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시대 황금이 차츰 모습을 감추게 되었다. 그 원인은 무제 때 서역과의 교통과 무역이 열리고, 이 방면을 통해 중국 내지의 황금이 교역에 의해 유출되기 시작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말해 문명의 선진국과 후진국이 접촉할 때 선진국의 공예 제품이 후진국으로 수입되고, 이것과 교환해 후진국의 화폐가 선진국을 행해 유출된다.
중국과 서역을 비교할 때 뭐라 해도 서역은 오랜 문명을 가진 선진 지역이다. 물론 중국에도 비단과 같은 특산품이 있었지만 이것은 오히려 일차 생산품에 가깝다. 이에 대해 서역으로부터 수정과 유리 같은 고도의 기술에 의한 유리 제품이 수입되었다. 물론 교통이 불편한 시대이니 황금이 유출되었다 해도 한 해의 수량을 보면 미미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동시에 그 무렵은 경제 또한 저변이 알아서 몇 십 년, 몇 백 년 동안 같은 경향이 계속되면 그것이 가져오는 효과는 무시할 수 없다. 중국의 고대 사회는 일변해 오늘날의 수입초과국과 같은 불경기의 바람이 거세게 불게 되었던 것이다. pp. 56-57. - P56

중국 춘추시대 도시국가 사회에는 노예가 존재했는데, 남자를 신(臣)이라 부르고 여자를 첩(妾)이라 했다. 특히 군주는 많은 신첩을 소유했고, 군주권이 점점 커짐에 따라 그 수가 더욱 증대했다. 그런데 군주를 도와 정치에 참여하는 관료들은 처음에 군주에게 봉사하는 노예에 비견되면서 발달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할 것이다.
후세에 관료 집단의 통솔자를 재상(宰相)이라고 부르지만, 재(宰)란 요리 담당이고 상(相)이란 주인의 기거를 도와 시중드는 자로서 모두가 노예의 임무이다. 또 역사 사실이 보여주는 바로도 제 환공의 폐업을 도운 재상 관중은 일단 환공을 적대했다가 포로가 된 자이므로 사형수로서 사면받은 노예이다. 또 진(秦)의 목공을 보좌한 백리해는 자신을 양 다섯 마리의 대가로 팔았다고 하니 이 또한 노예이다. 훨씬 더 고대의 설화에 나오는 부열은 노예 노동을 하고 있던 처지에서 은의 천자가 발탁해 등용했다고 하는데, 그 성인 부(傅)는 아이 돌보는 역으로서 이것도 노예의 일이었다.
이로써 보면 먼저 군주의 측근에 노예 무리가 있고, 그중 유능한 자가 정치 고문이 되어 군주를 돕고 군주의 총애를 받아 지위가 높아지고 권력이 강대해지자 몸은 노예이지만 세상에서도 존경심을 갖고 대우하는 지위를 갖게 된다. 그러면 자진해서 그런 무리에 투신하는 자도 나타나 그것이 관료군을 형성하기에 이르렀을 것이다. 그래서 이 관료들은 군주에 대해 스스로 신(臣)이라고 자칭했다. 군신의 관계가 여기에서 성립된 것이니, 그것은 원래 군주와 인민 간의 관계와는 다른 것이었다. pp. 113-114. - P113

진나라 이후 한과 초는 큰 전투 70회, 작은 전투 40회로 천하 인민의 간과 뇌가 땅에 가득하고 부자(父子)가 벌판에 해골을 드러내는 것이 이루 헤아릴 수가 없으며 곡소리는 끊이지 않고 부상자는 일어날 수 없다고 했다. 그래도 간신히 항우는 멸할 수 있었지만 인민은 생업을 잃고 일터가 없는 데다 대기근이 일어나 쌀 한 석(石)의 가격이 5천 전(錢)으로 오르니 인민이 서로 잡아먹어 인구가 반감하기에 이르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