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바꾸는 착한 음악 이야기 세계를 바꾸는 착한 이야기
신지영 지음, 이소라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를 바꾸는 착한 음악 이야기/신자영/북멘토/지구를 바꾸는 음악의 마법, 놀라워라~ 

 

 

 

반목과 경쟁, 전쟁과 차별이 사라지지 않는 지구를 구하는 단 하나의 방법은 없을까요?  전쟁역사를 고쳐 쓰고 있는 지구를 바꾸기 위해 각 분야에서 여러 분들이 저마다 노력하고 있을 겁니다. 지금도 지구 여러 곳에서 어떤 이는  그림으로,  어떤 이는 음악으로, 다른 이는 운동으로, 봉사로, 교육으로 세상을 따뜻하게  변화시키고 있을 겁니다. 이처럼 세계를 바꾸기 위해선 이기적이기보다 헌신과 봉사가 있어야 함을 알기에 그런 노력을 기울이는 노력을 보면 절로 존경심이 우러나옵니다. 

 

세계를 바꾸는 착한 음악 이야기!

이 책에는 음악을 통해 전쟁과 반목으로 가득한 세상을 아름다운  음악으로 채우는 따뜻한 이야기들이 가득합니다. 그래서 읽는 동안 가슴이 훈훈해지고 눈시울이 뜨거워집니다.

 

 

 

 

 

아프리카 수단의 톤즈에서 '돈 보스코 브라스 밴드'를 만들었던 이태석 신부님의 이야기엔 감동의 눈물이 주르륵 흘러내립니다.  책과  TV를 통해서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이태석 신부님의 열정과 온기가 아직도 그 곳 톤즈에 남은 듯해서 더욱 가슴을 따뜻하게 합니다. 식민지, 내전, 파벌 싸움, 기아, 질병 등 절망의 터전이였던 톤즈에 이태석 신부님은 의사가 되어 지역민들을 치료 했고, 음악가가 되어 음악에 무지한 아이들을 가르쳐 밴드를 이끌었고, 신부님이 되어 세상에 실망했던 그들의 메마른 영혼을 어루만져 주었고, 교육자가 되어 무지한 이들에게 생각의 힘을 보여주었으니까요. 한 사람이 이렇게 많은 기적을 이루었다니, 그저 놀랍고 존경스러울 따름입니다.

 

 

이스라엘과 반목 중인 팔레스타인 이야기는 뉴스로 많이 접했기에 늘 안타까운 장소입니다. 총과 탱크를 보며 자란 아이들에게 세상에 대한 적대감만 키울 것 같아서 말이죠. 팔레스타인에는 람지 아부레단이 세운 음악학교인 '알 카만자티' 가 있는데요. 람지 아부레단은  8세 때 이스라엘 탱크에 돌을 던지던 아이로 유명했답니다. 그의 삶이 바뀐 건 17세인데요. 그는 난민 캠프를 방문한 미국인 음악 합주단의 음악교실을 통해 음악에 매료되었고, 이후 미국의 여름 음악 학교를 통해 비올라를 배우게 되면서 비올라 연주자가 되었답니다. 그러다가 고국 팔레스타인으로 돌아온 그는 팔레스타인 아이들을 위해 음악학교인 '알 카만자티'를 세웠죠. 총소리가 빈번한 곳이지만 아이들이 음악을 통해  마음의 평화와 행복을 느끼길 바래서죠.

 

베네수엘라에서 총 대신 음악을 통해 삶이 변화된 호세 안토니오 아브레우도 빈민촌에서 총과 가난으로 상처받은 아이들을 위해 음악 교육 프로그램인 '엘 시스테마'를 창설해서 빈민촌 아이들을 가난과 범죄에서 구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인종차별로 고생하는 남아프리카를 음악으로 위로해줬던 로드리게즈의 이야기는 자신도 몰랐던 음악의 마술이기에 놀랍습니다. 그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서칭 포 슈가맨>을 봐야겠습니다.

 

 

 

 

이외에도 에디오피아의 난민 실상을 알리고 <이 아 더 월드>라는 노래로 힘을 모았던 '벤드 에이드'를 기획하고 아프리카 난민 돕기 기금 마련에 앞장 선 밥 겔도프, 철거반에게 농성하던 두리반 음식점을 돕기 위해 '자립음악생산조합'의 시작이 된 홍대 두리반,  프랑스 혁명 당시에 부르던 민중가요 <라 마르세예즈>가 프랑스 국가가 된 이야기 등 음악으로 건조한 세상을 촉촉하고 윤기나게 만든 이야기들이 감동을 줍니다.

 

어두운 세상을 밝힌 음악, 차가운 세상을 따뜻하게 만든 음악, 상처로 닫힌 마음을 열게하고 세상을 향해 나아가게 한 음악의 이야기를 읽으며 더 많은 이들이 공감과 연대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따라 음악이 무척  사랑스럽네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6-02-01 17: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봄덕님 , 좋은 저녁시간 되세요.^^
행복한 2월 되시고요.^^

봄덕 2016-02-01 21:37   좋아요 1 | URL
네^^ 반가워요.^^
서니데이님도, 알차고 즐거운 2월이 되길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