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 : 바스커빌 가문의 개 펭귄클래식 69
아서 코난 도일 지음, 남명성 옮김 / 펭귄클래식코리아(웅진)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01-217] 바스커빌 가의 개

 

 

  셜록 홈즈 시리즈의 문학적 가치

내가 지금까지 살면서 두 권 이상으로 구성된 시리즈를 완독했던 책은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신> (전 6권), 그리고 황금가지에서 출판된 코난 도일의 셜록 홈즈 시리즈(전 9권)와 까치에서 출판된 모리스 르블랑의 괴도 뤼팽 시리즈(전 20권). 단 세 작품뿐이다.  이 세 작품을 완독할 수 있었던 것은 다음 권도 읽고 싶어질만큼 무척 재미있게 느껴진 내용이었기 때문이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에 대해서 언급하면 글이 더 길어질 것이고, 이번 글의 주제와 무관하니 제쳐두겠다.)

셜록 홈즈. 추리소설 매니아뿐만 아니라 이들의 이야기를 안 읽어 본 이들도 한 번쯤은 들어봤을 이름이다. 영국의 아서 코난 도일이 창조한 명탐정이다. 그를 마주하는 범인들, 그리고 그의 절칠한 동료 왓슨 박사와 친분이 있는 형사들도 허를 찌르는 뛰어난 추리력은 유명하다. 사건 해결에만 흥미를 가지는 독특한 취향에다가 언뜻 '차도남'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이 탐정은 세계 모든 독자들을 매료시켰을뿐만 아니라, 지금도 홈즈를 좋아하는 매니아들이 모인 '셜록키언' 이라는 모임까지 탄생할 정도이다. 셜록키언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셜록 홈즈가 나오는 모든 작품을 완독하는 것은 기본이며 작품에 나오는 모든 세부적인 사항과 정보는 어느 정도 습득하고 있어야 한다.   

 1) 명탐정 셜록 홈즈와 왓슨 박사가 살았던 집 주소는?    

 2) 셜록 홈즈의 형의 풀네임은?

 3) 왓슨 박사가 첫번째로 결혼한 부인의 이름은?   

 4) 홈즈와 범죄의 제왕 모라어티 교수와 최후의 결전을 벌였던 폭포의 이름은? 

내가 만들어낸 문제들이지만, 셜록키언이 될려면 아마도 이런 세부적인 내용들은 알고 있어야 할 것이다. 특히 첫번째, 홈즈와 왓슨 박사가 살았던 집 주소는 셜록키언이라면 꼭 알고 있어야 하는 세부사항이다.  

그리고 코난 도일의 셜록 홈즈 시리즈는 명탐정을 주인공으로 한 추리소설를 확립시킨 획기적인 작품이다. 코난 도일 이전에 미국의 에드거 앨런 포의 단편 추리소설 <모르그 가의 살인사건><잃어버린 편지> 등에 나오는 오귀스트 뒤팽이 최초로 명탐정을 주인공으로 한 추리소설이라고 평가하지만 사실 셜록 홈즈와 비교하면 재미와 흥미 면에서는 약간 뒤쳐지는 감이 있다. (재미있게도 셜록 홈즈의 시리즈의 첫 이야기인 장편소설 [주홍색 연구]에서 홈즈는 에드거 앨런 포의 뒤팽의 추리력에 대해 신랄하게 비판을 한다)  그리고 셜록 홈즈에게는 간사하고 잔인한 흉악범들을 잡아내는 착한 영웅 이미지가 드러난다. 그래서 셜록 홈즈 시리즈가 지금까지도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무엇보다도 셜록 홈즈가 있었기에 이를 변주한 새로운 추리소설 시리즈의 인물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물건을 훔치는 범죄자이면서도 자신보다 악한 무뢰배들의 물건들을 훔치며 가난하고 약한 이들에게 베푸는, 선과 악이 공존하는 괴도 아르센 뤼팽이 탄생할 수 있었다. 당시 추리소설 시리즈를 좋아하는 대중들이 바랐던대로 ' 셜록 홈즈와 아르센 뤼팽의 추리 대결' 이라는 흥미로운 요소들이 나오게 되었다.  

