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 속에 새처럼 숨어 사는 집 파랑새 사과문고 79
김향이 지음, 김동성 그림 / 파랑새 / 2014년 9월
평점 :
품절


[구름 속에 새처럼 숨어사는 집/파랑새]운조루를 알게 된 동화집…….

 

우리 문화유산에 얽힌 이야기를 푼 동화는 마치 역사서를 읽는 느낌이다. 마치 문화유산 답사를 한 느낌이다. 6편의 동화의 글감 중 운조루는 처음 알았다.

 

개인적으로 저자가 섬진강 여행 중 운조루에서 영감을 받아 쓴 <구름 속에 새처럼 숨어 사는 집>이 가장 흥미롭다.

 

운조루를 풀이하면 ‘구름 속에 새처럼 숨어 사는 집’이라고 한다.

전남 구례군 토지면 오미리에 있는 雲鳥樓는 1776년에 낙안부사로 지냈던 안동 출신의 유이주가 지은 78칸 대저택이었다. 지금은 60여 칸이 남아 중요민속자료 8호로 지정된 곳이다.

남한의 3대 명당 터 중에 하나인 운조루는 풍수 지리적으로 노고단의 옥녀가 형제봉에서 놀다가 금가락지를 떨어뜨린 金環落地의 형상이라고 한다. 그래서 자자손손 부귀영화를 누리는 명당이라고 한다.

 

 

동화에서는 제비 부부와 호랑이 뼈, 쌀뒤주인 타인능해가 화자다.

제비 부부는 운조루를 탐방 온 관람객들을 따라 다니며 집안 곳곳을 소개하고 사물과 관련된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문화유산에 얽힌 동화이기에 유적 탐방을 하는 느낌이다.

 

집 주인이 호랑이를 채찍으로 잡아 고기는 임금께 드리고 뼈는 악귀를 물리치기 위해 대문 위에 걸어둔 사연, 대청을 겸하는 누마루, 가난한 이들이 쌀을 가져가도록 해놓은 他人能解라는 쌀독, 대문 앞의 도랑과 다리, 이웃을 배려한 낮은 굴뚝에 대한 이야기를 읽으니 마치 200여 년 전 조선으로 들어간 느낌이다. 궁정 양식을 본 뜬 건축물이라니 직접 가보고 싶다.

 

 

제주도 여행 중 가지 끝에 달린 목화송이를 보고 글감을 얻었다는 <베틀 노래 흐르는 방>은 평생을 베틀 일로 자식들을 키우며 먹고 산 할머니 이야기다. 관절염으로 고생하시는 할머니를 위해 베틀을 고방으로 옮기고 못하게 했더니 할머니는 병이 나고, 방송국에서 할머니의 길쌈하는 걸 찍게 되면서 손녀인 정월이가 물려받겠다는데…….

 

부산 금정산 독성전의 무지개 꽃살문에 새겨진 동자·동녀 상을 보고 썼다는 <무지개 꽃살문>, 해인사 비로자나 불 안에 들어 있던 복장 유물에 대한 이야기에서 글감을 얻은 <날개옷 이야기>, 강진 가마터에서 글감을 얻은 <항아리와 풀꽃>, 임진왜란 때 일본 장수가 약탈해 간 울산동백에 대한 이야기를 모티브로 한 <동백꽃 이야기> 등 모두 6편의 동화를 묶은 동화집이다.

 

 

우리의 문화유산, 전통 풍습에 얽힌 우리의 동화이기에 푸근한 느낌이다. 고향을 찾은 편안한 기분이다. 우리 정서를 담은 동화, 언제나 훈훈한 설렘으로 읽게 된다.

 

*파랑새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한우리북카페 서평단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해피북 2015-01-03 22: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문화유산을 보고 느낀 감정을 글로 풀어낸다. 이거 정말 대단한걸요^^ 왠지 재밌을거 같기도 하구요 ㅎㅎ 읽어보고 싶네요. 오늘 이곳 저곳 이웃님들 서재에 다니며 읽어보고 싶은 책들이 산처럼 또 쌓여가고 있어요 ㅎㅎ

봄덕 2015-01-04 07:26   좋아요 0 | URL
관심이 있으면 이런 동화도 쓸 수 있겠구나 싶었던 책이죠.
아이들에게 문화유산을 쉽게 이해시킬 수 있는 동화라서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