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소설은 먼저 중국에서 방영했던 동명의 드라마 <소녀 화불기> 때문에 출간된 듯하다. 고대의 중국을 배경으로 한 무협 로맨스 드라마가 한때 무척 사랑받았던 것 같은데 이 소설 또한 비슷한 드라마로 보였다. 열서너 살과 열일고여덟 살의 청춘들이 나와 출생의 비밀과 사랑 그리고 하늘을 나는 경공의 무술을 보여주는 내용이 꽤 익숙하면서도 재미있었다. 



소설을 다 읽고 이 드라마를 검색하여 잠깐 몇 장면을 보았는데 주인공들의 외모에 실망하여 대강의 느낌만 보았다. 소설처럼 전생을 기억하는 내용을 다루지 않았으며, 소설처럼 주인공들의 미모가 빛을 발하지 못하여 드라마에 대한 호기심이 반감되었다. 특히 영롱한 눈빛을 발하였던 화불기를 제대로 매칭하지 못하였던 것 같다. 아마 최종회 장면만 보아서 그 매력을 찾지 못했을 수도 있다. 




약령진의 거지 화구가 주어온 아이 화불기는 과거 전생의 기억을 안고 있다. 다섯 살 때부터 꽃파는 아이였으며 물건 훔치는 법을 배웠을 뿐 아니라 더 나이가 들어서는 사기결혼을 하여 벼랑에서 떨어져 죽었다. 이 모든 것을 가르친 사람이 산 오빠였다. 전생에서도 부모없이 행복한 삶을 살지 못했던 화불기는 현생에서도 마찬가지였다. 그를 주워 길렀던 화구는 불기가 다섯 살 때 얼어 죽었다. 화불기는 살고자 하여 개의 젖을 먹었고 개의 밥을 나눠 먹었다. 그래서 약령진에서 화불기를 가리켜 개어미가 기른 아이라 일컬었다. 약령진에서 거두어 채마밭을 가꾸는 계집종이었던 화불기는 목숨처럼 아끼던 개를 죽인 운랑때문에 그녀는 또다른 삶의 한가운데에 섰다. 황제의 마지막 형제인 칠왕야의 숨겨진 딸일지도 모른다는 것. 칠왕야는 과거 한때 그녀의 어머니였던 설비를 사랑하였으며 다른 사람과 결혼한지 일년도 되지 못하여 죽었던 설비에게 딸이 하나 있었음을 알게 되었던 것이다.  



화불기가 과연 칠왕야의 군주일까? 라는 궁금증과 그녀 주변에 나타난 젊은 귀공자들의 면면을 살피며 누가 화불기의 짝이 될까 생각하며 소설을 읽었다. 화불기의 곁에는 몇 명의 귀공자가 있는데 모두 인물이 출중하며 하나같이 무예 실력이 뛰어나다. 먼저 누구와도 견줄 수 없는 절세미남 전략가 막약비, 자신감 넘치는 미소년 운랑, 속을 드러내지 않는 칠왕야의 세자 진욱, 바람처럼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강호의 협객 연의객, 그리고 화불기에게 정혼하자며 나타나는 동방석이 그들이다. 칠왕야가 그림으로 설비의 딸을 찾을 때 화불기를 이용하여 이익을 얻고자 하는 사람이 있기 마련이다. 불기를 거두어 키웠던 약령진의 임가도 그랬고, 막약비 또한 그녀를 이용하여 얻고 싶은 게 있었다.   




더할나위없는 외모를 가진 주인공들의 얼굴이 그려진 책표지때문에 굉장히 사랑스러운 로맨스 소설일 것이라는 예감 그대로였다. 인연은 왜 이렇게 얽혀 있으며 얽힌 인연을 풀어가는 방법은 우리나라나 중국이랑 비슷한 것인지 슬며시 미소를 짓기도 했다. 출생의 비밀이 드러나며 화불기의 인연도 변하게 되는데 나는 개인적으로 동방석이라는 인물이 매력적이었다. 아무래도 작가가 화불기의 짝으로 낙점한 인물이 있었기에 동방석의 역할이 제대로 빛나지 못했던 것 같다. 신묘한 실력을 보여주는 의술 또한 많은 인물을 구할 수 있었을텐데 조금 아쉬웠다. 