(이 세기의 라이벌에 대한 내용은 모리스 르블랑의 뤼팽 시리즈중의 하나인 [뤼팽 대 홈스의 대결]에 수록되어 있다. 하지만 악당들 앞에서 승승장구하는 명탐정 덕분에 수입이 짭짤했던 코난 도일에게는 르블랑의 이런 작품 구성에 반감을 가지기에 충분했다. 그래서 모리스 르블랑은 코난 도일의 항의를 피하기 위해서 발표 당시, 셜록 홈즈가 아닌 Herlock Sholmes, 즉 헐록 숌즈(에를록 솔메)라고 표기를 하였다. 사실, 셜록 홈즈 이름의 알파벳 철자 Sherlock Holmes 에서 'Sh' 와 'H' 을 서로 바꾼 것이다) 

     

 

  셜록키언들이 뽑는 최고의 사건, [바스커빌 가문의 개] 

수많은 셜록 홈즈의 시리즈 사건들 중에서 셜록키언이 최고의 사건으로 뽑는 작품으로는 [바스커빌 가문의 개] 이다. 물론, 다른 사건들도 내용상에서 이 작품에 뒤쳐지지 않을만큼 재미있고 훌륭한 내용의 작품들도 꽤 있다.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서 쓴 소설이라서 몇 몇 작품의 사건들은 누구나 다 맞출 수 있고, 지금도 추리소설이나 영화에서 자주 등장했던 고전적인 트릭들도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도 연극, 영화와 TV 드라마 등으로 각색한 최다 셜록 홈즈 시리즈의 작품에는 [바스커빌 가문의 개] 이다. 사람을 잔인하게 죽이는 무서운 괴물로 등장하는 불가사의한 개의 정체를 밝히려는 셜록 홈즈의 활동이 흥미진진하기 때문이다. 이 작품의 장르는 추리소설이지만, 작품 분위기는 고딕소설을 연상시킨다. 사건이 발생하고 있는 작품 속 배경인 영국의 다트무어 지방 풍경의 묘사는 독자들에게 이야기를 깊게 몰입시키게 만드는 음산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그리고 이 작품은 뛰어난 두뇌라고 자부하는 천하의 셜록 홈즈가 수수께끼의 범인에게 제대로 뒷통수 맞기도 한다. 다른 작품의 사건에서도 헛다리 짚는 홈즈의 모습이 여러 번 나오지만 이런 구성은 독자들에게 작품 속 범인과 홈즈와의 팽팽한 두뇌 대결에 대한 흥미를 더욱 고조시켜주고 있다. 

  

 

  유령을 믿지 않는 홈즈, 유령을 믿는 코난 도일   

 

     

이제는 루피가 해적왕이 되는 결말을 보는 것을 바라지는 않지만 , , ,  

코난, 도대체 언제 쿠도 신이치로 돌아올거니?

 

셜록 홈즈라면 악의 무리를 소탕하는 착한 탐정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직접 홈즈 시리즈를 읽어보면 우리가 생각하던 홈즈에 대한 이미지가 아니다. 셜록 홈즈 시리즈를 모티브로 하여 탄생된 일본의 만화가 아오야마 고쇼 원작의 만화 <명탐정 코난>에 등장하는 주인공 에도가와 코난처럼 마음씨 착하고 모든 사건에 관심이 있는 탐정이 아니라는 것이다.  

본인이 의뢰인으로부터 사건에 대한 전말을 다 듣고난 뒤, 본인 스스로 허접한 사건이라고 판단하면 그 사건 해결에 의욕을 보이지 않는 습관이 있다. 잔인하면서도 이전에 접하지 못했던 수법을 사용한 살인 사건이라면 홈즈의 눈빛은 더 초롱초롱해지고 날카로워진다. 그만큼 어떤 사건에 맡느냐에 따라서 홈즈의 태도가 달라지는 것이다.  

