.
사회적 어려움이나 고통, 문제의 반영이 학교에서 재학 중인 학생 및 시스템에 그대로 반영된죠. 빈부 격차의 심화, 취업난, 그로 인한 공부 제일 주의, 챗바퀴에서 도는 현대 부모의 스트레스, 시스템적으로 관리하려는 학교 정책...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손대야하는건지 도무지 알 수가 없어요. 교과서 문제만 봐도 그렇습니다.

가해자 학생들에게만 떠넘기는 것, 가해자 부모나 교사에게 책임을 묻는 것,
과연..... 이게 모두 이분들만의 책임일지, 우리는 다들
제3자처럼 말만 하고 있는건 아닌지 모르겠어요.

cyrus 2012-01-16 19:14   좋아요 0 | URL
맞아요, 최근에는 폭력 가해자 학생들의 성적부에 폭력 범죄 사실을
기록하겠다는데 결국에는 또 가해자 학생들에게 지워지지 않는 상처를
남기게 되는 정책이 될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요. 결국에는
눈에 보이는 단면적인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급급하다보니 정작
그것을 야기하는 사회 전체적인 문제점을 바라보지 못하고 있는
과정이 씁쓸하기만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