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 달 절집 밥상 : 두번째 이야기]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열두 달 절집 밥상 : 두 번째 이야기 -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138가지 제철 밥상 열두 달 절집 밥상 2
대안 지음 / 웅진리빙하우스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두 달 절집 밥상/대안스님/웅진리빙하우스]생명의 소중함과 마음을 담은 절밥

 

엄마 밥상도 건강한 밥상이지만 절집 밥상은 더욱 건강한 밥상이라고 생각해요. 다양한 제철 재료를 사용한 밥상, 친환경적인 밥상, 무엇보다도 생명의 소중함을 나누는 밥상이기 때문이죠. 옛 전통의 조리법을 지키며 전수해 온 밥상, 손맛의 정성을 나누는 밥상, 무엇보다도 몸과 마음의 힐링을 담은 밥상이기 때문입니다.

    

 

 

몸과 마음의 치유를 담은 138가지 제철 절집 밥상, 이젠 집에서 맛보세요.

<열두 달 절집 밥상>

이 책에는 조계종 공식 사찰 음식점 발우공양총책임자인 대안 스님의 요리솜씨가 담겨 있어요. <열두 달 절집 밥상>은 벌써 두 번째 이야기랍니다. 한국 요리를 좋아하기에 자주 먹는 요리들이 많아서 반가운 책입니다. 보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되고 건강해지는 느낌입니다.

   

개인적으로 절집 밥상을 제대로 먹어본 적은 없지만 절밥은 먹어본 적이 있어요. 사월 초파일이면 친구들을 따라 산행을 하다보면 꼭 절에 들러서 절밥을 맛봤거든요. 경주 남산의 작은 절, 비슬산의 작은 절들, 팔공산 갓바위 아래, 사월 초파일에만 개방한다는 문경 봉암사 등…….

 

절밥의 장보기는 자연에서 시작합니다. 형편이 허락지 않는다면 직거래 장터나 전통시장에서 식재료를 구할 수 있겠죠.

절밥은 조리절차가 까다롭지 않고 자연 조미료를 사용하기에 레시피가 복잡하지 않네요. 각종 양념과 향신료가 들어가지 않아요. 간장, 고추장, 된장, 소금 등으로만 맛을 낸답니다.

 

천연 맛가루와 만능소스, 오행식초, 채수 등이 필요합니다. 맛가루에는 표고가루, 콩가루, 들깨가루, 산초가루가 있네요.

만능소스로는 은행소스, 단호박소스, 브로콜리소스, 견과류소스, 마소스, 고구마소스 등이 있답니다. 만드는 방법도 그리 어렵지 않군요.

 

봄에 태어나 운명처럼 봄을 좋아하기에 봄철 밥상이 가장 끌립니다. 봄나물은 단오까지만 채취해야 부드럽고 산뜻한 봄의 맛을 느낄 수 있답니다. 도로변, 하천 주변, 공단 주변의 봄나물은 중금속 수치가 높으니 절대 금지고요. 필요한 만큼만 채츃야 하고, 뿌리를 살려둔 나물 채취법을 지켜야겠죠.

   

봄에는 쑥, 냉이, 원추리, 취나물, 두릅, 세발나물, 방풍나물, 참나물 등 대부분의 나물들이 부드럽고 먹기 좋지만 알고 있는 나물만 먹어야 안전하겠죠.

 

봄철 요리에는 쑥밥, 냉이콩나물국, 광대나물무침, 유미쑥죽, 원추리나물무침, 세발나물무침, 냉이강정, 미나리들깨찜, 취나물빙떡, 냉이잡곡꼬치, 쑥버무리뿌리떡, 산나물밥, 쑥된장국, 곰취쌈밥, 미나리유부된장조림, 두릅밀전병무침, 엄나무순무침, 삼색도라지전, 미나리들깨즙탕, 두릅전, 방풍나물튀김 등이 있답니다.

 

봄나물은 주로 무침이 대세인 줄 알았는데, 나물밥, 나물국, 나물튀김 등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음을 알게 되네요. 봄이 되면 쑥밥, 냉이잡곡꼬치부터 해보고 싶어요.

   

봄차, 여름차, 가을차, 겨울차 등 계절차 만드는 법도 있답니다. 레몬계피생강차, 녹차, 칡꽃차, 메밀차, 연잎차, 연꽃차, 연근차, 현미차, 보리순차, 생강차, 구기자차, 우엉차 등 약효를 내기도 하는 건강차네요.

 

더위에 지친 몸을 달래고 회복을 위한 여름날의 절집 밥상은 다양한 조리법을 사용하면서도 먹음직, 보암직하네요. 재료가 풍성해지는 가을날의 절집 밥상은 마음이 풍요로워지는 밥상입니다. 추운 겨울이지만 말리고 절인 저장식품과 함께 한 겨울 밥상도 군침을 돌게 합니다.

   

절밥 레시피를 보고 잇으면 모두 해보고 싶은 요리들입니다. 특별히 묵구절판, 두부오방떡, 매생이리소토, 김치잡채, 깻잎땅콩초밥, 월과채, 가지파스타 등이 너무나 끌리는 요리들입니다.

   

음식은 생명을 취하는 일입니다. 다른 생명의 에너지를 취해 인간이 살아갈 에너지를 얻기에 늘 음식의 고마움을 느끼고 있죠. 불교의 사찰 음식은 살생을 금하는 한국 불교의 자양분으로 자란 성스러운 자연 음식이라고 합니다. 그렇기에 생명 존중을 생각하고 자연의 고마움을 나누는 사찰 음식은 착한 음식, 생각이 깊은 음식입니다.

 

밥 알 한 톨, 풀 한 포기도 남김없이 먹기에, 버려지는 음식이 없는 발우공양. 발우공양은 욕심을 버리고 필요한 만큼만 취하라는 의미가 담겨 있어요. 역사와 전통, 정성과 스토리를 담은 사찰음식을 보며 천천히 먹으면서 자연의 맛을 음미하고, 오랫동안 씹으면서 생명의 고귀함을 생각해야겠다는 생각이 절로 들게 됩니다.

절밥을 통해 욕심을 버리고 자연의 맛을 즐기며 감사하게 됩니다. 절밥을 통해 전통의 요리법, 건강 레시피를 알게 되네요. 몸과 마음을 비워내고 생명의 소중함을 담게 되는 힐링 밥상입니다. 곁에 두고 하나씩 통달하고 싶은 소중한 요리책, 추천하고 갑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즐거운상상 2014-10-22 23: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보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