화불기는 전생에 꽃파는 아이였으며 소매치기로도 활약을 했다가 낭떠러지에서 떨어지며 고대의 구걸하는 아이로 태어났다. 문제는 그녀 뿐만 아니라 전생에서 함께 살았던 산 오빠가 망경 막부의 작은 주인이자 천하제일의 미남으로 다시 태어났다는 사실이다. 화불기는 자기가 알게 된 사실을 숨기고자 했고 이번 생에서는 그의 영향력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살고 싶은 마음이 컸다. 그런 까닭에 현생와 전생을 오가는 타임슬립을 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다만 전생을 기억하기만 할 뿐 현생에 머물렀다. 



거리에서 꽃을 파는 여섯 명의 아이들을 만나 인터뷰하며 이 소설을 완성했다고 작가는 말했다. 집으로 돌려보내도 다시 나와 꽃을 사는 어른들을 에워싸는 장면들을 설명했다. 그 아이들 중의 한명에게서 화불기를 그렸다고 했다.  과거의 아픈 기억을 가지고 있다면 이번 생에서는 좀더 행복한 삶, 누군가에 매어있지 않은 삶을 살길 바랄 것 같다. 





화불기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소녀가 되었다. 영특한 머리를 가졌고 아버지인 화구에게서 모든 살아가는 방법을 물려 받았다. 칠왕야의 군주로서도 막부의 의녀로서도 살고 싶지 않았다. 자유롭고 싶었기에 화구의 유언을 받들었다. 현재의 북경을 살아 보았기에 화불기는 순종적인 삶보다는 주체적인 삶, 새로운 삶을 살고자 했다. 소설 전반에 걸쳐 화불기는 새로운 삶을 살고 싶다는 것을 피력했다. 



무협 판타지 로맨스 소설답게 술술 읽힌다. 다양한 인물들이 나와도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다. 소설을 읽다보면 어느새 소녀 화불기의 매력에 빠지고 말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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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컴플리트 데이비드 보위
니콜라스 페그 지음, 이경준 외 옮김 / 그책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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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를 매혹시킨 위대한 록스타이자 아티스트! 그 전설의 뮤지션이 걸어온 발자취와 숨결을 느낄수 있다! 소장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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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죄의 죄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92
하야미 가즈마사 지음, 박승후 옮김 / 비채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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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표지를 처음 접한 후 주인공이 처한 상황이 조금쯤은 예견되었다. 거미줄에 갇힌 손들,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는 것이 나타난다. 거미줄을 만져본 적이 있는가. 옷에 달라붙거나 머리칼에 달라붙으면 무척 끈끈하여 잘 떨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날아다니는 작은 곤충들이 거미줄에 갇히는 것이다. 이 소설 또한 주인공의 주변에서 안타깝게 여겨 어떻게든 살려보려고 하는 이야기를 담았다. 거미줄에 갇힌 사람, 그 사람을 바라보는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한 여자가 옛 애인의 집에 불을 질러 출근한 옛 남자친구를 제외한 아내와 쌍둥이 딸들, 뱃속에 있는 아이까지 죽였다. 살인죄로 잡힌 여자는 죄를 인정했고 사형에 처한다는 형벌을 받았다. 그때 여자 사형수가 한 말은 소설을 읽는내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태, 태어나서 죄, 죄, 죄송합니다.' 라고 말했던 거다. 태어나서 죄송하다니, 그것 만으로도 그 여자의 삶이 얼마나 고단하였나를 나타내는 부분이었다. 태어난 것 자체가 죄가 될 수도 있나. 겨우 스물대여섯 살의 나이인데 말이다. 



