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은 언제나 옳다 - 감정을 다스리는 다섯 가지 마음처방전 아우름 17
김병수 지음 / 샘터사 / 2016년 12월
평점 :
품절


감정은 언제나 옳다/김병수/샘터/감정을 다스리는 다섯 가지 마음처방전~

 

 

 

 

매일 감정과 이성이 공존하는 생활을 하는데요. 때로는 감정이 앞서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이성이 앞서기에 감정을 누르고 사는 편입니다. 억눌린 감정이 많아지면 문제가 생기는 것을 알면서도 감정 조절을 현명하게 하기란 힘든 게 현실인데요. 타인과의 생활에서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는 지혜에 대한 책을 읽으며 나 자신의 감정 읽기가 이렇게 힘들구나 싶었어요.

 

 감정은 언제나 옳다!

제목에서는 반감이 나오지만 내용에서는 공감이 나오는 책인데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충언에는 알고 있으면서도 실천하지 못했던 것이 많기에 새해를 시작하는 요즘에 읽기에 안성맞춤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완벽주의를 벗어나 나 자신의 마음의 상처를 인정하는 일부터 필요함이 나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이었군요. 순응과 복종보다 자신의 꿈을 꺼내어 행동으로 실천하고 도전하는 것이 행복의 파랑새를 찾는 길이었군요.  

 

평소에 나의 감정을 들여다보는 일을 잘 하지 못했는데요. 평소에 자신의 감정을 들여다 봐야하고, 몸이 아프다면 억눌린 감정부터 풀어주는 일이 중요함을 깨쳤답니다. 동시에 마음이 아프다면 몸을 움직여야 마음이 움직여지고 감정이 풀린다는 것도요.

 

 

일과가 끝나면 곧장 집에 가서 침대에 누울 것이 아니라, 저녁 먹고 30분만이라도 산책하고 쉬는 것이 좋습니다. 친구와 싸웠다면 그 감정을 그대로 갖고 집으로 돌아갈 것이 아니라 밖에서 풀고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좋아하는 떡볶이와 어묵을 먹으며 기분 전환을 하고 나서 집으로 들어가야지'하고 생각해도 좋습니다. 한강에서 한 시간 정도 걷다가 집에 들어가도 좋고요. (중략) 감정의 응어리를 외부에 쏟아 버리고 집에 들어가면 가족들에게 괜히 짜증 부릴 일도 줄어들 테니까요. (108쪽)

 

책에서는 감정을 들여다보고 그 감정을 이해하고 켜켜이 쌓였던 감정의 응어리를 풀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기에 현실적인 도움이 된 책입니다. 생각에 그치지 말고 몸을 움직이는 것만이 아픈 몸을 살리는 길임을, 평소에 억눌린 감정을 풀어서 몸이 고장나지 않도록 해야 함을 절절히 새겼답니다.

 

 

 

 

 

 

 

 

 

저자의 조언대로 이성에 숨겨진 내부의 감정을 알고 살펴서 지혜롭게 드러내는 일이야말로 자유롭고 행복하게 사는 지름길일 텐데요. 이는 자기 감정을 바라보는 일에서 시작해서 스스로 마음처방을 함으로써 타인과의 관계도 개선할 수 있지만 행복으로 가는 길이겠죠. 새해를 시작하는 시점이기에 저자의 감정을 다스리는 다섯 가지 마음처방전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올해는 감정을 마음처방에 성공하고 싶어요. 

 

 

 

*  샘터 네이버 공식 포스트  http://post.naver.com/isamtoh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7-01-22 15:0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저자의 다른 책을 읽었던 것 같은데, 그 책도 좋았던 기억이 있어요.
잘 읽었습니다. 봄덕님 좋은하루되세요.^^

봄덕 2017-01-22 20:16   좋아요 2 | URL
저는 처음이지만 반가운 책이었어요. 일본 저자들의 마음처방전에 관련된 책을 읽으며 한국 의사들이나 심리학자들의 책도 많이 나왔으면 싶었거든요. 한국인의 실정에 맞는 마음처방전이었어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