뻔뻔한 지성들의 르네상스 - 편안하고 재미있게 읽는 지식교양서
보헤미안 지음 / 베프북스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뻔뻔한 지성들의 르네상스/보헤미안]블로그 뻔지르에서 뽑은 글, 낯선 시선을 선물해...

 

제목에서 느끼는 것처럼 다분히 공격적이면서도 새롭다. 친숙한 이야기도 많지만 전혀 새로운 시각도 많다. 경제·사회·역사 문제에 예민하거나 과민한 것 같아도 평소 하고 싶은 목소리를 대신 내고 있는 듯해 속이 다 후련하다. 십년체증이 내려앉는 느낌이 들면서도 경제·사회·역사 문제에 대한 주관을 바로 세우게 자극한다.

 

 

경제부분에서 첫 번째로 나온 이자는 당연한 것일까?’는 무척 공감 가는 내용이다. 이자나 이슬람 금융에 대해 잘 모르지만 평소에 금융권이나 비금융권의 이자가 너무 높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고, 사채업자들의 이자도 상상할 수 없는 수준이라고 생각했다. 못 가진 자의 숨통을 죄어오는 이자, 가진 자의 배를 더욱 불리는 이자이기에 빈부양극화에 지대한 공을 세우고 있다고 생각했다. 이자제도가 자본가들이 가만히 앉아 부를 축적하는 것을 돕는다고 생각했으니까.

 

은행에서 돈을 빌리면 당연히 내야하는 게 이자다. 하지만 이슬람권은 은행에서 돈을 빌려도 이자를 내지 않는다고 한다. 이는 코란의 구절을 따른 것으로 종교가 절대적 기준인 나라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고리대금을 취하는 자들은 악마가 스치는 것이며 하나님께서는 장사는 허락하였으되 고리대금은 금지하였노라.

-채무자가 어려운 환경에 있다면 형편이 나아질 때까지 지불을 연기하고 더 좋은 것이 있다면 그 부채를 자선이라 생각하라. (13)

 

무슬림학자들이 이자를 배제하는 것의 근거들이 윤리적이면서도 논리적이다. 대출은 자선행위이고, 경제적 약자의 순간적인 어려움을 벗어나기 위한 차입은 위험 없는 수익을 주는 불공정한 행위이고, 자꾸만 오르는 이자의 정당성은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가진 자의 횡포에 가까운 이자, 심각한 빈부 양극화를 초래하는 현대 금융시스템, 모든 음식 값과 물건 값에 이자가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 서민을 위한 은행이 아니라 자본가를 위한 은행의 돈놀이 등 현재 자본주의의 문제, 금융시스템의 문제, 그로인해 발생하는 빈부 양극화의 심화 등이 이대로 괜찮은가. 이런저런 생각을 해보게 된다.

물론 자신의 생활 규모는 줄이지 않고 무턱대고 은행에 돈을 빌리는 경우나 마이너스 통장 등은 자제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정말 돈이 급한 가난한 자들의 경우엔 은행 문턱이 좀 더 낮아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기에 공감 가는 이야기였다.

 

책에는 채권과 미 연방준비은행의 탄생, 종교인 과세, 하우스 푸어란 정말 가난한 사람일까, 저축은행 고금리의 악마들, 메디치 가문과 로스차일드 가문의 탐욕, 인센티브 효과, 미국은 왜 금을 팔지 않을까, 이 세상에 완벽한 선거제도란 없다, 부담스러운 올림픽, 성형수술 권하는 나라, 인문학 열풍? 헛똑똑이만 넘쳐난다, 나는 IS와 결혼했습니다, 드라마 <기황후>의 역사 왜곡, 뮤지컬 <명성황후>와 그녀의 호칭, 영화 <관상>과 결코 악인이 아닌 수양대군, <징비록>과 과대평가된 류성룡?, 영화 <명량>과 역사왜곡 등 짧은 글이지만 깊은 여운을 주는 글들이 가득하다.

 

 

대부분 블로그 뻔지르에서 쓴 글을 정리한 책이다. 경제, 시사, 역사에 대한 글이다. 끌리는 대로 편하게 읽으면 되는 내용들이지만 이전에 보던 시각과 다른 시각을 제공하기에 누군가에겐 불편할 지도 모른다. 하지만 뻔한 이슈들을 뻔하지 않은 관점에서 썼기에 신선한 이야기들이다. 개인적으로는 재미있고 유익하고 참신한 이야기들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해피북 2015-05-06 18:0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당연하다 여겼던 부분을 비틀어 다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해주는 이야기도 참 좋은거 같아요 그 분의 의견을 모두 수렴한다는 의도보다 이런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을 갖을 수 있기 때문에 요 책이 급 읽고싶어 집니다^~^

봄덕 2015-05-06 19:28   좋아요 1 | URL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많은 이들이 알고 움직여야겠죠. 몰랐던 이슬람 금융이야기는 충격이었어요.ㅠㅠ 드라마나 영화로 보는 사채업의 이자율을 생각하면 개선이 필요한 금융시스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