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바닥소설



비굴

 


구룡포 시장 안으로 먼지 뒤집어쓴 승합차가 미끄러지듯 들어간다. 방금 찬물로 아침세수를 한 개량시장에는 어제의 난장(亂場)이 군데군데 묻어 있다. 마른 몸에 두툼한 점퍼를 걸친 남자가 차에서 내린다. 질퍽거리는 고인 물을 피해 드문드문 문이 열린 식당을 기웃거리더니 한 곳에서 일행에게 손짓한다.


손바닥만 한 식당에 아주머니 혼자 냉큼 난로를 켜고 보일러를 올리고 분주하다 금방 따뜻해질 겁니더.” 


방석 위로 냉기가 엉덩이에 착 올라붙는다.


기호도 취향도 모르는 사람들과 생글거리며 다니는 건 생각보다 고역이라는 걸 순영은 알고 있다. ‘그래도 그렇지. 허난설헌을 모르다니... 역사가라도 되는 줄 안다는 건 또 무슨 말이야.’ 순영은 어제 강릉에서의 일이 생각나 또 속으로 날이 선다.


땡초 좀 많이 넣을까예?” 


전라도 같기도 경상도 같기도 한 억양인데 둘이 섞인 것 같기도 하고 애매하다


매운탕은 조금 맵싹해야지예.”


우럭매운탕이 끓는 동안 아주머니가 밑반찬과 밥을 내온다. 온장고에서 꺼내준 누런 밥은 사흘은 돼 보이고 그마저도 돌덩이다. 순영은 온도가 어정쩡한 국물로 까끌한 목구멍을 적신다. 점퍼를 벗은 종수는 어젯밤 일은 전혀 기억도 안 나는지 매운탕 한 그릇에 밥을 말아 잘도 넘긴다. 예민한 사람인데 아닌 척하는 건 둘이 똑같다. 숟가락을 그만 놓은 순영은 지난밤 일이 꿈만 같아 어깨를 웅크린다. 숨통이라도 틔우자는 생각에 종수도 순영도 무작정 사람들에 섞인 게 사흘째다.


아침은 늘 신기하기도 무섭기도 하다. 딜리트키를 눌러 어제 일은 싹 지우고 새로 시작하라고 세상을 눈앞에 떠다미는데, 그게 감사한 일이기도 하지만 때론 간이 안 맞는 국물 같이 역겹다. 사는 일이 원래 간이 잘 안 맞는 음식 같지 뭔가. 맛나게 만들려고 하면 간이 더 안 맞기 일쑤다. 순영은 이런 생각이 들자 오스스 어깨를 떨며 종수 손에 떠밀린 쇄골 부위를 손으로 문질러 본다.


갑자기 웬 여자의 앙칼진 목소리가 시장 안을 찢는다.


아침부터 누가 저렇게 싸워요?” 


종수는 식당 아주머니에게 말 걸기를 좋아한다. 어떨 땐 무심한데 어떨 땐 사정없이 정답다. 종잡을 수 없는 인간, 곧이곧대로 얼굴에 다 드러나는 순영에게는 그게 매력으로 다가왔던 때가 있었다.


오죽하면 저라겠나? 남자가 깨끗하이 해 주고 지 하고 싶은 대로 하든가 말든가. 이혼도 안 해주고 다른 여자캉 살고 생활비도 안 주고... 저랄 만도 하재. 쯧쯧.”


순영은 아주머니 말을 뜨거운 숭늉 한 모금으로 넘기고 자리에서 일어난다. 그제야 바닥이 따뜻해져 온다.


일본가옥거리에 일본 사람들은 없던데요. 아베 한번 만날까 했더니 아베도 없고.”


그 사람들은 다 죽고 없지예. 집만 쪼매 남아 있지예.”


순영은 헛웃음도 나오지 않는다. 어젯밤 일만 해도 일면식 없는 타인에게 마스크도 하지 않고 자꾸 말 거느라 벌어진 일이잖은가. 순영은 시장판에서 악다구니하던 여자의 얼굴을 보고 싶어 밖으로 나간다.

