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총사 위대한 클래식
알렉상드르 뒤마 지음, 박선주 옮김 / 크레용하우스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총사/알렉상드르 뒤마/크레용하우스]영화로 봤던 삼총사’, 소설로 읽어도 활기차고 긴박감 넘치네...

 

역사적 사실에 상상을 가미한 역사소설을 좋아한다. 시대극이나 역사 소설은 경험하지 못한 낯선 과거로의 시간여행이기에 설렘과 호기심을 더욱 자극하기에 좋아한다. 프랑스 시대극 <삼총사>TV에서 영화로 만났던 고전 명작이다. 유독 달타냥이라는 이름이 강렬하게 기억되는 고전이다.

 

 

알렉상드르 뒤마의 <삼총사>17세기 프랑스 역사와 함께 한다. 당대의 프랑스의 루이 13세와 안 도트리슈 왕비, 영국의 버킹엄 공작 등 실존했던 인물들이 등장한다. 역사적인 사실에 허구를 입힌 프랑스 역사소설이다. 17세기 인물들의 전형을 잘 그려냈다는 평판처럼 인물의 성격과 기질, 외모와 취향, 사랑에 대한 묘사가 자세하다. 마치 인물이 생생하게 되살아난 느낌이 들고, 17세기 프랑스를 거니는 듯 했다. 만약 프랑스인이라면 이 소설을 읽을 때의 몰입감이 더하지 않을까. 자신의 선조들 이야기니까. 마치 우리가 <명량>이나 <홍길동전>을 읽을 때 남다른 느낌이 들 듯 말이다.

 

배경은 1625년 경의 프랑스다. 프랑스 서남부 지방 가스코뉴 복장의, 다소 촌스런 모습의 다르타냥은 아버지의 친구인 총사대장 트레빌을 만나러 파리로 가게 된다. 하지만 다르타냥은 잠시 머문 여관에서 키가 크고 빰에 흉터가 있는 귀족에게 아버지의 추천장과 함께 가진 돈을 도난 당하게 된다. 재미있는 건, 정의감에 불타는 시골 청년 다르타냥과 사악한 흉터 귀족이 마지막까지 운명 같은 만남을 반복하며 사건의 중심에 있다는 것이다.

 

프랑스 루이 13세의 경호대인 총사대에 들어가고 싶었던 다르타냥은 자격 미달로 근위대 추천장을 받게 된다. 이 소설에선 과연 다르타냥이 총사로서의 자격조건을 갖추느냐를 살펴보는 재미도 있다.

트레빌 대장 자택에서 다르타냥은 흉터 귀족을 잡으려다 삼총사와 부딪치면서 각각의 삼총사로부터 결투를 신청받게 된다. 다르타냥이 그 유명한 삼총사 포르포스, 아토스, 아라미스를 결투장에서 만나는 순간, 리슐리외 추기경의 친위대의 공격을 받게 된다. 삼총사와 다르타냥은 결투금지법을 들먹이며 달려드는 친위대를 이기게 된다. 큰 승리를 거둔 네 사람은 결투 대신에 언제나 네 사람이 함께 할 것을 도원결의하게 된다. ‘하나를 위한 모두, 모두를 위한 하나

 

 

다르타냥은 아버지의 소개장 없이 자신의 용기만으로 삼총사와 우정을 나누게 되고, 트레빌 대장의 칭찬과 그의 추천으로 에사르의 근위대에 들어가게 되고, 국왕의 금화 사례로 하인 플랑셰를 고용하게 되고, 비록 총사대엔 들지 못했지만 삼총사와 함께하는 멋진 파리 생활을 하게 된다.

 

무인들에게 평화로운 나날은 사치인가 보다. 다르타냥과 삼총사는 큰 사건을 만나게 된다. 프랑스 왕비와 영국 버킹엄 공작의 연애 사건으로 아토스가 잡혀가게 되자, 이들은 정의를 위해 충성을 맹세하며 사건 해결에 뛰어든다. 그 과정에서 리슐리외 추기경과 그 주변인들의 흉계를 알게 된다. 왕에게 받은 다이아몬드 목걸이를 왕비가 버킹엄 공작에게 준 사실을 안 추기경은 음모를 성공 시키기 위해 사람들을 포섭하게 되고, 왕에게 무도회를 열도록 부추키게 되고...... 이 소설의 가장 큰 관심사는 다르타냥과 삼총사가 과연 프랑스 왕비와 버킹엄 공작을 위기에 몰아 넣으려는 리슐리외 추기경의 음모를 저지할 수 있을 것이지를 보는 것이리라.

 

다르타냥과 삼총사의 활약 중에 가장 돋보이는 인물은 역시 성질 급한 다르타냥이다. 좌충우돌 하면서도 왕에 대한 충성을 다하는 모습에서 열혈전사의 모습을 보게 된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인물은 한때 다르타냥이 짝사랑했던 밀레디의 대반전이다. 사악함의 전형이랄까.

 

책으로는 처음 만나는 <삼총사>. 뒤마의 문장으로 만나는 이야기엔 프랑스 왕비와 영국 버킹엄 공작의 사랑, 왕비와 공작에게 판 추기경의 함정들, 버킹엄 공작의 슬픈 결말 등이 어우러진. 신난 활극과 아슬아슬한 로맨스, 짜릿한 서스펜스, 긴박감이 도는 추리물의 재미를 종합적으로 선물하는 소설이다. 시대극 로맨스 액션 추리물이 종합된 역사소설이랄까.

 

역사적 주제, 그 당시의 전형적인 인물들 묘사, 지역적 기질, 성미 급한 청년들을 생동감 있게 그려져 있기에 인물이 살아잇는 느낌이다. 중세 기사나 총사들의 충성심, 내기와 결투에 자존심을 건 무인들, 혈기 왕성하고 성미 급한 청년들, 사랑 때문에 일을 그르칠 뻔한 이야기도 재미잇지만 역시 다르타냥의 활약이 가장 돋보이는 흥미진진한 시대물이다. 이전에 영화로 봤던 삼총사. 역시 뒤마의 문장으로 읽어도 활기차고 긴박감 넘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해피북 2015-05-15 00: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달타냥 참 오랜만에 들어보는 이름이예요 ㅋㅂㅋ, 저두 역사소설 참 좋아하는데 상상력이 덧데여진 소설들 재밌더라구요 김진명 작가님의 소설도 그렇구요 ㅋ

봄덕 2015-05-15 05:18   좋아요 0 | URL
저도 김진명 작가의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를 재미있게 읽었어요. 최근엔 <싸드>도 의미 있는 소설이었고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