살인자가 된 다나카 유키노의 삶을 나타낸 말들은 처절했다. 열일곱 살의 호스티스 출신의 어머니, 사생아, 새아버지에게 받은 폭력, 중학교 시절 강도치사 사건. 이것만으로도 유키노는 죄를 지을 수밖에 없는 환경이다. 사람들은 그렇게 생겼네 라고 말하길 주저하지 않는다. 하지만 여러 사람의 입장에서 그녀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보면 언론에서 나타낸 말들은 사실이 아님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 안에 유키노를 가둬놓을 뿐이다. 



재판 방청이 취미인 여자, 유키노의 어머니를 알았던 산부인과 의사, 유키노의 언니 유코, 중학교 시절 친구였던 리코, 전 남자친구 게이스케의 친구 사토시가 유키노에게 주어진 루머 속에 든 진실을 말한다. 진실에 다가갈수록 유키노와 연관된 사람들은 그것이 잘못이라고 생각하면서도 고쳐줄 생각을 하지 않는다. 어떤 사람은 유키노가 사형 판결을 받자 이제 마음의 짐을 내려놓았다고 생각하기까지 한다. 평생 감추고 싶은 일들을 사형으로 감출 수 있게 되었으니 다행이라는 거였다. 



유키노가 가장 행복했던 때는 엄마 히카루가 살아있을 때였다. 엄마 아빠의 사랑을 받았던 유키노와 유코는 쇼와 신이치와 함께 언덕 탐험대를 만들어 누군가 슬퍼하면 같이 돕기로 맹세한 사이였다. 그러나 시간이 흘렀고 각자의 삶에 빠져 있는 상태였다. 인도를 여행하다가 뉴스를 보고 유키노가 어렸을 때 알았던 그 아이임을 알게 된 쇼는 그녀를 구하기 위해 애쓴다. 변호사 자격을 갖추어 사건에 더 가깝게 다가갔다. 그리고 사건을 파헤치는 또 한 사람이 있었으니 신이치였다. 하지만 쇼나 신이치는 각자의 생각이 달랐다. 




사형 찬성론과 사형 반대론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게 했다. 또한 유키노가 가장 행복했던 때로 돌아간다. 유키노의 어머니가 사고를 일으키지 않았다면, 그날 차가운 비만 내리지 않았다면 어땠을까. 여전히 행복한 삶을 보내고 있지 않을까, 하는 만약이라는 가정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삶에 절망한 여성이 마침 자기에게 다가온 상황으로 죽을 결심을 했다고 밖에 볼 수 없다. 



사회파 미스테리지만 한 여성이 겪어온 처절한 삶 때문에 안타까웠다. 프롤로그를 읽었음에도 마지막 희망을 버리지 못했던 듯하다. 누가 어서 그녀를 구해주기를. 그녀에게 주어진 멍에가 사실이 아님을. 탐험대들이 어서 그녀의 무죄를 밝혀주기를 간절히 바랐다. 책을 다 읽고나서도 슬픔때문에 한동안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왜 이런 삶을 살아야 하는가. 친구를 위한 일이라 여겼으나 그녀의 삶이 어떻게 변하였는가. 가족이라는 이름은 또 얼마나 허울 뿐인가. 이러한 생각때문에 이 소설의 여운이 오래도록 남아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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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번의 일
김혜진 지음 / 한겨레출판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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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이 내게 무엇인지일이란 것이 나에게 어떤 의미일지 생각해보게 되는 소설을 만났다딸에 대하여의 작가의 신작으로 한 남자의 일에 대한 현재 우리의 민낯을 만날 수 있는 소설이었다.

 


국영기업체인 통신회사에서 26년을 일한 남자는 수리와 설치보수 업무를 담당하는 현장 팀에 있었다새로 부임한 젊은 부장은 그를 호출해 희망퇴직 서류를 내민다그는 저성과자로 분류되어 희망퇴직 1순위에 들었다퇴직을 하지 않으면 다시 교육을 받아야 하고교육 결과에 따라 업무와 전혀 상관이 없는 곳으로 갈 수도 있었다직원들은 이왕이면 경제적으로 여유도 있고 나이가 많은 그가 퇴직해주면 좋을 것이라고 내비친다.





