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제과제빵 기능사 실기 - 최신판, 한국산업인력공단 최신 출제 기준과 신규 레시피 적용
도중진.이호상 지음 / 성안당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과제빵 기능사 실기/성안당/최신 출제 기준을 적용한 실기 교재~~

 

 

 

 

 

자격증 시험에 도전하고 싶은 분야가 있는데요. 그 분야는 요리와 디저트 분야입니다. 그 이유는 건강한 음식을 먹고 싶은 욕망과 직접 음식을 만드는 재미가 더해지면서 자꾸만 끌리기 때문입니다.

자격증이 없어도 요리는 가능하고, 자격증이 없어도 맛있는 빵과 과자를 만들 수 있다지만 자격증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익히고 연습한 것이 지식과 기술로 남기에 도전하고 싶었답니다. 특히 제과제빵 분야는 간식과 디저트를 내 손으로 만들어 가족들에게 선물하고 싶었던 마음이 큽니다. 큰 기념일에 빠지지 않는 케이크나 매일 일용할 약간의 디저트를 만들어 마음을 전하고 싶었답니다.  

 

 

 

 

 

 

 

성안당 출판사의 제과제빵 기능사 실기!

최신 출제 시험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책이기에 기본기와 최신 경향을 익힐 수 있어서 좋네요.

  

1장에서는 제빵기능사의 25가지 실기시험 품목에 대해 설명하는데요. 각 품목의 제조 시 사용 도구와 기기, 요구사항, 배합표, 작업진행  시간관리표, 핵심요점, 만드는 과정, 참고사항까지 있기에 그대로 따라하며 연습할 수 있어서 좋네요.

2장에서는 제과제빵 기능사의 26가지 실기 시험 품목에 대해 설명하는데요. 각 품목의 제조 시 필요한 사용 도구와 기기, 요구사항, 배합표, 작업 진행 시간 관리표에 따라 철저하게 준비해서 진행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요.  만드는 과정, 참고사항,  핵심포인트까지 익힐 수 있어서 좋아요. 친절한 설명을 읽으니 꼭 도전하고 싶어집니다.

 

 

 

 

 

 

제빵기능사 부문의 단과자빵류, 식빵류, 특수빵류, 비에누와즈리, 튀김류, 조리빵 및 기타빵류, 제과기능사 부문의 거품형 반죽인 공립법과 별립법, 머랭을 이용한 제과, 반죽형 반죽인 크림법, 블렌딩법, 1단계법, 구움 과자류, 퍼프 페이스트리, 시퐁법, 튀김류 등 모두 시간을 재서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덤으로 주어진 재료를 가지고 시간 내에 작품을 만드는 연습, 반죽 온도를 계산하는 법, 빵과 과자 제조방법, 제조원리, 공정 과정, 시험장 분위기, 시험장 사용법,  등을 익히고 연습할 수 있기에 하니씩 득템해야겠습니다

 

 

 

 

 모든 시험이 그렇지만 제과제빵도  하나를 만드는 데 들어가는 시험 시간이 길기에 시간 엄수는 절대적으로 중요하겠죠. 작업 진행 시간 관리표가 있기에 주어진 재료를 가지고 제한 시간 내에 만들 수 있도록  시간 관리를 돕기에 편리하게 볼 수 있네요.  

 

책 속에는 제과제빵 기능사 실기에 대한 모든 것이 담겨 있기에 이렇게 책을 보면서  연습을 거듭한다면 제과제빵 실기도 가능할 듯 합니다. 제과제빵 실기 교재를 보며 제과제빵의 기본기를 터득할 수 있어서 무척 행복합니다. 예전에 책을 보며 연습하고 익혀서 조리사 시험에 합격한 경험이 있기에 자신감도 생기고요.

 

 

 

일단 집에서 잠자고 있는 오븐기를 깨워야겠네요.

제과제빵 기술은 나를 행복하게 하고 주변을 행복하게 하는 기술이기에 책을 보며 하나하나 익혀가는 재미가 있네요.

 제과제빵 기능사 시험 도전자들의 합격을 소망합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6-02-09 19: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봄덕님, 설날 잘 보내셨나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제과제빵 자격증 준비하시나요. 실기기 있는 시험이라서 책보면서 연습하셔야겠군요.
하트 케익이 맛있게 보입니다.

2016-02-09 19:3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