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행복한 곳으로 가라 - 운명의 지도를 바꾸는 힘, 지리적 상상력 아우름 6
김이재 지음 / 샘터사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행복한 곳으로 가라/샘터/김이재/운명의 지도를 찾아 떠나라~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이 <말괄량이 삐삐>의 작가인 줄 미처 몰랐어요.  <에밀은 사고뭉치>, <난 뭐든지 할 수 있어> 등 린드그렌의 작품이  집에도 있기에 늘 관심을 가진 작가였는데요 이제야 린드그렌을 제대로 찾아보게 되는군요.

 

말괄량이 삐삐의 유쾌한 모헙담은 아이들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캐릭터죠. 삐삐는  당차고 용기있고 활달한 천방지축이지만 마음은 따뜻하고 긍정적인 아이였기에 어린 시절 참 좋아했던 캐릭터입니다. 해적인 아버지를 따라 전 세계여행을 하는 삐삐, 때로는 큰 별장에서 혼자서도 잘 살아가는 용감무쌍한 삐삐는 아이들에겐 영웅이었죠.  <말괄량이 삐삐>가 처음엔 어른들에게 환영받지 못했지만 아이들에게 환영받았고, 말괄량이 삐삐가 환영받은 곳에서는 여성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올라가 양성평등을 이뤘다니, 삐삐의 워력이 대단한 것 같습니다.

 

그런 말괄량이 삐삐 캐릭터가 탄생한 스웨덴 여행을 통해 저자는 지리학자로서의 삶의 방향을 찾았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책 속엔 지리적 상상력을 가지고 운명을 지도를 그려간  위인들의 이야기들이 가득합니다.

 

 

 

 

<해리포터>시리즈의 성공엔 조앤 롤링의 지리적 이동이 중요했다니, 흥미롭네요. 그녀가  어머니의 간섭을 피해  지리적 이동을 했고, 그 결과 <해리포터> 시리즈가 완성된 이야기에서 여행과 지리적 이동의 중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조앤 롤링은 영국 런던,  포르투갈의 제 2도시 포르투에서 영어교사와 생활, 결혼과 이혼의 결과로 포르투갈과 스코틀랜드 에든버러에 정착한 여정은 그녀에게 작가적 상상력을 더해준 계기였어요. 특히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서점인 포르투의 렐루 서점은 실제로 <해리포터> 속 기숙사와 도서관 구상에 도움을 주었다는 장소랍니다 . 그녀는 런던과 맨체스터를 오가는 기차 안에서 마법사 소년을 떠올렸고, 여동생이 사는 스코틀랜드의 에든버러의 엘리펀드 카페에서 <해리포터>를 완성했습니다. 그렇기에 그녀에게 여러 장소에서의 삶은  작가적 상상력을 더해주었죠.   

 

 

 

 

 

 

피터 래빗의 작가 베아트릭스 포터의 성공 이면에도 그녀의 지리적 이동과 지리적 상상력이 있었다니, 그렇게 운명의 지도를 그리며 자신의 삶을 바꾼 이야기가 공감이 됩니다.

 제인구잘의 자신의 구해 줄 장소로 택한 아프리카에서 침팬지와 함께 한 이야기,  생텍쥐페리의  비행이 <어린왕자>의 완성에 도움이 된 이야기 등 익히 알고 있는 이야기지만 지리적 관점에서 보니, 우물 안 개구리에서 어서 탈피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루과이의 전 대통령 무히카 대통령, 버락 오바마의 자신의 운명을 바꾼 지리적 이동, 프란치스코 교황, 노르웨이 라면왕 이철호, 안젤리나 졸리, 엠마 왓슨 등 한 번쯤은 읽은 이야기지만 지리적 변화와 이동이 인간에게 미친 영향을 보며 자신에게 맞는 곳으로의 이동을 해야겠다는 생각도 들고요.  

 

 

자장가 대신 '지리 동화책'을 읽어준다는 영국 부모들, 아이들을 유럽 본토로 수학여행을 보내거나 그랜드 투어를 시키는 영국부모들, 지리교육이 강세인 영국과  지리교육이 사라진 미국교육 의 차이 등 지리적 관점에서 위인들을 살피고 작품을 분석하기에 색다른 책입니다. 

세계를 답사하고 오지를 탐험하는 그런 지리적 여행을 한다면 삶에 대한  통찰이 남다를 것 같습니다. 지리적 체험을 통한 지리적 상상력을 키운 결과 세계관을 넓히고 자신의 세계를 개척해가는 이야기, 자신이 행복한 곳으로 떠나 운명의 지도를 만든 이야기는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될 책입니다.

 

자신의 운명을 바꿀 장소로의 여행은 행복한 나라로의 여행이겠죠. 작가라면  지리적 상상력에 날개를 달아줄 것 같고, 위인이라면 자신의 삶을 변화시키겠죠.

 

아울림 시리즈는 청소년이나 청년들을 위한 책이기에 청소년들에게 추천합니다. QR코드 스캔으로 생생한 장소를 구경할 수도 있기에  재미있게 읽었어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5-12-22 21: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습니다,
봄덕님, 오늘도 편안하고 좋은밤 되세요^^

봄덕 2015-12-22 21:46   좋아요 1 | URL
고마워요^^ 서니데이님도 좋은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