 

그는 그만두지 못할 경제적 핑계를 댄다고등학생인 아들 준오의 학비재개발을 기대하고 전세 보증금을 끼고 집값의 반을 대출로 구입한 다세대 건물의 대출금과 이자팔순이 넘은 양가 부모님의 병원비그리고 매달 빠져나가는 공과금 들을 생각했다경제적인 이유는 핑계에 지나지 않았다물론 직장에서 쉬엄쉬엄 일해도 월급이 제대로 나왔던 그 시절을 그리워하지 않았던 건 아니지만그저 직장에 적을 두고 있고 싶었는지도 모른다그가 한 직장에서 26년을 일해 온 건 마치 충성을 맹세한 군인과도 같은 심정이었다.


 

그는 타 지역 상품 판매 부서로 발령이 났다. “그는 이 일이 그에게 새로운 업무를 부여하는 게 아니라 어떤 업무도 주지 않겠다는 의미라는 걸 깨달을 수 있었다.” (70페이지그는 상품을 하나라도 판매해 보려고 공장 주변의 중국인들에게 공유기를 교체해주었지만 회사에서는 그가 아무것도 하지 않기를 바랐다그가 어떠한 일을 했었는지회사에 관련된 말도 금지 사항이었다그는 점점 구석으로 밀려났다.


 

월급이 삭감되었고 그는 또 다른 지방 소도시로 발령이 났다그나마 그가 설치 팀에 있었다는 이유로 케이블 선을 끌어다 작업하는 일이 주어졌다하지만 그것도 잠시 다시 그에게 퇴직 권유가 시작되었다함께 일하는 사람들은 그를 없는 사람 취급하면서 피해 다녔다사택에 함께 사는 사람들과 메모지로 해야 할 말을 전달할 뿐이었다그는 분기국사에서 황 여사와 같은 팀으로 일했다황 여사는 전화교환원으로 입사했다가 교환국 업무가 사라지는 바람에 콜센터 부서에서 일했다고 했다. 30여 년간 상담 업무만으로 해온 황 여사에게 회사는 설치와 수리 업무를 주었던 것이다.

 


밀려날 대로 밀려난 사람들은 고유의 이름을 밝히지 않는다최나 권이라는 성으로 불릴 뿐이다새로운 발령지로 갔을 때 그곳에 있는 사람들은 7, 3식이그는 9번에 지나지 않았다서로 이름을 알 필요가 없었다그 전에 함께 일해 왔던 사람들은 호석이나상현한수종규로 불렸다는 사실이 중요하다잠시 머물다 갈 사람으로 여겼기에 서로를 깊게 알고 싶지 않았다.





 

문득 화순의 한 공원이 떠올랐다가을이면 국화 축제를 하는 공원으로 온갖 국화와 함께 핑크뮬리까지 있어 많은 관광객을 부르는 곳이다그곳에 가면 국화꽃 한가운데 거대한 철탑이 우뚝 서 있다주민들의 반대가 심했다고 하지만 필요에 의해 세워졌겠지 하는 막연한 생각을 했었다지금 생각해보니 소설 속 상황에서처럼 그 마을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전자파가 쏟아질 테고 미관상에도 좋지 못하다는 것이다철탑을 세우는 기업에서도 어쩔 수 없었겠지만 철탑이 들어오는 걸 반대하는 마을 사람들의 입장이 이해되었다더군다나 노년에 터를 잡고 집을 지어 살고 싶은 곳이라면 어떤 마음이겠는가그 또한 마을 사람들과 다르지 않을 터였다.


 

그는 왜 회사에 남아 있으려고 했는가그는 무엇을 지켜내고자 했는가자신에게는 안식처와도 같았던 회사에서 버림받았다는 것 때문이었을까거의 평생을 일해 왔던 곳이다그곳에서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퇴직을 종용받는 건 커다란 고통이었다그럼에도 그와 함께 커왔다고 여기는 회사에 대한 미련이 남아 있었다내가 먼저 그만두는 것과 쓸모를 다해 버림받는다는 것은 커다란 차이가 있다그가 자주 떠올리는 과거의 잔상은 행복했던 때의 한 순간이다그는 왜 아무것도 다른 선택을 하지 않았을까자신에게 다가올 여러 가능성을 다 흘려보냈다다른 삶의 방향을 꿈꾸지 못했다그는 잘 알지 못하는 동네 사람의 수평이 맞지 않은 빨랫줄을 손보고 균형이 맞지 않은 평상을 반듯이 맞춰주는 사람이었는데 말이다.