여자는 그새 어디로 갔는지 보이지 않는다. 어제 낮에 걸려 있던 세로로 반쪽 난 소머리도 보이지 않는다. 텅 빈 머릿속을 시장판에 내어 걸고 역시 텅 빈 회색 눈동자만 뜨고 있던 출구가 막힌 미로. 속을 보인다는 것도 속을 훤히 본다는 것도 고통 속을 통과하는 일이란 걸 순영은 안다. 늙은 엄마가 생에 마지막으로 위대장 내시경 시술을 받는 동안 모니터로 지켜본 속을 떠올린다. 수면 중인 엄마의 신음이 늘어진 괄약근에서처럼 무방비로 새어 나왔고 노쇠한 그 짐승 소리는 시퍼런 배설물이 고인 구불구불한 속과 함께 순영의 창자를 몹시도 흔들어댔다.


종수도 식당을 나와 담배 한 대를 물고 세상을 악다구니로 살던 때를 떠올린다. 비전이 보이지 않던 회사를 탈출해 바다를 찾아다니던 때 아내와 소원해지고 있었다는 걸 몰랐다. 이기적인 남자가 여자의 마음을 헤아리긴 쉽지 않고, 거리가 생기는 건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아내는 졸혼 비슷한 걸 선포했다. 종수는 억울했다. 세 아이들에겐 친구 같은 아빠로 아내에겐 마당쇠 같은 남편으로 산 게 얼만데... 이쯤에서 더 비굴해지고 싶진 않았다.


역마살이 맞춤이던 그해 봄, 놀이 멋진 서쪽 포구마을에서 동화책 삽화를 그리며 혼자 사는 여자를 알게 되었다. 과거를 입에 올리지 않는 순영은 당차지만 여리고 물러설 줄 아는 구석도 있었다. 바람 따라 사는 종수는 아무것도 묻지 않았고 이쁜 글씨로 편지를 자주 썼다. 여자가 좋아하는 걸 정확히 아는 남자다. 때때로 모르는 척할 뿐. 종수는 순영이 본 세상에서 두 번째로 복잡한 남자였고 순영은 종수가 본 세상에서 두 번째로 까칠한 여자였다. 서로 결핍이 무언지 잘 알았다. 순영은 가시를 능숙하게 숨기는 대범한 여자로 바뀌어 가는 것 같았고, 많이 바뀌었다고 생각했다.


어젯밤엔 그게 잘 안 되었다. 그러고 싶지 않았다. 불평 한마디했기로 막무가내 튀어나온 말도 안 되는 질타 앞에서 순영은 숨이 멎는 것 같았다. 그동안 자존심도 감추고 잘해왔다고 생각했는데 정말이지 절벽 앞에 선 것 같았다.


왜 울어? 지금 우는 거 비굴한 거야. 너 그렇게 비굴한 여자였어?”


굴비도 아니고 비굴인데 순영은 그깟 단어가 뿜는 비린내에 구토가 나왔다.


집에 돌아온 순영은 서랍을 정리하다 잊고 있던 걸 발견했다. 쓰지 않은 장이 많이 남은 줄지 스프링 노트에 이십 대의 고민이 휘갈겨져 있다. ‘하나도 안 변했어.’ 제대로 한번 펀치도 날려보지 않고 무릎 꿇는 자신이 바이러스보다 암세포보다 마흔다섯 순영은 무서워졌다. 속이 또 울렁거렸다.



촌평 _

손바닥소설은 통상 엽편소설, 콩트라 지칭하지만 콩트는 프랑스어의 단편소설에 해당된다. 그래서 20매 안팎의 소설을 우리는 '손바닥소설'이라 편의상 지칭하고 작고 좋은 소설을 골라 게재하려 한다. 또한 크로스오버 시대에 대응하는 장르해체와 융합에 대한 실험과 새 지평을 열기 위한 코너임도 밝힌다. 