그리고, 인간의 사고와 행동으로서 도저히 이루어질 수 없는, 초자연적인 사건은 홈즈가 선호하지 않는 사건 1순위이다. 다른 시리즈 작품들의 초반부에서도 홈즈는 왓슨 박사나 의뢰인들에게 사건 해결에 대한 자신만의 입장을 드러나고 있다. [바스커빌 가문의 개]의 사건 의뢰인으로 등장하는 제임스 모티머는 이번 사건의 범인은 사람이 아니며 악마일 수 있다는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있는데, 홈즈는 그의 입장에 대해서 의뢰인에게 면박을 주고 있다. 

 

   
 

 " (전략) 분명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지금 그 지역 전체가 공포에 사로잡혀 있다는 것입니다. 여간 담이 큰 사람이 아니고는 밤에 황야 지역에 나갈 수 있는 사람이 없습니다. "  

" 그럼 과학으로 단련되신 박사께서는 그것이 초자연적인 일이라고 믿으시나요? "

  홈즈는 어깨를 으쓱해 보였다.

  " 제가 지금까지 벌였던 조사는 모두 이 세계에 한정된 것이었습니다. 나름대로 악에 맞서 싸웠다고 생각하지만 진짜 악마에 도전하는 일은 너무 지나친 야심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쨌든 그 개의 발자국이 실제로 존재했다는 건 인정하시죠? "

 " 전설에 등장하는 개도 실제로 존재하니까 사람의 목을 물어뜯었겠죠. 그렇지만 악마 같기는 마찬가지 아닙니까? "   

 " 박사님은 이제 초자연주의자가 다 되셨군요. 모티머 박사님, 말씀해 보십시오. 그런 생각이라면 왜 저를 찾아오셨습니까?  지금 박사께서는 찰스 경의 죽음을 조사해 봐야 아무 소용 없다고 하면서 동시에 제게 그 일을 맡아달라고 말하고 계시잖습니까? " 

- <바스커빌 가문의 개> 남명성 역, p 43 -
  

 
   
 
 
이 대화에서는 하나의 사건을 이성적인 인식으로 바라보려는 홈즈의 입장이 드러나고 있다. 사람을 죽이는 무시무시한 개가 정말 인간이 설명할 수 있는 초자연적인 존재였다면 홈즈는 이 사건을 맡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셜록 홈즈를 창조한 작가 코난 도일은 홈즈의 인식과는 정반대의 입장을 취했다. 코난 도일은 한 때 심령술에 심취하기도 했었기 때문이다.   

 

 

 
19세기 말, 요정들의 존재 진위 여부에 대한 논란을 일으킨 문제의 사진.  
결국, 이 사진은 조작된 것은 판명되었다.
지금으로 봐도 사진 속 요정이 가짜라는 것이 티가 나는데 
코난 도일은 이 사진 속 요정이 진짜라고 믿었다. 

 


그리고 요정들이 촬영된 흑백사진이 어느 잡지에 게재되면서 코난 도일은 이 사진 속 요정들이 실제로 존재한다고 주장하는 글을 쓰기도 했다. 초자연적인 현상에 대한 코난 도일의 관심은 셜록 홈즈 시리즈 작품들에서도 드러나고 있다. 
 