 

책을 읽는 내내 답답했다그는 왜 이렇게까지 하나갖은 수모 때문에 절망하면서도 그는 왜 회사에 버티려 하는가가슴에 무거운 돌멩이 하나를 올려놓은 듯 그렇게 답답했다이게 현실의 상황이라는 게 문제다지금도 이런 일들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있는 일이 아닌가어디선가는 이렇듯 버틸 때까지 버티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안다기업은 기업대로직장인은 직장인대로 각자의 사정이 있는 거지만 못내 답답한 것은 어쩔 수 없다소설 속 주인공이 다른 사람이 아닌 우리의 모습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일이란 무엇인지직장이란 무엇인지 묻게 된다예전과 달리 평생 직장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도태되면 살아남지 못하고 밀려나기 마련이다그럼에도 일은 또다른 나의 자아다비록 경제적인 이유를 무시할 수 없지만 일을 하며 자아를 성장시킨다이름이 아닌 9번으로 불렸던 그는 비로소 자기 해야 할 일을 한다왜 진작 하지 못했느냐고 묻고 싶지만 그는 그의 일을 했을 뿐이다우리가 그에게 뭐라고 말할 수 있을까그저 그를 묵묵히 지켜볼 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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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lstaff 2020-10-12 15:5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ㅋㅋㅋㅋ 정확하게 제 얘기군요.
지나보면 다, 일도, 직장도 그저 사는 과정일 뿐입니다. 이제 저는 회사를 취미생활 비슷하게 마음 먹고 살고 있답니다. 이나마도 출근 안 하면 심심할 테니까요.
전 읽지 않으렵니다. 남이 자기 얘기하면 좀 그렇잖아요, 그죠? ㅋㅋㅋㅋㅋ 웃지만 좀 웃픔. ㅋㅋ

Breeze 2020-10-15 11:31   좋아요 1 | URL
남이 자기 얘기하면 읽기 싫으신거군요.
너무도 같아서.
저도 오랫동안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쉬고 있는데, 요즘 살맛 납니다. ^^
 
일곱 해의 마지막
김연수 지음 / 문학동네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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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을 다 읽은 후 그 여운이 길었다. 무언가를 써야할 것 같은데, 계속 백석 시인에 대하여 생각했다. 그러다 발견한 게 김연수 작가의 음성으로 '연재를 마치고 난후'와 연재소설을 듣기 시작했다. 귓가에 맴도는 소설의 내용이 내 주변을 장악하고 나는 그렇게 한동안 소설 속에 빠져있었다. 김연수 작가의 소설을 오래도록 기다려왔다.  『파도가 바다의 일이라면』 이후 8년 만의 신작이라고 한다. 이 소설이 어떤 내용인지는 중요하지 않았다. 그저 김연수 작가의 소설이라는 것이 중요했다. 그렇기에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 백지 상태에서 소설을 읽기 시작했다.

 

 

그러니까 이 소설은 시인 백석의 이야기였다.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 혹은 '사슴'으로 유명한 시인. 소설 속에서 백기행으로 불리는 시인의 삶을 바라본다. 작가는 이 소설을 가리켜 '백석이 살아보지 않은 이야기'라고 하였다. 백석 시인이 살았음직한 이야기. 그가 북한에서 어떻게 살아왔는지, 작가의 시선으로 마치 백석을 다독이듯 풀어낸 글이었다.  