짧은 스토리로 원형적인 삶의 이야기를 담은 소설, 날카롭게 인간과 삶, 그리고 세상을 비판하는 소설, 소설 같은 소설을 계속 찾으려한다. 배혜경의 <비굴>은 이 맥락 상에 놓인 짧은 소설로, 결말 부분의 반전을 언어 트릭으로 시도하고 있는 점이 주목되었다. '굴비'와 '비굴'의 음운도치로 콩트적 기법을 살리고 있는 점이 그것이다. 특히 이 작품에서 주목되는 부분은 개성적인 소설문체이다. 그러나 등장인물의 명증한 관계양식을 보여주기 위한 소설문장에 대한 관심이 더했으면 한다.

 (손바닥소설 심사위원회)




- 계간 <인간과문학> 2021겨울호(제36호), 손바닥소설.




책에는 싣지 않은 창작노트 _ 

그해 겨울 한 해가 가기 열흘 전이었나. 구룡포 시장 바닥에서 두개골을 훤히 열고 가게 앞에 걸려 있는 소의 머리를 보았다. 14매, 손바닥소설은 거기서 출발했다. 시장 한복판에서 학창시절을 보낸 나는 시장에 가면 양가감정이 이는 어떤 원형이 떠오르곤 한다. 그런 곳에 마치 굴비가 걸리듯 아무렇지 않게 그것도 세로로 쩍 갈라놓은 두개골을 보는 순간, 머릿속이 훤히 열리는 듯 바람이 슝하고 불었다. 토악질이 나려했지만 한편 시원했다. 비굴하게 살지말자는 생각이 들었다. 현실순응과 현실타협은 한끗 차이다. 순응과 타협의 속내가 다르다는 건 누구보다 자신이 더 잘 안다. 









한 때는 용왕을 꿈꾸고/ 삼천정병을 이끌고 토끼를 잡으러 가고 싶었을 게다/ 속살까지 퍼렇게 물든 바다에서 혁명을 꿈꾸다/ 태어나 처음 공기를 맛보고/ 은빛 비늘이 벗겨지고/ 아가미에 소금이 뿌려진 채로/ 제 태어난 바다를 동공에 담고/ 나일론 끈에 효수당한 채로/ 석 달 열흘을 매달려 있다가/ 지폐 몇 장에 팔려/ 불빛 가난한 이의 밥상에 누웠다// 우르르 달려든 쇠꼬챙이에/ 몸뚱이는 산산이 부스러지고/ 앙상한 뼈와 헤진 내장을 드러낸 채 / 누웠다/ 두 눈 부릅뜨고 / 누웠다// 아버지가/ 누웠다. ― 박현 시 <굴비> 전문




_비굴의 시대

_비굴이 아니라 굴비옵니다

_굴비낚시






구룡포 적산가옥 카페, 가지야 & 까멜리아(배혜경 아이폰12)





댓글(33) 먼댓글(0) 좋아요(6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reeze 2022-01-06 13:06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오. 구룡포에도 적산가옥이 있나 봅니다.
적산가옥 찾아 군산이며 목포, 부산 등 찾아다녔었거든요. ^^

프레이야 2022-01-06 15:02   좋아요 5 | URL
브리즈 님, 부산이면 남부민동과 초량 쪽에 오셨군요. 카페나 게스트하우스로 개조한 곳 많더군요 요새. 구룡포 일본가옥거리 저곳에 여명의눈동자 촬영한 가옥도 있고 동백이 나오는 드라마도 이곳에서 촬영했어요.
예전 느낌은 안 살지만 그런대로 볼 만한 거 같아요 ^^

햇살과함께 2022-01-06 13:4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하지원 아니십니까?!

프레이야 2022-01-06 13:51   좋아요 5 | URL
원고 보낼 때 최대한 얼굴이 가려진 사진을 보냈는데 알아보시면 ㅋㅋ 농담이어요 돌 날아올라요. ㅎㅎ 한번 웃고 가세욤 햇살과함께 님.

얄라알라 2022-01-08 10:11   좋아요 1 | URL
같은 생각^^

다락방 2022-01-06 13:55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저도 하지원인줄 알았어요!!