셜록 홈즈 시리즈의 마지막 권인 <셜록 홈즈의 사건집>에는 [서섹스의 흡혈귀] [기어다니는 남자] 이라는 두 편의 단편소설이 수록되어 있는데 공통적으로 과학적으로는 설명 불가능한 사건이 등장하고 있다. [서섹스의 흡혈귀]에는 사건 의뢰인은 밤만 되면 아기에게 다가와 흡혈하는 부인의 행동을 목격했으며 [기어다니는 남자] 에서는 평범해보이는 대학교수가 밤만 되면 원숭이처럼 행동한다. 여기서도 홈즈는 사건의 의뢰인들에게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자신이 맡는 사건들은 초자연적인 존재가 개입되지 않는, 현실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도 볼 수 있는 코난 도일의 흔적들  
 
[바스커빌 가문의 개]의 사건 의뢰인으로 나오는 제임스 모티버 박사는 초자연적인 현상, 사이비 과학, 미신에 대한 맹신의 오류를 범하고 마는 과학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들의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 명석한 두뇌를 가진 가공의 인물을 만들어낸 유명 추리소설가도 생각의 오류를 피할 수 없었던 것이다.  
 
코난 도일이 헛된 현상에 불과하는 심령술에 빠졌다는 사실만으로 그의 추리작가로서의 명성에 약간의 흠집이 남게 되었지만 세기의 명탐정으로 불리우는 셜록 홈즈의 명성만큼은 오랫동안 견고하게 유지될 것이다. 초자연적인 현상에 대한 작가의 관심이 셜록 홈즈 시리즈 집필에 큰 영감을 제공해주었다. 그가 만들어낸 수많은 미스터리한 사건과 트릭들은 지금 읽어도 그렇게 지루하지 않으며 지금까지 출간된 추리소설들과 일본과 한국에 수많은 매니아를 확보하고 있는 만화시리즈 <명탐정 코난>과 <소년탐정 김전일>에서도 코난 도일의 흔적을 엿볼 수 있다.   
 
<명탐정 코난>의 주인공인 고등학생 탐정 쿠도 신이치는 정체불멸의 괴한(진 & 워커)에게 불의의 습격을 당하게 되는데 괴한들은 자신의 범죄 조직단에서 만들어진 아직까지 실용되지 않은 캡슐을 신이치에게 먹이게 함으로써 신이치는 초등학생의 신체로 변하고 만다. 약 한 알 먹고 주인공의 신체가 변화하는 장면은 요즘 과학 이론은 설명 불가능한 일이지만 앞에서도 소개한 셜록 홈즈 시리즈 중 단편인 [기어다니는 남자] 의 설정과 유사하다. (여기서 작품 설명까지 하면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니, 직접 한 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이다)   

 

 
 

명탐정 코난 극장판 6기 - 베이커가의 망령 (2002년 작)

 
그리고 꼬마가 된 쿠도 신이치가 자신의 정체를 숨기기 위해서 자신의 이름을 '에도가와 코난' 이라고 말하고 있는데, 책장에 꽂힌 코난 도일의 셜록 홈즈 시리즈를 보고나서 정한 것이다. 쿠도 신이치가 제일 존경하는 탐정이 셜록 홈즈라고 말하는 것, 그리고 코난 6기 극장판 <베이커가의 망령>에서는 셜록 홈즈가 살았던 19세기 말 런던을 주무대로 하고 있다. 이런 장면들은 명탐정 셜록 홈즈, 그리고 그를 만들어낸 코난 도일에 대한 오마주인 것이다.  
 
셜록 홈즈 이외에도 아가사 크리스티가 만들어낸 에큘르 포와로와 미스 마플, G.K. 체스터튼의 브라운 신부, 조르주 심농의 메그레 형사 등 각기 다른 개성만점을 가진 명탐정과 수많은 사건들이 세상에 등장하였다. 사실, 레이먼드 챈들러와 대실 해밋과 같으 하드보일드파의 탐정들을 제외하면 셜록 홈즈는 다른 명탐정보다 성격이 차가운 냉혈한이며 사건이 흥미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서 사건을 맡는다. 그래서 다른 탐정들보다도 지극히 개인적인 면이 강하고 자신이 알고 있는 내용을 설명하면 상대방의 무지를 비꼬기도 하면서 잘난 척도 한다. 그리고 여성을 은근히 무시하는 까칠한 남자이며 코카인 중독자이다. (유일하게 홈즈의 꼼수에 넘어가지 않았으며 도리어 천하의 머리 좋은 홈즈에게 한 방 먹인 여배우 아이린 애들러를 제외하고 말이다. 홈즈는 이 여인에게만은 존경 어린 칭찬을 하기도 한다)  홈즈와 동거동락하면서 매 작품들마다 홈즈에게 은근히 무시당하는 왓슨 박사는 대인배인 것이다. 
  