백기행은 시인이다. 1957년과 1958년을 그리며 과거를 오가는 상황을 그리고 있다. 소위 문학을 한다는 시인이 북한에서 살아가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충성을 맹세해야하고 어떻게든 수령을 찬양하는 문구를 넣어야만 하는 사회주의 체제다. 글 한 문장, 단어 하나때문에 문학을 하는 사람이 육체노동을 해야하는 수도 있다. 그래서 그는 시를 쓰지 못한다. 그가 하는 일이라곤 러시아 문학을 번역하는 일을 뿐이다. 샘솟는 말들을 침묵 속에 감추고 있어야 한다. 기행 뿐만 아니라 문학을 하는 많은 작가들이 그랬다. 기행의 벗인 준이 말했다. 이런 세상에서 글을 쓴다는 것은 자기를 속일 수 있어야만 가능하다고 말이다.

 

 

북한의 작가 외에도 러시아의 시인인 빅토르와 벨라를 등장시킨다. 벨라가 북한의 조선작가동맹으로부터 초청을 받아 기행과 만나게 되었다. 벨라의 옆에서 통역을 하고 헤어질때 자신이 쓴 시가 든 노트를 건넸다. 빅토르와 벨라는 세로로 길게 쓰여진 시, 그 시의 아름다움을 말하면서도 러시아와 북한이 처한 상황을 동일시하기도 한다. 기행이 벨라와 나누었던 이야기들은 기행의 생각을 대변하고, 작가의 생각을 말해주는 듯 하다. 마음속으로 죽여야만 하는 단어와 글쓰기에 대한 생각들을 말이다. 

 

 

당신 안에서 조선어 단어들이 죽어가고 있다면, 그 죽음을 생각해야만 해요. 아침저녁으로 죽음을 생각해야만 해요. 그러지 않으면 제대로 사는 게 아니에요. 매일매일 죽어가는 단어들을 생각해야만 해요. 그게 시인의 일이에요. 매일매일 세수를 하듯이, 꼬박꼬박. (165페이지)

 

 

사회주의 체제에서 문학은 어쩌면 죽은 단어일지도 모른다. 그가 사회주의 체제에 반하여 그들이 원하는 글을 쓰지 못했을때 멀리 삼수군의 축산반으로 내처졌다. 글을 쓰지 못하니 차라리 몸을 사용하는 일이 편했다. 기행이 합숙소가 아닌 사무실에서 수많은 편지를 쓰고 시를 썼다 난롯불에 태우는 작업을 밤마다 계속했다. 언어가 막히고 단어가 막힌 곳에서 드디어 숨통이 트였다. 비록 보내지 못하는 편지이고 발표되지 못하는 시였지만 그 시간이 있었기에 비로소 그 사회주의 체제에 순응할 수 있지 않았을까. 그렇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으므로.  

 



 

 

언어를 모르는 불행과 병은 이해하지 못하겠지만, 언어는 뜻밖의 방식으로 인간을 위로한다. 당신, 이미 죽은 사람, 이라는 말. 그 겨울의 골짜기에서 당신도 얼어붙고 당신의 노래도 얼어붙었다는 말. 그리고 봄에 내가 당신의 노래를 분명히 들었다, 는 말. (213페이지)

 

 

수령을 찬양하는 시를 쓸 수밖에 없었던 기행이 안타까웠다. 그것을 써야만 했을 그 마음 때문이었다. 작가는 시인을 계속 기행이라고 불렀다. 시인이기 전에 기행이라는 이름을 가진 인간으로 보았음직하다. 언어와 단어를 죽일 수 밖에 없었던, 마음의 소리를 죽여야만 했던 그의 내면을 나타내기 위함이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그는 단어를 가지고 시를 쓰는 시인이므로 단어와 언어와 화해해야 했다. 러시아의 언어에 매달렸어도 조선의 단어와 언어에서 나오는 그 그리움을 잊지 못했던 것이다.

 

 

비교적 짧은 소설이다. 그럼에도 제대로 알려지지 않는 백석의 삶을 말하는 글에서 아픔을, 안타까움을, 같은 작가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애정과 다정한 위로가 감동적이다. 우리가 그의 삶을 제대로 알지 못하기에 더 아름다운지도 모르겠다. 그의 시집을 제대로 읽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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