프레이야 2022-01-06 15:41   좋아요 4 | URL
아아니 락방 님꺼정 왜 이러세요. ㅎㅎ

미미 2022-01-06 13:5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으앗~♡ 프레이야님 반갑습니다🖐 사진보니 인사를 하고 싶어져요!!ㅎㅎ

프레이야 2022-01-06 15:19   좋아요 4 | URL
앗 귀여운 미미 님 안녕하세요 하이 👋 ㅎㅎ

책읽는나무 2022-01-06 14:16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저도 하지원인 줄?? 프레야님만 세월을 거슬러 오라가고 계시군요? 어머 어쩜~^^
근데 이젠 소설도 쓰시는군요?? 좋은데요?^^

적산가옥이라 하니까 부산 아이유가 밤편지 촬영한 정란각이 생각 나네요^^ 이름이 생각 안나 금방 찾아봤더니 문화공감으로 바뀌었네요. 적산가옥도 일본가옥이라고 명칭이 바뀐 듯도 하고 그렇네요.
암튼 그곳 참 운치 있고 좋았던 기억이 있어요.
저곳도 그러하겠죠?^^

프레이야 2022-01-06 15:25   좋아요 6 | URL
우잉 책나무 님 ㅎㅎ 이게 사진 크기가 줄여지지 않네요. 어케 하는지. ㅠ 컴맹. 글, 틀에 박히지 않고 싶어서요. 말씀하신 정란각 그곳 문화공감 수정, 지금은 임시휴업 상태더군요. 안 그래도 대신 거기서 가까운 카페 초량1941, 내일 작은딸이랑 가보려구요. ^^ 좋은 하루 보내세요~

페넬로페 2022-01-06 15:5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프레이야님!
하지원보다 멋지고 예뻐요.
에세이와 영화 평론만 하시는 줄 알았는데 소설까지 집필하시는군요~~
넘사벽이란 이런 것인것 같아요.
구룡포 아직 가보지 못했는데 꼭 가봐야할것 같아요^^

프레이야 2022-01-06 18:40   좋아요 3 | URL
아휴 과찬에 몸둘바를요 ㅠㅠ
새로이 시도해 보았어요. 공부해 보려고 합니다. 구룡포 가 보실 만해요. 과메기 덕장도 있고 바다랑 옛날집들 골목요. 조용한 저녁 누리세요 페넬로페 님^^

새파랑 2022-01-06 16:2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구룡포는 과매기죠~!! 예전에 구룡포 놀러 많이 갔었는데 반갑네요~! 그리고 손바닥 소설 재미있어요~!!

프레이야님 혹시 작가겸 배우 이신가요? 미모에 깜짝 놀랐어요 ^^

프레이야 2022-01-06 18:43   좋아요 2 | URL
아아니 새파랑 님 ㅎㅎ 뽀샵이란 게 있잖여요. 재미나게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구룡포 과메기 좋아하시죠. 청어가 귀하대요. 전 많이 즐기진 않지만 훈련을 한 번 먹어줘야 하는데 올겨울은 지나갈 것 같아요.

stella.K 2022-01-06 16: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위에서들 다 하셨고,
저도 첨에 굴비로 읽었습니다.
저는 나이가 들수록 자꾸 글자를 바꿔 읽게 되더러구요.
그래도 이 글은 바꿔 읽어도 그리 비굴하지 않아 좋네요.ㅋㅋ
대단하십니다!^^

프레이야 2022-01-06 18:45   좋아요 2 | URL
비굴하지 않게 장치하고 살아요 우리. ㅎㅎ 저도 요샌 눈도 침침하고 글자도 헷갈리고 어리버리 그럽니다. 고맙습니다 스텔라 님 ^^

키라키라 2022-01-06 16: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글이 재밌어 빠져 읽었습니다 ^^ 손바닥 2편도 궁금해지네요 ㅋ

프레이야 2022-01-06 18:46   좋아요 2 | URL
키라키라 님 재미나게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 2편도 다음에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온한 저녁 보내세요.

mini74 2022-01-06 17:5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 넘 좋다. 굴비와 비굴이 이렇게 멋진 글로 ㅎㅎ이래서 작가님이신거죠 . 넘 좋아요 ~~작가님 예쁘기까지 하시군요.

