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니 샌더스의 모든 것 - 99%의 희망을 위한 8시간 37분의 명연설과 철학.공약.정책
버니 샌더스 지음, 이영 옮김 / 북로그컴퍼니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버니 샌더스의 모든 것/2016년 미국 대선의 폭풍의 핵~~ 

 

 

 

 

중산층 붕괴나 빈곤층 증가는 한국의 문제만은 아닌가 봅니다. 미국에서도 중산층 붕괴와 빈부격차는 더욱 심해지고 있다니 말입니다.  최고의 부유층을 대상으로 한 부자세 감면을 연장하려던 부시행정부에 대항한 버니 샌더스의 8시간 37분 짜리 명연설을 읽으며 미국의 중산층 붕괴와 빈부격차의 원인이 어디에서 비롯된 것인지, 버니 샌더스가  왜 미국 대선의 폭풍의 핵이 되고 있는 지 알 수 있었어요. 

 

 

 

 

 

샌더스의 연설에는 미국 연방정부의 긴급구제의 실체들이 낱낱이 해부하고 있는데요. 그는 미국의 국가 부채는 늘고 거대기업들이 연방 소득세를 내지 않고 세금 환급까지 받는 현실을 개탄합니다. 부자세 감면의 낙수효과보다  기반시설에 투자해서 진정한 일자리를 만들고 나라의 기반을 튼튼히 하라는 그의 조언이 매우 현실적이네요.  특히 기반 산업이나 고속전철에 막대하게 투자하는 중국과 기반시설이 점점 낙후되기만 하는 미국의 비교는 미래의 중국을 알 수 있기에 섬뜩한 느낌마저 줍니다.  부자감세를 반대하는 일목요연한 자료를 보니, 중국과 비교되는 미국 모습이 보이기에 더욱 그렇네요. 그는 정치를 바꾸기 위해서는 백악관이나 의원들에게 전화를 하고 편지를 보내 자신의 생각을 전하라고 합니다.   

 

샌더스 상원의원은 8시간 37분 동안 장기 연설을 하면서 같은 생각을 가진 다른 의원들의 도움 연설을 받기도 했어요.  그래도 8시간 이상을 연설한 그의 열정이 대단해 보입니다.

 

대기업에 대한 세금혜택의 낙수효과보다 낙후한 기반시설의 보수와 확충이 절실한 미국이기에 그의 연설이 미국민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있는 듯 합니다. 그 연설로 인해 샌더스 의원은 지금 2016년 11월 8일 45대 미국 대통령 선거의 폭풍의 핵이 되고 있고, 앞으로 힐러리와 민주당 경선을 치러야 합니다. 결과는 어떻게 될 지 모르지만 샌더스 필리버스터로 인해 민주당 경선 후보인 샌더스의 철학이나 정책 등을 볼 수 있기에 미국 대통령 선거가 기대가 됩니다. 

 

 

샌더스 의원은 홀로코스트로 가족을 잃고 미국에 온 아버지와 유대계 미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고요. 25년동안 무소속이었던 연방의원이자 72세의 백전노장입니다. 그는  늘 무소속으로 활동했기에 누구보다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주장했던 진보정책의 무장이기도 한데요. 세상의 불평등을 타파하려는 그의 의지가 열혈투사 같습니다.

 

 

 

 

 2010년 12월 10일, 샌더스 의원은 공화당과 민주당이 야합한 부자감세 연장을 막기 위해 상원 회의장에서 연설한 일명 '샌더스 필리버스터'로 인해 몸은 기가 빠지고 회의장은 텅 비었지만 회의장 바깥은 열기로 가득했다고 합니다.  그의 연설은  2012년 부시의 부자세 연장법 폐지에 기여했다고 합니다. 이후 샌더스는  '샌더스 필리버스터'로 유명해지고, 그 연설은 샌더스를 대선후보에 올리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참고로, 필리버스터는 소수당이 다수당을 막기위해 합법적 수단으로 의사진행을 방해하는 방법인데, 주로 장기간 연설을 한다고 합니다. 

 

최상위 1%를 위한 국가를 바꾸려면 국민들도 바뀌어야겠지만 정치인들도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99%를 위한  샌더스의 연설을 보며 99%를 위해 진정으로 행동하는 정치인의 존재가 한국 정치계에도 많아졌으면 합니다. 2016년 4월 13일, 한국에서는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일인데요.

1%만의 국가가 아닌 99%를 위한 국가를 위해 어떤 표를 던질 지 고민이 됩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6-01-10 08: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봄덕님, 즐거운 일요일 보내세요.^^

봄덕 2016-01-10 19:49   좋아요 1 | URL
오호~서니데이님 덕분에 즐거운 일요일입니다^^
즐거운 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