보면 볼수록 재미있기는커녕 머리만 아파오는 사건 이야기들 때문에 짜증이 난다거나 개성이 강한 탐정의 이야기를 원하는 추리소설 매니아들 그리고 classics한 분위기의 글을 좋아하는 독자들은 홈즈 시리즈를 읽어보면 좋을 것이다. 단순하고 유치해보이는 것에서도 의외의 재미를 발견할 수 있다. 추리소설을 좋아하고 많이 읽는다면 셜록 홈즈 시리즈 정도는 꼭 읽어봐야 할 것이다.  
  
    
 * 윗 글에 제가 만든 셜록 홈즈 문제의 답입니다. 답이 궁금하시다면,  
   밑에 드래그를 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런던 베이커가 221B, 셜록 홈즈 시리즈에 자주 언급되는 주소입니다.  
 
 2) 마이크로프트 홈즈,  
     홈즈의 형도 머리가 좋은 편이며 정부의 중요한 관리로 등장합니다.  
      ex) [브루스파팅턴 호 설계도]에서 첫 등장, 그 후 몇 편의 작품에서도 조연으로 등장.
       
 3) 메리 모스턴,  
     장편소설 [네 개의 서명]의 사건 의뢰인으로 등장하여 이 만남을 계기로  
     왓슨 박사와 결혼하여 생활하지만, 안타깝게도 병으로 죽게 되어서  
     왓슨 박사는 다른 여자와 재혼하게 됩니다. 참고로 왓슨 박사는 작품 속에서  
     결혼을 세 번 한 걸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4) 라이헨바하 폭포,  
     ex) <셜록 홈즈의 회상록> 중 [마지막 사건]. 코난 도일은 이 작품에서 홈즈를  
     죽게 함으로써 잡지에 연재하고 있는 홈즈 시리즈를 마무리하려고 하였으나,  
     독자들의 끊임없는 연재 요구를 이기지 못해서 <셜록 홈즈의 귀환>에 수록된  
     [빈집의 모험]에서 홈즈는 구사일생으로 살아남게 된다.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양철나무꾼 2010-11-21 18: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신만 읽고,
나머지는 장르소설 마니아 답게 가지고는 있지만,
띄엄띄엄 읽은 것보다 안 읽은 게 더 많아요.
황금가지보다는 까치가 더 잼나여~^^

한때는 셜록키언을 꿈꿨던 것도 같은데...
요즘은 더 잼난 책들이랑 탐정이 넘쳐나는지라~ㅠ.ㅠ

다이조부 2010-11-21 21:38   좋아요 0 | URL

셜록키언 이라는 표현은 처음 들어보는데 재미 있네요 ^^

cyrus 2010-11-22 12:27   좋아요 0 | URL
저도 어렸을 때 홈즈에 미쳤을 때 셜록키언을 꿈꿨답니다.
한 번 우연히 TV에서 영국의 셜록키언에 대한 방송을 보게 되었는데,,
장난이 아니더라고요. 홈즈 코스튬은 기본이고,,^^;;
모든 작품 내용과 홈즈의 특징뿐만 아니라 모든 시리즈에 나오는
왓슨 박사, 형사들, 관련인물들 심지어 범인들에 대한 세부정보까지
알고 있어야하더라고요. 아마도 100번 넘게 읽어야 가능한 것이겠죠.^^;;