프레이야 2022-01-06 18:48   좋아요 3 | URL
똘망이 엄마 미니 님 고맙습니다 ^^
언어에 예민한 거 같아요 우리 북플들은요.
어느 순간 딱 꽂히는 글자 하나에도 많은 게 칡넝쿨처럼요. 우리 기억이 없다면 얼마나 가난할까요. 저녁 맛나게 드세욤.

라로 2022-01-06 18:4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프야님의 미모와 피부는 여전하군요!!! 아름다움에 눈이 부셔요~~~!!^^

프레이야 2022-01-06 18:58   좋아요 1 | URL
아고 ㅎㅎ 옆지기 카메라라 그래 보이나 봐요. 그나저나 강릉 박이추 커피점이 상암동에도 있어요 서울 오면 가요 같이. 괜찮더라구요^^

여울 2022-01-06 21:3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멋지네요. 이런 글 원했는데 님의 글인 걸 알고 더 깜짝. 잘 어울리네요^^

프레이야 2022-01-07 07:52   좋아요 1 | URL
고맙습니다 여울 님 ^^

서니데이 2022-01-06 21:5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만 그렇게 생각한 것 아니었군요. 북플로 보는데, 하지원님인줄 알았습니다.
프레이야님, 따뜻하고 좋은 밤 되세요.^^

프레이야 2022-01-07 07:54   좋아요 2 | URL
서니데이 님까지 ㅎㅎ 오늘도 좋은 날 보내세요 고맙습니다 ^^

scott 2022-01-07 12: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프레이야님!!
이 포스팅에 새겨진 사진

앵두 커버로 바꿔 버립시다!!

판매량이 전 보다 🤞배 뛰어서
랜선 독자 미팅을 열어 달라는 팬들의 요청이 쇄도 할 것 같습니다!!

2022년 새해 베스트 셀러 작가 이름에

프레이야님이 뙁!💓

프레이야 2022-01-07 15:39   좋아요 1 | URL
아아니 그런 트릭을요 ㅎㅎ
앵두홧팅 주셔서 고맙습니다 스캇님
오늘 날이 따시해요.
남은 시간도 좋은 시간 보내세요 ~ ^^

희선 2022-01-08 00: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굴과 굴비 재미있네요 이런 손바닥소설도 쓰시다니 멋지고 사진도 멋집니다 시간은 가고 주말은 다가오다니... 프레이야 님 주말 편안하게 보내세요


희선

프레이야 2022-01-08 00:30   좋아요 0 | URL
희선 님 추운 겨울밤 조용한 시간 맞이하시고 내일 주말 즐겁게 보내세요^^ 고맙습니다.

페크pek0501 2022-01-09 16: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배혜경의 <비굴>은~~~~.???
와 멋져요!!!!!!!!!!!!!!! 프레이야 님은 너무 대단하신 분 같아요. 수필에 이어 소설에 이미 도전하신 건가요?
이미 뽑히시기까지 하신 건가요?
저도 손바닥 소설을 써 보겠다고 가와바타 야쓰나리의 책과 보르헤스의 책을 몇 년 전에 샀는데
결국 도전에 실패했다는 전설이 있어요.
하하하~~~ 저는 한 장르라도 잘 쓰고 싶을 뿐입니다. 이것도 맘대로 안 된다는...

님이 쓴 소설을 복사붙이기 해서 천천히 감상하겠습니다. 또 글 실리면 올려 주십시오...^^

프레이야 2022-01-09 18:56   좋아요 1 | URL
로망이었지만 한번 시도해 보았는데 뽑혔어요 ㅎㅎ 미숙하지만 해볼까 합니다. 먼저 많이 읽어야겠지요. 하지만 너무 많은 인풋이 오히려 장애물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소설 습작 오래도록 하고 있는 언니가 있는데 내년엔 짧은 이야기집 정도로 책을 내려고 하더군요. 저는 마구마구 응원했어요. 저도 공부를 좀 해야하겠지요. 페크님은 보르헤스와 야스나리를 선생님으로 모셨군요 이미. 전설이 실화가 되는 날이 있겠지요 페크 님 으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