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 때문에 미칠 것 같은 50가지 순간 - 실전 자녀 교육 보고서
마티아스 푈혀르트.안드레아 캐스틀레 지음, 이지혜 옮김 / 책이있는마을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아이 때문에 미칠 것 같은 50가지 순간/자녀교육의 핵심은~~ 

 

 

 

 

귀엽고 사랑스런 아이가 돌변하기도 하고 성질 부리기도 하면 도대체 왜 저러나 싶어요. 큰 소리를 내지 않으려 하지만 그래도 가끔은 버럭 소리 지르기도 합니다. 이내 후회하면서도 아이들의 행동이나 심리가 이해되지 않을 때는 혼란스럽기도 하죠.

 

이론적으로는 아이의 눈높이를 맞춰서  말하고 아이의 입장에서 아이 마음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라지만 현실에서는 늘 이론과 실제의 간극을 확인하게 됩니다. 아이들의 입장에서 이해하려면 많은 인내와  수양이 더 필요한 것 같습니다.

 

 

 

 

 

내 아이때문에 미칠 것 같은 50가지 순간!

아이를 가르치거나 키우다 보면 늘 이런 순간들이 있기에 누구나 공감할 이야기들이 가득 합니다. 30년 경력의 자녀교육 전문가와 세계적인 가족연구소 패밀리 랩의 독일 지부를 운영하는 마티아스 푈혀르트의 이야기는 소신있고 당당한 부모, 자녀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 롤 모델로서의 부모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책에서는 소소한 질문에 대한 대답들이 있기에 아이를 키우다가 판단이 혼란스럽다면 도움이 될 상담 사례들이 가득합니다.

 

스마트폰을 사 달라고 떼쓰는 아이를 현명하게 다루는 방법, 안 되는 일을 현명하게 금지하기, 아이와 함께 등산하면 좋은 점, 유명 메이커에 집착하는 아이에 대한 대처법, 초등학생이 혼자 숙제할 수 있도록 하는 법 등 한국적 현실에도 적용할 수 있는 사례들입니다.  

 

저자들이 말하는 것을 정리하자면, 가정에서  부모가 소신을 가지고 아이의 주권을 인정해주고, 아이를 신뢰하고, 아이에게 모범을 보이고, 해서는 안 되는 일에는 단호함과 일관성이 필요하고,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이나 대화를 많이 가지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육아서에서 많이 나오는 이야기들이지만 질문과 대답 형식으로 되어 있기에 상담 받는 느낌이 들어요.

 

 

 

만약 핵가족 형태가 아니라 대가족 형태였다면 자녀 교육 문제가 덜 발생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많은 경험이 산 지식을 이룬다는 생각도 듭니다.  독서를 하는 동안 앞서 간 선배의 노하우를 들은 기분입니다. 

 

이론과 실제는 다르지만 그래도 만고에 통하는 진리는 있죠. 부모가 아이의 성장 과정을 함께 하며 모범을 보여주는 것, 원칙을 지키되 아이를 믿고 스스로 하게 하는 것 등이 육아의 핵심임을 재삼 확인하게 됩니다. 공감가는 내용이 많은 자녀교육서입니다. 아마존 자녀교육 분야 베스트셀러였군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6-01-01 00: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봄덕님, 지난해가 빠르게 지나가고 새해가 되었어요.
새해엔 더 좋은 일들 함께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봄덕 2016-01-01 05:27   좋아요 1 | URL
서니데이님^^ 벌써 새해가 밝았군요.
새해엔 모든 일이 날로 번창하길 빕니다.~
서니데이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