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잔 : 사과에서 출발한 새로운 미술 예술가들이 사는 마을 7
정은미 지음, 권은정 미술놀이 / 다림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잔 사과에서 출발한 새로운 미술/정은미/권은정/다림/세잔의 사과,현대미술, 미술놀이~

 

 

 

 

아담과 이브를 유혹했던 사과, 뉴튼의 만유인력을 이끌었던 사과, 앨런 튜링의 사과, 스티브 잡스의 사과 등 사과와 관련된 위인들은 모두 세계 역사를 바꿨습니다. 마찬가지로 사과와 관련된 세잔도 미술계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 화가죠. 세잔은 현대미술의 아버지라고 불린답니다.  흔히 세잔이라면 사과가 썩을 정도로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그림을 그린  화가로 유명한데요.  <세잔 사과에서 출발한 새로운 미술>은 세잔의 사과 그림이 왜 유명한 지를 유쾌하고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책의 첫 부분에서 세잔의 사과와 카라바조의 사과를 비교하는 설명이 흥미롭네요. 카라바조가 그린 먹음직한 사과와 세잔이 그린 못생긴 사과를 비교해 놓으니 더욱 세잔의 사과가 달리 보입니다. 카라바조의 사과 그림은 가까이서 보면 맛있는 사과 같지만 멀리서보면 그 선명도가 떨어집니다. 하지만 세잔이 그린 사과는 가까이서 보면 못생긴 사과 같지만 멀리서 보면 각각의 사과가 모두더욱 선명하게 보이고 조화를 이룹니다. 전체적인 조화면에서도  세잔이 그린 사과는 가까이서 보면 사과와 접시 등이 산만하게 보이지만 멀리서 보면  완벽한 형태로 조화를 이룹니다. 측면에서 본 사과, 정면에서 본 사과, 위에서 내려다 본 사과 등 영원히 변치않는 사과의 본질을 그리고자 했던 세잔의 노력의 결실이죠. 그렇게 세잔은 대상을 여러 시점에서 그리면서 자신만의 그림 세계를 완성했답니다. 여러 각도에서 그린 사과 그림을 한 지면에 담을 수 있다는 발상이 멋지네요. 이런 결과가 되기까지   사과를 반복해서 그렸을 세잔의 집념이 대단해 보입니다. 

 

평면 위에 공간을 색채와 형태로 질서있게 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그렸고, 눈에 보이는대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물의 형태감을 살려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도록 화면 구성을 하고, 

인상파의 밝은 색채를 유지하며 그린 세잔은  사실화에서 추상화로 넘어가는 그림을 보여준 것이죠. 그는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순간적인 인상을 포착해서 그리기보다는 영원히 변치 않는 사물 본래의 구조를 다양한 시각으로 그리길 즐겼죠.

 

평생을 인상파처럼 밝고 선명한 색을 유지하면서도 화면의 밀도와 깊이감을 살리고자 노력한 세잔의 그림은 다시점의 투시도 같기에 기묘해 보이기도 합니다. 위에서 보고 그린 사과, 측면이나 정면에서 보고 그린 사과, 시간이 흘러 변한 사과 등이 모두 하나의 지면에 존재하기에 평면적이지만 입체적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신중한 계산 속에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도록 계산된 화면 배치, 색의 조화 등을 보니 세잔의 고뇌가 느껴지기도 합니다.

 

 

 

 

 

사과 하나로 파리를 놀라게 하겠다던 세잔은 처음에는 파리 미술계에서 조명을 받지 못했지만 인상파인 모네, 르누아르 등에 자극을 주었죠.   모든 자연에서 구, 원통, 원뿔을 본다던 세잔의 그림은 입체파인 피카소 등에게도 영감을 주면서 결국 미술 세계를 놀라게 한 화가죠. 

 

세잔의 그림과 함께 사물을 극도로 사실적으로 그렸던 바니타스 정물화, 후안 반 데르 아멘, 프리다 칼로, 모네, 르누아르, 피카소의 그림을 모두  한 권의 책으로 만나니 그의 그림세계가 더욱 대단해 보입니다.

 

 

 

세잔과 에밀졸라와의 우정, 기존의 화법에서 벗어난 새로운 그림을 그리기 위해 사과가 썩을 때가지 그리거나  150번이나 모델을 자리에 앉혀야 했을 정도로 하나의 사물을 그리고 또 그린 열정 등을 볼 수 있었던 재미난 미술책입니다. 덤으로 한지로 본 뜬 입체 사과, 반입체 사과 만들기 등 사과를 나만의 방법으로 나타내기 등 미술활동이 있어서 좋아요.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미술놀이이기에 집에서도 시도해 보고 있어요.

 현대 미술의 토대가 된 세잔의 사과 그림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된 책인데다 미술놀이에 대한 방법도 제시하고 있기에 유익했던 책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6-01-20 17: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봄덕님, 오늘도 많이 추웠어요.
따뜻하고 행복한 시간 되세요.^^

봄덕 2016-01-20 21:56   좋아요 1 | URL
오늘도 추운 날씨였죠? 그래도 바람이 적어서 견딜만 했어요^^
서니데이님도 따뜻하고 포근한 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