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사전 - 전3권 - 내 책상 위의 역사 선생님
김한종 외 지음, 박승법 외 그림 / 책과함께어린이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한국사 사전 3 나라와 민족 기구와 단체 역사 인물] 친절한 역사 선생님!^^

 

새로운 정보나 뉴스를 좋아한다. 역사는 과거의 뉴스이기에 어머니와 할머니, 그 이전 시대의 소식을 전하는 창구다. 흔히들 그렇게 지나간 일을 더듬는 목적을 과거의 잘못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현재와 미래에 대한 교훈을 얻기 위함이라고 한다. 해서 역사 공부를 하다 보면 조상들을 만날 수 있고, 그 시대의 인물과 사건을 만나는 동시에 교훈적인 깨침도 얻기에 재미와 유익을 더하는 공부라는 생각이 든다. 게다가 배경지식이 풍부할수록 더욱 재미있고 유익한 공부가 역사일 것이다.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역사적 배경지식을 풍부히 채워 줄 한국사 사전을 만났다.

 

 

책과함께어린이 출판사에서 나온 <한국사 사전> 시리즈는 모두 3권으로 되어 있다. 1권에는 유물과 유적, 법과 제도가 담았다. 2권에는 역사 사건, 문화와 사상을 담았다. 3권에는 나라와 민족, 기구와 단체, 역사 인물을 담았다. 특별 부록으로는 연표로 보는 한국사 사전이 있다.

 

 

3권은 나라와 민족, 기구와 단체, 역사 인물에 대한 한국사 사전인데, 가야, 거란, 고구려에서 시작해서 황진이, 황현, 흥선 대원군으로 끝맺는다. 충분한 내용 설명, 쉽고 재미있는 용어풀이, 단순한 용어 사전의 수준을 넘어 심화 내용까지 다룬다는 점, 글과 고증을 받은 세밀화로 역사적 사실의 이해를 돕는다는 점, 가나다 순서로 되어 있다는 점 등이 특징이다.

 

 

임진왜란 때에 스스로 일어나 나라를 위해 싸운 무명의 의병들 이야기가 무척 감동적이다.

양반, 상민, 천민, 승려 등 신분을 가리지 않고 나라를 지키기 위해 싸운 자랑스러운 우리의 선조 이야기니까. 의병은 조선 시대에 일어나 일제 강점기까지 이어지는데, 특히 임진왜란과 일제 강점기에 크게 활약한 의로운 시민 군인들이다. 처음에는 양반 유학자나 승려가 의병장이 되었지만 차츰 평민 의병장이 중심이 되었다고 한다. 전국 각지에서 일어나 자신이 살아온 지역의 지형을 이용한 게릴라 전법을 사용해서 적의 보급로를 차단하거나 적의 진격을 막았기에 전세를 뒤집는데 큰 역할을 한 이들이다. 대표 의병장엔 경상도의 홍의 장군 곽재우, 전라도의 고경명, 충청도의 조헌 등이 있다.

일제 침략기의 의병들은 일제의 체포 작전으로 만주나 연해주로 건너가 독립군의 뿌리가 되었다고 한다.

 

 

이외에도 권율 장군, 무장 독립 운동가 김원봉, 김유신 장군, 사육신, 안중근, 이순신, 장영실, 정인보, 헨드릭 하멜, 호러스 알렌 등에 대한 설명이 있다.

 

 

다양한 유적과 유물, 역사와 제도에 대한 용어 해설과 풀이, 심화까지 더해진 백과사전식 한국사 사전이다. 역사적 사실과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검색 기능을 갖춘 한국사다. 한국사 공부에 흥미를 더해 줄 책이다. 보기만 해도 듬직한 역사 공부의 구원 부대다. 내 책상 위의 친절한 역사 선생님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15-03-13 09: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우 이 책 완전 좋네요.

봄덕 2015-03-13 11:11   좋아요 0 | URL
네~ 아주 유익한 책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