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빛나게 한 두 번의 도전 - 한일 양국 사법시험 최초 합격자의 공부법
조우상 지음 / 새녘출판사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를 빛나게 한 두 번의 도전/조우상/새녘/한국과 일본의 사법시험에 모두 합격한 남자~  

 

 

 

 

 

허걱~ 대단한 남자다. 한 번도 어려운데, 한국과 일본의 사법고시에서 모두 합격하다니! 두 번의 도전이 성공으로 결실을 맺기까지는 약간의 실패도 있었지만 그래도 많은 노력과 집념을 쏟았기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자녀의 빛나는 도전엔 아버지와 어머니의 자극이 윤활유인 게 분명하다.

저자는 초등학교 5학년 때 일본과 무역을 하시는 아버지로부터 히라가나와 가타가나 표를 받았다고 한다.  그 표를 익힌다면 5천원을 준다는 말에 홀려 히라카나와 가타가나를 외우게 되었고  이후 일본어에 재미를 느껴 계속 배우게 되었다고 한다.

 

남들보다 다른 점을 자신의 강점으로 여기며 남들이 하지 않는 일본어 공부를 꾸준히 한 노력도 높이 평가하고 싶다. 하지만 친구들보다 일본어를 잘한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던 저자는 고등학교 1학생 때 아버지의 일본 출장을 따라갔다가 그동안 해왔던 자신의 일본어 실력이 턱없이 부족함을 깨닫게 되었다고 한다. 이후 일본어 공부를 더 열심히 하게 되면서 고등학교 1학년 겨울방학 때엔 일본유학을 결정하게 되었고, 일본 유학시험을 준비하게 되고, 일본 게이오대학교 법률학과에 입학했다고 한다.  그리고 법률학과의 다른 학생들처럼  일본사법시험에 도전하게 되었고 몇 차례의 실패 끝에 합격이라는 달콤한 결실을 얻게 되었다고 한다.  학원 강사로 일하면서 일본학생들의 사법시험 합격을 돕다가  한국사법 시험에 도전해서 결국 합격의 영광을 얻었다고 한다.

 

 

 

 

 

 

서울에서 나고 자랐던 저자는 일본 게이오대학교 법률학과로 진학하면서 일본 사법시험에 도전장을 냈고, 한국의 사법시험에서도 합격한 최초의 인물이 되었다. 그는 앞으로 국방의 의무를 마친 뒤 일본과 한국에서 각각 사법연수원을 수료하고 법조인의 길을 가겠다고 했는데, 앞으로도 새로운 도전을 할 것 같아서 기대가 된다.  

 

최상위권이던 초등학교를 제외하면 반에서 10등 정도의 평범한 학생이 목표를 정하고 도전하고 싶다는 의지를 불태우면서 이뤄낸 결과이기에 보통의 학생들에게 희망이 되지 않을까 싶다. 도전하고 싶다는 의지가 생겼을 때 남들보다 조금 더 많이 노력했고 시험에 실패하더라도 포기하지 않았다는 저자의 말이 실패로 힘들어하는 청춘들에게 용기를 주는 말이 되지 않을까 싶다. 책 속에는 일본사법시험 시스템, 일본의 대학교육 등을 볼 수 있기에 일본 유학에 관심이 있다면 도움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6-02-20 21: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단한 분이네요.^^
봄덕님 ,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봄덕 2016-02-20 22:22   좋아요 1 | URL
의지와 노력, 포기하지 않는 근성이 대단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