비로그인 2010-11-21 21: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전 이상하게도 이쪽 장르의 소설은 손이 가질 않더라고요.
어릴땐 그래도 좀 읽은 듯 싶은데..
<신의 지문> 을 읽고 그런 쪽으로 설명하는 책쪽으로 기울어서 그런지도 모르겠습니다. ^^

후후 그나저나 셜록키언 되려면 쫌 힘들겠다는.. ㅋ

cyrus 2010-11-22 12:28   좋아요 0 | URL
저는 요즘에 나오는 추리소설이 별로 땡기지 않더라고요.
왠지 읽게 되면 머리가 아플것도 하고요^^;;

2010-11-22 13: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1-22 13:1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1-22 13: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0-11-22 13:44   좋아요 0 | URL
편하시는 발음대로 불러주시면 되요.
대부분 사이러스라고도 하는데,, 사실 저도
이게 정확한 발음이 뭔지 모른답니다.

원래, 초딩때 읽었던 <말하는 백과사전, 시루스>에서
시루스의 철자를 cyrus라고 알고 있어서,,, (외국어 실력이 형편
없답니다.^^;;) 닉네임을 cyrus이라고 했는데,,
알고보니, 키루스라고 부르더군요. 실제 네이버 사전에 키루스 검색하면
고대 페르시아 제국의 왕 이름입니다.

그래서 maggie님이 편하실대로 부르시면 됩니다. 잘못 불렀다고
크게 신경쓰지 마세요^^

비로그인 2010-11-22 15:28   좋아요 0 | URL
영어식으로는 사이러스....원래대로 읽으면 키루스라고 나오더군요.
저도 얼른 검색해봤죠.
헤헤~~난 키루스님이라고 불러야겠다, 그럼~~

stella.K 2010-11-22 13: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 시루스님은 펭귄 클래식 마니아가 되셨나 봐요.
저도 추리 소설 별로 안 좋아해서 뭐라 비교하는 게
좀 거시기하긴 하지만, 저는 홈즈 보단 루팡이 더 재밌게
읽히더라구요. 몇해 전 홈즈 시리즈 중 두 권을 얻어었는데
결국 못 읽고 사이판에서 도서관 운영하는 친구에게 보냈지요.

알라딘 인용구 글박스 기능이 안 좋은가 봐요.
저도 처음에 사용했다 고생 좀 했는뎅...ㅠ

cyrus 2010-11-22 13:37   좋아요 0 | URL
루팡 시리즈도 홈즈 다음으로 제일 좋아하는 시리즈입니다.^^

사실은 지금 펭귄클래식 공식 온라인 카페에서
리뷰 대회가 있거든요. 그래서 어쩌다보니 펭귄클래식 책들이
서재에 올리고 있는거랍니다. 혹시 펭귄클래식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카페에 한 번 들려보세요. 거기서도 고전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이 모여있답니다. 간혹, 그 곳에서 제가 아는
알라디너도 만나기도 하고요^^

그리고,, 인용구 박스,, 이거,, -_-;;
간혹 이런 문제가 발생한답니다. 글 외면상 보기도 그렇고요...
그렇다고 삭제해서 다시 쓸쑤도 없고요.

starover 2010-11-22 18: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즐겨찾는 서재로 추가했어요!

cyrus 2010-11-22 21:03   좋아요 0 | URL
갑작스러운 댓글에 누군가 했더니 그 분이었군요.
<왕자와 거지> 리뷰랑 제임스 조이스 리뷰 보고 알았습니다.^^
여기서 만나게 되서 반갑습니다.^^

starover 2011-01-21 18: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바스커빌 가문의 개』 읽고 리뷰를 쓰려고 했는데...... 키루스 님의 리뷰에 굴복했습니다.

cyrus 2011-01-21 20:49   좋아요 0 | URL
굴복했다뇨,, 저도 그리 잘 쓴것도 아닌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